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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보다 '몸매'가 우선인 브라질 성형 수술 시장 동향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9-05-07
  • 출처 : KOTRA

브라질은 성형수술 분야 세계 2 국가 -

- '얼굴'보다는 '몸매' 위한 성형수술 인기-

남성들의 성형 수술도 꾸준한 증가세 지속 -  




□ 성형 수술 시장 동향   


  ㅇ 국제 성형 외과 학회 (ISAPS) 연구에 따르면, 2017년 브라질에서 실시된 성형 수술은 약 120만 건으로 전년대비 5 % 증가함.

    - 브라질 성형 수술 학회(SBCP) 조사에 따르면, 2014 년 ~ 2016 년 사이 미용 시술 건수는 390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브라질은 성형 수술 분야에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에 위치함.

    - ISAPS의 2017년 연구에 따르면, 미국의 성형 수술은 지난 10 년간  35 % 줄어든 반면 브라질 성형  수술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세계에서 성형 수술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연간 140만 건이 실시되며, 2위는 브라질(120만건), 3위 멕시코(46만 건), 4위 한국(45만건), 5위 인도(42마건), 6위 컬럼비아(31만건)로 밝혀짐. 


   브라질 인기 성형 수술 

    - 브라질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성형 수술은 전체의 15.6%를 차지하는  ’유방확대'이며  2위는 '지방흡입', 3위는 '눈꺼풀 성형' 밖에도 복부나 . 귀의 성형안면 필러남성 유방 축소, 엉덩이 확대 수술 등도 다수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젊은 층의 성형 수술은 세계 1 수준으로 이들은 성형이나 유방 확대 수술 등을 선호하고 있음.  

    - 브라질에는 최근 들어 수술 회복 과정이 짧은 성형 수술이나 주사 등을 사용하는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음

 

 

브라질의 10대 성형 수술

자료: Revista EXAME

 


  ㅇ 최근 뜨고 있는 성형 수술

    - 2017년 증가율 기준 성형수술 1위는 전년대비 각각 23% 증가한 소음순 /질 성형이며, 2위는 바디 리프트(22%), 3위는 엉덩이 확대(18%)로 나타남. 

    - 브라질에서 가장 인기 없는 성형수술은 안면 윤곽 수술로 동 수술은 전년대비 11 % 감소함.

 

 

2017년 인기 성형 수술 (증가율 순위)

단위: %

순위

성형 수술

전년대비 증가율(%)

1

소음순/질 성형

23

2

바디 리프트 (Body Lift)

22

3

엉덩이 확대

18

4

힙 업(Hip Up)

17

5

엉덩이 확대 (지방 이식)

12

자료원: Revista EXAME

 

  ㅇ리오 데 자네이로 주립 대학 (UERJ)의 Francisco Romão Ferreira 교수에 따르면, 외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브라질 사회 현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대다수 지역의 주도(州都)가 해변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아 해변 스포츠, 해변 의상 등 해변 문화가 발달함. 이 같은 해변 문화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름다운 몸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몸매 관리에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Ferreira 교수는 또한 "브라질과 같은 사회적 불평등이 매우 큰 나라에서 육체는 신분 상승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재산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성형 수술까지 해가면서 몸매 가꾸기에 열을 올리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분석함.  

    - 그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특정 사회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빈부를 막론하고 모든 사회 계층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사람들은 아름다운 몸매와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형편에 맞는 노력을 하고 있다” 라고 언급함.


 

□ 미용 시술 시장 동향


  ㅇ 시사잡지 EXAME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사람들은 절차와 회복 과정이 빠른 미용 시술을 선호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필러(filler) 와 보톡스 주사가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현재 브라질에는 연간 약 5 백만 건의 미용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브라질 사람들이 선호하는 미용 시술 1위는 필러이며 2위는 보톡스, 3위는 필링(Peeling), 4 위는 레이저 시술, 5위는 실 리프팅인 것으로 나타남.

 

  ㅇ브라질 다수 지역에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에스테틱 Pró-Corpo 관계자에 따르면 동사가 제공하는 미용 시술 서비스 중에서 입술 필러가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입술 필러는 젊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줄 뿐 만 아니라 입술 선을 아름답게 하고 볼륨감을 주기 때문에 모든 연령층 사이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입술 필러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물질은 효과 및 안전성이 이미 검증된 히알루로닉 산인 것으로 밝혀짐. 

 

 

브라질 유명가수 Anitta의 입술 성형 전과 후  

자료원: Uol

 


  ㅇ 브라질 성형 수술 학회(SBCP)에 따르면, 보톡스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이지만 그중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특히 젊은 층 사이에서는 보톡스를 사용하여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최대한 지연시키려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패션 문화 잡지 CQ Brasil에 따르면, 외모를 매우 중요시하는 20~30세 브라질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노화 예방을 목적으로 보톡스 주사를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밀레니얼 세대가 이토록 외모에 신경을 쓰는 이유 중 하나는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때문인 것으로 나타남. 이들은 항상 젊고 아름다운 모습만을 찍어서 SNS에 올리기를 원하기 때문에 보톡스 등과 같은 미용시술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여배우 Grazi Massafera 의 보톡스를 사용한 눈썹 성형 

자료원: Uol



□ 미용, 성형 관련 행사


  ㅇ 'Estetica In' 은 주름 방지 및 피부 탄력성을 강화하는 각종 기능성 화장품, 마사지 및 스파용 제품, 다양한 성형 및  미용 시술용 기계장비 등을 전시하는 행사로 상파울루 뿐 아니라 리우 데 자네이루, 북동부, 남부 지방에서도 각기 다른 시기에 개최됨.  

     - 상파울루 전시회는 지난 4월 6일 ~8일까지 Anhembi 전시장에서 열렸으며 국내 및 외국 기업 약 100여개의 업체가 참가함.

    - 전시회 기간동안 성형 및 미용 시술 관련 학술대회, 시연회 등이 다채롭게 열렸음.

    - 동 전시회에서는 바이어들이 업체와 상담 후 필요한 제품을 바로 그 자리에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성형 및 미용 시술 관련 학술대회, 시연회 

 

자료: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ㅇ브라질 여성들은 대체적으로 피부보다는 아름다운 몸매를 가지는데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증거로 피부 노화 방지나 탄력성 화복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을 구입하여 얼굴에 투자하는 소비자는 그다지 많지 않은 반면 유방 확대, 지방 흡입, 힙업 등 몸매 관리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남.    

    - 미용 시술의 경우도, 한국은 주로 눈가나 이마의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보톡스 주사를 맞는 반면, 브라질은 입술에 볼륨감을 주기 위해 보톡스를 맞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ㅇCQ Brasil 잡지에 따르면, 성형 수술이나 미용 시술은 여성에만 국한되지 않고 남성들 사이에서도 점점 더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음.

    - 브라질 성형 외과 학회 (SBCP) 자료에 따르면, 최근 5 년 동안 브라질에서 남성들의 성형 수술은 연간 72,000건에서 276,000건으로 4배 가량 증가함.   


  미용 시술에 대한 수요 증가는 수술을 원하지 않는 젊은 사람들이 비침습적이며 예방적인 방법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나타남.

    - 최근 수 년 동안 미용 시술 비용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실력을 구비한 전문가들이 많이 양성되고 있다는 점도 미용 시술 수요가 높아지는데 일조함. 

 

  ㅇ 브라질 성형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우리 기업의 경우, 제품 선택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시에  얼굴보다는 몸매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브라질 소비자 성향을 고려해야 함.  

    - 미용이나 성형용 제품, 기계장비를 브라질에 수출할 경우  위생감시국(ANVISA) 허가가 필요함.  ANVISA는 제품에 따라 간단한 등록에서 복잡한 공장 실사까지 취득 과정이 상이하기 때문에 반드시 현지 인증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헤야 함.   


 

자료원: 시사지 Exame, 패션잡지 CQ Brasil. Estetica In 전시회 Press Release,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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