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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냉온 정수기 시장, 고품질로 승부해야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9-04-04
  • 출처 : KOTRA

-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물에 대한 관심 증가 -

- 중국산 저가 제품과 가격경쟁 한계, 고급 제품 시장 개척 필요 -




□ 수요동향 및 시장 특징


  ㅇ 냉온 정수기(water dispenser, HS Code: 851679) 수요 동향 및 시장 특징   

    - 전기, 열로 작동되는 다른 모든 가정용 물 배급 제품들을 포함함.     

    - 이집트에는 ‘Bergen for Industry’라는 대표적인 냉온 정수기 조립생산업체가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 시장의 15%를 차지함.

    - Bergen 이외에 현지 조립생산라인이 다수 있으나 전체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특히 고급 제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자료: Elaraby Group


□ 시장동향


  ㅇ 시장 규모

    - 이집트 통계청(CAPMAS)에 따르면 냉온 정수기 시장 규모(생산 및 수입)는 다음과 같음.


시장 규모(HS Code 851679 기준)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달러)

25,416,130

20,308,100

17,463,571

18,803,358

성장률(%)

100.22

-20.10

-14.01

7.67

수량(개수)

8,548,376

1,246,624

795,145

869,039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 수입동향


  ㅇ 대부분의 제품을 외국에서 수입   

    - 최근 3년간 냉온 정수기의 국가별 수입 규모는 다음 표와 같음. 

순위

국가

수입액(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6~17)

1

중국

6,038,621

2,825,111

1,280,685

73.48

62.05

53.73

-54.67

2

프랑스

1,246,077

1,121,757

578,200

15.16

24.64

24.26

-48.46

3

폴란드

2,228

1,293

155,345

0.03

0.03

6.52

N/A

4

대만

106,119

110,220

136,393

1.29

2.42

5.72

23.75

5

터키

54,069

80,283

133,233

0.66

1.76

5.59

65.96

6

이탈리아

216,560

66,773

42,200

2.64

1.47

1.77

-36.8

7

독일

41,615

78,693

30,031

0.51

1.73

1.26

-61.84

8

스페인

8,787

384

5,679

0.11

0.01

0.24

1378.69

9

영국

17,810

9,219

5,557

0.22

0.2

0.23

-39.72

10

루마니아

2,872

0

4,340

0.03

0

0.18

N/A

13

대한민국

134,829

44,178

1,044

1.64

0.97

0.04

-97.64

총액

8,218,323

4,553,126

2,383,472

100

100

100

-47.65

주: 총액은 상위 10개의 국가가 아닌 전체 국가의 데이터를 합산한 것임.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중국 제품이 장악하고 있는 현지 시장

    - 이집트에서 구할 수 있는 냉온 정수기 중 가장 저렴한 것은 중국 제품이며 어떤 국가도 가격 측면에서 중국을 따라잡을 수 없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중국 제품 선호도가 매우 높음.

    - 가장 저렴한 중국산 기종의 경우 1200이집트 파운드(약 $70) 수준이며 용량은 11~15L임 . 중국 제품은 냉온 정수기 시장에서 어떤 국가에도 밀리지 않는 경쟁 우위를 갖고 있으며 심지어 현지 브랜드보다도 인기가 많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의 대이집트 수출은 하락세

    - Bergen for Industry에 따르면 값싼 중국 제품의 시장 잠식으로 인해 2014~2017년 한국 제품의 수입은 감소함. 

     - 하지만 2015~2017년도에 중국의 시장 점유율이 73.48%에서 53.73%로 감소하는 등 현지 진출 기회는 있음.


한국산 수입동향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액(달러)

N/A

134,829

44,178

1,044

성장률(%)

-100.00

N/A

-67.23

-97.64

수량(개수)

N/A

191

3,045

24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 경쟁동향


  ㅇ 현지 진출 업체 현황   

    - 이집트 시장에 진출한 해외 업체들과 제품 특징은 다음과 같음.


이집트 시장진출 업체 현황

회사명

원산지

소매가 (EGP)

제품 특징

시장 점유율

Speed

 

중국

1,599

색상: 화이트

무게: 11Kg

안전 잠금장치 유무: X

깊이: 285cm, 높이: 870cm, 너비: 325 cm

재질: 플라스틱

입력 전압: 220

로드 타입: Bottom Load

지원 수온: 냉온수

냉각 방식: Floor Standing

수용량: 11~15 Liter

패키지 무게: 12Kg

제품번호: SP-23

40%

ULTRA

 

중국

2,599

냉수 수용량: 4L

온수 수용량: 2L

냉각력: 90W

가열력: 500W

정격 전압: 220V

주파수: 50/603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여부: X

5%

Grand

 

중국

1,990

지원 수온: 냉온수

냉장고 탑재

고효율 냉각 기능 탑재

수도꼭지 개수: 2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 여부: X

5%

기타

50%

자료: Bergan for Industry, 환율 $1=EGP17


  ㅇ 정수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는 중국, 프랑스    

    - 2017년 이집트에 냉온 정수기를 가장 많이 수출한 국가는 중국(53.73%), 그 다음은 프랑스(24.26%)임.


  ㅇ 가격, 애프터서비스,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   

    -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에 매우 민감해 현지 프로모션 이벤트나 세일 기간을 이용하면 판매량을 더욱 높일 수 있음.
    - 브랜드의 애프터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 제품 보증이나 수리 등에도 신경을 써야함.
    - 몇몇 중국 업체의 경우 수리점이 없거나 제대로 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현지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음.
    -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내구성이 좋아 오래 쓸 수 있거나 살균 및 소독 기능이 있는 프리미엄 정수기를 원하는 소비자층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ㅇ 현지 생산업체 현황
    - 이집트에서 정식 허가를 받아 조립라인을 갖추고 있는 생산업체는 Bergan for Industry로 1999년에 설립됐으며 친환경적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음.

    - 나머지 생산업체들은 단순 조립라인만 갖추고 영세하게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되며 제대로된 서비스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짐.


□ 유통 채널


  ㅇGOEIC(이집트 수출입청) 등록을 위한 현지 에이전트의 중개가 필수적
    - 이집트 냉온 정수기 시장의 유통 구조에는 해외 제조업체, 이집트 현지 에이전트,  수입업체 등이 개입하는데 특히 이집트 수출입청(GOEIC)에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 현지 에이전트의 중개가 반드시 필요함. 


현지 에이전트 현황

#

회사명

개황

1

Bergen for Industry

- 해당 업체는 1999년에 설립됐고 물 냉각기 업계에서 Bergan이라는 이름으로 친환경적 사업을 이끄는 선두두자가 됨.

- 이집트 정수기 시장에서 가장 좋은 품질의 업체로 평가되며 냉장고 내장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종류의 정수기를 생산 중임.

2

Soul Water for Water Treatment & Environment Technology

- 해당 업체는 이집트를 포함한 아랍 국가들에서 정수 시스템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임.

- 디자인, 제작, 설치, 커미셔닝, 모니터링, 유지보수 관리 등 다양한 정수 시스템 운영 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함.

- 수질 및 필터관리, 유통업체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

3

Arab Trade

- 해당 업체는 담수화 필터 제조업체이며 물 소비 장치(수도꼭지 끝에 설치되는 여분의 부품), 정수기카펫 세척 장비 등의 수입 및 에이전트 업무도 진행하고 있음.

4

Green Stores

- 해당 업체는 수입 업체이며 1979년 설립됐고 120명 정도의 직원 규모를 갖추고 있음. 주 수입 국가는 태국, 영국, 중국,  터키임.

- 가정용수 거름 장치, 냉장고, 세탁기, 오븐, 진공 청소기, 가정용 물거르개 등의 에이전트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

- 해당 업체는 Berkefeld라는 영문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음.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다양한 경로로 판매되는 유통 구조
    - 정수기 구매자들은 하이퍼마켓, 가정용품 상점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 웹사이트(Souq.com, Jumia 등), 음용수 회사(Nestle) 등의 경로를 통해서 구매하고 있음.


□ 수입 정보


HS Code

제품 설명

관세율

851679

Other electro-thermic appliances of a kind used for domestic purposes

60%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관세
    - 냉온 정수기에는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해 특정 품목의 관세를 면제받는 국가들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은 관세를 지불해야 함.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들은 하기 내용과 같음.
    - 이집트-터키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
    - 이집트-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아일랜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 이집트-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벨기에, 덴마크, 독일,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핀란드, 스웨덴, 영국, 북아일랜드)
    - 이집트-남미공동시장(MERCOSUR)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20% 면제(대상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 바이어 인터뷰


  ㅇ Soteer Group for Trading의 회장 Adel Farag    

    - 한국 기업에서 제공하는 연구 개발 서비스는 기술적으로 매우 우수해 추천할 만하고 한국산 냉온 정수기는 정화 장치나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우수함.
    - 냉온 정수기 구입 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수질인데 이집트 국민들이 깨끗한 식수를 얻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가 우수한 정수기를 구입하는 것임.
    - 우수한 제품은 질병 유발 소지가 있는 미생물, 박테리아, 세균 등의 해로운 성분들을 제거해줄 수 있음. 한국 기업들은 기존 냉온정수기에 탑재돼 있는 기본적인 냉온수 급수 기능에 광천수를 정화해주는 기능까지 추가해 이집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


  ㅇ Integrated Technical Services Group의 오너 Eng. Mohamed Ghazy    

    -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에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추진하는 것이 품질 또는 낮은 가격만큼이나 중요하다고함. 이집트에서 꾸준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애프터서비스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증해 줌.
    -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 고장 시 부품을 구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며 부품 교체가 불가능한 제품 구입은 의미가 없음. 따라서 한국 기업들이 현지 에이전트와 계약 종료 기간 없이 계약을 맺는 것을 추천함. 이렇게 계약을 맺고 계약 종료를 원할 시 한국 기업 측은 사업을 계속 진행할 새로운 대체 업체를 찾아 소비자들의 소리에 계속 귀를 기울이고 이집트 시장 내 한국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함.


  ㅇ Aqua Pure Int'l For Export & Import의 오너 Mr. Adel Ali Abd El-Samie Shatla 
    - 정수기 업계 성장률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한국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여지는 남아있다고 함. 한국 제품들의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은 이집트 시장에서 널리 알려져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 진출해 1~2개의 에이전트 및 배급사와 계약을 체결해 시장에 진입한 뒤 새로운 유통 채널을 추가적으로 발굴할 수 있음.
    - 에이전트 및 배급사는 한국 기업들이 단독적으로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등록을 도울 수 있음.


  ㅇ Micron Company의 상무이사 Eng. Mamdouh Saad Eldin
    - 한국 기업들이 저렴한 중국 제품 때문에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함. 한국 기업들은 이에 상응할 만큼 저렴한 가격이나 다른 조건을 찾아 현지 소비자들이 중국 정수기 구매에만 몰리는 현상을 막으려 노력해야 함.
    - 비싼 가격을 고수한다면 이를 설득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움. 결국에 돈을 쓸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소비자이니 만큼 소비자들에게 제품 가격에 대해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함.


  ㅇ Pure Tech Water Treatment Technology의 파트너 Mr. Ali Hassan Hassouna
    - 이집트 소비자들은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애프터서비스에 관심이 많다고 함. 소비자들은 몇몇 중국 업체들이 애프터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서비스센터 및 고장 시 대체가능한 부품 등이 없다는 불만을 제기함. 이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은 애프터서비스 센터와 충분한 여분의 대체 부품을 갖추고 있는지에 관심이 많음.
    -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기 전 판매되는 제품이 고장 났을 시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충분히 확보해 소비자들이 제품이 고장 났을 경우 어려움을 겪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함. 현지에서 대체 부품이 부족할 시 한국에서 언제든지 보낼 수 있도록 한국에도 재고를 확보해야 함.


□ 시사점


  ㅇ 저가의 중국 제품에 대항하기 위해 고품질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
    - 이집트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제품은 저가의 중국산으로 가격 경쟁으로는 승산이 없음.  
    - 저렴한 가격대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중국 제품에 밀리지 않기 위해 특별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정수기 개발, 신용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애프터 서비스 구축, 내구성 향상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 함.


  ㅇ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고급제품 시장 성장 추세 활용

    - 아직은 저가 제품 점유율이 높으나 앞으로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정수 기능과 내구성이 우수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타겟시장을 명확히 하고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판 전략 등을 통해 꾸준히 시장을 개척하면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음.


  ㅇ 애프터서비스, 부품 교체 등의 사후관리에도 신경 쓰는 것이 필요
    - 앞서 중국 기업이 겪었던 애로사항에서 알 수 있듯이 이집트 소비자들은 애프터서비스 및 부품 교체 등에도 많은 관심을 보임.
    - 애프터서비스, 부품 교체 등의 고객 서비스에 더욱 신경을 쓴다면 한국 기업은 소비자를 배려하며 고객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음.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Watrex Expo

전시 상품

정화기, 수 및 폐수처리 기계, 담수화 및 여과 및 정제 기계, 슬러지 관련 장비 및 기계, 물 냉각기, 정수기 등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Cairo, Egypt

개최 일정

20203

웹사이트

http://www.watrexexpo.com/site/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Watrex Expo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Global Trade Atlas, Watrex Expo 2019,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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