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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세탁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박상민
  • 2018-10-25
  • 출처 : KOTRA

- 대가족이 많은 인도의 세탁기 수요는 더욱 커질 전망 -




□ 시장동향

 

  ㅇ PWC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세탁기 보급률은 2016년 기준 13% 수준으로 세계 평균 보급률의 70%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됨.

 

  ㅇ 최근 도시 여성 근로자 증가로 세탁기 수요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2017년 인도 세탁기 판매대수는 600만 대를 돌파해 금액 면에서 119300만 달러로 집계됨.

 

  ㅇ 인도 국책조사기관(National Council of Applied Econnomic Research)에 따르면, 오는 2026년에는 세탁기 보급률이 22%까지 증가할 전망임.

 

  ㅇ 인도의 세탁기 종류는 크게 완전자동형과 반자동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음. 판매대수를 기준으로 반자동 세탁기의 시장점유율은 58%를 차지하고 있는데 반해,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완전자동 세탁기가 6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2017 인도 세탁기의 종류별 판매 현황

(단위: 천 대, 백만 달러)

구분

대수

금액

완전자동형 세탁기

2,500(41.67%)

732.61(61.3%)

반자동형 세탁기

3,500(58,33%)

461.43(38.65%)

자료원: TV Veopar Journal

 

  ㅇ 반자동 세탁기는 인도에 세탁기를 처음 도입할 때 적용했던 모델임. 세탁 전 급수를 수동으로 해야 하며 빨래가 끝난 경우 배수처리도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음.

 

고드레지의 반자동 세탁기 모델

자료원: 구글

 

  ㅇ 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소비자를 위한 전문 매거진 TV Veopar Journal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소용량 세탁기를 중심으로 소비돼 왔으나 최근 들어 대용량 세탁기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대용량 세탁기 수요는 주로 대가족 중심의 가구에서 높게 형성되고 건조기에 대한 수요는 아직 미미함.

 

  ㅇ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반자동 세탁기는 인도 지방권역에서 선호되고 있으며, 완전자동형 세탁기는 도심 지역 소비자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인도 세탁기의 종류별 판매 전망치

(단위: 천 )

구분

완전자동 세탁기

반자동 세탁기

2019

3,937

5,886

2020

4,378

6,214

2021

4,847

6,549

2022

5,347

6,893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인도에서 생산되는 세탁기의 약 60%는 국내산 제품임. 인도 정부는 가정용 세탁기의 국내 생산 장려를 위해 전자 하드웨어 제조 분 야에서 별도의 승인절차 없이 FDI 100%를 허용하고 있음.

 

  ㅇ 인도에서 생산되는 다른 전자제품과 마찬가지로 세탁기도 모터를 비롯한 핵심 전자부품은 수입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음. 현지 부품 조달 비율을 오는 2020년까지 최대 60%까지 높이려는 인도 정부정책에 따라 가전산업 분야의 투자도 증가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2017년 인도 세탁기 부품 수입규모(HS 8450.90 기준)는 9038만 달러 규모로, 주요 수입대상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76%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산 세탁기 완제품 수입액은 집계되지 않아 세탁기 부품 기준 수입액 규모를 조사함.

 

  ㅇ 한국산 수입액은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836만 달러를 기록함.

 

인도 세탁기 부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50.90)

(단위: 100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률

총계

80.44

78.36

90.38(100)

15.34

1

중국

61.44

59.31

68.54(75.84)

15.56

2

한국

6.95

7.12

8.36(9.25)

17.37

3

터키

4.78

4.63

5.83(6.46)

25.94

4

태국

3.53

3.23

3.32(3.67)

2.81

5

독일

1.56

1.92

2.14(2.36)

11.18

주: Household or laundry-type washing machines, including machines which both wash and dry: Parts: Other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8450.90 기준 수입관세율은 CEPA 혜택을 받아 기본 관세율은 없음.

 

HS 8450.90 수입관세

(단위: %)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

Social Welfare Surcharge(SWS)

10

10%*BCD

0

IGST

18

18%*(AV+BCD+SWS)

18

Total Custom Duty *

-

BCD+SWS+IGST

18

 

□ 경쟁 동향

 

  ㅇ 인도 세탁기는 인도 최대의 가전 메이커 비디오콘, 고드레지와 같은 로컬 메이커 제품과 함께 한국의 LG, 삼성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2017 인도 세탁기 경쟁사별 시장점유율

(단위: %)

LG

삼성

Whirlpool

비디오콘

고드레지

IFB

기타

35

19

13

12

8

6

7

자료원: TV Veopar Journal

 

  ㅇ LG는 인도 시장에서 요구하는 모든 수준의 가격대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강점임.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인도인들의 입소문을 타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특히 문자를 읽을 수 없는 가사도우미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세탁기 버튼을 누르면 힌디어로 작동 안내 보이스가 나오는 ‘Speech Technology'를 적용해 크게 호평을 받은 바 있음.

 

  ㅇ 광고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담요과 같이 무거운 세탁물은 별도로 초벌빨래가 필요했으나, LG 프론트 로딩방식의 경우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해 아직 수요가 적은 드럼방식 세탁기의 홍보를 강화하고 있음.

 

LG 인도의 드럼 세탁기 광고

자료원: 구글

 

  ㅇ 삼성은 상대적으로 디자인, 테크놀로지에 역점을 둔 프리미엄 브랜드 마케팅을 실시해 세탁기뿐 아니라 다른 일반 가전제품에 대해서도 고급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이는 남들에게 과시하는 것을 즐기는 인도 소비자들의 취향을 반영한 것임. 실제로 한 인도 소비자는 침실에 놓고 쓰는 제품은 LG 제품을 사지만 거실에 놓고 사용하는 제품은 디자인 등의 이유로 삼성이나 소니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하기도 함.

 

  ㅇ 삼성 세탁기는 2016년 대비 2017년 판매가 최대 50% 이상 증가했음.

 

  ㅇ 삼성의 해외 최대 R&D 연구단지가 벵갈루루에 있으며 노이다와 첸나이의 생산설비를 바탕으로 인도 시장점유율을 더욱 늘릴 계획임.

 

  ㅇ 세탁기의 경우 인도 로컬 메이커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비디오콘은 1987년 인도 최초로 세탁기를 시장에 출시한 원조기업으로 유명함. 고드레지는 세탁기에 스테인리스 스틸을 최초로 적용한 기업이며, IFB는 프론트 로딩방식(일명 드럼세탁기)의 선두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음.

  

어떤 더러움도 깨끗하게 빨아준다는 점을 강조해 화제가 된 비디오콘 세탁기 광고(2007)

자료원: 구글

 

  ㅇ 고드레지는 2018년 들어 세탁기 생산가능대수를 기존 40만 대에서 60만 대 수준으로 증대해 시장 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있음.

 

  ㅇ 월풀은 2016년부터 프론트 로딩방식의 세탁기를 판매했으며, 이 밖에 Haier, Panansonic, Intex, Vestar Onida, Lloyd 등의 세탁기 제품도 판매되고 있음.

 

  ㅇ 최근 프론트 도어형(한국에서 드럼식 세탁기라고 부름) 세탁기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물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유로 판매가 늘고 있음. 브랜드별 대표 모델은 다음과 같음.

 

  1) 완전자동형 세탁기(프론트 로딩, 톱 로딩방식)

 

구분

모델명

가격

LG

FH0B8NDL22-6 kg Front Loading

US$ 362

IFB

Senator Aqua SX 8 Kg Front load Washing Machine

US$ 514

삼성

WA62H4100HD Top Loading

US$ 253

월풀

Whitemagic Premier- 6.5 top load

US$ 214

자료원: 가전양판점 Croma 웹사이트 참조

 

  2) 반자동형 세탁기


구분

모델명

가격

LG

8kg P9037R3SM

US$ 214

고드레지

WS 800PDS 8Kg

US$ 238

파나소닉

NA-W82G4ARB

US$ 206

자료원: 가전양판점 Croma 웹사이트 참조

 

  ㅇ 주요 세탁기 메이커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IFB


홈페이지

https://www.ifbappliances.com

주요 특징

- Indian Fine Blanks로 알려진 기업으로 1974년 스위스 기업 Heinrich Schmid AG와 협력해 설립

- 가전사업 분야는 1991년부터 시작해 현재 인도의 대표적인 로컬 가전 메이커가 됐음.

- 인도 고아에 공장이 있으며 IFB Point라고 이름 붙인 아웃렛 250개가 인도 전역에 걸쳐 있음.

 

  2) Dixon


홈페이지

https://dixoninfo.com

주요 특징

- Dixon Technologies는 디자인 전문 인도 로컬 기업

- 주로 소비내구재, 조명, 휴대폰 제품의 디자인 외주를 담당하는 인도의 대표적인 ODM 기업(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 세탁기의 경우 고드레지, IFB의 제품 디자인을 담당

 

  3) Videocon


홈페이지

www.videocon2h.co

주요 특징

-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둔 종합 가전 메이커

- 인도뿐 아니라 중국, 폴란드, 멕시코 등 17개 지역에 생산공장 보유

 

4) Godrej


홈페이지

www.godrej.com

주요 특징

-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운영되는 인도 대표적인 가족 소유의 대기업

- 1958년 냉장고를 첫 번째로 제조해 냉장고의 대표적인 회사가 됐음.

   

□ 시사점

 

  ㅇ 인도 시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사도우미가 사용하는 제품은 확산이 더딤. 일반적으로 진공청소기가 그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음.

 

  ㅇ 주부 입장에서 카펫 바닥이 아니면 굳이 진공청소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빗자루 청소가 훨씬 편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는 공공기관, 사무실 등을 중심으로 구매가 이루어짐.

 

  ㅇ 세탁기의 경우 가사도우미가 주로 사용하는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대가족이라는 인도 가족의 특성과 손빨래보다 확실히 시간이 절약되고 편리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점차 보급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 세탁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반자동 세탁기에서 프론트 로딩 세탁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폭넓은 가격대로 시장 수요가 형성돼 있다는 것임.

 

  ㅇ 이 뿐만 아니라 프론트 로딩 세탁기의 경우, 아직 초기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도입 단계에서부터 Bosch-Siemens와 파트너십을 통해 프론트 로딩 세탁기 시장에서 LG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인도 로컬 메이커 IFB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 2017년의 경우 프론트 로딩 세탁기 시장점유율은 각각 IFB(39%), LG(32.6%)을 기록하고 있으며 LG, 삼성에 비해 세탁시간이 더 짧은 장점이 있다는 입소문을 활용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ㅇ 인도 세탁기 시장은 앞으로 보급률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더욱 커질 것임. 인도 시장 특성에 맞는 현지화 노력을 얼마나 기울였는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것임.

    - 참고로 인도인 주부들을 대상으로 문의(익명 유선조사)해 본 결과, 냉장고의 경우 과시 목적으로 주방이 아닌 고급형을 구입해서 거실에 놓는 경우가 많지만 세탁기의 경우 별실이나 구석진 곳에서 메이드가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실속형 구매를 염두에 두는 경우가 많음.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탁기가 톱 로딩방식인 경우 교체 시 세탁기는 프론트 로딩을 희망하고 있어 현재 판매되는 프론트 로딩 세탁기의 가격이 좀더 낮아진다면 충분한 대체 수요를 포착할 수 있을 것임.

    - 고급형 세탁기의 구매 수요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꿰뚫는 적절한 이유를 찾아 제품에 반영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할 것임. 예를 들어 톱 로딩방식보다 비싼 프론트 로딩방식 세탁기를 구입하는 이유로 톱 로딩방식에 비해 전기효율이 좋고 물 소비가 적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이득이 된다는 식의 광고메시지를 잘 구성해 제시한다면 구매 의사결정에 크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TV Veopar Journal, 크로마 웹사이트,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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