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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비탈의 본고장, 루마니아 화장품시장 현황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8-06-08
  • 출처 : KOTRA

- 화장품, 미용 제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 관심 견인해 -

- 외국계 기업이 시장 선도하나 로컬 브랜드도 성장세 -




□ 시장동향


  ㅇ 루마니아의 미용 및 개인 뷰티산업은 계속 발전 중이며 해당 산업 전망은 긍정적

    - 구미 선진시장과 비교할 때 루마니아의 미용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편이나, 루마니아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변하면서 화장품에 대한 구매력이 지속성장할 전망

    - 실제로 루마니아 화장품 및 케어제품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세를 보여옴.


루마니아 미용 및 퍼스널 케어시장 추세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동향


  ㅇ 루마니아의 미용산업과 개인 뷰티시장을 지배하는 외국 브랜드

    - 루마니아의 미용 소비자들은 주로 외국 브랜드를 더욱 선호하는데, 이유는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의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

    - 특히 현지 브랜드의 경우 외국에서 받는 인기에 비해 국내 소비자들한테 인기가 없는 상황

    - 예를 들어, 얼굴에 바르는 크림으로 유명한 루마니아 브랜드 Farmec의 경우 제품 수출은 높아 국제적인 평가는 높지만 국내에서는 낮은 편


  ㅇ 화장품산업에서 트렌드나 유행은 주로 소매체인을 가는 대형 외국계 기업들 중심으로 주도

    - 루마니아 화장품시장은 대형 다국적 기업에 의해 유행이나 트렌드가 바뀜. 이에 따라 현지 브랜드들은 해외 브랜드인 L'Oreal, Beiersdorf, Procter&Gamble보다 인기가 적은 상황

    - 다국적 기업이 루마니아 화장품산업의 시장규모 중 약 85%를 차지. 반면 Farmec, Elmiplant, Gelmar등 루마니아 브랜드는 약15%의 점유율 차지


  ㅇ 다국적 기업들은 루마니아 미용시장에서 광고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함.

    - 화장품시장의 주요 업체인 Procter&Gamble의 경우 루마니아 광고업계에서 가장 큰 투자자

    - 현재 소셜 미디어가 루마니아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광고 방법

    - 루마니아의 SNS 채널중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한 페이지는 Dove, L'Oreal, Paris, Nivea Romania, 에이븐, 오리 플레임, 비시, 도브 맨+케어, Giletier, Garnier, Maybeline, Farmec


  ㅇ 럭셔리 케어 제품 및 미용 브랜드중 현재까지 루마니아 브랜드는 없으나 구매 잠재력은 높은 상황

    - 대표적인 럭셔리 케어 제품 및 미용 브랜드는 다음과 같음. Estee Lauder, Guerlain, Lancôme, Shiseido, La Mer, Dior, La Prairie, Caudalie, Clarins, Kinerase, Yves Saint Laurent, Biotherm, Giorgio Armani, Chacharel


  ㅇ 로컬 브랜드들은 더 나은 가격을 제시하면서 지속적으로 경쟁해나가는 중

    - 가장 영향력 있는 현지 화장품 생산자는 Farmec Cluj-Napoca

    - 루마니아 최대 화장품 회사인 Farmec은 2015년 4580만 유로의 수입을 기록, 이는 2016년의 수입보다 9.1% 성장한 것

    - Farmec의 매출 성장 요인으로는 제품 라인 확대 및 새로운 시장 진입 및 Farmec 및 Gerovital이라는 점포 네트워크의 성장 등 여러 이유가 있음.


  ㅇ 2018년 동안 로컬기업들은 약 2400만 유로 이상의 투자를 진행

    - Farmec의 베스트셀러 제품은 루마니아 이외 지역에도 등록돼 있음.

    - Gerovital H3, Gerovital H3 Evolution, 노화방지제품 및 Gerovital plant, AslaVital 등 존재

    - Farmec은 일본, 레바논, UAE, 헝가리, 스페인, 이탈리아 및 그리스에서 현재 판매 중


루마니아 브랜드 Farmec의 최고 제품

제품명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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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ovital H3 Evolution

44~55레이(13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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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ovital H3 Evolution(SOD)

44레이(10유로)

자료원: Carrefour

                                                          

  ㅇ  루마니아의 다른 화장품 브랜드인 코스메틱 플랜트(Cosmetic Plant)

    - 이 회사의 총책임자인 수잔나 라즐로(Susana Laszlo)는 브랜드의 성공을 다음과 같이 설명함.

    - "사업의 긍정적 진화와 유통 네트워크의 확대를 위해서 새로운 하이퍼마켓 진입제품으로 Honey, Liftup, Chaterelle Bio, Anti-Cellulite의 4가지 새로운 품종을 추가했다. 작년에 회사는 18가지 제품 포장을 위해 새로운 페이스 리프를 수행했다"

    - 현지 시장에서 코스메틱 플랜트(Cosmetic Plant)의 BIOLIV, Argan 및 Chanterelle는 시장 1위를 차지


루마니아 Cosmetic Plant 제품

제품명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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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atherm

70레이(13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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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bisabolol

36레이(8.5유로)

자료원: Carrefour

                                                          

  ㅇ Derma 화장품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중

    - 루마니아의 Derma-cosmetics 판매가 2016년보다 빠르게 증가했고, 2017년 루마니아의 Derma-cosmetics 매출액은 약 3000만 유로

    - Derma의 화장품 제품은 약국에서도 판매 중

    - Derma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인구 증가로 인한 소득 상승과 피부 문제가 가장 큰 이유

    - 가장 유명한 Derma 화장품 브랜드는 Vichy, La Roche Posay, Ducray, Bioderma 및 현지 Derma 화장품 브랜드 Ivatherm

    - Ivatherm의 주요 성분은 Herculane 열수, 그러나 Ivatherm 제품은 프랑스에서 제조


□ 소비동향


  ㅇ 루마니아인들은 서유럽인들과 비교할때 약 5배 적은 양을 소비

    - 화장품을 평균 1인당 40유로를 소비하지만, 프랑스의 경우 루마니아의 약 5배 이상 소비

    - 루마니아인들은 한 달에 약 3유로를 화장품에 사용. 케어 제품은 필수(샤워젤, 비누, 탈취제 등)

    - 도시 지역의 화장품 소비는 약 83.7%이며 농촌 지역의 화장품 소비는 약 26.3%

    - 화장품시장은 루마니아 사람들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여왔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상승세를 기록하는 중


  ㅇ 루마니아 사람들은 향수를 가장 많이 구매

    - 루마니아 시장과 서유럽 시장의 주요 차이점은 루마니아 사람들이 향수, 메이크업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

    - 서유럽 국가에서는 주로 스킨 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경향을 보임(실제로 스킨케어 제품은 서유럽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황).

    - 이러한 소비 형태는 주로 소비자의 교육 및 습관과 관련

    - 전문가들은 루마니아인들이 피부 관리에 대해 학습을 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이 구입하는 제품의 성분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고 분석

    - 연구에 따르면 루마니아에서는 향수산업이 가장 큰 이익을 창출. 이 경우, 에이븐 화장품 루마니아는 2016년에 21%의 상승세를 기록하며 향수 부문의 선두주자로 등극

    - 향수 분야는 이같은 선호도 때문에 다른 미용 및 치료 분야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동시에 더글라스, Marionaud, Sephora같은 화장품 소매체인의 확장으로 인해 2016년에 향수 매출이 개선


□ 유통구조


  ㅇ 루마니아인들은 오프라인 상점에서 화장품을 사는것을 선호

    - 루마니아 사람들은 실제 매장에서 대부분의 화장품을 구입하고 그 다음으로 약국 및 미용실에서 구입(온라인 판매는 지난 2~3년간 크게 증가)

    - 루마니아 사람들의 약 54.7%는 실제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약 43.5%는 상점과 온라인에서 구매한다고 응답. 약 1.8%는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구입

    -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온라인 채널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


  ㅇ 루마니아의 주요 약국 체인은 독일 최대 소매 업체인 DM

    - DM외에도 미용실 및 개인 뷰티 관련 체인으로는 Sephora, Douglas, Millenium Design SRL, Yves Rocher, Marionnaud, The Body Shop, Top Line Europaetc 등 존재

    - 루마니아인들은 슈퍼마켓과 지역 상점에서 미용 및 관리 제품을 구매

    - 루마니아에서는 직접 판매가 화장품 구매의 또 다른 방법임. 저가와 접근 편리성 때문에 여성들에게 인기있음.

    · 약 300만 명이 직접 판매인으로 일하고 있음.

    - 루마니아의 주요 직접 판매 회사는 Avon과 Oriflame 회사가 주로 담당


□ 전망 및 시사점


  ㅇ 화장품 부문의 수익은 2018년에 2억1100만 달러까지 상승. 해당 시장은 연평균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CAGR 2018-2021)


  ㅇ 루마니아 사람들의 의류 및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미용 및 개인 뷰티에 비해 높아서 미용 및 개인 뷰티 분야의 매출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지 않은 편이나 앞으로의 성장세는 크다고 할 수 있음.


  ㅇ 루마니아 업체들의 한국 화장품 제품에 대한 기본 인식은 "품질은 좋으나 현지시장 수준 대비 가격은 비싸다"로 요약됨. 우선 유럽으로 수출하기 위한 인증을 선결조건으로 취득한 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진입을 시도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Busniess Review, keysfin, Romania-insider, SNS 설문조사,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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