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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모바일 결제시장, 치열한 경쟁 속 무서운 성장세
  • 트렌드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서정아
  • 2018-09-18
  • 출처 : KOTRA

- 모바일 송금 위주에서 공과금 납부, 급여 이체, 소비재 결제, 대출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중 -

- 철저한 시장 검증을 통해 빠르게 발전 중이며 향후 전자상거래, P2P금융 등으로 확산 예정-

 

 

 

캄보디아 모바일 결제시장 급성장 중

 

  ㅇ 시장 규모는 아직 작지만 모바일 송금 시장 위주에서 타 분야로 급속 발전 중

    - 모바일 송금 시장: 2009Wing 설립 이후 모바일 결제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로 성장. 2017년 송금액 100억 달러를 넘어 캄보디아 GDP50%에 해당할 정도로 성장했으며, 최근 해외 노동자의 모바일 송금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음.

    - 급여 이체: 많은 노동자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던 급여를 2015년부터 Wing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로 송금. 현재 30만 명 이상의 의류노동자들이 모바일을 통해 급여를 지급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등 시장 규모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소매 결제: 2017Pi Pay에서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식당, 극장, 가게, 호텔 등에서 모바일 결제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Pi Pay의 지난 1년간 결제금액이 1억 달러를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

    - 공과금 납부: 전기 및 수도세를 비롯한 이자, 대출금 등의 다양한 대금 결제로 서비스 확대 중

 

   ㅇ 새로운 기업의 진출로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됨.

     - 2009Wing의 모바일 송금서비스 개시 이후 2015년부터 다양한 모바일 송금업체(eMoney, Truemoney, SmartLuy )가 등장하여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반면 소비자 선택권은 넓어짐.

     - 기존 은행 서비스가 온라인에서 바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음. 특히 모바일을 통한 무통장 무계좌(ABA은행 등) 등 새로운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

     - 은행, 기업,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간 경쟁과 협업을 통해 시장 확대 노력 지속

 

□ 모바일 결제 서비스 분야가 점차 중복되고 있는 가운데 혁신기업 시장 진입


  ㅇ 단순 모바일 송금에서 대부분 급여 이체, 공과금 납부, 소매 결제 등의 서비스를 추가

    - 각 지역 내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전국 규모 서비스에서 도심을 중심으로 Kiosk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점차 전환 중(Kiosk 300개 이상)이며 ATM기계와 연동

    - Pi Pay는 중국의 AliPay WeChat 등과 협력하여 중국인 관광객 대상 모바일 결제 서비스 도입

    - 개인 위주의 송금에서 식당, 가게, 운수업체(Tuk-Tuk 포함), 기업 등이 적극 사용하는 일상적인 서비스로 확대 중

 

  ㅇ캄보디아 디지털 금융 시장이 향후 10억 달러 이상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도 활발함.

    - VISAmVISA라는 QR Code 결제시스템을 캄보디아 최대 은행인 Acleda 및 소매 결제 업체인 Pi Pay 등과 협업하여 진출 준비(POS가 필요 없이 핸드폰에서 결제)

    - MasterCardVirtual MasterCard 시스템을 주요 모바일 업체와 연동하는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마케팅 중

    -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과 통신 기업들은 카드 결제 대신 모바일을 통한 Top Up 및 대출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등 디지털 금융이 기존 금융시장에 도전 중

    - 모바일 결제 기업들은 자체적인 특성화 및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분야(기술, 자본, 협력, 에이전트 등)에서의 협력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노력 중


캄보디아 주요 모바일 결제 기업 및 주요 활동 현황

로고 및 웹사이트

기업명

주요 활동 현황



www.wingmoney.com


Wing

Specialized

Bank

- 2009년 설립된 캄보디아 대표 모바일 송금업체로 2017년 특수은행으로 발전하여 모바일앱이나 메시지를 통해 충전식 결제(mobile top up), 공과금 납부, 급여이체, 대중교통결제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중(한국계 의류 업체들도 급여이체에 많이 이용 중)

- 한국 및 말레이시아에서 근무 중인 캄보디아 노동자들이 자국으로 모바일 송금이 가능토록 서비스 중이며 ‘17년 미얀마 진출

- 매년 매출 20% 증가 중. 순이익은 ‘16$5.2백만, ‘17$1.7백만

- 현재 20,000개 이상의 상점이나 가게, 호텔 등에서 결제 가능

www.payway.com.au

www.ababank.com/payway

PayWay

- E-Cash

- 캐나다왕립은행에서 인수한 캄보디아 3대 상업은행인 ABA은행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결제 플랫폼으로 호주에서 개발하여 시스템적인 면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고객친화적인 서비스로 알려짐

- VISA Mastercard, UnionPay카드 등을 통해 결제가 가능하며, ABA 구좌를 통해 자금수신도 가능.

- 동사에서 운영 중인 E-Cash 서비스는 계좌가 없는 경우 ATM기기에서 핸드폰 번호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출가능하며, 수수료는 3.6~3.8%이며 구좌가 있는 경우 더 할인.

 paygo.com.kh 

Pay&Go

- PayGo라고도 알려진 캄보디아에서 가장 혁신적인 모바일 결제회사로 프놈펜 중심 약 300개의 Kiosk를 통해 현금인출과 결제 서비스

- MPay, SmartLuy, Tesjor, Truemoney, eMoney 등과 협력하고 있으며 ABA은행에서 발급된 가상 MasterCard를 이용 전 세계에서 결제가 가능토록 한 것이 혁신적

- 현재 공과금, 책 및 티켓, 로터리, 상품 등의 지불결제 등으로 확산 중

www.pipay.com

Pi Pay

- Kok An의 사위인 Rithy Samnang(Anco Group)20176월 설립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서비스 출시 1년 만에 앱 다운로드 25만 건을 기록하여 젊은 층 대상 선풍적인 인기. 프놈펜 및 주요 도시의 2,000개 이상 상점들에서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며,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캄보디아 리엘이나 달러를 입금해야 하며 한 번에 최대 100달러까지 이용 가능

- 1년 만에 약 3백만 건의 거래가 있었으며, 거래금액은 1억 달러 미만이었지만 젊은 층을 대상으로 기존의 송금방식에서 소매결제방식으로 급속 확산(초기에 50% 할인 등 매우 공격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확보)

- 중국의 AliPay WeChat 등과 협력하여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도 서비스 중이나 큰 시너지는 없는 것으로 보임.

- 싱가포르계 투자가 및 말레이시아 CIMB(Wirecard 시스템)와 협력하고 있으며, 음식점, 음료, 영화, 미용실, 안경, 스파, 의류, 의약, 주유, 교통 등 다양한 분야 가맹점을 확대 중이며 ABA 은행, AMK, Sokimex, Total 등으로 협력 범위 확산 노력 중


www.truemoney.com.kh

Truemoney

- 태국계 모바일송금서비스업체로 20161월 캄보디아 진출하여 캄보디아 전역에 5,000개 에이전트 매장을 통해 송금위주 서비스로 Wing과 경쟁

- 현재는 급여이체, 해외송금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 중

www.lyhourgroup.com

Ly Hour Pay Pro

- Ly Hour Group은 부동산, MFI(Ly Hour Microfinance Institution PLC), 귀금속, 환전 등을 하는 캄보디아 대기업중 하나로, 2016년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기존의 환전소를 모바일 에이전트로 활용해 공격적으로 지점 확대 중

- 현재 약 1,500개의 에이전트와 함께 $1,000까지 송금가능, 급여 이체, Bill Pay(유틸리티, 이자 등), Top Up(Telco) 등 기존 기업의 브랜드와 마케팅을 활용하여 급속 확산 중

www.metfone.com.kh/en/emoney

e-Money

- 베트남 Vietel이 투자한 캄보디아 통신업체 Metfone에서 운영 중인 모바일송금업체(MB Bank)PayGo를 활용하여 인출이 가능하며 PayGo 수수료인 $1.25만 부담하고 e-Money는 수수료가 없음.

- 전국에 약 4,500개의 에이전트가 있으며 20153월에 론칭하여 Wing 다음으로 많이 사용 중. 급여이체, Bill Pay, Top Up 확대

www.smart.com.kh/smartluy

SmartLuy

- 2017년 말레이시아 Axiata에서 인수한 캄보디아의 최대통신업체인 Smart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송금업체로 최대 $1,000까지 송금이 가능

- 수취인은 전국에 있는 SmartLuy 에이전트나 Smart 매장에서 인출이 가능하며 최근 극장 등을 인수하면서 통신 및 결제관련 통합 마케팅 중이며 Google Play Store App Store를 통해 이용 가능


 

www.tesjor.com

Tesjor

- 현 캄보디아 ICT 연맹 회장인 Mr. Steven Path2016년 현지어로 관광이라는 뜻을 가진 명칭의 회사를 설립

- 캄보디아 최초 e-Commerce 앱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 Kiosk를 통해 금액을 저축하고 음식주문 후 결제하는 시스템. 다만, 캄보디아의 경우 merchant account가 없어 Google Play Store를 통해 과금하는 것이 안 되고 있으며 App Store는 일부 은행만 인정하고 있어 이용객 확산에 한계. 현재 100개의 식당과 연계 할인 서비스

www.bongloy.com

Bongloy

- 2017API에 기반한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선보인 Startup으로 정부세금 등을 모바일로 납부하는 시스템을 먼저 선보임

- 현재 UnionPay, Checkfront 등과 협업하여 모바일페이 오픈 시스템을 선보이며 베타버전 출시

www.acleda.com

Acleda Unity

- 캄보디아 최대 상업은행인 Acleda은행에서 운영 중인 e-Commerce 결제 시스템(gateway)으로서 MasterCard Internet Gateway Service(MiGS)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모바일과 연동하도록 지원 중

- 아직까지 모바일페이먼트 시장에 적극적이지 않음

www.cathaybk.com.kh

Cathay United Bank

- 이전 SBC 은행을 Cathay United Bank가 인수하여 운영 중인 온라인 결제 시스템으로 MiGS 시스템을 이용하지만 VISAJCB 카드도 이용이 가능토록 하고 있음.

- 동사의 수수료는 건당 4.2%로 현지 은행대비 상대적으로 높아 이용객이 한정되어 있음

 

    - 상기 기업들 이외에도 싱가포르계 결제시스템인 Matchmove Pay, 온라인 부동산 업체 Belt Road Capital, Management, 호주계 부동산개발회사인 Digital Classfields Group, SpeedPay, 현지업체인 Savay Digital, PayPal 등 다양한 기업들이 모바일 결제시장에 진입중이나 캄보디아 시장에서 아직까지 혁신적이지 않음.


☐ 디지털 금융혁신을 통해 소비자 이익 증대가 성장의 주요 원인


  ㅇ 캄보디아 모바일 페이먼트 성장은 시장수요에 따른 것

    - 도시생활자가 원거리 가족에게 돈을 송금하는 단순 송금서비스에서 시작
    - 대부분의 사용자가 도시 노동자, 뚝뚝기사, 젊은 세대 등으로 현지시장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로 승부


  ㅇ 기존 금융 이용이 불가하거나 어려운 고객 대상 수수료 할인 등을 통해 고객 유치
    - 수수료를 은행의 50% 수준으로 인하
    - 가입비 $3, 총 송금금액의 0.35% 수수료, 송금금액의 5% cash-back, Kiosk 이용시 10% 할인 등 다양한 인센티브 도입으로 시장 활성화


  ㅇ 언제 어디서나 송금 및 인출 가능
    - 모바일 송금 및 인출 서비스를 하는 환전소가 WING 6,000개, eMoney 4,500개, 태국 Truemoney 5,000개 등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함.
    - 최근 프놈펜 도심을 중심으로 Kiosk(2017년 300개) 보급으로 무인 환전소도 급증
    - 미달러화나 캄보디아 리엘화 어느 것이든 사용 가능하며 수신자 전화번호만으로 송금 가능
    -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피쳐폰)으로도 송금 및 거래 가능하며 ABA 은행의 경우 어떤 ATM기기에서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현금 인출이 가능


☐ 금융시장 미발전과 낮은 진입장벽으로 혁신 가능


  ㅇ 모바일 확산속도가 금융시장 발전보다 높아
    - 1,600만 인구에 모바일 가입자 19,00만 명으로 인구 대비 모바일 가입비율 118%(2017년)
    -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12백만 명(인구의 85%), 스마트 폰 가입률 48%. 페이스북 이용자가 6.8백만 명(2017년) 및 평균 이용시간 일일 평균 2시간 이상
    - 반면, 유선 인터넷은 인구의 0.8%은 132,889명, 유선전화가입은 102,775명(인구의 0.6%)에 불과(2017년)
    - 6개의 모바일사업자와 34개의 ISP 업체가 난립하여 경쟁
    - 전체 인구의 22%만 은행 이용 경험자이며 인구의 5%만이 은행계좌 보유(MFI 포함시 22%). 기존 상업은행보다 MFI의 대출업무 위주 금융시장 발달


  ㅇ 낮은 시장진입장벽으로 새로운 서비스업체 속속 등장 경쟁적 시장
    - 캄보디아 정부는 2017년 6월 핀테크 기업에 대해 최초로 자본금규정 도입(최소 자본금 $2백만, 중앙은행 예치금 5%, 라이선싱 비 연간 $5,000 등). 이전까지는 누구나 시장진입 가능. 단, 중앙은행 허가 및 상무부 사업자 등록증은 필수
    - 중앙은행은 제 3자 제공(Third Party Processors)에 대한 규정도 함께 도입하여 책임 있는 서비스가 가능토록 지도하고 있으며, 외국기업은 사전 캄보디아 정부(중앙은행)와 협의시 크게 문제화하지 않음.


☐ 전문가 인터뷰(ABA은행의 Chief Digital Officer인 Zhokir Rasulov)


  ㅇ 캄보디아 핀테크 및 모바일 결제시장 전망은?
    - 캄보디아 인구가 젊고 신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면이 캄보디아 핀테크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ABA은행은 해당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와도 협업 중임.


  ㅇ 캄보디아 핀테크 성장의 장애 및 해결 방안

    - 신용 부족과 높은 현금 사용 비중이 가장 큰 장애 요인이지만 성장의 기회이기도 함. 대신 지속적인 교육과 공감을 만들어 가는 마케팅이 필수적

    - 최근 Spean Luy는 대출 상품 비교 사이트를 오픈하여 주요 대형 MFI의 이자율 등을 공지하고 있으며, 몇몇 금융 기관과 연계하여 대출 서비스까지 확장 예정임. 이처럼 시장에서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고 있음.


  ㅇ 모바일 결제 시장 전망은?
    - 소비자 교육 등 브랜드 인지도 강화, master card의 오픈 소스 활용한 자체기술 개발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어 모바일 결제시장은 지속 성장 발판 마련하였다고 평가
    - 현재 시장이 매우 경쟁적이므로 시장 트렌드에 맞는 상품 개발과 고객확보 및 안정화 노력이 기업 성패의 관건


☐ 기대효과 및 의의


  ㅇ 중국의 정부주도와는 다른 시장 친화적으로 발전 중
    - 중국의 정부주도의 급격한 모바일 결제 시장으로 발전하지 않고 철저히 시장에서 검증받으면서 캄보디아 자체 시장규모 및 소득수준에 맞게 속도감 있게 발전 중
    - 대형 투자가 없이 소규모로 시작하여 점차 자본 확충과 협업으로 시장 확대


  ㅇ 향후 전자상거래, P2P 금융 등으로 급속확산 예상
    - 국가 전체적인 신용부족으로 아직까지 전자상거래 및 P2P 금융 등으로 발전하지 못함.
    - 가상 신용카드, 배달서비스와 연계 등을 통해 모바일 결제시스템이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신용 대출 및 이자지급 등으로 발전가능성 높음

  ㅇ 5C로 대표되는 성장 잠재력
    - Connectivity(연결성): 모바일폰 및 스마트폰 보급률 등 지속 확대
    - Consumption(소비): 소득증가 및 중산층 증가로 젊은층 위주로 소비문화 변화
    - Conglomerate(재벌): 캄 특징적인 재벌기업의 참여 및 협력(Royal Group, Smart, Ly Hour 등)으로 빠르게 서비스 도입 및 매출 가능
    - Consolidation(통합) : 모바일 중심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및 통합
    - China(중국): 중국의 자본과 기술, 기업 진출이 활발하고 중국인 및 화교인 거주(30만 명), 중국 여행객(1백만 명 이상) 지속 증가 중


  ㅇ 모바일 결제 시장 발전 주요 장애요인
    - 은행간 결제시스템 미비 : 캄보디아 중앙은행(이하 NBC)에서 현재 운용중인 결제시스템은 3개 은행만 이용이 가능. 한국에서 ODA로 캄보디아에 금융결제시스템 도입중으로 2019년 완공되면 모발일 금융거래 활성화가 예상
    - 전자상거래 및 소매결제 도입 초기단계 : 현재 판매자와 소비자간 불신으로 B2B 전자상거래 및 배달시스템 부족 등이 극복되어야 할 과제
    - 디지털 금융에 대한 불신 : 캄보디아 주요 섬유 및 건설노동자와 농민등은 아직까지 현금위주 생활자로 디지털 금융에 대한 불신과 함께 현금선호가 뚜렷하여 교육과 인센티브를 통한 개선 노력 필요
    - Google Play, Apple App Store 등과 연계가 부족하며 아직까지 통신업체들도 앱을 통한 디지털 서비스 과금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지 않고 있어 기존 모바일 송금 및 디지털 은행 중심으로 발전 중




자료원: Open Institute Survey, Social’s Digital in 2017, KPMG Sturdy, Outpost(Geeks in Cambodia join forces to sponsor to local startup), Cryptoasia, 기업 홈페이지 및 인터뷰,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및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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