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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판 나 혼자 산다 시리즈 ① 나 혼자 운동한다, 홈 트레이닝!

  • 트렌드
  • 중국
  • 톈진무역관 공소현
  • 2018-05-18

- 소득 증가, 워라밸 추구 트렌드로 홈 트레이닝시장 급격 증가 -
- 모바일(APP), IoT와 결합된 소비 변화에 맞춘 다기능, 고사양 제품으로 승부해야 -




□ 운동도 스마트하게, 중국 홈 트레이닝 열풍


  ㅇ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이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운동을 뜻하는 '트레이닝(Training)'의 합성어로 집에서 하는 운동을 뜻함.


  ㅇ 미세먼지로 야외활동이 힘들고 따로 운동에 투자할 시간이 없는 현대인들 사이 집에서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홈 트레이닝(Home Training)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름.


  ㅇ 더불어 '온라인'과 '피트니스 시장'이 결합된 O2O 서비스 영역 또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현재 트레이너들의 운동법을 따라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하루 내 소비한 식단이나 운동 결과를 기록하고 타 유저와 교류하는 형태의 피트니스 APP 열풍이 불고 있음.

    - 이에 따라 운동은 각자의 공간에서 하되, 운동성과는 온라인에서 서로 공유하고 격려하는 '모바일 운동인구'가 탄생함.


□ 중국 스포츠시장 현황


  ㅇ 정부 지원 아래 황금기를 맞이한 중국 스포츠시장

    - 중국은 1990년대 계획경제 주도 하에 스포츠산업을 단계적으로 시장화 했으며,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후 중국 스포츠산업 황금기 도래

    - 중국 정부는 자국 스포츠산업의 시장규모를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국민의 증가하는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건강중국 2030(健康中国 2030)', '전국민 건강계획(全民健身计划)' 등 관련 정책 다수 제시
    - 특히 '인터넷+(互联网+)' 정책의 일환으로 O2O 형태로 체육활동을 소비하는 인터넷 체육 산업 또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며 관련 부분 투융자금액이 2015년 2년 만에 164배로 뛰어오름.


2016~2030년 중국 운동·건강산업 발전목표

 자료원: iResearch


  ㅇ 중국 운동 소비 및 인구 꾸준히 증가

    - (운동 소비 증가) 현재 중국은 세계 운동 소비국 2위로 미국에 이어 세계 2대 헬스산업 시장으로 거듭남. '전국민 건강계획(全民健身计划)'에 따라 2020년 중국의 체육부문 소비 총 규모는 1조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


전 세계 운동 소비액 TOP5 국가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운동 인구 증가) 일상적 운동 인구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전국민 건강계획(全民健身计划)'에 따라 2020년 매주 1회 이상 체력단련에 참여하는 인구는 7억 명을 돌파할 것이며 체력단련에 꾸준히 참여하는 인구는 2020년 약 4억3500만 명에 달할 전망



주: F는 예상수치를 나타냄.

자료원: (좌) 이관(易观) 빅데이터, (우) iResearch


    - (젊은 연령대) 특히 2007년과 2014년 20-60세의 중국 일상적 운동 인구수는 평균 94.3% 증가했으며 그 중 20세 이상~40세 이하 젊은 연령대의 증가 추세가 돋보임.


□ 중국 수입 스포츠 시장동향


  ㅇ 중국 스포츠용품시장 중 일반 스포츠용품의 수입 규모가 가장 크며, 그 중에서도 최근 스포츠 의류 및 신발 수입이 급격히 증가함.


스포츠용품 HS Code 구분

자료원: 세계 HS 정보시스템


중국 스포츠용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중국무역통계


  ㅇ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일반 스포츠용품 비중은 상승세를 보이나 한국산 스포츠 의류 및 신발은 아세안 등지로 생산기지 이전에 따라 하락세
    - 중국의 한국산 스포츠용품 수입은 813만 달러(2016년)로 전체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10년 0.9%에서 2016년 1.4%로 상승
    - 하지만 스포츠 의류 수입은 2010년 10.8%에 비해 2016년 1.5%로 크게 하락
    - 스포츠 신발 또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90%이며 한국산 비중은 2013년 4.3%를 정점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해 2016년 0.4%에 그침.


□ 중국 홈 트레이닝시장 현황


  ㅇ 홈 트레이닝은 주로 SNS 및 헬스 APP[웨이보(微博), KEEP, daily yoga(每日瑜伽)]과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트레이너들의 운동법을 따라하는 형태로 소비됨.


웨이보 내 헬스 관련 포스팅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작성


    - 트레이닝 과정은 주로 움직이는 이미지 및 5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대부분 무료로 제공되며 영상 내 자막이나 음성 설명이 포함돼있어 쉽게 따라할 수 있음.
    - 초기 모바일 트레이닝 콘텐츠는 동영상 웹사이트에 올라온 전문 코치들의 운동법을 유저들이 일방적으로 소비하는 형태였으나,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헬스케어 및 건강 관련 플랫폼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변혁기를 맞이함. 서비스 이용자는 콘텐츠의 생산자이자 소비자(prosumer)로 진화했으며, 누구나 운동 콘텐츠를 올리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로 발전함.
    - 콘텐츠은 일반적으로 매트위에서 하는 맨몸운동부터 여러 가지 소도구를 활용한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구성됨. 종아리, 복근 등 신체 부위와 체형관리, 자세교정 등 운동 목적에 따라 콘텐츠가 세분화 있음.


  ㅇ 모바일 헬스 APP 사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주로 연령대가 낮고 소비력이 높은 특징을 보임.

    - 2016년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8년 헬스 APP 사용자 규모는 7억2000만 명에 달할 전망


헬스 APP 유저 규모 및 성장률

주 : e는 예상수치를 나타냄.

자료원: 수투연구원(sootooinstitue)


    - 사용자 증가와 더불어 앱의 구동 횟수와 앱 내 체류시간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보아, 많은 유저가 실제로 앱을 통해 운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자료원: 이관(易观) 빅데이터


    - 여성유저가 남성보다 조금 더 많으며, 40세 이하의 젊은 유저가 85%이상을 차지함.


자료원: 이관(易观) 빅데이터


    - 중국 헬스케어 APP 사용자 중 40%가 소비력이 높고 가격 민감도가 낮은 파워 소비층임.

자료원: iResearch


중국 모바일 인터넷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

자료원: 이관(易观) 빅데이터


  ㅇ 홈 트레이닝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스포츠기구 및 의류 판매 또한 성장세를 보임.
    ① 기구
    · 홈 트레이닝 기구는 실내 및 가정용으로, 소형 및 중대형 운동기구로 나눌 수 있음. 소형 운동기구로 덤벨, 케틀벨, 폼롤러, 매트 등 요가 및 필라테스나 스트레칭에 쓰이는 기초 헬스 제품들이 주를 이루며, 중대형 운동기구로는 트레드밀, 사이클, 트위스터 등이 있음.
    · 단순 기구에서 블루투스, GPS 등 디지털 기능이 추가되거나 모바일 기기와 헬스 APP를 연동해 운동 기록이 자동으로 분석돼 체계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하는 추세
    ② 의류
    · 일반적인 홈 트레이닝복으로 스포츠 브라, 레깅스 등 애슬레저 의류* 제품이 있음.
    * 애슬레저(Athleisure): 운동(Athlete)과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일컬음.
    · 특히 SNS에 사진을 올려 '눈바디*'를 하는 젊은층이 증가함에 따라 몸매를 보정해주고 디자인이 우수한 운동복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눈바디: 눈과 인바디의 합성어로, 거울이나 사진을 통해 신체의 외형을 체크하는 것


  ㅇ 전문 트레이너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동법과 성과를 SNS 상에 공유하는 헬스왕홍(健身网红)*이 등장하며 그들이 사용하거나 직접 런칭한 운동기구가 유행하고 있음.
    * 헬스왕홍(健身网红): 헬스여신(健身女生)으로도 불리며, 높은 팔로워 수를 기반으로 SNS상 헬스 정보를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를 뜻함. 이들은 헬스 콘텐츠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영화에 출연하거나 직접 운동 제품을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함.
    - 일부 헬스왕홍은 직접 피트니스 관련 브랜드를 런칭했으며, 주로 트레이닝복 및 가방 을 중심으로 브랜드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함.


타오바오 내 입점한 인기 헬스왕홍 천놘잉의 'SYLPHLIKE LOLI(暴走的萝莉)' 사이트

자료원: 타오바오 'SYLPHLIKE LOLI(暴走的萝莉)' 홈페이지


□ 홈 트레이닝시장 관련 기업 및 제품


  ㅇ 홈 트레이닝 APP
    - 대부분 APP는 특별한 비용 없이 간단한 매트 운동부터 기구, 마사지법, 다이어트 안무 등을 자세하게 익힐 수 있음.
    - 운동 외적으로, 자신의 하루 식단이나 운동일지를 올려 자신의 변화된 모습을 기록하고 타 유저와 공유하는 SNS 기능과 운동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기능을 도입한 모델로 발전하고 있음.


애플리케이션명

특징

KEEP

- 2015년 2월에 시작해 1억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한 중국 최대 모바일 피트니스  APP
- 여성 유저가 55%로, 10~30대 사이의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며 특히 1990년대 생이 절반을 차지함.
- 이용 횟수와 시간, 칼로리 소모량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달리기의 경우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궤적으로 표시돼 운동과정 및 성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음

daily yoga
(每日瑜伽)

- 216개국에 진출했으며 유저 4000만 명을 돌파한 전 세계 다운로드 횟수 1위 요가 APP
- 난이도와 기간에 따라 국내외 유명 요가 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요가 관련 상품도 구매 가능
- 구글,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및 삼성전자 등과 협업 플랫폼을 다각화했으며 앱 내 누적된 영상의 총 길이는 2억6000만 분에 달하는 등 요가 관련 다양한 콘텐츠 보유

훠라젠션

(HOTBODY)

- 2014년 11월에 시작해 4000만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한 헬스 전문 APP
- 35세 이하 젊은층 유저가 77%에 달하며 여성 유저가 65%로 남성보다 비교적 많음. 슈퍼 1선도시와 1선도시 유저가 약 45%를 차지함.
- 3주 속성 다이어트, 4주 복근 과정 등 100개 이상의 트레이닝이 무료로 제공되며 운동 후 운동 시간 및 칼로리 소비량이 날마다 자동으로 기록됨.

자료원: 바이두 및 각 APP 홈페이지


  ㅇ 홈 트레이닝 제품


제품

특징

사진

Li-Ning

요가복

- 중국 스포츠 의류 및 액세서리 브랜드인 Li-Ning에서 출시한 여성 요가복
- 스포츠 브라, 반팔, 레깅스 등 5가지로 구성으며 기본 디자인으로 일상 시 착용 가능
- 통기성, 4방 스트레치 등 기능을 갖추었으며 슬림핏으로 신체 보정효과가 있음.


YIJIAN

다기능

트레드밀

- 스마트 체중 기능을 통한 체중변화를 핸드폰에 기록할 수 있으며 신체 컨디션에 따른 1:1피드백 제공
- 각종 APP가 내장된 15.6인치 HDR 터치스크린이 장착 지루하지 않게 운동할 수 있음.
- 2016년 1월~2018년 4월 T-MALL 트레드밀 품목 내 판매량 1위


YOOZI

다기능

스마트아령

- 진동기능, 블루투스 전화 및 스피커가 탑재된 다기능 스마트 아령
- 제품 옆면의 터치스크린으로 1분 1300~2160회의 진동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안마기로도 사용 가능


MIKE

전동 폼 롤러

-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마사지 도구
- 진동을 통해 더욱 섬세하고 강한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근육 이완이 가능
- 크기와 무게가 적당해 휴대가 간편하며 집, 직장, 차 내에서 사용 가능


JOINFIT

요가밴드

- 요가, 필라테스,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 등 각종 운동에 활용 가능한 요가밴드
- 라텍스 재질로 탄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일반 고무에 비해 운동효과가 뛰어남.
- 여러 사이즈가 있어 운동 스타일에 따라 선택 가능


ADKING

싯업보드

- 싯업을 비롯한 푸쉬업, 시저킥, 레그레이즈, 스트레칭, 로프 운동 등이 가능한 가정용 멀티 헬스 기구
- 평보드가 아닌 곡선형 디자인으로 부상 및 충격을 최소화했으며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 남녀노소 사용 가능
- 등받이 부분에 일반 고무 매트리스가 아닌 통기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해 쾌적하게 운동 가능


자료원: 바이두 및 각 기업 홈페이지


  ㅇ 고성능 수입 홈 트레이닝 제품


제품명

특징

사진

VHOOP
훌라후프

- IoT를 적용한 세계 최초 스마트 훌라후프
- 8개의 조각으로 구성돼 휴대가 가능하며 노드별로 무게 추를 가감해 운동 강도 조절 가능
- APP을 통해 좌우 회전 방향에 따른 칼로리, 회전수 운동 시간 등을 확인해 운동 습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와 경쟁가능


Move It

- AB휠, 줄넘기, 푸시업 스탠드, 저항밴드 로 구성 있는 종합 운동 기구
- 모듈 방식으로 운동기구마다 탈착할 수 있는 스마트 핸들을 중심으로 운동데이터를 수집
- 운동 방법을 몰라도 APP를 통해 트레이닝 코치를 받을 수 있으며 칼로리 소모량을 계산하고 운동 횟수를 직접 세주는 등 개인 트레이너 역할을 함.


버치

바이크

- 날씨와 계절, 공간의 제약 없이 실내에서도 야외 라이딩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가상현실 사이클 머신
- APP를 모바일 기기에 설치하면 전 세계 코스가 펼쳐지며, 실제 도로의 지형 정보에 따라 좌우 커브나 언덕, 비탈길 등의 도로 상태를 그대로 반영해 페달을 밟는 강도가 달라지는 체감형 주행 가능
- 좌우 틸팅 시스템을 장착해 좌우로 흔들리기 때문에 균형을 잡는 근육을 사용할 수 있으며, 댄신 등의 추가 동작이 가능


자료원: 바이두 및 각 기업 홈페이지


□ 인터뷰


  ㅇ 톈진 최대 규모의 종합 스포츠 D 매장 직원 인터뷰

자료원: KOTRA 톈진 무역관 촬영

 
Q1. 현재 실내 운동으로 많이 찾는 기구가 무엇인가?
A1. 요가, 필라테스 용품인 요가 매트, 아령, 짐볼 등을 많이 찾느다. 또한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단시간 땀을 뺄 수 있는 미니멀한 사이클 도구, 트위스터 등이 잘 나간다.


Q2. 주로 실내 헬스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층은?
A2. 요가와 필라테스 용품을 찾는 젊은 여성들의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그들을 겨냥한 분홍, 노란색 등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나 여러 디자인의 운동복을 판매하고 있다.


Q3. 매장 내 판매하는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어디이며, 수입 제품 구매 형태는?
A3.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지역 제품 비중이 높다. 중국 소비자들은 기능이 좋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많이 찾는다. 한국 브랜드는 현재로선 입점해 있지 않으나 차별성과 가성비를 갖춘다면 기회가 있을 것이다.

 

□ 시사점


  ㅇ 최근 중국 1인 가구 급증 및 발전 추세로 솔로이코노미 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 20~30대의 가치관 변화, 평균 수명 연장 등 이유로 중국 1인 가구는 2004년 7.8%에서 2016년 14.9%로 급증했으며 그 인구 수는 2억4000명에 달함.
    - 1인 가구 중 화이트칼라의 중산층이 주요 소비군에 해당하며 이들은 일과 생활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을 추구하고 가정에 대한 부담이 적어 소비력이 높음.
    -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1인 가구를 겨냥한 홈 트레이닝, 간편식 등 독신경제 시장에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운동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내헬스기기 및 의류 시장은 중국의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음.
    - 현재 중국 헬스시장은 관련 수요가 급격히 성장하는 것에 비해 피트니스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의 집중도는 낮은 상태
    - 중국 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실외헬스기기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으나 실내헬스기기시장은 최근 떠오르기 시작해 향후 성장 잠재력이 상대적으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애슬레저시장은 2015년 253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431억 달러로 커지며 명품시장 수요를 앞지를 전망


  ㅇ 우리 기업 디자인 및 기능에 주력한 제품을 고안해야 함.
    - 수요대비 기술 수준은 아직 높지 않은 바, 우리기업은 친환경 소재 등을 사용한 사용자 중심의 정교한 설계와 한국 뷰티 아이템과 연계한 차별적인 디자인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해야 함. 현재 중국 시장에는 보편화되지 않았으나 향후 유망 품목으로 개인용 스마트 짐, 스쿼트 기구 등이 있음.
    - 위치, 걸음 수 등 단순 데이터를 넘어 혈당, 체내 수분 등 운동 및 건강 관련 데이터 기술이 발전하며 IoT 및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수요 또한 높아질 전망
    - 온라인 마케팅 보편화를 고려, SNS 헬스분야에 다수의 팔로워와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헬스스타를 통한 방식도 적극 활용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 iResearch, 이관 빅데이터, KITA, 수투연구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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