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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자, 단백질 식품 선호도 증가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8-10-12
  • 출처 : KOTRA

- 미국 소비자 중 55%가 식품 구매 시 단백질 함량 고려 -

- 식물성 단백질 가공식품 시장  빠르게 성장 -

 

 

 

□ 미국 소비자, 단백질 식품 섭취에 대한 수요 높은 편

 

  ㅇ 시장조사기관 닐슨(Nielsen)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은 단백질 섭취를 중요시 여김.

    - 닐슨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단백질 함량은 미국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식품 구매 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답한 비율이 55%에 이름.

    - 미 전역에서 고단백 식단을 섭취하는 가구 비율은 6%로 540만 명이 넘는 미국인이 해당됨.

 

  ㅇ 미국의 고기, 달걀, 유제품, 해산물, 식물성 단백질 등 주요 단백질 식품의 매출규모는 2017년 기준 1487억 달러

    - 식물성 단백질의 인기가 빠르게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미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고기, 달걀, 유제품과 같은 전통적인 동물성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고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이 단백질 섭취를 위해 구매를 고려하는 식품으로 고기(78%), 달걀(61%), 유제품(58%) 등이 높은 비중을 보임. 해산물과 식물성 단백질은 각각 29%와 19%에 그침.

    - 레귬, 견과류, 씨앗 등 식물성 단백질의 연간 매출액은 현재 8억 달러에 불과하지만 매출성장률은 30%를 기록함.

 

미국 소비자들의 주요 단백질 식품 선택 비중

 

자료원: Nielsen

 

□ 단백질 함유 가공식품 시장 빠르게 성장

 

  ㅇ 5대 주요 단백질 식품 이외에도 다른 여러 단백질 식품들을 매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으며 미국 식약청(FDA) 가이드라인에 따라 '우수한(good or excellent) 단백질 함유 식품'으로 표기된 제품의 매출규모는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1.3% 성장한 226억 달러에 이름.

    - 미국 식약청은 일일 섭취량 중 특정 영양소 함량이 20% 이상일 경우 'High/Rich in/Excellent source of', 10~19%일 경우 'Good source/Contains/Provides' 표기 허용

 

단백질 함유 식품 매출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Nielsen

 

  ㅇ 기존 식품 성분을 대체하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식품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음.

    - 닐슨 설문조사에서 39%의 미국인들이 식물성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함. 두부, 현미쌀, 그래놀라 등 전통적인 식물성 식품을 찾기보다 기존 성분을 대체할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찾는 것으로 분석됨.

    - 2018년 전통적 식물성 단백질 식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1.3% 감소한 반면, 식물성 면류, 대체 치즈, 식물성 요거트, 대체 육류 등의 매출성장률은 각각 115%, 45%, 31%, 30%를 기록함.

 

□ 미국 내 주요 식물성 단백질 식품 현황

 

  ㅇ 미국 식품 시장에서 유제품-프리(Dairy-free), 베간(Vegan) 제품은 대부분의 매장에서 따로 판매섹션을 만드는 등 이미 널리 유통되는 식품 분야

 

  ㅇ 단순히 육류 성분을 배제하기보다 고단백 식물성 성분으로 재료를 대체하면서 나쁜 성분을 줄이고 영양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주요 식물성 단백질 가공식품

브랜드 및 제품명

가격

특징

Banza Chickpea Pasta

US$19.74

 

- 병아리콩으로 만들어진 파스타로 고단백, 저탄수화물, 글루텐 프리 제품

- 전통적 파스타에 비해 단백질 2배, 섬유 3배, 절반의 탄수화물이 함유됨.

- 통밀 파스타, 퀴노아 파스타, 검은콩 파스타 등 여러 다른 대체 파스타 대비 전통적 파스타와 더욱 유사한 식감 제공

Tofutti Better Than Ricotta Cheese

US$5.99

- 두부와 식물성 오일로 제조된 대체 치즈

- 허핑턴포스트의 리뷰에 따르면 치즈와 맛이 완벽히 유사하지 않으나 크리미하고 달콤하며 중립적인 맛이라고 표현. 시금치리코타 파이, 시나몬바나나토스트 등 리코타 치즈가 들어가는 요리에 사용했을 때 만족할 만한 맛을 제공한다고 평가

Silk Vanilla Almond Dairy-Free Yogurt Alternative

US$3.17

- 아몬드 우유를 사용한 요거트

- 한 컵당 5g의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크리미한 맛

- 콜레스테롤, 유제품, 콩, 락토스, 글루텐, 카세인, 인공색상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

Beyond Meat, The Beyond Burger

US$130

- 콩 단백질 성분, 식물성 오일, 감자전분 등으로 제조된 식물성 버거 패티

- 소고기 패티(19g) 대비 더 높은 섭취량당 20g의 단백질 함유

- GMO, 콩, 글루텐 프리 제품

- 한 팩에 0.25 파운드 패티 두 개가 포장돼 있음.

Amy's Vegan Margherita Pizza with Daiya cheese

US$2.72

- 실제 모차렐라 치즈와 같이 녹아 늘어나고 유사한 맛의 식물성 치즈가 함유된 냉동피자

- 유제품, 락토스, 콩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

자료원: Amazon.com, jet.com, Huffington Post, tofutti.com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 식품 시장에서 단백질 강화 식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전망

    - 미국 식품 바이어 A사를 인터뷰한 결과, 최근 팔레오 다이어트 등 고단백 식단이 유행하면서 단백질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소비자들이 가공식품 등을 구매할 때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호한다고 언급

    - 미국 식품 시장진출 시 고단백, 저지방, 고영양 식품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것

 

  ㅇ 식물성 단백질 식품 시장의 빠른 성장을 겨냥해 기존 육류와 유제품을 활용한 식품 대비 맛과 식감이 유사하지만 식물성 성분으로 이루어지고 영양이 강화된 대체식품 개발이 필요

    - '비욘드 밋(beyond meat)' 브랜드의 식물성 육류제품의 경우 시각적인 이미지와 제품의 맛 모두 실제 고기와 매우 유사해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채식주의자를 겨냥한 식물성 단백질 식품 개발을 넘어서 제품의 맛, 영양, 클린 성분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식물성 단백질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우수한 제품 개발이 요구됨.

    -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과도한 콩 섭취가 나쁘다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식물성 가공식품에서 '콩성분 제외(Soy-free)' 표기를 많이 찾아볼 수 있음. 콩 이외의 다양한 고단백 식물성 재료를 활용한 제품 개발 필요

 

  ㅇ 제품 패키징에서 고단백 식품임을 강조하는 것은 좋은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으나 미국 식약청(FDA) 가이드라인 준수가 필요하므로 주의

    - 미국 식약청은 식품의 경우 제조시설에 대한 까다로운 규정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미국 수출을 염두하고 있다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제조시설 관리 등 생산 전반에 대한 기록 보관 등이 필요

 

 

자료원: Nielsen, Amazon.com, jet.com, Huffington Post, tofutti.com,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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