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여성 위생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희철
- 2019-09-19
- 출처 : KOTRA
-
- 초경 연령 하락 및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로 수요 증가세 -
- 가격과 성분, 두 요소 사이의 타협점을 찾는 것이 관건 -
□ 시장규모
ㅇ 인도네시아의 여성 위생용품 시장은 매년 성장함. 2023년 5조9300억 루피아(약 4억2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생리대, 팬티라이너, 탐폰 중에서는 생리대가 3조638억 루피아(약 2억5000만 달러)로 전체 위생용품 판매량의 약 96%, 팬티라이너는 1452억 루피아(약 1000만 달러)로 약 4%를 차지함. 탐폰의 판매량은 집계되지 않음.
인도네시아 여성 위생용품 매출액
(단위: 10억 루피아)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2,450
2,760
3,075
3,490
3,784
4,133
4,524
4,959
5,433
5,930
주: 2019년부터 추정치로 2019.9.18. 기준임. US$ 1은 약 14,023루피아
자료: KOMPAS 및 기타 통계 자료 종합
□ 수입동향
ㅇ 인도네시아의 여성 위생용품 수입 규모는 2014년 약 1억2800만 달러, 2015년 약 8900만 달러, 2016년 약 4690만 달러로 줄어들다가 이후 4000만 달러 이상을 유지함. 위생용품 기업 점유율로 보아 수입 규모의 축소 이유는 현지 생산 비중 상승일 것으로 추정
ㅇ 한국은 17위로 매년 약 1000달러 정도 수출함. 비중은 미미한 편
인도네시아 여성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
2016
2017
2018
증감률
(‘18/’17)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합계
46,975
100.00
42,498
100.00
51,103
100.00
20.25
1
태국
19,371
41.24
13,144
30.93
18,381
35.97
39.84
2
중국
10,476
22.30
9,980
23.48
14,046
27.49
40.75
3
일본
8,422
17.93
9,482
22.31
9,503
18.60
0.22
4
베트남
6,536
13.91
8,568
20.16
7,822
15.31
-8.72
5
필리핀
1,017
2.17
868
2.04
442
0.87
-49.05
6
말레이시아
303
0.65
96
0.22
303
0.59
216.61
7
미국
162
0.35
106
0.25
144
0.28
35.90
8
싱가포르
6
0.01
1
0.00
103
0.20
9325.07
9
덴마크
0
0.00
0
0.00
98
0.19
-
10
독일
69
0.15
21
0.05
95
0.19
360.94
17
한국
18
0.04
1
0.00
1
0.00
19.79
자료: Global Trade Atlas
□ 인도네시아 여성 위생용품 기업별 점유율
ㅇ 현지 KATADARA 자료에 따르면 기업별 점유율은 PT. Uni Charm Indonesia(일본)이 42.1%, PT. Kao Indonesia(일본)이 33.9%로 일본 기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
ㅇ 자국 회사인 PT. Softex Indoneisa(인도네시아)가 11.5%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Kimberly-Clark(미국), Johnson & Johnson(미국)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로 뒤를 이음. 주요 브랜드를 제외한 기타 브랜드는 4.1% 차지
□ 주요 제품
제품사진
업체명(국가)
특징
Uni Charm(일본)
현재 인도네시아 내 점유율 1위
다양한 사이즈의 생리대 판매
Kao(일본)
빠르고 훌륭한 흡수성을 가진
‘Quick Lock System’.
Charm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
Softex(인도네시아)
일본 애니메이션(헬로키티, 마이멜로디 등) 캐릭터 사용
Kimberly-clark(미국)
점유율, 브랜드 이미지 모두 무난한 제품
Natracare(영국)
건강하고 환경적인 제품이나 가격이 비쌈.
대표적인 탐폰 브랜드
예지미인(한국)
과거 롯데마트에서 판매됐으나 최근에는 무궁화, K-마트 등 한인 마트에서만 소규모로 판매 중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Store-Based Retailing
(97.4%)
Grocery Retailers
(89.3%)
Modern Grocery Retailers
(71.5%)
Convenience Stores
(18.2%)
Hypermarkets
(26.2%)
Supermarkets
(27.1%)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17.8%)
Non-Grocery Specialists
(8.1%)
Health and Beauty Specialists Retailers
(8.1%)
Non-Store Retailing
(2.6%)
Internet Retailing
(2.6%)
자료: 현지 자료 종합(KOMPAS, KATADATA)
ㅇ 대형마트 및 체인점
- 미니마트(Indomaret, Alfamart 등)나 주로 백화점 내 위치한 대형 마트(Hypermart, 까르푸, 롯데마트 등), 일반 마트
- 현지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 시 가격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기에 오프라인 구매 시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의점보다 비교적 저렴한 마트를 선호
- 신제품의 경우 마트에서 판촉 행사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마케팅 방법
ㅇ 드럭스토어
- watsons, guardian, healthy & beauty kimia farma 등
- 여성 위생용품 섹션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생리대 및 탐폰 판매
ㅇ 약국
- k-24, kimia farma, century
- 생리대, 탐폰, 팬티라이너 등 다양한 제품 판매
ㅇ 온라인
- Tokopedia, Bukalapak, Shopee, LAZADA 등
- 사이트별, 제품별 가격 비교 가능
- 현지 제품뿐만 아니라 외국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 구비
- 현재 가장 비중이 적은 유통망
□ 소비 특징
· KOTRA 수라바야 무역관은 드럭스토어, 하이퍼마트 등을 방문해 직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아래와 같은 인도네시아 여성 위생 용품 소비 성향을 정리함.
ㅇ 낮은 탐폰 소비량
- 현지 언론 Vice에서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대부분의 여성은 탐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함. 또한 현지 기업이 생산하는 탐폰이 없어 가격이 높고 판매처도 적은 편임. 구매자들은 일반 마트가 아닌 약국을 주로 이용
ㅇ 저렴한 가격, 다양한 사이즈 선호
- 인터뷰 결과 제품 선택 시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판매량 1, 2위인 CHARM, LAURIER 제품의 경우 다양한 사이즈를 제공해 선택의 폭이 넓다고 답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HS코드 및 관세율
HS 코드
품목명
기본세율(%)
협정세율(%)
9619.00
생리대, 탐폰, 팬티라이너, 유아용 냅킨 및 기타 유사 제품들(모든 재질)
-
-
9619.00.11
방직용 섬유의 솜으로 된 흡수 코어
20
0
9619.00.12
제지, 제지용 펄프, 셀룰로스 워딩 또는 셀룰로스 섬유의 웹 재질의 생리대, 탐폰
20
0
자료: 대한민국 관세청
ㅇ 관련 법령
수입 규정 및 규제 관련 법령
내용
Kepmenkes no HK.01.07/MENKES/234/2018
인도네시아 세관의 관리, 감독 관련
Permendag Nomor 87/M-DAG/PER/10/2015 Jo. Permendag No. 12 Tahun 2018 Jo. Permendag No. 121 Tahun 2018 jo. Permendag 24 Tahun 2019
세관 사전 성명서(INATRADE) 및 제품 검사 관련
자료: INSW(Indonesia National Single Window)
□ 시사점
ㅇ 현지 여성들의 초경 연령이 낮아지고 위생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여성 위생 용품 시장은 계속 확대될 것
ㅇ 현지 기업 제품에 비해 비싼 가격과 낯선 이미지가 진입 장벽일 것으로 예상됨. 이를 극복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한 여러 전략 필요
- 현지 진출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판촉 행사, 생리대 무료 보급 사업, PPL, 냄새 방지 기능, 유기농 제품, 감각적 디자인의 패키징
ㅇ 시장 내 보급형 저가 제품과 고급 외국 제품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관건
조사담당: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윤예지
자료: 유로모니터, INSW(Indonesia National Single Window), 인도네시아 보건부, 인도네시아 통상부, 대한민국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Vice,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여성 위생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베트남 여성 위생용품 시장 동향
베트남 2021-10-12
-
2
중국 생리대 시장동향
중국 2021-05-21
-
3
미국 생리대 시장동향
미국 2020-08-13
-
4
러시아 휴지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러시아연방 2018-12-12
-
5
대만 생리대 시장동향
대만 2021-07-30
-
6
2021년 인도네시아 소비재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1
2021년 인도네시아 소비재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2
2021년 인도네시아 기계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10
-
3
2021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4
2021년 인도네시아 섬유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2-01-07
-
5
2021년 인도네시아 석유화학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2-28
-
6
2021년 인도네시아 신재생에너지 산업 정보
인도네시아 2021-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