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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인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 UAE 레이저 작동식 미용 기기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2018-12-30
  • 출처 : KOTRA

- 유럽미국 브랜드가 상위 점유하고 있지만, 가격 및 품질보증기간 등 경쟁 가능성 존재 -

- CE, FDA 등 국제 인증 보유 시 보다 원활한 시장 진입 가능 -

 

 

 

□ HS Code 및 상품명

 

  ○ HS Code 901890 (그 밖의 기기)

    - HS Code는 레이저 작동식 기기를 비롯하여 임신 진단기, 내시경, 투석기 등의 품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를 본 기사의 주제로 선정함.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 성형은 수술(Surgical Treatment)과 시술(Non-Surgical Treatment)로 나뉘며,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는 일반적으로 시술의 일종인 피부 재생, 제모, 문신 제거 등의 목적으로 사용됨.

 

성형외과 시장의 성장과 피부 미용 시술의 증가

 

  ○ UAE는 의료관광을 육성하고 있으며, 그 중 피부과와 성형외과가 정형외과, 안과, 치과, 산부인과와 함께 상위 5개 분야임.

    - 두바이 보건당국(DHA, Dubai Health Authority)에 따르면, 두바이의 의료관광산업은 2015년 대비 9.5%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 기준 약 33만 명의 의료관광객을 유치함. 또한 두바이 보건당국은 2020년에 약 50만 명의 의료관광객 유치를 목표하고 있다고 밝힘.

    - MENA(Middle East North Africa) 지역 내 UAE의 의료시장 인프라가 가장 발달해 있기 때문에 비교적 고가임에도 인근 국가에서 방문하는 의료관광객의 수가 많음.

 

  두바이 헬스케어 시티 내에 25여 개의 성형외과, 피부과가 있음.

    - 두바이 헬스케어시티(Dubai Healthcare City)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의료 중심 자유무역지대(Free Zone),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의료관광산업 확대를 목적으로 설립됨.

    - 두바이 헬스케어시티 당국에 따르면, 성형 서비스를 비롯한 치과치료, 불임치료 서비스의 인기가 높다고 함.

 

두바이 헬스케어시티 전경

자료원 : www.dhcc.ae

 

  성형수술 및 시술을 받는 남성 환자의 수 증가

    - 두바이의 American Hospital의 성형외과의인 Dr. Frank Conroy The National 과의 인터뷰에서 성형수술 및 시술을 받는 남성 환자의 수가 10년간 크게 증가하여 2017130만 명이 시술을 받았다고 언급함.

    - 인기 있는 UAE 남성 성형 수술은 복강 성형술과 지방흡인술, 시술은 보톡스, 여드름 흉터 제거 등이 있음.

 

  현지 성형 전문병원 관계자 인터뷰

    - 두바이 헬스케어시티 내에 위치한 한국 성형 전문병원인 Marys Beauty Clinic의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개원 초반에는 한국인 환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K-Beauty의 인기와 더불어 외국인의 비율이 증가하여 10명의 환자 중 4명이 외국인에 해당된다고 함.

    - 또한 남성 환자의 수 또한 증가하여 10명 중 9명이 여성 환자였던 과거와 달리 10명 중 4명은 남성 환자로 눈에 띄는 증가를 보이고 있다고 함. 남성 환자의 경우, 여드름 흉터제거, 사마귀 및 점 제거, 제모 등의 시술을 선호한다고 함.

    - 현재 사용 중인 시술 기기는 한국, 독일, 미국 브랜드이며, 전반적으로 미국, 독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나,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함.

 

수입 규모 및 동향

 

  ○ UAE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수입 규모 및 동향

 

UAE 국가별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수입 현황 (HS Code 90189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64.09

220.71

212.43

100.00

100.00

100.00

-3.75

1

미국

89.12

64.75

71.72

33.75

29.33

33.76

10.77

2

독일

52.09

53.15

40.10

19.72

24.08

18.88

-24.55

3

멕시코

14.02

12.54

12.21

5.31

5.68

5.75

-2.63

4

스위스

17.69

12.55

9.14

6.70

5.69

4.30

-27.18

5

일본

16.86

12.75

8.97

6.38

5.78

4.22

-29.65

6

프랑스

7.50

5.00

6.47

2.84

2.26

3.05

29.62

7

이탈리아

7.08

6.76

6.38

2.68

3.06

3.00

-5.71

8

영국

9.52

8.51

6.07

3.60

3.86

2.86

-28.63

9

벨기에

6.07

6.17

5.95

2.30

2.80

2.80

-3.63

10

중국

7.53

4.93

5.78

2.85

2.23

2.72

17.42

12

대한민국

2.71

2.34

3.42

1.03

1.06

1.61

46.12

: HS Code는 레이저 작동식 기기, 내과용피부과용의 것 등 포함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UAE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수입 현황은 미국이 33.7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독일(18.88%), 멕시코(5.75%), 스위스(4.30%) 순서로 비중을 차지함.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2% 12위를 차지함.

    - 2016년을 기준으로 미국, 유럽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 수입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UAE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전체 수입액은 2015년 대비 2016 3.75% 감소함.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46%의 성장률을 보임.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UAE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시장은 유럽, 미국 브랜드가 상위 점유함.

    - UAE의 레이저 작동식 의료용 미용 기기 시장은 자국 내 제조업의 발달이 미비하여 수입품이 견인하는 형태임.

    - 인지도 높은 유럽, 미국의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한국 기업은 보다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 긴 품질보증기간 등의 경쟁 요소를 가지고 있음.

    - 현지 대형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K사의 구매담당자는 유럽의 CE, 미국의 FDA 등 국제적인 인증서를 보유한 경우, 시장 진입이 용이하다고 조언함.

 

브랜드명

제품

제품 특징

Asclepion

(독일)

MeDioStar NeXT PRO XL

제모, 피부 탄력 개선, 미백, 여드름 치료, 착색 제거 등

Hironic

(한국)

QFIT

기미 및 모반 제거, 색소 침착 제거, 문신 제거 등

Pharmalase

(이탈리아)

Pragma

기미 및 모반 제거, 주름살 개선, 색소 침착 제거, 여드름 흉터 제거, 튼 살 제거 등

EV Laser

(이탈리아)

Duo Pro

제모, 색소 침착 개선, 하지 정맥류 치료 등

Solta Medical

(미국)

Thermage®

셀룰라이트 제거, 주름살 개선, 피부 탄력 개선 등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각 브랜드 웹사이트

 

유통구조

 

  ○ UAE 의료용 미용 기기 유통구조

 

UAE 의료용 미용 기기 유통구조

 

    - 의료용 미용 기기는 UAE 보건부(Ministry of Health)에 반드시 등록해야 하며 등록 과정에서 유효한 UAE 보건부의 의료용 물품 취급 허가 라이선스를 보유한 에이전트 혹은 수입업체가 요구됨. 에이전트 계약은 독점계약인 경우가 많고 체결 후에는 계약을 해지하기 어려우며, 수입업체의 보유 거래처를 토대로 납품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입업체 및 에이전트 선정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함.

    - 간혹 중간 수입업체를 거치지 않고 최종소비자인 병원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그 경우 최종소비자가 보건부 등록, A/S 등 에이전시의 책임을 맡게 됨.

 

  국공립병원의 경우 의료용 기기 조달을 UAE 보건부에서 관리함.

    - 국공립병원의 의료용 기기 입찰 공고는 UAE 보건부가 웹사이트에 게재함. 관리 부서는 보건부 산하의 Purchasing and Contracts Department이며, 벤더 등록이 되어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입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벤더 등록이 선행되어야 함.

    - 상세 정보는 UAE 보건부 웹사이트 (www.mohap.gov.ae)에서 확인 가능하며, 유선전화 (+971 4 2301000), 이메일 (purch.csc@moh.gov.ae)로 문의 가능함.

 

입찰 공고 서비스 안내 화면

자료원 : www.mohap.gov.ae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 HS Code 901890 품목의 경우 UAE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5%가 적용되며, 부가가치세(VAT) 5%적용됨.

 

  의료용 미용 기기는 UAE 보건부에 등록해야 함.

    - UAE 보건부는 의료용 미용기기를 포함한 의료기기 및 관련 부품에 대한 가이드라인(Medical Device Registration Guideline)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제품에 대한 인허가 취득 후 유통이 가능함.

    - 제품 등록 이전에 제조사 등록이 선행되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전 과정을 선정된 현지 에이전트가 수행함.

    - 일반적인 절차는 현지 에이전트 선임 제조사 등록 (UAE 보건부) → 필수 구비 서류 제출 서류 검토 및 평가 수입허가 사후 시장 내 모니터링의 순서로 진행됨.

    - , 제품의 위험성에 따라 나뉘는 Class에 따라 절차와 요구되는 서류가 상이할 수 있으며, Class 확인 또한 UAE 보건부를 통해 가능함. Class는 위험성이 낮은 Class 1부터 고위험군인 Class 4까지 4단계로 나뉨.

 

시사점

 

  성형 시술 환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 회복기간이 긴 수술보다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술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외모 관리에 관심을 갖고 시술을 희망하는 남성 환자의 수도 증가하는 추세임.

    - 현지 성형 전문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UAE 현지인은 미백과 제모 등의 시술을 선호하며, 서양인은 탄력 개선 및 색소 침착 개선 등의 시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바이어 의견

    - 현지 대형 의료기기 유통업체인 D사의 구매담당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브랜드의 경우 보톡스, 스킨케어 제품 등은 인지도가 높지만, 레이저 작동식 기기에 대한 인지도는 높지 않은 편이라고 언급함.

    - 그러나 이미 우수한 한국 미용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유럽, 미국 제품보다 저렴하고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있다면 경쟁력이 있다고 함.

    - 특히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의 보다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CE, FDA 등 국제적인 인증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며, 품질 보증기간을 길게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함.

 

  관련 전시회 참가

    - 중동, 북아프리카, 서아시아 지역 최대 피부미용 전시회인 Dubai Derma 19회 전시가 20193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임. Dubai Derma 18회 전시회에는 약 95개국 15,000명이 방문 및 참가하였으며, 540여 개사가 전시에 참가함.

    - 본 전시 참가를 통해 피부미용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바이어 및 세계적인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등 전략적인 시장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상세 정보는 전시회 웹사이트인 dubaiderma.com를 통해 확인 가능함.

 

Dubai Derma 웹사이트

자료원 : dubaiderma.com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Ministry of Health and Prevention, Dubai Health Authority, Dubai Healthcare City, 바이어 인터뷰, 각 브랜드 웹사이트, 현지뉴스,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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