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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냉온 정수기 시장, 고품질로 승부해야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9-04-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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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에 대한 관심 증가 -
- 중국산 저가 제품과 가격경쟁 한계, 고급 제품 시장 개척 필요 -
□ 수요동향 및 시장 특징
ㅇ 냉온 정수기(water dispenser, HS Code: 851679) 수요 동향 및 시장 특징
- 전기, 열로 작동되는 다른 모든 가정용 물 배급 제품들을 포함함.
- 이집트에는 ‘Bergen for Industry’라는 대표적인 냉온 정수기 조립생산업체가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 시장의 15%를 차지함.
- Bergen 이외에 현지 조립생산라인이 다수 있으나 전체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특히 고급 제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자료: Elaraby Group
□ 시장동향
ㅇ 시장 규모
- 이집트 통계청(CAPMAS)에 따르면 냉온 정수기 시장 규모(생산 및 수입)는 다음과 같음.
시장 규모(HS Code 851679 기준)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달러)
25,416,130
20,308,100
17,463,571
18,803,358
성장률(%)
100.22
-20.10
-14.01
7.67
수량(개수)
8,548,376
1,246,624
795,145
869,039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 수입동향
ㅇ 대부분의 제품을 외국에서 수입
- 최근 3년간 냉온 정수기의 국가별 수입 규모는 다음 표와 같음.
순위
국가
수입액(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6~17)
1
중국
6,038,621
2,825,111
1,280,685
73.48
62.05
53.73
-54.67
2
프랑스
1,246,077
1,121,757
578,200
15.16
24.64
24.26
-48.46
3
폴란드
2,228
1,293
155,345
0.03
0.03
6.52
N/A
4
대만
106,119
110,220
136,393
1.29
2.42
5.72
23.75
5
터키
54,069
80,283
133,233
0.66
1.76
5.59
65.96
6
이탈리아
216,560
66,773
42,200
2.64
1.47
1.77
-36.8
7
독일
41,615
78,693
30,031
0.51
1.73
1.26
-61.84
8
스페인
8,787
384
5,679
0.11
0.01
0.24
1378.69
9
영국
17,810
9,219
5,557
0.22
0.2
0.23
-39.72
10
루마니아
2,872
0
4,340
0.03
0
0.18
N/A
13
대한민국
134,829
44,178
1,044
1.64
0.97
0.04
-97.64
총액
8,218,323
4,553,126
2,383,472
100
100
100
-47.65
주: 총액은 상위 10개의 국가가 아닌 전체 국가의 데이터를 합산한 것임.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중국 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현지 시장
- 이집트에서 구할 수 있는 냉온 정수기 중 가장 저렴한 것은 중국 제품이며 어떤 국가도 가격 측면에서 중국을 따라잡을 수 없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중국 제품 선호도가 매우 높음.
- 가장 저렴한 중국산 기종의 경우 1200이집트 파운드(약 $70) 수준이며 용량은 11~15L임 . 중국 제품은 냉온 정수기 시장에서 어떤 국가에도 밀리지 않는 경쟁 우위를 갖고 있으며 심지어 현지 브랜드보다도 인기가 많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의 대이집트 수출은 하락세
- Bergen for Industry에 따르면 값싼 중국 제품의 시장 잠식으로 인해 2014~2017년 한국 제품의 수입은 감소함.
- 하지만 2015~2017년도에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73.48%에서 53.73%로 감소하는 등 현지 진출 기회는 있음.
한국산 수입동향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달러)
N/A
134,829
44,178
1,044
성장률(%)
-100.00
N/A
-67.23
-97.64
수량(개수)
N/A
191
3,045
24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 경쟁동향
ㅇ 현지 진출 업체 현황
- 이집트 시장에 진출한 해외 업체들과 제품 특징은 다음과 같음.
이집트 시장진출 업체 현황
회사명
원산지
소매가 (EGP)
제품 특징
시장 점유율
Speed
중국
1,599
색상: 화이트
무게: 11Kg
안전 잠금장치 유무: X
깊이: 285cm, 높이: 870cm, 너비: 325 cm
재질: 플라스틱
입력 전압: 220
로드 타입: Bottom Load
지원 수온: 냉온수
냉각 방식: Floor Standing
수용량: 11~15 Liter
패키지 무게: 12Kg
제품번호: SP-23
40%
ULTRA
중국
2,599
냉수 수용량: 4L
온수 수용량: 2L
냉각력: 90W
가열력: 500W
정격 전압: 220V
주파수: 50/603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여부: X
5%
Grand
중국
1,990
지원 수온: 냉온수
냉장고 탑재
고효율 냉각 기능 탑재
수도꼭지 개수: 2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여부: X
5%
기타
50%
자료: Bergan for Industry, 환율 $1=EGP17
ㅇ 정수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중국, 프랑스
- 2017년 이집트에 냉온 정수기를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는 중국(53.73%), 그 다음은 프랑스(24.26%)임.
ㅇ 가격, 애프터서비스,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
-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해 현지 프로모션 이벤트나 세일 기간을 이용하면 판매량을 더욱 높일 수 있음.
- 브랜드의 애프터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제품 보증이나 수리 등에도 신경을 써야함.
- 몇몇 중국 업체의 경우 수리점이 없거나 제대로 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현지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음.
-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내구성이 좋아 오래 쓸 수 있거나 살균 및 소독 기능이 있는 프리미엄 정수기를 원하는 소비자층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ㅇ 현지 생산업체 현황
- 이집트에서 정식 허가를 받아 조립라인을 갖추고 있는 생산업체는 Bergan for Industry로 1999년에 설립됐으며 친환경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음.- 나머지 생산업체들은 단순 조립라인만 갖추고 영세하게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되며 제대로된 서비스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짐.
□ 유통 채널
ㅇGOEIC(이집트 수출입청) 등록을 위한 현지 에이전트의 중개가 필수적
- 이집트 냉온 정수기 시장의 유통 구조에는 해외 제조업체, 이집트 현지 에이전트, 수입업체 등이 개입하는데 특히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 현지 에이전트의 중개가 반드시 필요함.현지 에이전트 현황
#
회사명
개황
1
Bergen for Industry
- 해당 업체는 1999년에 설립됐고 물 냉각기 업계에서 Bergan이라는 이름으로 친환경적 사업을 이끄는 선두두자가 됨.
- 이집트 정수기 시장에서 가장 좋은 품질의 업체로 평가되며 냉장고 내장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정수기를 생산 중임.
2
Soul Water for Water Treatment & Environment Technology
- 해당 업체는 이집트를 포함한 아랍 국가들에서 정수 시스템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임.
- 디자인, 제작, 설치, 커미셔닝, 모니터링, 유지보수 관리 등 다양한 정수 시스템 운영 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함.
- 수질 및 필터관리, 유통업체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
3
Arab Trade
- 해당 업체는 담수화 필터 제조업체이며 물 소비 장치(수도꼭지 끝에 설치되는 여분의 부품), 정수기, 카펫 세척 장비 등의 수입 및 에이전트 업무도 진행하고 있음.
4
Green Stores
- 해당 업체는 수입 업체이며 1979년 설립됐고 120명 정도의 직원 규모를 갖추고 있음. 주 수입 국가는 태국, 영국, 중국, 터키임.
- 가정용수 거름 장치, 냉장고, 세탁기, 오븐, 진공 청소기, 가정용 물거르개 등의 에이전트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
- 해당 업체는 Berkefeld라는 영문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음.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다양한 경로로 판매되는 유통 구조
- 정수기 구매자들은 하이퍼마켓, 가정용품 상점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 웹사이트(Souq.com, Jumia 등), 음용수 회사(Nestle) 등의 경로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음.□ 수입 정보
HS Code
제품 설명
관세율
851679
Other electro-thermic appliances of a kind used for domestic purposes
60%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관세
- 냉온 정수기에는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해 특정 품목의 관세를 면제받는 국가들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은 관세를 지불해야 함.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들은 하기 내용과 같음.
- 이집트-터키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
- 이집트-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아일랜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 이집트-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벨기에, 덴마크, 독일,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핀란드, 스웨덴, 영국, 북아일랜드)
- 이집트-남미공동시장(MERCOSUR)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20% 면제(대상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바이어 인터뷰
ㅇ Soteer Group for Trading의 회장 Adel Farag
- 한국 기업에서 제공하는 연구 개발 서비스는 기술적으로 매우 우수해 추천할 만하고 한국산 냉온 정수기는 정화 장치나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우수함.
- 냉온 정수기 구입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수질인데 이집트 국민들이 깨끗한 식수를 얻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가 우수한 정수기를 구입하는 것임.
- 우수한 제품은 질병 유발 소지가 있는 미생물, 박테리아, 세균 등의 해로운 성분들을 제거해줄 수 있음. 한국 기업들은 기존 냉온정수기에 탑재돼 있는 기본적인 냉온수 급수 기능에 광천수를 정화해주는 기능까지 추가해 이집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ㅇ Integrated Technical Services Group의 오너 Eng. Mohamed Ghazy
-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에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품질 또는 낮은 가격만큼이나 중요하다고함. 이집트에서 꾸준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애프터서비스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증해 줌.
-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고장 시 부품을 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며 부품 교체가 불가능한 제품 구입은 의미가 없음. 따라서 한국 기업들이 현지 에이전트와 계약 종료 기간 없이 계약을 맺는 것을 추천함. 이렇게 계약을 맺고 계약 종료를 원할 시 한국 기업 측은 사업을 계속 진행할 새로운 대체 업체를 찾아 소비자들의 소리에 계속 귀를 기울이고 이집트 시장 내 한국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함.ㅇ Aqua Pure Int'l For Export & Import의 오너 Mr. Adel Ali Abd El-Samie Shatla
- 정수기 업계 성장률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한국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여지는 남아있다고 함. 한국 제품들의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은 이집트 시장에서 널리 알려져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 진출해 1~2개의 에이전트 및 배급사와 계약을 체결해 시장에 진입한 뒤 새로운 유통 채널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수 있음.
- 에이전트 및 배급사는 한국 기업들이 단독적으로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등록을 도울 수 있음.ㅇ Micron Company의 상무이사 Eng. Mamdouh Saad Eldin
- 한국 기업들이 저렴한 중국 제품 때문에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함. 한국 기업들은 이에 상응할 만큼 저렴한 가격이나 다른 조건을 찾아 현지 소비자들이 중국 정수기 구매에만 몰리는 현상을 막으려 노력해야 함.
- 비싼 가격을 고수한다면 이를 설득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움. 결국에 돈을 쓸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소비자이니 만큼 소비자들에게 제품 가격에 대해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함.ㅇ Pure Tech Water Treatment Technology의 파트너 Mr. Ali Hassan Hassouna
- 이집트 소비자들은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애프터서비스에 관심이 많다고 함. 소비자들은 몇몇 중국 업체들이 애프터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서비스센터 및 고장 시 대체가능한 부품 등이 없다는 불만을 제기함. 이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은 애프터서비스 센터와 충분한 여분의 대체 부품을 갖추고 있는지에 관심이 많음.
-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기 전 판매되는 제품이 고장 났을 시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충분히 확보해 소비자들이 제품이 고장 났을 경우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함. 현지에서 대체 부품이 부족할 시 한국에서 언제든지 보낼 수 있도록 한국에도 재고를 확보해야 함.□ 시사점
ㅇ 저가의 중국 제품에 대항하기 위해 고품질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
- 이집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제품은 저가의 중국산으로 가격 경쟁으로는 승산이 없음.
- 저렴한 가격대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중국 제품에 밀리지 않기 위해 특별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정수기 개발, 신용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애프터 서비스 구축, 내구성 향상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 함.ㅇ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고급제품 시장 성장 추세 활용
- 아직은 저가 제품 점유율이 높으나 앞으로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정수 기능과 내구성이 우수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타겟시장을 명확히 하고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판 전략 등을 통해 꾸준히 시장을 개척하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ㅇ 애프터서비스, 부품 교체 등의 사후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필요
- 앞서 중국 기업이 겪었던 애로사항에서 알 수 있듯이 이집트 소비자들은 애프터서비스 및 부품 교체 등에도 많은 관심을 보임.
- 애프터서비스, 부품 교체 등의 고객 서비스에 더욱 신경을 쓴다면 한국 기업은 소비자를 배려하며 고객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음.□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Watrex Expo
전시 상품
정화기, 수 및 폐수처리 기계, 담수화 및 여과 및 정제 기계, 슬러지 관련 장비 및 기계, 물 냉각기, 정수기 등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Cairo, Egypt
개최 일정
2020년 3월
웹사이트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Watrex Expo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Global Trade Atlas, Watrex Expo 2019,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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