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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주방가구 현지시장 특성을 알아야 팔 수있다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이원철
  • 2018-07-12
  • 출처 : KOTRA

-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납능력이 좋은 주방가구 선호 -

- 신혼부부 위주의 수요, 주요 구매 연령대인 30~40대 공략 필요 -

 


 

□ 시장 동향

 

  ㅇ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시스템 키친, 즉 조립식 붙박이형 부엌가구라고 불리는 Modular kitchen의 인도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은 것으로 파악되었음

 

  ㅇ 참고로 인도의 전통적인 부엌 구조는 다음과 같음

 

별도의 주방가구 없는 전통 주방

그릇 수납함이 있는 전통 주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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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인도의 Modular kitchen (이하 시스템 키친) 시장은 2019년까지 매년 51.89%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약 3 8,400만 달러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음 

    - 한 달 평균 판매량은 10,000개 정도 수준으로 2018년의 경우 전년 대비 50%까지 성장 가능할 것으로 해당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음

 

  ㅇ 전문 조사 컨설팅기업 PWC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가정 인테리어 시장에서 시스템 키친은 2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인도 시스템 키친 시장의 경우 개별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 재료, 색상, 편의성의 우선순위 등이 소비자들에 따라 다르고 치수, 개별 사이즈 역시 소비자 개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르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ㅇ 최근 주거용 부동산의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세련된 인테리어 욕구가 높아지면서 시스템 키친에 대한 수요도 동반 상승하고 있음

    - 인도의 분양 아파트는 최소한의 기본 인테리어만 제공되고, 구매자의 능력과 취향에 맞추어 가구를 개별적으로 구입하여 인테리어를 진행한 후 입주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연도별 주방가구 매출 규모 현황

(단위 : 100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22*

매출규모

267.53

300.44

332.28

364.85

398.78

436.46

552.34

자료원 : 유로모니터 / *2020년은 예측치

 

  ㅇ 주방가구 취급 업체 Hafele india Pvt Ltd Mr Juergen Wolf씨는 시스템 키친 시장에서의 수입 비중은 대략 30%정도 된다고 말하면서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독일 등이며 70%이상이 소매유통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인도시장의 특성이라고 함.

    - 일반적으로 아파트 분양 시 기본적인 인테리어 시공 후 계약자에게 넘기는 국가의 경우 건설업자가 시스템 키친을 구입하여 설치하는 일명 ‘프로젝트 세일’의 비중이 높지만, 인도의 경우 프로젝트 세일 비중이 20~30% 수준에 불과함

 

  ㅇ WorldBuild 자료에 따르면, 인도에서 시스템 키친의 새로운 트랜드로 유럽형 스타일이 선호되고 있어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리아 등 유럽 업체의 인도 로컬 기업과의 파트너 제휴를 통한 인도시장 진출이 늘고 있다고 함

 

  ㅇ 특히 보스톤 컨설팅 그룹 자료에 따르면 인도의 백만장자 수는 세계 15위 수준이며, 일반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시스템 키친 산업의 성장 전망은 더욱 밝을 것으로 예측

 

인도 도시인구의 가처분 소득 증가 현황

(단위 : 100만 달러)

구분

2012

2013

2015

2016

2017

가처분 소득

582,577.8

659,764.2

789,092.5

888,276.1

965,638.9

자료원 : 유로모니터

 

   Livaspace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스템 키친의 평균 구매 비용은 4,800달러 수준으로 벵갈루루, 뭄바이, 델리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벵갈루루에서의 수요 비중이 5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실제로 시스템 키친을 판매하고 있는 Maggpie Kitchen Mr. Vonod Gupta씨는 통상 3,800달러 대의 가격이 일반적이나 고소득층의 경우 23,000 달러 이상도 구매한다고 말함

    - 아울러 시스템 키친 수요의 90% 이상이 신혼부부위주로 형성되고 있으며 전체 매출 중 25~44세 연령대가 7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수입 동향

 

  ㅇ 2017년 인도 시스템 키친 수입 규모는 (HS 9403.40기준) 2,700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 대상국은 이탈리아, 독일, 중국으로 전체 수입의 6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한국의 경우 인도 수출 실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남

 

년도별 주요국 수입 현황 (HS 9403.40 Wooden, kitchen)

(단위 : 100만 달러)

구분

2015

2016

2017(점유율%)

증감 %

total

17.89

23.47

27.26

16.12

1

이탈리아

5.59

6.58

10.50(38.51)

59.55

2

독일

4.77

8.06

7.04(25.83)

-12.65

3

중국

4.76

5.90

5.86(21.49)

-0.73

4

말레이시아

1.31

2.09

3.14(11.5)

50.07

5

스페인

0.49

0.28

0.15(0.55)

-45.19

자료원 : Ministry of Commerce

 

  ㅇ HS 9403.40 : Wooden kitchen of a kind used in the kitchen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

산식

최종 관세율 %

Assessable Value (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 (BCD)

0

0%*AV

0

Social Welfare Surcharge(SWS)

10

10%*BCD

0

IGST

18

18%*(AV+BCD+SWS)

18

Total Custom Duty *

-

BCD+SWS+IGST

18

* * on assess value

 

□ 경쟁 동향

 

  ㅇ 인도 시스템 키친 시장의 급속한 수요 증가에 따라 구미 선진국 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현지 업체와의 제휴 및 합작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음

 

  ㅇ 뉴질랜드 고급 주방가구 브랜드 Fisher&Paykel Appliances는 인도의 Shivam Industrial과 파트너쉽을 맺고 인도 현지 유통을 Shivan industrial에서 담당하는 방식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함

 

  ㅇ 1945년부터 시스템 키친을 제작해온 독일 기업 Nobilia는 인도 현지기업 H&R Johnson India와 제휴하여 현재 디자인은 Noibilia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현지 유통은 H&R이 담당하고 있음

    - Nobilia의 수출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Mr. Michael Behr씨는 독일에서 판매되는 시스템 키친의 3개중 1개는 Nobilia 제품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해당 산업의 유서 깊은 제조 메이커로 자신의 회사를 소개하였으며 향후 현지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더욱 활발한 인도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함.

 

철제 시스템 키친이 강점인 고드레지 인테리어사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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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구글

 

  ㅇ 시스템 키친 관련 스타트업 기업 Stovekraft가 벤처 투자회사인 Sequoia Capital에서 2,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는 성공 사례도 있을 만큼 관련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음

    - Stovekraft 1994년 스토브제조 메이커로 출발, 음식이 둘러붙지 않는 키친웨어가 인기를 얻으면서 2013 720만대 규모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 최근에는 시스템 키친분야에 진출 함

 

  ㅇ 시스템 키친 관련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차 까다롭게 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하는지가 시장에서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요인이 되고 있음

    - 예를 들어 기존 찬장의 경우 수납장 문을 들어 올리기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었으나, Hettich은 슬라이딩 시스템을 도입하여 적은 힘으로도 수납장 문을 들어 올릴 수 있게 하여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

 

  ㅇ 참고로 인도 시스템 키친 시장의 경우, 설거지를 하는 싱크대 부분과 요리에 활용되는 부분은 주로 가사도우미가 사용하기 때문에 관심이 상대적으로 덜하고 주방기기를 보관하는 찬장 및 수납공간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이 기타 시장과 차별화되는 부분임.

 

  ㅇ 인도의 시스템 키친 주요 제조 메이커 및 취급 업체는 다음과 같음

 

1) Godrej Interio

홈페이지

www.godrejinterio.com/

주요특징

- 인도 최대의 가구 브랜드

- 철제 시스템 키친 가구를 제공하며 철제주방가구는 인도 요리 스타일에 편리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2) Sleek International

홈페이지

https://www.sleekworld.com/kitchens.html

주요특징

- 1993년 창립된 인도 로컬 시스템 키친 제조 메이커

- 2013 Asian Paints의 자회사로 변모

- 다양한 소매유통회사( Hypercity, Lifestyle, At Home and Home Stop)와의 제휴를 통해 구축된 유통망이 장점  

 

3) Haecker Kitchen

홈페이지

www.haecker-india.com/

주요특징

- 1893년 설립된 독일의 대표적인 주방가구 제조 메이커

- Kanu kitchen Kulture Pvt에 의해 최초로 Haeker 브랜드가 인도에 소개됨

- 인도 주요 도시 11곳에 오프라인 쇼룸을 운영

 

4) Kohler

홈페이지

www.kohler.co.in/

주요특징

- John Michael Kohler 1873년 설립, 본사는 미국 위스콘신에 위치

- 가구뿐아니라 하수관, 타일, 발전기등도 제작

- 인도 구자라트 제조공장 설립을 위해 약 932만달러 투자

 

5) Indian Furniture Products Limited (IFPL)

홈페이지

www.zuari-furniture.com/

주요특징

- 유럽 최대 가구제조메이커 ForteFabryki Mebli가 합작하여 만든 회사로 주력 브랜드는 Zuari

- 인도 첸나이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Forte 생산공장이 있음

 

6) H and R Johnson (Nobilia)

홈페이지

N/A

주요특징

- 모든 제품을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 제작

- 독일 기업 Nobilia와 파트너 제휴를 통해 기술지원이 가능

 

□ 시사점

 

  ㅇ 다른 생활용품과 마찬가지로 시스템 키친의 경우에도 인도 특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

 

  ㅇ 예를 들어 시스템 키친에 있어 인도의 소비자들이 특히 중요하게 보는 것은 저장 공간에 관한 것임

    - 인도의 경우 주방출입에 대한 남녀차별은 없으나 주방만큼은 신발을 신고 들어가면 안 되기 때문에 거실, 현관, 방과 독립된 별도의 구조로 되어 있어 전체적인 면적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인들은 밀, , 각종 맛살라(인도 요리에 꼭 필요한 양념)를 한 번에 대량으로 구비하여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주방 공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 실제로 무역관이 인터뷰한 인도인 가정주부는 조리대 아래에는 밀가루와 쌀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조리대 위쪽에는 다양한 맛살라를 보관하는 통을 둘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고 대답함.

 

  ㅇ 시스템 키친 관련해서 인도의 경우, 도시가스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쿡탑이나 가스렌지 주변에 가스통을 설치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필요한 사항임

 

  ㅇ 또한 인도의 경우 대가족이라는 특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인도의 평균 가족수는 4.9명으로 미국의 평균 가족수(2.5)과 비교할 때 약 두 배 수준이며,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주방에 많은 수의 식기를 보관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함. 따라서 세분화된 서랍과 그릇을 보관하기 편리한 수납기능을 소비자들에게 어필 할 수 있음

 

  ㅇ 참고로 인도에서 가사도우미의 존재로 인해 주방용품 예를 들어 설거지용 고무장갑, 주방웨어 등에 대한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나, 시스템 키친 자체에 대한 선호도는 가사도우미의 존재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 실제로 가사도우미의 업무는 요리와 설거지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맛살라를 보관하고 식자재를 배치 및 이용하는 공간인 시스템 키친은 가정주부들의 선호가 가장 크게 반영되는 부분임

 

자료원 : 유로모니터,무역관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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