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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다이어트 식품 시장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9-09-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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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만인구 증가와 미(美)에 대한 관심 증대로 다이어트 관심 상승 -
□ 베트남 다이어트 식품 시장 규모
ㅇ 베트남 체중관리식품 시장 규모는 4억1343만 달러 수준(2018년 기준, 유로모니터)
- 이는 전년대비 17% 성장한 것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해당 시장도 지속 성장 추세
- 유로모니터는 2018~2023년동안 연평균 12.3% 성장해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약 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ㅇ 비만 인구 증가
- 베트남 국립영양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Nutrition)에 따르면 베트남의 비만 인구는 2007년에서 2017년 사이 4배 증가했다고 밝힘.
- 비만 인구 증가는 라이프스타일 및 식단 변화와 연관이 깊음.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도시화 가속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점점 더 바빠지고 운동 부족, 스트레스 증가, 패스트푸드 소비 증가하면서 비만 인구 비중도 증가함.
ㅇ SNS 사용이 외모에 대한 관심 높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같은 SNS는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높은 모바일 서비스 중 하나임.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용은 베트남 사람들의 미(美)에 대한 욕구와 외모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킴.
- 많은 다이어트 식품 및 건강보조식품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광고 및 유통되고 있는 점도 베트남 소비자들의 SNS 이용이 많기 때문임.
□ 현지에서 주로 판매되는 다이어트 식품
ㅇ 허브티와 다이어트 알약이 대표적
- 이들 제품은 먹기가 간편해 운동 시간이 부족한 베트남 직장인 및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음.
-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다이어트보조식품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음.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다이어트 식품 일부
브랜드
제품 정보
이미지
Golean Detox hearbal tea
(싱가포르)
- 허브티
- 65만 동(약 3만 4000원)/1박스(14일 복용)
Leptin Teatox tea
(미국)
- 허브티
- 75만 동(약 3만 9000원)/1박스(14일 복용)
LIC
(미국)
- 식물 추출액 원료의 알약
- 69만 동(약 3만 6000원)/60알
Rich Slim USA
(미국)
- 식물 추출액 원료의 알약
- 100만 동(약 5만 2000원)/1박스
Superior Fat Burner
(미국)
- 버섯, 녹차, 자몽 등에서 추출
- 3~6kg 감량 가능(1박스)
- 179만 동(약 9만 3000원)/1박스
Fuji Det
(일본)
- 155만 동(약 8만 원)/1박스 Idol Slim Coffee
(태국)
- 100% 천연 추출 원료
- 33만 동(약 1만 7000원)/1박스
Everyday Super
(미국)
- 100% 천연 추출 원료
- 120만 동(약 6만 2000원)/40알
Herbal Tea Concentrate- Herbalife
(미국)
- 100% 천연 추출 원료
- 35만 동(약 1만 8000원)/1박스
Genie Slim Recipe
(한국)
- 100% 천연 추출 원료
- 105만 동(약 5만 5000원)/1박스
Cuong Anh Slim Tea
(베트남)
- 허브티
- 50만 동(약 2만 6000원)/1박스
자료: www.toplist.vn,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 까다로운 정식 유통 절차
ㅇ 수입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이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제품들이 많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및 온라인을 통해 유통 판매됨.
- 많은 유통 업체들이 정식 수입을 하지 않는 이유는 식품 수입 시 베트남 식품안전법에 의해 식품 안전 테스트를 반드시 받아야 하고특히 건강기능식품(다이어트 식품 포함)은 해당 제품의 효능을 증명해야 하는 등 일반식품보다 식품 검사 절차가 더욱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임.
ㅇ 건강기능식품 수입 바이어 H사 관계자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베트남의 식품 안전 기준을 충족시켜야 하며 충분한 품질 적합 증명서를 보유해야 한다"고 밝힘.
- 또한 “정식 유통을 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유통 판매자가 제품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해당 효능을 강조하기 위함이다”라고 함.
- 동시에 “한국 대표 건강식품인 홍삼제품의 경우 모든 제품 형태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며, 사탕·차·젤리 등은 일반 식품으로 신고 및 분류가 가능하다”고 조언함.
ㅇ 부작용에 가짜 상품도 만연
- 이로 인해 두통, 구토, 어지럼증 등 부작용 사례들이 많이 보도되고 있으며, 특히 일부 다이어트 제품들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유해물질들을 함유한 것으로 밝혀짐.
- 예로 현지 업체의 Golean Detox 제품에서 발작, 심장마비, 뇌졸증의 위험이 있는 ‘시부트라민(Sibutramine)’ 성분이 검출됐으며, Vy&Tea 제품 역시 ‘시부트라민’, ‘페놀프탈레인’ 등 불법 성분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됨.
- 이에 베트남 소비자들의 다이어트 식품 품질 및 원산지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높아짐.
□ 다이어트 식단 배달 서비스도 증가
ㅇ 단기간에 갑작스런 체중 감량과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방법에 따른 부작용이 SNS 및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무조건적인 체중 감량보다 건강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ㅇ 간편한 다이어트를 위한 서비스 등장
- 가장 대표적인 것이 맞춤형 식단 및 포장·배달 서비스임. 이들은 개인별 일일 칼로리 계산을 도와주며 다양한 목적(체중감량, 근육 증가, 채식 등)별로 여러 종류의 식단을 제공함.
- 고객이 요청한 시간대에 집까지 배달 서비스도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시간절약'과 '건강'을 다 누릴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음.
베트남 맞춤형 식단 서비스 SmartMeal
□ 시사점
ㅇ 베트남은 성인 평균 체중이 가장 가벼운 나라 중 하나이지만 비만 인구 비중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이는 경제 성장에 따른 베트남 현대인들의 생활 습관 및 식습관 변화(외식 증가, 고칼로리 음식 소비 증가 등)와 관련이 깊음.
- 베트남 정부의 탄산음료에 대한 특별소비세 부과 계획(논의 중) 역시 비만 인구 증가와 같은 사회 현상을 반영한 것
ㅇ 베트남 비만 인구 증가는 다이어트 식품 수요를 확대시켰으며 쉽고 편리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제품들(차, 알약 등)이 베트남에서 주로 유통 중임.
- 다이어트 식품 복용에 따른 부작용 사례도 많이 보고되면서 품질이 높은 수입제품(미국, 일본 등)에 대한 선호가 높음.
ㅇ 한편 베트남 다이어트 식품 인기는 단순히 비만 인구 증가에 기인한 것뿐 만 아니라 베트남 소비자들의 외모, 미용에 대한 관심도 동시에 늘었기 때문이기도 함.
- 베트남 다이어트 식품 주요 소비자들은 20~30대 여성들이며, 이들은 뷰티 유명인 및 인플루언서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트렌드에 민감함.
ㅇ 한국 기업들, 건강 관리 서비스 제공에 관심 필요
- 단순 체중 감량 식품보다는 종합 건강 관리 컨셉으로 접근하는 것이 최근 베트남 다이어트 트렌드에 적합하며, 베트남 여성 및 직장인들을 주요 타깃으로 할 필요가 있음.
- 제품 및 서비스 온·오프라인 홍보 시 제품 효과 등 상품 경험을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함. 베트남 소비자들은 구매 시 다른 사용자들의 경험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및 일반인 사용후기(상품 사용 전후 비교)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임.
자료: 유로모니터, 베트남 국립영양연구소, 바이어 인터뷰, 현지 언론 보도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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