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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인테리어도 O2O, 中 인터넷 홈 인테리어시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05-25
  • 출처 : KOTRA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브랜드보다는 품질 보증 및 서비스 자체가 중요해 -

- 고객의 개성에 맞춘 시공 및 시공과정의 명확한 규범화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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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란?

 

  ㅇ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의 탄생

    - 2010년 중국에 O2O(Online+Offline)란 개념의 등장 이후 2014년부터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란 애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자재·면적 등을 선택한 후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 이후에 견적을 내고 시공을 진행하는 O2O 방식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지칭함.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는 주방, 욕실, 창호 등 각 시공 분야마다 어떤 기업이 협력하고 시공을 진행하는지, 어느 지역에서 시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플랫폼 상에 등록돼 있어 소비자들이 쉽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도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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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제작

 

  ㅇ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의 가파른 성장

    - 2015년 새로 탄생한 인터넷 인테리어 업체만 200여 개에 달할 만큼 O2O서비스는 인테리어 업계에 새로운 대세로 떠오름.

    - 특히 중국의 란런(懒人)경제*와 함께 O2O시장이 호황을 맞이하면서,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는 큰 인기를 누림.

    중국어로 게으른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인 '란런(懒人)'과 '경제'의 합성어로,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이 스마트폰 및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 식사, 쇼핑, 여가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지칭함.

    - 중국의 온라인 시장 연구소인 수투(速途) 연구원에 따르면, 2016년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의 시장 규모는 2000억 위안(34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예상됨. 이는 2011471억 위안(8조 원)에서 5년 사이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임.


중국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규모 및 추세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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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소비자 분석

 

  ㅇ 35세 이하의 청년층이 주 고객층

    -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의 주 고객층은 35세 이하의 청년층으로 나타남.

    - 이는 1980년대생(80)과 1990년대생(90)의 O2O 서비스 이용의 확대와 해당 연령대의 소득 및 구매력 증가에 따라 주택 거래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이용 연령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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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 또한 O2O 인테리어 서비스는 본인의 개성에 맞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비교적 손쉽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성을 중시하는 청년층에게 더욱 인기가 많음.

 

  ㅇ 품질 보증의 중요성

    -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선택 시 인테리어 품질 보증을 최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광고 효과나 브랜드 효과는 인터넷 플랫폼상의 평가, 가격 대비 효율성 등에 비해 우선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이를 통해 청년층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파워보다 실제 인테리어 서비스 자체를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음.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선택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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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 주요 홈 인테리어 인터넷 플랫폼

 

  ㅇ 201810대 홈 인테리어 인터넷 플랫폼

    - 중국의 CNPP 데이터 연구원과 10대 브랜드망은 인터넷 투표, 전문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고객 평가, 소비자들의 관심도 등을 기준으로 주요 인터넷 홈 인테리어 브랜드 플랫폼 순위를 선정함.

 

CNPP데이터 연구원, 10대 브랜드망 선정 인터넷 홈 인테리어 주요 플랫폼

번호

브랜드명

기반도시

비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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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지아왕( 齐家网)

http://www.jia.com/

상하이

- 설립일: 2005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인테리어 제품

- 규모: 20154월 기준 56개 도시에 분점 설립, 25만 명의 디자이너와 4만 가구의 시공업체 정보 제공

- 특징: 인테리어 제품 구매 사이트에서 시작해 현재 인테리어 서비스 제공. O2O방식 및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낮은 가격에 고품질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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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바투(土巴兔)

http://www.to8to.com

선전

- 설립일: 2008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건축자재, 가구 연계 플랫폼

- 규모: 249개 도시에 분점 설립, 85만 명의 디자이너와 7만 가구의 시공 업체 정보 제공

- 특징: 인터넷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 개척 기업.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인테리어, 건축자재, 가구 관련 정보 공유. 소비자들의 평가점수 제공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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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쿵졘(爱空间)

http://ikongjian.com

베이징

- 설립일: 2014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 규모: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등 전국 14개 도시에 지사 설립

- 특징: 기존의 인테리어 업체의 규범화되지 않은 인테리어 타파 주장. 1m²당 699, 20일 안에 준공 완성을 원칙으로 하며, 세부 사항 선택 가능, 계약 체결 이후 추가비용 없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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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주왕( 有住网)

https://www.youzhu.com/

칭다오

- 설립일: 2015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 규모: 전국 40여 도시에 분점 설립

- 특징: 크게 개인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바이볜지아(百变加)와 완커(万科), 헝다(恒大)등 국내 유명 기업이 제공하는 idea home 두가지로 세분화해 서비스를 제공. 중국 대형기업 하이얼(海尔)그룹의 자회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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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GO 궈지(国际)

http://www.pgdec.com

광둥

- 설립일: 2010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가구, 도자기, 가전

- 규모: 전국 700여 개의 직영점과 파트너십 점포망 보유

- 특징: 상품의 표준화, 설계의 표준화, 시공 및 공예의 표준화, 재고물류의 표준화를 모토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및 합리적 가격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

자료원: 10대 브랜드망(十大品牌网)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연계 플랫폼과 직영 및 가맹점 운영방식

    - 주요 인터넷 홈 인테리어 브랜드들은 연계 플랫폼 방식과 직영 및 가맹점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치지아왕(齐家网), 투바투(土巴兔)는 인테리어 업체 연계 플랫폼으로 지역별로 인터넷 플랫폼상에 등록된 인테리어 업체, 디자이너 등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방식임. 이러한 인터넷 연계 플랫폼은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선양시 투바투(土巴兔) 등록, 화평구(和平区) 인테리어 업체 관계자 인터뷰

Q: 해당 업체는 언제부터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했는가?

A: 2006년에 처음 회사가 설립된 후 12년간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했다.

 

Q: 투바투(土巴兔) 가맹점으로 알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 등록 후 어떤 것이 바뀌었는가?

A: 우선 인테리어 상담 건수가 늘었다.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이 디자인 및 자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 상담을 많이 한다. 또한 플랫폼 상의 평가(评价)가 있는데, 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인테리어 시공 건수도 크게 늘었다.

 

Q: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나?

A: 물론 있다. 인터넷 상으로 주택의 정보를 받다 보니, 실제 방문을 했을 때 인터넷 상의 정보와 다른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체로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 및 취향을 사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보다는 편리한 점이 더 많다.

 

    - 아이쿵졘(爱空间), 요주왕(有住网) 등은 지역별 직영 분점 및 가맹점, 연계업체 등을 통해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고품질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1, 2선도시 등 제한된 지역에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한계가 있음.


□ 시사점

 

  ㅇ O2O 서비스의 발전 가능성

    - 기존의 인테리어시장은 인테리어의 복잡성, 시공 요소의 불확실성 등으로 O2O 서비스 접목이 힘들었음.

    - 하지만 O2O 홈 인테리어시장은 표준화, 규범화, 품질 보장제도 등을 통해 결점을 개선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이런 인터넷 홈인테리어 서비스시장을 선례로, 중국의 O2O 서비스는 기존의 자전거, 택시 등의 산업을 넘어 좀더 고차원적 산업에 세분화돼 접목될 가능성이 높음.

 

  ㅇ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성

    - 초기 인터넷 홈 인테리어 사업은 저가의 패키지형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었음.

    - 하지만 최근 중국민의 소득 및 소비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패키지형 인테리어 보다는 개인의 개성에 맞는 인테리어가 유행하고 있음.

    - 이러한 고객 맞춤형 인테리어 서비스는 이미 중국에서 매우 중요한 소비층으로 자리잡은 1980년대생(80)과 1990년대생(90)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품질 보장의 중요성

    - 소비자들의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선택요인 중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품질 보장 부분임.

    - 이에 맞춰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업체 역시 품질 보장을 최우선시함. 이는 O2O 서비스의 특성상, 인터넷 및 광고속의 제품과 실제 제품 간의 품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임.

    - 치지아왕(齐家网), 아이쿵졘(爱空间) 등은 인테리어 시공이 끝난 후 시공에 대해 만족한 경우 비용을 지불하는 등 주요 업체별로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규범화의 중요성

    - 기존의 인테리어 산업의 경우, 상황에 따라 시공 기간의 변동, 시공 시 추가 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음.

    - 시공 기간, 시공 비용의 변동은 소비자들에게 서비스 불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함. 특히 O2O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는 인터넷 홈 인테리어 산업의 경우 이런 불확실한 변동 요소가 더욱 더 많음.

    - 이에 다수의 브랜드가 인테리어 자재, 설계 과정, 시공까지 모든 부분의 규범화, 표준화를 시행하고 있음.

    - 특히 아이쿵졘(爱空间)의 경우 표준화된 가격과 시공 기간, 계약체결 후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등 규범화, 표준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바이두 백과, 10대 브랜드망(十大品牌网), 업체별 홈페이지,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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