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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디부아르, 확대일로의 블랙뷰티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코트디부아르
  • 아비장무역관 이연주
  • 2019-04-09

- 코트디부아르 여성의 미에 대한 관심 증가로 화장품·뷰티제품 수요 증가세 -

- 메이크업 제품, 수입산에 대한 선호도 높은 가운데 미백 관련 기능 선호도도 증가 -

- 품질 및 가격경쟁력은 물론 현지화 노력을 통한 시장 진출 모색 필요 -




개요

  

  ㅇ 코트디부아르 화장품·뷰티제품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226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최근 수년간 성장세를 나타냄.

    - 특히 외국산 선호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일부 설문조사에 따르면(www.cFAO-fmcg-agri.com)에 따르면 응답자의 73%가 외국 제품을, 23%는 현지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답함.


  ㅇ 2015“Black Beauty Fair”라는 뷰티산업 전문 행사가 정례화되면서 해당 산업 최신 트렌드는 물론 화장품·뷰티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정보 교류의 장이 되고 있음.

 

Black Beauty Fair(Foire de la beauté noire) 현장 1

  

 자료: http://www.leschroniquesdesapitou.com

 

Black Beauty Fair(Foire de la beauté noire) 현장2

자료: https://ayanawebzine.com 


수입시장 현황


  ㅇ 2018년 기준 화장품 수입은 전년대비 7.1%를 기록했으며, 특히 한국산 수입은 1.796%의 급격한 성장세 기록했으나 순위상으로는 29위로 시장 확대 여지가 남아 있음.

 

화장품 수입 현황(HS 3304)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17/18 증감률

 

전체

6,780

6,922

9,640

8,476

9,077

7.1

1

프랑스

2,759

2,522

5,331

4,122

4,860

17.9

2

이탈리아

165

441

546

626

743

18.7

3

중국

269

346

674

979

618

-36.9

4

가나

447

85

107

179

553

209.5

5

독일

176

249

357

468

494

5.6

6

미국

394

456

439

253

331

31.0

7

인도

263

217

510

-

285

-

8

세네갈

279

61

104

133

199

49.8

9

스페인

332

331

369

300

154

-48.7

10

나이지리아

45

179

140

111

84

-24.5

29

한국

-

0.0081

37

0.472

9

1795.6

자료: Global Trade Atlas


 

 
일부 뷰티·화장품·케어 제품은 현지 생산 및 수출


  ㅇ 두피·헤어케어 제품, 샤워·목욕용품 등의 경우 현지 생산을 통한 서아프리카 지역 수출도 활발한 편

    - 주요 수출 대상국은 가나, 나이지리아, 토고, 부르키나파소, 말리 등이며 사하라 이남 지역의 국가에 대한 수출이 높다는 점은 이 지역 제조기지로도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음.


코트디부아르 화장품· 뷰티제품(HS 3304)주요 수출대상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17/18 증감률

1

가나

36,382

33,647

40,888

40,501

50,327

24.3

2

나이지리아

43,049

37,839

33,756

35,086

34,430

-1.9

3

토고

7,457

7,547

6,679

8,975

15,162

68.9

4

부르키나파소

10,719

12,017

15,318

15,919

15,101

-5.1

5

말리

5,181

5,938

6,992

8,743

8,999

2.9%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보디제품의 경우 수입에 비해 수출이 월등한 것으로 나타나 이 부문 현지 생산이 강점을 지닌 것을 확인할 수 있음.

 

보디케어 제품(HS 330499)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17/18 증감률

수입

6,052

5,814

7,782

6,734

7,412

10.1

수출

136,605

130,084

133,296

150,153

164,919

9.8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반면 메이크업 제품, 포장재, 원료, 화장도구 등 소모품 등은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시장 성장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현지 생산에 필요한 원료나 포장재 관련 수요는 증가할 전망

    - 스킨케어에 비해 메이크업 제품, 색조화장품에 대한 수입 수요가 높은 편이며, 화장·뷰티케어 관련 소모품 수요 전망도 밝은 편


 제품군별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제품군(HS CODE)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17/18 증감률

립 제품

(330410)

수입

194

291

475

525

343

-34.6

수출

0.0005

0.012

0.025

0.051

0.187

2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