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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발달에 따른 새로운 베트남 관광산업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서희현
  • 2018-10-18
  • 출처 : KOTRA

- 기술이 관광객들 여행을 즐기는 방식을 ‘스마트 관광’으로 바꿔 - 

- 새로운 형태의 관광상품과 서비스가 등장, 더 다양해질 전망 - 

 

 


□ 한눈에 알아본 베트남 관광산업

 

  ㅇ 베트남 관광산업은 국가 주요 수입원으로 유망함. 관광산업은 최근 몇 년간 기술발전으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음. 이에 따라 기존 여행산업 또한 급성장하는 온라인여행 시장에 발맞춰 운영방식을 변경하고 있음.


2013~2017년 베트남 관광산업 수익 추이

(위: 십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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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베트남 관광청

   권위있는 월드 트래블 어워드에서 다른 아시아권 국가들을 제치고 베트남이 '2018 아시아를 대표하는 여행지' 타이틀을 얻음. 월드 트래블 어워드는 '관광산업의 오스카 상'으로 여겨짐.


   베트남 관광청에 따르면 2018 9개월간 국제선을 통한 방문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9% 증가한 1161만6490명이며, 중국과 한국 방문객 수가 가장 많음.


  
 작년 국내 관광객 수는 전년 대비 18.1% 증가해 2017년에는 7320만 명에 달함
.


  
 베트남의 비자정책은 현재까지는 다소 까다로우나 정부는 24개국 지역에 비자면제 여행을 제공하고 있음
.

기술 발달이 가져온 베트남 관광산업의 새로운
모습

 
 온라인여행정보에 대한 높은 수요

    - 베트남 관광협회에 따르면 2017 해외관광객의 71% 인터넷을 통해 베트남 여행정보를 찾아봤으며, 64% 온라인으로 여행상품을 결제함.

    - 구글 아시아태평양 여행 부문 경영진 Ms. Tu Le 따르면, 미국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18%만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호텔 정보를 찾는 반면, 베트남은 수치가 48% 달함. 미국은 스마트폰 사용자의 25%가 여행상품 정보와 여행후기를 찾아보는 반면, 베트남은 42%가 찾아봄.

    -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키워드 'du lich'(베트남어로 ‘여행’을 뜻함) 검색횟수가 지난 5 동안 3배로 증가함. 가장 많이 찾은 정보는 여행후기, 여행목적지, 식당, 호텔 등에 관련된 것들임.  

 

   스마트 관광이 트렌드

    - 2017 10 개최된 ‘스마트 관광-베트남 관광산업의 기회이자 도전’ 회의에서 베트남 관광청장 Nguyen Van Tuan '스마트 관광은 베트남 경제 부문에서 관광산업을 선봉으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방향'이라고 말함.

    - 정보기술산업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대중적 사용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제품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AI) 사용할 수 있게 해 베트남 관광업에 변화를 만들어. 이제는 웹사이트, 서비스업자 또는 관광업자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스마트폰플리케이션으로 가능해짐. 집에 앉아 클릭 번으로 필요한 국내외 여행지에 대한 서비스와 정보를 빠르고 쉽게 얻을 있음.

    - 스마트 관광은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모션 덕분에 특히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음. 베트남 관광업 종사자의 60~70% 온라인을 통해 사업을 발전시킴.

    - 하노이에 거주 중인 35 Hong Nhung 얼마 가족과 해외여행을 다녀왔음. 가족 구성원 모두의 취향에 맞춰 계획을 세우기란 쉽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 관광을 통해 부담감이 줄어듦. 그녀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내가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들을 모두 얻을 있다. 라고 말함

 
 다양해지는 여행정보의 출처 

    - 관광객들은 구글 , 구글 스트리트 뷰를 통해 이미지 리뷰를 한 번에 쉽게 있음. 디지털 맵은 여행객들이 여행지에 도착한 스마트폰이나블릿PC로 가게, 식당 그리고 투어정보를 찾을 널리 이용됨. 대다수의 여행객들이 여행지와 관련된 결정을 내릴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베트남은 여행상품 구매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고객 비율이 83% 이름(자료원: 연구논문 An Impact of Social Media and Online Travel Information Search in Vietnam, Author: Vi Tuong Tran, Huong Hue Do, Ngoc Vu Nhu Phan, Tu Ngoc Nguyen and Nguyen Van Trang).

    - 검색엔진은 여행객들에게 가장 중요한 수단임. 구글, 스카이 스캐너, 트립 어드바이저 그리고 푸디 등과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들은 특히 패키지여행보다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베트남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이미 이용해 여행객이 남긴 후기는 다음 여행객의 결정에 영향을 끼침.

    - 여행 형태에 있어 가장 변화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파워블로거와 같은) 영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임. 유튜브, 인스타그램 그리고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들은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음. 이러한 기술 확산은 관광업자들이 어떻게 고객에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려주며, 젊은 여행객들 스스로는 친구들이나 팔로워들과 여행경험을 공유하도록 .

 
 
 온라인 관광 플랫폼은 완전히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으며 점진적으로 발전

    - 2016 구글과 Temasek Holdings(싱가포르 투자회사) 합작해 연구한 동남아시아 경제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의 온라인여행 시장 매출액은 2015 216 달러에서 2025 900 달러로 4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베트남은 90 달러에 해당하는 10% 차지할 것으로 보임.

    - 숙박과 여행에 초점을 맞추는 Booking, Agoda, Traveloka, Expedia, Vntrip, iVIVU 같은 국내외 온라인여행(OTAs) 인기가 높음.

    -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가 제공한 2018 베트남 전자상거래 지표에 따르면, 2017 온라인여행사를 통한 예약은 30% 증가했으며, 2017 관광수입은 2016 50%가량 증가했음.

    - 최근 년간 해외 온라인여행사는 베트남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베트남어 버전의 웹사이트를 제공하거나 지불화폐에 베트남 (VND) 추가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Agoda, Booking, Traveloka 같은 외국 회사들은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베트남에 지점을 열었으며 그중 Expedi 베트남 지역을 담당하는 직원을 배치함. 기술력이 좋고 마케팅 운영경험이 풍부한 외국 온라인여행사들이 베트남 시장의 80% 장악하고 있음.

    - Vntrip, iVIVU, Gotadi, Mytour, Chudu24, Tripi 같이 베트남 국내 관광플랫폼이 10 정도 있으나 이들은 수요의 20% 대부분의 시장은 해외 관광플랫폼이 주도하고 있음. 베트남을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뿐만 아니라 현지 관광객들도 해외에서 제공되는 플랫폼을 이용함.

    - 해외 온라인여행사는 해외결제 가능 카드로 온라인결제만 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임. 일부는 후불도 가능하나 예약 시 고객 카드정보를 요청함. 국내 온라인여행사는 유선상담 서비스나 인터넷 뱅킹, 현금결제 시 포인트 지급, 현장지불 다양한 지불수단 제공 베트남 고객들의 호감을 사고 있음. 또한 국내 온라인여행사는 무료 공항셔틀버스 제공 등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

    온라인여행사별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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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


        - 온라인여행 플랫폼의 발전은 많은 장점이 있음. 다양한 숙박 및 경험을 제공해 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상품 수가 더 많아지면서 더 많은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보유하게 됨. 전자상거래는 관광객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해 여행지의 숙박시설 및 서비스 경쟁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옴.

        - 베트남의 대부분의 호텔은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방문자 유입을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여행사들과 협력하고 있음. 인기 있는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것은 온라인여행사 입장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며 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 한편 호텔은 온라인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베트남 대표 온라인여행사

    온라인 여행사

    국가

    설립연도

    기업주

    제공서비스

    Booking

    미국

    1996

    Booking Holdings Inc

    숙박예약, 렌트카, 택시예약, 항공요금 비교, 레스토랑예약

    Agoda

    미국

    1998

    Booking Holdings Inc

    숙박예약, 택시예약, 항공요금 비교

    Traveloka

    인도네시아

    2012

    PT Trinusa Travelindo

    예약, 항공권예약

    Expedia

    미국

    1996

    Expedia Group

    숙박예약, 렌트카

    Vntrip

    베트남

    2014

    Vntrip OTA Co., Ltd

    숙박예약, 항공권예약, 공권 호텔 결합

    iVIVU

    베트남

    2009

    Thien Minh Groups

    숙박예약, 항공권예약, 투어예약, 공권 호텔 결합

    Gotadi

    베트남

    2014

    Hoang Gia Gotadi Travel and Air Services JSC

    숙박예약, 항공권예약, 투어예약, 공권 호텔 결합

    Mytour

    베트남

    2012

    Mytour Viet Nam Co., Ltd

    숙박예약, 투어예약

    Chudu24

    베트남

    2008

    Chu Du Hai Bon Service JSC

    숙박예약

    Trippy

    베트남

    2014

    T.N.K Travel Co., Ltd

    숙박예약, 항공권예약, 투어예약, 렌트카, 관광패스

      자료원: 상기 온라인 회사별 웹사이트

      

        - Vntrip 및 iVIVU는 떠오르는 국내 온라인여행사의 좋은 예로, 대형 해외 온라인여행사 이후에 설립됐으나 곧 Booking이나 Agoda와 경쟁할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Vntrip은 2014년에 설립됐으며 베트남에서 가장 큰 호텔예약 시스템을 운영하는 회사 중 하나임. 국내 1만1000개 이상, 해외 200 개국에 100만 개의 호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2018년 9월 Vntrip은 사용자가 동일한 인터페이스에서 여러 항공사의 티켓을 검색, 비교 및 ​​예약 할 수 있는 베트남의 저렴한 항공권 결제 웹사이트업체인 Atadi의 합병을 완료했다고 발표함. 이 회사는 이미 스위스의 IHAG Holding으로부터 3번째 자금조달에 성공했으며 8월에 평가액은 4500만 달러에 이르렀음.

        - 2009년에 설립된 iVIVU은 현재 시장에 잘 알려진 Buffalo Tours, Hai Au Aviation, Victoria Hotels and Resorts와 같은 유명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Thien Minh Group의 회원임.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호텔과 객실을 제공함. 베트남에 2500개, 전 세계 3만 개 이상의 호텔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행이나 호텔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 iVIVU는 호텔 객실뿐만 아니라 투어 및 항공권도 판매함. 이 온라인여행사는 종종 더 좋은 가격에 Free & Easy 서비스 패키지(항공권 및 호텔 결합상품)를 제공하기도 함. Thien Minh Group의 회장 Tran Trong Kien은 애플리케이션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이해하고 데이터를 축적한다고 설명함. 고객이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축적된 데이터 덕에 애플리케이션의 이해력은 더 우수해짐.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은 고객의 필요와 일정 등에 최적화된 합리적 가격의 스케줄을 제안할 수 있게 됨.  

     

      ㅇ 성장하는 항공권 및 호텔 결합상품의 인기

        - 투어 일정 및 투어 가이드 없이 항공권 및 호텔만 예약하는 Free & Easy 패키지가 베트남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패키지여행은 장년층에게 좋은 선택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을 중요시 하는 젊은 사람들은 항공권 및 호텔 결합상품이 매우 인기를 끌고 있음. 위 패키지의 주 고객층은 17~37세임.

        - iVIVU의 지역 담당 이사 Nguyen Vi Van에 따르면, 패키지투어는 일정이 빡빡하기 때문에 인기가 사그라지는 추세라고 함. 자유여행을 계획하기 위해 여행자는 더 저렴한 항공, 숙박, 렌터카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지만, 항공권 및 호텔 결합상품인 Free & Easy 패키지 덕분에 고객들은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항공권과 호텔을 한 번에 지불할 수 있게 됨. 이런 장점 덕분에 위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아주 높아지고 있음. Van은 "Phu Quoc 섬에서 처음으로 항공권 및 호텔 결합상품 판매를 시도해보고 우리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원래 이 리조트에서 한 달에 약 50박을 판매했었는데 Free & Easy 패키지상품을 출시 한 뒤 한 달에 300박을 판매했다.”라고 덧붙임.  

        - Free & Easy 투어는 주로 현지 대리점에서 제공함. 이 상품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지도 포함하고 있음.

        - 여행사뿐만 아니라 항공사도 이 서비스를 국내외로 개발하고 있음. Vietnam Airlines와 Jetstar는 이미 사업에 참여 중임(Jetstar는 Agoda와 제휴해 숙소를 제공 중임.).

     

      ㅇ 여행상품 예약 서비스가 이슈

        - 이제 여행자들은 여행 전에 사소한 것부터 중요한 것까지 모두 미리 정해서 편하고 제대로 준비된 여행을 선호함. 관광명소, 놀이공원, 시티버스 종일권, SIM 서비스, 휴대용 와이파이, 종일 또는 반나절 투어, 식당쿠폰, 공항의 수하물보관 서비스 등이 여행객들의 주 관심대상들임. 많은 여행자들이 여행 중 시간절약을 위해 티켓이나 서비스를 사전에 구입함.


    Klook 과 KKday 홈페이지 메인화면

    자료원: www.klook.com/vi/, www.kkday.com/vi

     

        - Klook은 홍콩을 기반으로 2014년 설립된 스타트업 회사로, 해외여행 시 여행객들이 액티비티나 여행일정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전문화됨. Klook의 동남아시아 지역 마케팅 이사 Marcus Yong은 다음과 같이 말함. “베트남은 이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다. 특히나 우리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베트남어 버전의 웹사이트를 오픈한 이후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베트남 젊은 층들의 전화주문이 급증했다. 베트남인이 가장 많이 예약한 여행지로는 싱가포르, 태국 그리고 한국이다.”

        - KKda는 대만을 기반으로 2014년에 설립된 플랫폼임. 이 플랫폼을 통해 여행자들은 전 세계 여행업자들과 연락할 수 있음.

        - 위와 같은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활동들을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사용자들에게 많은 프로모션과 여행 팁을 제공함. 상품마다 그들은 이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여행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심지어는 여행지로 이동하는 버스나 지하철 같은 수단에 대한 설명도 안내함. 단순히 더 간편히 예약할 수 있다는 기능을 넘어서 위 두 사이트들은 사전예약 시스템과 마케팅 효과를 통해 상품 호스트와 여행객들 사이에 거리감을 좁혀주는 역할도 함.

     

      ㅇ 홈스테이 형태의 숙박이 인기

        - 집주인이 특정 온라인채널을 통해 그들의 방이나 집을 빌려주는 숙박형태의 '홈스테이'가 트렌드라는 것을 주목해야 함. 이런 상품의 대부분은 집주인이 여러 침실 중 하나를 호텔보다 낮은 가격에 빌려주는 형태임.

        - 집을 공유하는 형태의 이 상품은 기존 일반 호텔보다 가격도 저렴하고 공간도 더 넓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짐. 관광객들은 베트남 문화와 사회를 좀 더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호텔보다 홈스테이를 선호하기도 함.

        - 가장 유명한 채널은 베트남에서 2015년부터 사용가능한 Airbnb임. Airbnb는 숙박시설을 찾는 사람과 집을 빌려주고자 하는 사람들을 기술 플랫폼으로 연결한 후 수수료를 받음.

        - Grant Thornton Vietnam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작년 초부터 말까지 하노이와 호치민을 중심으로 임대가능한 공간 개수가 1000개에서 10만 개로 증가함.

        - Airbnb에 따르면 하노이는 예약률 상위 10개 도시 중 6위를 차지했으며 2017년에는 261%로 가장 많이 증가함.

        - 출장객들과 휴양객들에게는 제공되는 서비스가 많은 호텔이 항상 더 선호됨. 도시 주요 지역에서는 숙박시설의 일부에 불과한 홈스테이의 숫자가 그리 큰 위협이 되지 않음. 불가피하게도 Hoi An처럼 홈스테이가 인기 있고 호텔 수가 제한돼 있는 지역은 홈스테이가 일부 호텔의 경쟁상대가 될 수도 있음. 


    다가오는 행사 일정

      ㅇ 2018 베트남 여행 및 관광 정상회의

        - 2018 베트남 경제포럼을 기반으로 2018 여행 및 관광 정상회의는 크게 △ 현재 상황분석, △ 베트남 관광의 기회분석, △ 도전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임. 2018~2030 관광전략 및 개발방향성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임. 위 회의는 기업 및 투자자들에게 베트남 관광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포럼에는 문화 체육관광부 장관이 참가할 예정임. 기획투자부, 외무부, 세계관광기구(UNWTO) 대표, 관광 및 부동산 분야 억만장자, 국내외 관광기업 등도 참여할 예정임.

        - 일시: 2018년 10월 26~27일(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 장소: JW Marriott Hanoi Hotel, Hanoi, Vietnam.

     

      ㅇ 2019 아세안 관광포럼

        - 아세안 관광포럼은 ASEAN을 하나의 관광지로 홍보하기 위한 지역 협력 노력의 일환임. 이 연례행사는 ASEAN 10개 회원국의 모든 관광산업 분야가 참가 대상임.

        - 포럼은 3일간의 TRAVEX 행사를 통해 아세안 회원국의 지역 및 개별 관광상품 판매 및 구매플랫폼을 제공함.

        - 일시: 2019년 1월 14~18일

        - 장소: Ha Long Bay, Quang Ninh Province, Vietnam.

     

    시사점

      ㅇ 발전하는 기술 지속적 반영 필요

        -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관광 분야의 기업들은 기술플랫폼을 사용하게 됐음. 따라서 다양한 관광상품을 혁신적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관광 스타트업들이 베트남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음.

        - 관광업 종사자는 기술변화에 발맞춰 고객교섭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기술을 반영해야 함. 즉 여행운영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새로 개발되는 효과적인 정보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해야 하며, 질 좋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춰야 함.

        - 여행사는 기술발전이 계속됨에 따라 의심할 여지 없이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패키지투어 여행에 대한 수요가 남아 있는 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여행사 모두를 위한 시장이 모두 존재 할 것임.



    자료원: 베트남 관광청, 베트남 관광협회, 베트남 전자상거래,  www.klook.com/vi/, www.kkday.com/vi, Grant Thornton Vietnam,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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