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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18-09-08

- 2017년 소폭 감소했지만 2022년까지 꾸준한 성장 예상 -

- 러시아인 '건강한 식품' 선호현상으로 천연재료 식품 인기 예상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간편조리식품의 시장규모는 약 228억 달러로 전년 대비 3% 감소

    - Euromonitor에 따르면 간편조리식품의 감소세는 2017년 러시아 경기침체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이 간편조리식품을 구매하기보다는 직접 요리해 식사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된 것이 원인

    - 간편조리식품의 시장규모는 2022년까지 약 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까지 2% 내외 성장세 기록할 것


  ㅇ 2016년 간편조리식품 시장은 만두 등 냉동식품이 90% 이상을 차지, 나머지는 이탈리아 요리(파스타 등)가 대부분 차지함.

    - 간편조리식품 매출의 85% 이상이 대형마트 등 소매업체에서 발생되며 판매 제품은 대부분 300루블 이하의 저가 상품임.

    - 간편조리식품 구매보다 패스트푸드 선호하는 현상이 있지만 건강 및 맛의 품질 등이 패스트푸드보다 월등하므로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수입동향

 
  ㅇ 러시아 간편조리식품의 주요 수입국은 독일, 폴란드 등 유럽 국가임.

    - 식품 특성상 인근국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중국산 상품은 찾아볼 수 없음.

    - 물류비가 저렴하고 식성이 비슷한 유럽 등지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일부 라면류가 인기를 얻고 있음.

 

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1904)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1

독일

4,008

3,965

6,915

2

폴란드

7,943

7,370

5,960

3

오스트리아

101

1,077

2,584

4

프랑스

925

733

1,904

5

터키

1,017

756

1,323

6

리투아니아

976

942

1,192

7

우크라이나

1,263

1,174

1,175

8

슬로바키아

772

1,036

1,082

9

벨라루스

571

652

906

10

스페인

686

588

742

전체

22,790

22,204

28,03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유통구조


  ㅇ 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시장은 주로 대형마트 체인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러시아 유명 대형마트 체인(Magnit 등)에서 판매 성장세


  ㅇ GFK Rus의 판매 서비스 부서 Ms. Olesya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냉동제품 구매 시 가장 자주 찾는 곳은 대형 할인점이며, 냉동식품 구매자의 약 24%가 1년에 최소 1회 이상 구매한다."고 설명함.

 

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러시아 경제가 최근 경제위기에서 회복되고, 편리성에 대한 트렌드가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 중요해지면서 간편조리식품에 대한 인지도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ㅇ 대형 소매할인점의 시장점유율이 92%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인터넷을 통한 도소매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 또한 러시아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영양 성분을 고려한 프리미엄 간편조리식품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전망 


  ㅇ 러시아 내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TK Land사의 Ms.Taisia에 따르면 "한국 업체들이 러시아 간편조리식품 시장에 손쉽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대형 유통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편이 좋다."고 조언함. 또한 "건강식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어 이러한 특정 분야를 타깃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

  


자료원: Euromonitor, GTA 및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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