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교통인프라 '자국산 우대정책' 강화 움직임에 따른 기회와 전망
  • 트렌드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정민
  • 2019-08-06
  • 출처 : KOTRA

- 美 의회, 중국산 열차 및 전기버스 등 정부 시장 참여 제한 추진 -

- 트럼프 정부,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앞두고 '바이아메리칸' 강화 천명 -

- 한국, WTO 협정과 한미 FTA 체결로 중국 등 경쟁국 대비 일단 유리한 위치 -




□ 미국 의회, 중국산 공공교통 수단의 미국 정부 시장 참여금지 추진

 

  ㅇ 월스트리트저널(7월 23일 자)에 따르면 미국 의회는 중국이 야심차게 추진해 온 미국 대중교통 시스템 시장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새로운 수입통제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짐.

    - 이러한 조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측은 보조금으로 육성된 중국 산업으로부터 미국 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경제적 논리뿐만 아니라 미국의 전략 정보가 카메라, 위치추적장치 등을 통해 중국 당국으로 흘러들어갈 안보상 우려를 지적하고 있음. 

  

  ㅇ 지난 7월 12일 하원을 통과한 2020년 회계연도 국방수권법안(2020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에는 미국 연방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대중교통 프로젝트에 중국의 국영기업 및 보조금 수혜를 입은 기업으로부터 조달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됨.

    - 해당 법안에 찬성한 할리 러우다(Harley Rouda) 하원의원은 "미국의 철도 및 버스산업을 부흥시키는 것은 국가 이익과 직결되며, 특히 대중교통 시스템에서 중국의 스파이, 정보침탈 행위를 막는 것은 시급한 과제"라고 주장함.

    - 이러한 조치가 시행될 경우 중국 국영 철도차량 제조사인 CRRC의 미국 자회사에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제기됨. CRRC는 자회사를 통해 미국 내 연간 18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ㅇ 지난 6월 상원이 통과시킨 같은 법안에는 미국 시장에 전기버스 차량을 공급하고 있는 중국계 기업 BYD Co의 정부조달시장 참여를 제한하는 조치가 포함되기도 함.

    - 조만간 상·하원은 각각 통과시킨 2020년 국방수권법안을 두고 협상을 통해 최종 법안을 채택하게 되는데 관계자들은 이번 중국에 대한 규제 조치는 무난히 통과될 것을 낙관 중임.

 

□ 대중 규제가 실현될 경우 이미 미국에 진출한 중국 관련 기업들에 타격 전망

 

  ㅇ 트럼프 정부의 대대적 인프라 투자가 예고된 가운데 미국 내 대중교통 시스템 예산의 1/3을 담당하는 연방정부가 중국 제품 조달을 중단할 경우 장기간 미국 시장에 공들여 온 중국 기업들의 손실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봄.

    - 대표적으로 중국 국영기업인 CRRC는 미국 법인을 교두보로 지난 2014~2016년 동안 보스톤, 시카고, LA, 필라델피아 시 등과 열차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수도 워싱턴 D.C 지하철 차량 공급 계약 수주에 주력 중에 있음.

    - 실제로 CRRC는 시카고시가 발주한 846대 레일카(railcar) 입찰에서 캐나다의 밤바디어사의 입찰가보다 15%가 낮은 가격을 제안해 13억 달러 계약을 수주한 바 있음. 해당 입찰에는 밤바디어 외에 일본의 히타치, 독일의 지멘스, 한국의 현대 로템이 함께 경쟁했음.

    - 2014년 매사추세츠 교통부와 지하철 차량 284대 공급 계약(5억6700만 달러, 납기 2018년)을 체결함. 매사추세츠 정부가 주 관할 내에서 차량을 생산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CRRC는 9500만 달러를 투자해 현지 조립공장을 설립하고 소요부품 60%를 주내 기업으로부터 조달하는 조건으로 계약 체결

 

CRRC가 공급한 보스턴시 지하철 차량

자료: CRRC 홈페이지

 

  ㅇ 중국의 전기버스 차량 제조업체인 BYD도 미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 온 것으로 전해짐. 시장조사기관인 Prescient & Strategic Intelligence는 2018년 7억5000만 달러에 불과한 미국 전기버스 시장은 2024년까지 2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BYD는 캘리포니아에 생산공장을 세우고 2014년 이래 미국 14개주에 걸쳐 340대의 전기버스를 공급해왔으며, 2019년 현재 워렌 버펫의 Berkshire Hathaway가 회사의 지분 8.25%를 보유 중임. 

 

  ㅇ 월스트리트저널이 접촉한 CRRC와 BYD의 관계자는 현재 미국 의회의 규제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며, "오히려 미국 내 가격 인상과 고용 손실만 초래할 것"이며, 자신들의 영업행위 또는 기술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될 소지가 전무하다"며 이번 의회의 움직임에 유감을 표명함.

 

 BYD의 전기버스 모델

자료: BYD 홈페이지

 

□ 트럼프 대통령, 행정명령을 통해 '바이아메리칸'(미국산 구매우대) 강화 천명

 

  ㅇ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7월 15일 행정명령을 발표해 미국 연방정부의 예산이 투입되는 프로젝트에서 미국산 제품 및 소재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함.

    - 일명 '바이아메리칸'(Buy American Act)으로 불리는 해당 법률은 1933년 경제 대공황 당시 미국의 불황 타개와 고용 창출을 위해 제정됨. 즉, 모든 연방정부기관에서 국내 소비를 목적으로 재화를 조달 시 미국산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도록 규정함.

    - 현재 바이아메리칸 법은 제품 원가의 해외 원산지 비중이 50% 이상인 경우 외국제품으로 규정하고 미국 정부조달 경쟁입찰에서 외국산 제품의 입찰가에 일정 비율*을 가산해 최종 제안가를 산정하는 가격 불이익을 줌으로써 미국산 제품에 혜택을 제공함.

    주*: △ 美 대기업 참여 입찰인 경우 최소 6% △ 美 중소기업 참여 입찰의 경우 최고 12% △ 美 국방부 조달인 경우 최고 50%까지 외국산 입찰가를 상향 조정함.

 

  ㅇ 이번 행정명령은 현행 바이아메리칸 법률의 외국산 제품에 대한 규정을 강화함으로써 미국 정부사업에서 미국산 제품 사용을 대폭 확대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함.

    - 즉, 현행 외국산 제품의 정의인 해외 원산지 비중 50% 이상을 45% 이상으로 넓히고 특히 철강 관련 제품의 경우 해외 원산지 비중이 5% 이상일 경우 외국산으로 인정하는 안을 제시함.

    - 경쟁입찰에서 미국산 제품에 부여되는 가격 인센티브를 현재 6%에서 12%까지(중소기업 참여 입찰의 경우 현행 12%에서 30%로 인상) 인상하는 안을 검토 중임.

 

 트럼프정부의 바이아메리칸 제도 개혁 방향과 액션플랜

자료: Mellman Group 자료 근거 KOTRA 워싱톤 무역관 가공

 

  ㅇ 워싱턴 소재 국제 로펌 Wiley Rein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제안된 바대로 바이아메리칸 법안이 강화될 경우 "지난 수 십여 년 동안 미국 정부가 적용해왔던 '국내산'과 '외국산' 구분 기준이 바뀌게 되며, 따라서 미국 정부조달업체들의 제품 소싱, 제조공정 등에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힘.

    - 또한, 현재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미국 정부조달시장에서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게 돼 향후 시장 판도의 변화가 전망됨.

 

지난 7월 15일 Made-in-USA 쇼케이스 이벤트에 참가한 트럼프 대통령

자료: ABC NEWS

 

□ 전문가들, 일련의 행정부의 움직임을 미국 내 인프라 투자의 사전 정지작업으로 해석 중

 

  ㅇ 백악관은 작년 『美 인프라 재건을 위한 입법 추진 개요』를 발표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이전부터 공언했던 대규모 인프라 투자 실현을 위한 연방기금 운용 방안과 규제 완화 대책에 이르는 종합 계획을 공개함.

    - 트럼프 정부는 1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인프라 재원 마련을 위해 연방정부 출연금 2000억 달러를 마중물로 투입하고 나머지 1조3000억 달러를 민간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

 

  ㅇ 현지 전문가들은 트럼프 정부가 2020년 대선 전략의 일환으로 인프라 투자 확대 계획을 적극 활용하고 재선 이후에는 실제 집행을 위해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전망함.

    - 대규모 인프라 예산 투입으로 미국산 제품 사용이 확대되고 이에 따른 국내 경기 활성화로 선순환되기 위해서는 현행 바이아메리칸 법에 대한 개정과 집행 강화가 선행될 필요가 있음.

 

  ㅇ 트럼프 정부는 지금까지 바이아메리칸과 관련해 3차례에 걸쳐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미국 내 인프라 재건 관련 미국산 우대제도 개혁에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해 옴.

    * 2017년 4월(Presidential Executive Order on Buy American and Hire American), 2019년 1월(Executive Order on Strengthening Buy-American Preferences for Infrastructure Projects), 2019년 7월(Executive Order on Maximizing Use of American-Made Goods, Products, and Materials)

 

WTO 조달협정과 한미 FTA를 통해 한국 기업들은 '바이아메리칸'으로 부터 자유로울 가능성 높아 

 

  트럼프 정부 인프라 투자확대 정책에 바이아메리칸 법이 확대 적용될 경우 한국은 WTO 정부조달협정(GPA)과 한미 FTA를 통해 일부 경쟁국 대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가능성이 점쳐짐.

    - 한국은 일정 금액 이상의 서비스, 제품 수출 시 바이아메리칸 규제대상에서 제외되는 반면 GPA와 FTA 미체결국인 중국, 인도, 브라질, 베트남 등의 대미 수출은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 2009년 당시 경기부양법 ‘미국 재건과 재투자법(ARRA)’을 통한 미국 내 인프라 사업에서 바이아메리칸을 적용해 철강제품, 파이프 등 철강 관련 제품, 일반 제조품 등에 미국산 구매 의무가 적용됐으나 우리나라 제품은 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바 있음.

 

  ㅇ 한국 대미 수출에서 철강, 에너지, 건설기자재, 운송장비 등 인프라 관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18% 이상으로 높은 편으로 향후 미국 인프라 시장 전개 방향에 따라 수출 성장 잠재력은 충분할 것으로 여겨짐.

    - 미국이 인프라 부문에 향후 5년간 1조 달러를 투자할 경우 총 수입유발액은 약 1000억 달러(연평균 200억 달러)로 추정됨. 이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향후 5년간 총 25억 달러(연평균 5억 달러) 증가 전망(국제무역연구원 분석)

 

□ 미국 교통인프라 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 시급

 

  ㅇ 미국 교통인프라 및 관련 기자재 공급시장에서 중국은 가격경쟁력과 현지화전략을 통해 일본은 기술력과 자본력을 바탕으로 가시적 성과 도출 중

    - CRRC와 같은 중국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필요시 현지화 전략을 병행함으로써 미국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철강, 철도차량 등 제품 공급에 성공

    - 일본 기업들도 기술 경쟁력과 자본력을 통해 급부상하고 있는 미국 내 고속철도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일본 정부와 기업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임.

    - 특히 중앙일본철도는 텍사스 달라스~휴스턴 간 240마일 구간을 잇는 초고속철도 사업에서 신칸센 열차 기술을 턴키로 제공해 차량공급에서 유지관리까지 전담함.

    - 중앙일본철도(Central Japan Railway)는 볼티모어~워싱턴 간 40마일(64km) 구간 미국 최초 초고속 자기부상철도 사업에 기술자문 및 열차 공급업체로 참여 중임. 해당 프로젝트는 보스턴~뉴욕~워싱턴을 잇는 북동부 고속철도 라인 개발의 선도적 사례로 일본이 향후 미국 고속철 시장을 선점하는 기회로 평가됨.

 

  ㅇ JLL사의 공공인프라 사업담당 이사인 질 제이미슨은 “떠오르는 미국 P3 인프라 시장, 특히 교통인프라 시장에서 한국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고 밝힘.

    - 향후 10년 동안 3500조 원에 달하는 미국 내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이 열릴 것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교통 인프라와 관련된 시장임. 고속철도, 모노레일, 지하철, 전기차 인프라 등에서 기자재 공급 기회가 크게 확대될 수 있다고 전망함.

    - 해외 프로젝트 사업에 경험을 가진 한국 기업들도 주·지방정부 협력, 현지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자재 공급 기회 포착, 정책금융 활용 등 세부적인 진출방안 모색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고 밝힘.

 

 

자료: 월스트리트저널, 백악관 홈페이지, Moody’s Investment Service, 파이낸설타임스, 뉴욕타임스, ABC News 및 KOTRA 워싱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교통인프라 '자국산 우대정책' 강화 움직임에 따른 기회와 전망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