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8년 일본인은 어떤 레저를 즐기나?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고충성
  • 2018-09-26

-젊은 스타선수의 등장으로 탁구, 일본식 장기 큰 인기-
-캠핑 붐으로 관련 시장 지속적인 성장세-
-700조원 거대시장 일본 레저산업 동향에 주목할 필요-





□ 일본, 탁구 열풍 뜨거워


  ㅇ 세계대회에서의 호조 및 10대 스타선수들의 대두가 붐을 견인하며 일본 내 탁구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탁구 관련 시장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2012년 런던올림픽, 2016년 리우 올림픽의 탁구 경기에서 일본이 메달을 잇따라 획득했으며, 하리모토 토모카즈(2003년생, 사상 최연소 세계대회 우승 기록), 이토 미마, 히라노 미우(모두 2000년생의 여자선수로 국내외 대회에서 좋은 성적 기록) 등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메달 후보로 거론되는 10대 스타선수가 대거 등장한 것이 일본 탁구 붐의 계기가 됨


(좌) 하리모토 토모카즈 (우) 히라노 미우, 이토 미마
 
자료원: ameblo


    - 일본 레저백서(日本レジャー白書)에 의하면, 일본 내 탁구 인구는 약 700만명 규모임. 공익재단법인 일본중학생 체육연맹(日本中学生体育連盟)의 경기별 연맹 가입자 추이 통계를 살펴보면 여타 주요 경기의 가맹 학생 수가 대부분 하향세를 나타내는 반면, 탁구는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음.  


일본 중학생 체육연맹 경기별 연맹가입자 추이

자료원: 공익재단법인 일본중학생 체육연맹


    - 2018년 10월에는 일본 내 최초로 총 8개 팀으로 구성 된 탁구 프로리그(‘T프리미엄 리그’)가 개막 예정임. 2020년 도쿄 올림픽과 더불어 일본 탁구 붐을 한층 끌어올릴 계기가 될 것으로 업계의 기대감이 높음 

    - 일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야노경제연구소(矢野経済研究所)에 의하면 2017년 일본 탁구용품 시장 규모는 약 127억엔(약 1,300억원)으로 추정, 2018년에는 스포츠 분야별로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이며 138.4억엔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일본 탁구용품 시장규모 추이 및 예상치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스포츠용품 제조판매 대기업인 Mizuno의 관계자에 의하면 “유니폼 및 탁구화 등 탁구용품에 있어 세련된 제품이 잇따라 발매된 것도 탁구 인기를 높이는데 한 몫하고 있다”고 하며, “Mizuno의 탁구 용품 역시 지속적인 호조세를 보이며, 2018년 탁구용품 매출액은 2014년 대비 약 1.8배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


  ㅇ 스포츠용품 업계 외 업종에서도 일본 탁구 붐에 주목하며 다양한 형태로 탁구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두발 캐어 전문 기업 ‘SVENSON’은 2017년 6월, 도쿄 시부야에 ‘T4 TOKYO’를 개업. 레스토랑, 술집과 함께 탁구장, 탁구용품 숍을 갖추었으며 프로 코치에게서 탁구를 배울 수 있는 탁구 스쿨도 운영되는 ‘복합형 탁구 시설’임.
    - SVENSON의 관계자는 “(해당시설은) 탁구를 매개로 소통할 수 있어 기업의 친목도모 모임이나 간담회로 활용되는 사례가 많고 최근에는 데이트 장소로 이용하는 고객도 많다”고 하며 “향후 오사카 등 다른 지역에도 확장 예정이다”고 포부를 밝힘.


복합형 탁구시설 T4 TOKYO 광경

자료원: www.victas.com


    - 일본을 대표하는 게임업체인 KONAMI(도쿄소재, 매출액 약 2.5조원)는 2018년 7월부터 자사가 운영하는 도쿄 소재 스포츠클럽 2개 점포에서 탁구 교실을 개시, 이는 일본 내 종합형 스포츠 시설에서는 최초의 시도임. 2019년 3월까지 전국 20개 점포로 확대시킬 예정임.

    - 일본 내 2위 보험기업인 니혼세이메이(日本生命, 매출액 약 70조원)는 2018년 10월에 개막예정인 일본 프로탁구리그에 참가하는 등 탁구에 대한 폭넓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놀리 알려지고 있음. 해당기업 관계자 의하면 ”탁구는 유치원생부터 시니어 세대까지 폭넓은 세대가 즐길 수 있는 경기다. 따라서 생명보험업에 종사하는 우리 기업으로서도 건강수명의 증진과도 연결 될 수 있는 탁구는 매우 매력적인 스포츠다”고 함. 


□ 캠핑, 일본 젊은 세대를 사로잡다


  ㅇ 일본 미디어에서의 노출 증가, 캠핑장 시설의 증가 및 다양화, 관련용품의 성능 제고 등의 요인으로 일본 내 캠핑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사단법인 일본 오토캠핑협회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일본의 캠핑 참여인구는 840만명으로, 5년 연속으로 증가세를 나타냄.


일본 캠핑인구 추이
 
자료원: 일본 오토캠핑협회


    - 20, 30대의 캠핑 참가가 증가하는 등 캠핑 인구 평균 연령이 낮아지는 경향에 있으며, 2017년 의 캠핑 참여인구 중 42.9%가 캠핑 경험이 3년 이하인 초심자의 참여로 구성되는 등 신규 유입이 많은 것이 특징임.
    - 캠핑 도구를 별도로 준비할 필요 없이 럭셔리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글램핑(Glamping)’이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편, 겨울 캠핑 수요 및 혼자서 캠핑을 즐기는 ‘솔로 캠핑’ 캠핑이 증가하는 등 캠핑의 형태도 다양화되고 있음. 최근에는 캠핑을 소재로한 만화 ‘유루컁’(ゆるキャン)이 큰 인기를 얻는 등 캠핑이 일본 레저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는 형국임. 


(좌, 가운데) 글랜핑 광경 (우) 최근 인기를 얻고 있은 캠핑 만화 ’유루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