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여름을 맞아 상승하는 윈도필름 수요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8-06-16
  • 출처 : KOTRA

- 2018년 기준 자동차 바디 숍 산업규모 총 4403억 달러로 집계 -

- 금융 위기 이전 수준의 자동차 판매량 회복으로 시장 활성화 –

 

 


□ 산업 동향


  ㅇ IBIS World에 따르면 윈도필름은 자동차 바디 숍(Car Body Shops) 분야에 속하는 산업 중 유리 교체 및 수리(Glass replacement and repair) 분야에 속하며, 2018년 기준 자동차 바디 숍의 산업규모는 총 4403억 달러로 집계

    - 애프터마켓산업에 해당하는 자동차 바디 수리 서비스(Body repair services)가 62.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며, 윈도필름산업은 하단의 유리 교체 및 수리 서비스 분야에 속함(11.3%).

    - 이외에 주요 산업 구성은 페인팅 서비스(Painting service) 20.0%, 상품 판매(Merchandise sales) 2.9%, 덮개·시트 및 인테리어 수리(Upholstery and interior repair) 1.6%가 있음.

 

자동차 바디 숍 산업 구성표


자료원: IBIS World


  ㅇ 미국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판매량 회복세는 자동차 바디 숍 등 애프터마켓시장 활성화에도 기여. 최근 5년간 연 2.3%의 수익률과 함께 연간 약 1.3%의 성장률을 기록

    - 미국의 견실한 경기 회복세와 더불어 개인 소비자의 자율적인 자동차 튜닝 트렌드가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페인팅 서비스, 유리 교체(윈도필름) 및 바디 개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

    -  IBIS World는 2023년까지 연간 0.3%의 성장률을 보이며, 총 4530억 달러의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미국 자동차 판매동향

(단위: 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4,840,674

15,952,523

16,927,967

17,924,016

17,959,511

17,654,938

자료원: Marklines


윈도필름의 주요 역할


  ㅇ (자동차) 자동차 윈도필름의 경우 자외선 차단을 주 목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운전자의 시선 확보에 효과적이다는 장점이 있음.

    - 미시간주의 경우 가시광선 투과율이 35% 이상인 윈도필름만 허용하며, 앞 유리와 앞 좌석 창문의 경우 시공 부분이 위에서 4인치로 제한돼 있음. 이러한 규정은 세단과 SUV 및 미니밴에 한해 적용  

   · 주마다 자동차 윈도필름 시공 규정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정보는 www.tinting-laws.com 참고. 또한 주별로 요구하는 인증 기준이 다르나 NFRC(국립창호인증위원회, National Fenestration Rating Council) 또는 IWFA(국제윈도필름 협회, International Window Film Association)를 통한 제품 성능 인증이 이뤄지고 있음.


  ㅇ (건축) 햇빛 유입에 따른 여름철 실내온도 상승 및 겨울철 난방 효율저하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태양열 차단 기능을 가진 건축용 윈도필름을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 미국의 US Green Building Council은 국가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유리창 에너지 보호필름 부착을 적극 권장

    - 현지 윈도필름 바이어 및 IWFA는 윈도필름의 기능이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함에 따라 창문 교체보다는 윈도필름 시공이 효과적이라고 코멘트함.  


  ㅇ (안전방범) 태풍과 지진으로 파손된 유리로부터 2차 피해를 방지함과 동시에 유리창을 통한 외부인의 내부 침입을 차단

 

윈도필름의 글로벌 트렌드


  ㅇ 세라믹은 금속·화학과 함께 3대 소재로 분류되고 원료, 분말, 소자, 부품,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변형 가능함. 또한 플라스틱·금속과 달리 열에 강하고, 전기 차단 및 열 전달력이 뛰어남. 태양전지, 센서, 우주항공용 부품 등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로 각광받고 있음.   

    - 미래 산업의 핵심 소재로 떠오르면서 전 세계 연구소들이 세라믹에 집중하고 있음. 독일의 IKTS(Institute for Ceramic Technologies and Systems)은 세라믹 소재 전문 기술연구소로 세라믹 소재가 적용 가능한 6개(재료, 기계, 전자, 에너지, 바이오, 환경, 광학) 산업 분야 연구


  ㅇ 세라믹 소재가 발열 현상이 적고 이로 인해 에너지 손실을 감소시킴에 따라 다양한 에너지 및 환경 산업과 관련된 제품에 응용되고 있음. 그 결과 시중에 판매되는 염료 필름, 금속 필름, 세라믹 필름 및 카본 필름 중 세라믹 필름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높은 태양광 차단율을 보이면서 윈도필름산업 트렌드로 잡음.


주요 윈도필름 종류

필름 종류

특성

Dyed Film

- 염료 추가 필름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색

Metallized Film

- 금속입자 추가 필름

- 금속입자를 통한 반사 효과

- 라디오 수신, GPS 전송 방해

Ceramic Film

- 세라믹 성분 추가 필름

- 염료, 금속, 고비용, 고효율

- 최대 50% 태양광 차단

Carbon Film

- 무광택 필름

- 최대 40% 태양광 차단

자료원: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종합 자료


□ 주요 기업  


  ㅇ (3M) 1902 미국 미네소타 주에 설립된 3M 2017 기준 영업실적 316 달러에 달함. 소비자들에게 알려진 포스트잇과 스카치 테이프 열차단 효과, 단열효과,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윈도필름 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


  ㅇ (Eastman Chemical Company) 1920 미국 테네시주에서 고탁(Kodak) 사진 영화용 필름을 생산하는 업체로 시작한 Eastman Chemical Company 현재 세계 최대 원도우 퍼포먼스 코팅 필름 제조업체로 성장

    -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Llumar(루마썬팅) 모기업임. 


  ㅇ (Johnson Window Films) 1970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설립된 Johnson Window Film 미국 생산을 원칙으로 모든 제품이 '100% made in USA'이며 주요 품목으로는 자동차용, 건축용, 안전방범용 열차단 필름이 있음.


  ㅇ (Madico) 1903 매사추세츠주에서 시작된 Madico 초장기 주요 제품이었던 선물 포장지와 리본 제품을 시작으로 현재 에너지, 자동차, 안전, 보안, 건축 분야에 특화된 필름을 제작 연구하는 라미네이팅 코팅 솔루션 분야에서 선두


  ㅇ (Huper Optik) 미국 텍사스주에서 설립된 회사로 나노세라믹 국제 특허 기술로 뛰어난 차단율 탁월한 시인성을 확보하는 광학적 선명도를 지닌 최고급 윈도필름임. 자동차, 건축, 선박에도 사용 가능하며 Ceramic, Therm – X, Fusion, Traditional, XTreme Optiks, Shield, Dekorativ 시리즈가 존재


  ㅇ (Nexfil) 2001 설립된 Nexfil 대한민국의 윈도필름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동남아시아, 중국, 유럽, 미국 전 세계 60 개국에 93% 이상의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세라믹, 스퍼터, 칩다이드, 실버 안전 필름이 있음.


  ㅇ 글로벌 윈도필름 업체로 Technical Window Films, Armolan Window Films, Solar Screen International, Tintfit Window Films, Hanita Coatings, Global Window Films, Saint Gobain Solar Gard 등이 분포


 

자료원: nexfil.com / huperoptikusa.com


□ 수입동향


  HS Code 3919(Self-Adhesive Plates, Sheets, Film, Foil, Tape, etc)을 기준으로 2017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11억367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 증가함. 2017년 해당 품목의 대미국 수출 최대 규모 국가는 중국으로 약 2억6054만 달러 수출하며 전체의 22.9% 차지


  2017년 해당 품목은 4616만 달러를 수출한 한국은 7위를 차지했으며 2016년도 대비 1.7% 증가


미국 윈도필름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91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년

2016년

2017년

수입규모

비중

수입규모

비중

수입규모

비중

-

총액

1,094

100

1,087

100

1,136

100

1

중국

246

22.6

244

22.5

260

22.9

2

캐나다

194

17.8

198

18.2

187

16.5

3

대만

135

12.4

125

11.5

135

12.0

4

멕시코

112

10.3

113

10.4

121

10.7

5

일본

93

8.6

94

8.7

100

8.8

6

독일

85

7.8

73

6.7

81

7.2

7

한국

42

3.9

45

4.2

46

4.1

8

프랑스

34

3.1

37

3.4

41

3.7

9

인도

18

1.7

22

2.1

25

2.2

10

이탈리아

17

1.6

22

2.1

23

2.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ㅇ 미국 에너지 정책의 일환으로 윈도필름 사용을 적극 권장함에 따라 지속적인 차량 필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이에 가격경쟁력, 필름 색감,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북미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한 적극적인 윈도필름시장 공략 필요

    - 세계 윈도필름협회(International Window Film Association, IWFA) 지역별 대표 유통업체를 매년 소개하고 있음.


  ㅇ 주별로 요구하는 윈도필름 규격 및 조건이 상이한 만큼, 원활한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각 주의 인증사항을 면밀히 검토 후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IBIS World, Marklines, www.tinting-laws.com, National Fenestration Rating Council, International Window Film Association, US Green Building Council, Institute for Ceramic Technologies and Systems, nexfil.com,  huperoptikusa.com, Global Trade Atla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여름을 맞아 상승하는 윈도필름 수요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