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의 디왈리 세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박상민
  • 2018-12-07
  • 출처 : KOTRA

- 세계 3대 빅세일 이벤트시즌 전후 인도 가계지출 평소보다 20% 이상 증가 -

- 가족·친지 간 선물 및 기업의 거래처 선물 수요 급증, 한국산 화장품, 가전제품 등 판매 유망 -


 

 

□ 개요

 

  ㅇ 인도는 다양한 종교와 축제를 가진 나라로 연간 약 51개의 축제가 있으며, 이 중 17개는 국가에서 지정된 축제임.

 

  ㅇ 인도의 대표적인 힌두교 축제는 디왈리(Diwali, 또는 Deepavali)가 손꼽히며 시기는 매년 늦가을(10~11)에 해당함.

      · 인도 힌두교의 3대 축제: 홀리, 두세라, 디왈리

 

  ㅇ 디왈리는 인도에서 부와 풍요를 상징하는 힌두교의 여신 락슈미를 기념해 해마다 열리는 축제임. 5일 동안 진행되는 디왈리 기간 중 인도인들은 가장 좋은 옷을 입고 집 안밖을 등불이나 촛불(Diyas)로 밝혀 락슈미 신이 집에 방문하기를 기원하며, 가족과 친지가 모여 단과자*(미타이)와 선물을 교환함.

    * 인도에서는 축제, 결혼식 등 각종 이벤트에 단과자를 먹으면서 축하하는 전통이 있음.

     

  ㅇ 참고로 디왈리 시즌에 교환되는 선물은 친지·가족 간 이루어지는 경우 대략 12~15달러, 기업에서 대량으로 구매해 거래처에 발송하는 선물은 7~10달러 내외 수준임.

 

  ㅇ 무엇보다 디왈리 시즌에 맞추어 인도의 모든 상점은 대대적인 세일에 돌입함. 이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와 더불어 세계 3대 세일로 평가됨.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옷, 가구, 자동차, 가전제품, 자동차, 보석, 액세서리 등을 사기 위해 1년에 한번 있는 디왈리 세일을 기다림.

    - 디왈리 세일 구매를 위해 인도인들은 저축하며 기업들은 통상 월급의 한 달 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디왈리 보너스로 지급하는 것이 관행처럼 하고 있음.

 

  ㅇ 인도 상공협회 조사에 따르면 의류제품 판매의 52%가 디왈리 시즌에 이뤄지며, 디왈리 기간 중 인도 가계의 지출은 평소보다 20% 이상 증가

    - 예를 들어 인도 중산층 가족의 경우 월평균 지출액은 215달러 수준이나 디왈리 시즌에는 357달러 수준임.

 

  ㅇ 온라인 매출 전문조사기관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몰 매출의 경우 디왈리 시즌 한 달 전 매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그 뒤를 이어 디왈리 1주일 전 매출이 높게 나타남. 전체적으로 볼 때 디왈리 시즌 한 달간이 디왈리 매출 증가의 골든타임(Golden hour)이라 볼 수 있음.

 

디왈리 시즌 전후 온라인 몰 매출증가율

(단위: %)

5주 전

4주 전

3주 전

2주 전

1주 전

디왈리 시즌

1주 후

58

128

98

108

121

78

78

자료원: Criteo

 

  ㅇ 2018년 디왈리 세일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웹을 통한 매출이 최대 93%까지 증가한 것임.

 

  ㅇ 인도 상공인연합회(CAIT, Confederation of All India Traders)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디왈리 세일규모는 약 37억 달러, 2017년은 약 21억 달러임.

    

□ 자동차 디왈리 세일 동향

 

  ㅇ 뭄바이 지역의 자동차 딜러에 따르면, 디왈리 시즌의 평균 매출은 평소에 비해 통상적으로 최대 30%가량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

 

  ㅇ 자동차 제조사는 신모델 출시를 디왈리 시즌에 맞추거나 대대적인 가격 할인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ㅇ 예를 들어 2016년의 경우 현대, 타타, 마루티스즈키, 도요타 등이 디왈리 시즌을 겨냥해 신모델을 출시했음. 2017년의 경우 8~11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신모델, 페이스 리프트와 같은 기존 모델의 업그레이드 모델이 출시됨.

 

자동차 품목의 디왈리 시즌 판매 현황

No

제조사명

주요 내용

1

현대

뉴그랜드 i10의 경우 350~1,300달러의 현금할인, 차량 교환 등 추가혜택 부여

2

타타

디왈리 시즌 스페셜 모델 출시, 구매고객에게 최대 700달러 할인혜택 부여

3

닛산

Terrano 모델의 경우 최대 1,430달러 할인 실시

4

도요타

코롤라 모델의 경우 최대 1,430달러 할인 실시

 

현대자동차 디왈리 시즌 세일즈 광고

자료원: 구글

 

  ㅇ 2018년의 경우 예외적으로 자동차의 디왈리 시즌 판매는 예년 실적에 미치지 못함. 실제로 디왈리 시즌 차량 등록대수 기록이 전년동기대비 6%가량 감소

 

2018 평달 대비 디왈리 시즌 판매량 실적 비교

(단위: 대)

구분

평달

디왈리 시즌

5

8

10

11

마루티

161,497

116,952

135,948

143,890

현대

18,827

45,801

52,001

43,709

타타

17,489

18,420

18,290

16,982

혼다

15,864

17,020

14,187

13,006

도요타

13,113

14,136

12,606

10,721

자료원: Auto Punditz

 

  ㅇ 뭄바이에 위치한 도요타 자동차 매장에서 근무하는 Mr. Ahhay Monde 2017년과 비교해 2018년 디왈리 세일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다고 말하면서 판매량 감소의 원인을 유가상승 때문으로 분석함.

 

  ㅇ 같은 지역에서 현대자동차 매장에서 근무하는 Mr. Steve도 자동차 판매에 있어서 디왈리 효과는 크게 보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하면서, 판매 감소의 원인을 대중교통 확산, 교통체증 증가, 유가상승 및 자동차 가격 상승 등으로 다양하게 제시했음.

 

  ㅇ 뭄바이 교외지역의 고속도로변에 위치한 타타자동차 매장에서 근무하는 Mr. Rupesh Tiwari는 유가상승이 자동차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SUV의 경우 크게 영향받는 것 같지 않고 소형차 중심으로 판매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함.

   

□ 스마트폰 디왈리 세일 동향

 

  ㅇ 전년대비 전반적인 디왈리 세일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판매는 전년대비 26% 증가함.

 

  ㅇ 오프라인뿐 아니라 플립카트,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몰을 통해 판매에 나선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업계관계자는 파악하고 있음.

 

  ㅇ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의 온라인 전용 출시 브랜드 아너(Honor)의 경우 11 8일 현재 총 100만 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으며, 화웨이 전체 매출의 경우 2017년 대비 무려 300% 판매 증가 실적을 기록함.

 

  ㅇ 스마트폰의 경우 가격할인뿐 아니라 할부 판매 시 추가 수수료 면제(한국의 무이자 할부 판매), 캐시백과 같은 다양한 판촉전략에 힘입어 2018년 디왈리 시즌의 높은 판매실적을 달성함.

    - 가격할인의 경우 스마트폰의 가격할인뿐 아니라 결제 카드와 연계 마케팅을 실시함. 예를 들어 SBI(State Bank of India) 신용카드를 사용해 115달러 이상을 구매하면 추가로 10달러 할인해준다거나, 특정 모델 구매 시 Paytm으로 결제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부여함.

 

  ㅇ 삼성 갤럭시의 경우 가장 강력한 경쟁사로 급부상하는 샤오미 제품을 견제하기 위해 갤럭시 A7모델을 470달러대*로 출시했음.

    * 해당 가격대는 샤오미 제품의 주력 가격대임.

 

  ㅇ 2018년 디왈리 판매를 위해 1000달러가 넘는 가격에 판매되던 갤럭시 노트8의 경우 750달러대로 할인함과 동시에 구모델 교환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래된 스마트폰을 가져오면 60달러 상당의 교환권을 주는 행사도 동시에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음.

   

□ 가전제품 디왈리 세일 동향

 

  ㅇ 가전제품 분야는 디왈리 시즌에 판매가 증가하는 대표적인 분야로, Godrej Appliances에 따르면 디왈리 기간 중 평균 10~12%의 매출 증가가 이루어짐.

 

  ㅇ 가전제품의 경우 전자제품 구매 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소비자 금융을 활용한 판매 방식, GST 10% 감면 조치 단행 등의 요인 등이 판매 증대에 영향을 미침.

    - 소비자 금융 방식에 의한 가전제품 판매는 작년의 경우 60% 수준이었으나 2018년 디왈리 시즌의 경우 80%까지 증가했음.

 

  ㅇ 2017년의 경우 TV에서는 소니 제품이, 냉장고에서는 LG 제품이 특히 인기를 끌었으며 세부적인 판매 현황은 다음과 같음.

 

주요 가전제품의 디왈리 시즌 판매 현황

No

업체명

주요 내용

1

Sony

55인치 대형 TV의 경우 2017년 디왈리 시즌 대비 최대 20배 증가

2

LG

양문형 냉장고(1,000~7,000달러)의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2배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을 뿐 아니라 완판됐음.


  ㅇ 가전제품의 경우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가격할인을 실시한 것이 판매 증가의 주요 원인중 하나임.

 

  ㅇ 뭄바이 북부 안데리지역의 종합가전 양판점 Croma에서 일하는 Mr. Venugopal에 따르면 가전제품(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의 경우 2018년 디왈리 시즌(114~10)에는 200% 이상 매출 신장을 기록했음. 특히 QLED 패널을 채용한 프리미엄 TV, 프론트 로딩 세탁기, 성에 방지 양문형 냉장고와 같은 고급 가전제품의 인기가 높았던 것이 특징이었다고 함.

 

  ㅇ 온라인 몰의 판매 증가 추세에 따른 오프라인 몰의 대응방법에 대한 질문에 Mr. Venugopal는 스마트폰의 경우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 판매 증가가 뚜렷하나, 내구성이 중요한 TV, 냉장고, 세탁기는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가 여전히 효과적이라고 강조함.

    - 오프라인 판매가 효과적인 이유는 별도 배송비가 없고 전문기사의 설치가 중요하기 때문이며, 온라인에서 할인을 많이 적용하는 제품은 철이 지난 모델이기 때문임.

 

  ㅇ 온라인 몰의 매출 증가를 주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함. 매장 방문고객이 사운드를 듣고 화면을 감상하는 경험을 통해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환경을 꾸준히 개선하고, Tata Capital과 협력해 할부판매제도를 지원하며, 신속한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을 온라인 몰과의 차별화 포인트로 영업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함.

 

LG전자의 디왈리 세일 광고 이미지

자료원: 구글

   

□ 시사점

 

  ㅇ 2018년 디왈리 세일 시장동향을 파악해 한국 기업의 인도 시장진출에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음.

 

  ㅇ 첫째 오프라인 유통 대비 온라인 몰의 매출 증가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

    - RedSeer Consultancy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대비 2017년 디왈리 시즌 매출은 45% 증가했으며, 2018년에는 최대 64%까지 증가함.

    - 오프라인 위주로 판매되는 자동차와 달리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된 스마트폰의 경우 매출 증가세가 뚜렷하다는 점은 온라인 몰을 통한 인도 유통 시장진출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

    - 현지 유통 관계자들은 온라인 매장에 적합한 품목으로 보석류, 명품브랜드, 의류, 선글라스 등 패션소품·액세서리를 추천함. 디왈리 시즌에 여행을 많이 가는 점을 감안할 때 숙박, 항공권과 같은 여행 상품을 온라인을 통해 더욱 많이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음.

 

연도별 주요 온라인몰 디왈리 매출 실적 현황

(단위: 100만 달러)

구분

아마존 인디아

플립카트

2014

24

407

2015

146

1,473

2016

325

2,161

자료원: Impact of flash sales on consumers&E-commerce industry in india

 

  ㅇ 둘째 기업 선물시장이라는 틈새시장 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인도의 선물 시장규모는 현재 6500만 달러 규모에서 오는 2024년까지 840억 달러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이 중 기업에서 구매하는 선물 구입액은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할 뿐 아니라 기업 선물 구매의 70~80%가 디왈리 기간에 이루어짐.

    - 현재 가장 선호되는 품목은 단과자, 사탕류지만 유통업자들에 따르면 주방용품, 화장품 등으로 디왈리 선물 품목이 다양화되는 추세임.

 

디왈리 시즌에 인기 있는 기업 선물 예시

자료원: corporategiftideas.in


    - 한국의 주방기기업체 A사는 이러한 추세에 주목해 2018 9월 인도를 방문해 디왈리 시즌에 맞추어 인도 유통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 기업 선물에 특화된 다수의 유통업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조사를 실시한 바가 있음.

 

  ㅇ 셋째 한국 기업의 강점을 살린 품목에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임.

    - 현지 바이어들 의견을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화장품, 소형가전, 기업 선물 분야 등에서 시장성이 높음. 디왈리 시즌 직전 가전제품, 자동차 등 생산이 증가하기 때문에 모터, 반도체, TV용 패널 등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 뭄바이 소매점 연합회(Retailers Association of India) Mr. Hitesh Bhatt는 전자제품에 경쟁력이 높은 한국 기업들의 경우 공기청정기가 디왈리 시즌에 특히 유망하다고 조언함. 그 이유로 디왈리를 즐기는 사람들이 폭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공기오염이 심하고, 천식과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디왈리 시즌에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임. 공기청정기를 디왈리 시즌에 집중해서 판매하는 것은 효과적일 것이라고 강조함.

    - 인도의 경우 공기 미세먼지가 매우 심함에도 불구하고 공기오염에 대한 인식이 낮아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는 아직 높지 않으나 디왈리 시즌의 특성을 활용하면 공기청정기의 판매가 새롭게 증가할 수 있음.

 

  ㅇ 인도는 대가족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왈리 시즌에 자신을 위한 물건뿐 아니라 가족, 친지들을 위한 물건도 함께 구매하는 소비패턴을 보인다는 특징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corporategiftideas.in, Autopunditz, criteo, KOTRA 뭄바이 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의 디왈리 세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