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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5-17

- 패스트패션 브랜드 성장으로 중저가 제품 판매 증가 추세 -

-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시장 2022년까지 안정적인 성장률 기록 전망 -




□ 의류용 액세서리(Apparel Accessories)* 시장 개요


  ㅇ 최근 캐나다에 진출한 외국계 패스트패션 브랜드의 급성장에 힘입어 저렴하면서도 최신 유행 디자인을 반영한 의류용 액세서리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H&M, ZARA, Uniqlo, Forever 21 등 SPA** 브랜드에서는 최신 유행 디자인의 의류용 액세서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10~20대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

    * 의류용 액세서리는 벨트, 장갑, 모자, 스카프, 넥타이 등을 포함

    ** SPA는 자가상표부착제 유통방식을 말하며, Spe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임. 패스트패션이라고도 부름. SPA는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함. 대량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해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회전을 하는 것이 특징임.


  ㅇ 캐나다 소비자들은 인터넷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한 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성향이 강함.


  ㅇ 의류용 액세서리는 시장 특성상 품질과 소재로 제품을 차별화할 수밖에 없는데, 이 또한 대다수의 제품이 동일한 수준에 올라와 있음. 그렇기 때문에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임. 


  ㅇ 또한 의류용 액세서리 시장은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에 캐나다 소비 성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제품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

    - KOTRA 토론토 무역관 시장조사 결과, 올해는 보헤미안 풍, 플로럴 패턴, 노란색이 유행을 타고 있음.


2018년 유행 중인 의류용 액세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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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ARA, H&M


  ㅇ 한편 고급 의류 브랜드는 시즌별 의류용 액세서리 컬렉션을 출시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캐나다 의류 기업 Canada Goose는 다양한 스타일의 모자, 스카프, 장갑 등 스몰 럭셔리 제품들을 선보임.


Canada Goose가 출시한 의류용 액세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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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anada Goose


□ 시장규모 및 수입 동향


  ㅇ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시장은 전년 대비 3% 증가한 17억6330만 캐나다 달러(약 1조4804억 원)를 기록


  ㅇ 2017년 기준 시장규모가 가장 큰 품목은 모자(36.3%)이며, 그 다음으로 스카프(24.2%), 장갑(14.6%) 순임.

    - 캐나다는 햇빛이 뜨겁고 겨울철 추위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모자를 액세서리 용도 외에도 스포츠, 자외선차단·방한 등 다용도로 사용함.

    - 이 중에서 캐나다 유일의 미국메이저 리그 프로야구팀인 Toronto Blue Jays를 비롯해 야구 모자는 유행을 타지 않고 캐나다 남성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품목임.


  ㅇ 매출액 기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가장 빠른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한 품목은 스카프(3.6%)이며, 그 다음으로 벨트(3.3%), 모자(2.8%) 순임.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시장 품목별 매출동향

(단위: C$ 백만)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벨트

112.0

116.7

120.0

125.2

128.2

131.6

장갑

23.01

236.3

240.2

244.6

251.0

258.0

모자

556.6

572.0

590.8

598.2

619.8

639.6

스카프

358.5

373.5

386.7

401.5

412.0

427.6

넥타이

120.5

122.9

124.8

125.5

128.0

130.8

기타

155.7

160.6

162.5

166.0

170.3

175.7

합계

1,533.4

1,581.9

1,624.9

1,660.9

1,709.2

1,763.3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ㅇ 2017년 캐나다의 의류용 액세서리 수입액은 전년대비 8.23% 증가한 3억6786만 달러(약 3943억4592만 원)를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에서의 의류용 액세서리 수입액은 전년대비 60.16% 급증한 115만 달러(약 12억3387만 원)를 기록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수입동향(HS Code 3926.20, 6214, 6505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중국

250,008

-4.38

231,812

-7.28

250,785

8.18

2

방글라데시

19,066

13.88

18,995

-0.37

22,476

18.32

3

미국

17,912

1.64

15,739

-12.13

17,636

12.05

4

이탈리아

12,697

-7.74

14,865

17.08

17,220

15.84

5

베트남

11,802

-8.47

13,303

12.72

15,489

16.43

6

인도

13,283

8.88

11,931

-10.18

9,499

-20.39

7

프랑스

5,997

-11.10

4,813

-19.74

5,784

20.19

8

대만

4,825

2.48

4,426

-8.27

4,056

-8.36

9

영국

3,875

-0.35

3,586

-7.46

2,880

-19.68

10

캐나다(재수입)

2,663

-15.30

2,581

0.67

2,386

-11.00

15

한국

898

-22.93

719

-19.93

1,151

60.16

총액

361,696

-2.91

339,908

-6.02

367,866

8.23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ㅇ 2017년 의류용 액세서리 시장은 Gap(미국), Totes-Isotoner(미국), Reitmans(캐나다), Hugo Boss(독일), Canadian Tire(캐나다) 등 다국적 기업이 주도

    - 캐나다 생활용품 유통기업 Canadian Tire는 2002년 Mark’s Work Warehouse를 인수를 통해 자체브랜드 Dakota, Denver Hayes, WindeRiver 등을 보유 중임.


  ㅇ 식품 유통기업 Loblaw의 자체브랜드인 Joe Fresh는 Club Monaco의 창립자인 Joe Mimran이 2006년 캐나다에서 런칭한 디자이너 SPA 브랜드

    - 남·여, 아동 의류를 비롯한 스포츠웨어, 라운지웨어, 액세서리, 화장품까지 폭넓은 상품 구성과  다양한 컬러감,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2017

Gap Canada Inc.

4.2

4.1

4.1

4.2

4.1

Totes-Isotoner Corp.

4.1

4.1

4.1

4.1

4.0

Reitmans(Canada) Ltd.

3.8

3.7

3.5

3.3

3.2

Hugo Boss Canada Inc.

2.1

2.1

2.3

2.3

2.2

Canadian Tire Corp Ltd.

2.0

1.9

2.0

2.0

2.0

PVH Corp.

1.7

1.7

1.7

1.7

1.7

Lululemon Athletica Inc.

1.5

1.5

1.5

1.6

1.6

Ralph Lauren Corp.

1.8

1.8

1.8

1.6

1.5

Loblaw Cos Ltd.

1.4

1.4

1.4

1.4

1.4

Columbia Sports Co.

1.2

1.2

1.2

1.2

1.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nomitor)


  ㅇ 미국의 Gap, 캐나다 Lululemon 등 일부 기업들은 옴니채널*을 활성화해 고객을 적극 유치 중임.

    - 미국 SPA 브랜드 Gap은 2013년 6월 온라인 예약, 매장 픽업 서비스를 도입해 2014년 4월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21.5% 상승했다고 밝힌 바 있음.

    - 캐나다 요가복 기업 Lululemon은 전문 요가 강사 또는 요가업계 전문가를 매장 직원으로 채용해 매장에서 바로 강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요가 클래스를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에서 고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 중임.

    - 이와 동시에 Lululemon은 모든 수업을 온라인에서 사전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무료 온라인 요가 수업도 진행하는 등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장 융합에 매우 적극적임.

    * 모든 것을 의미하는 접두사 옴니(Omni)와 유통경로를 의미하는 채널(Channel)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주요 브랜드 제품정보

브랜드명

대표 제품

사진

가격(C$)

Gap Canada Inc.

Logo Baseball 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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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

Totes-Isotoner Corp.

isotoner Pointelle Chenille Hat

with Lurex for Wo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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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0

Reitmans Ltd.

Floral Sca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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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Hugo Boss

Canada Inc.

BOSS GREEN Pixels

Baseball 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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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00

Canadian Tire

Corp Ltd.

Toronto Raptors Hat,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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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9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사 웹사이트


□ 관세율


  ㅇ 대다수의 한국산 스카프, 모자, 장갑 등 의류용 액세서리(HS Code 3926.20, 6214, 6505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돼 주요 수입국인 중국, 인도, 프랑스를 비롯한 여타국가 대비 유리한 상황임.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관세율(HS Code 3926.20, 6214, 6505 기준)

한국(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GPT)

최혜국(MFN)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0.0~3.0%

0.0~10.0%

0.0~18.0%

0.0%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년 1월 1일 발효됐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anada Border Services Agency)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시장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5%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22년 의류용 액세서리 시장 매출액은 2017년 대비 7.5% 증가한 18억7600만 캐나다 달러(1조5750억 원)를 기록할 전망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품목별 시장 전망
(단위: %)

구 분

증감률('18/'17)

연평균성장률(2017~2022)

증감률('22/'17)

벨트

1.2

1.2

6.2

장갑

1.3

1.2

6.4

모자

1.6

1.7

8.8

스카프

2.6

2.3

11.8

넥타이

0.4

0.2

0.9

기타

1.0

1.2

6.1

합계

1.4

1.5

7.5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캐나다 의류용 액세서리 브랜드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이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중국, 인도산 대비 가격 경쟁력이 약하다고 지적함.

    - 그러나 최근 캐나다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 배우나 가수가 사용하는 의류용 액세서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ㅇ 최근 일본의 Uniqlo, 중국 Muji 등 아시아계 의류 제조사들이 캐나다 대형 쇼핑센터에 진출한 반면, 한국 브랜드 인지도는 매우 낮은 상황

    - 우리 기업들은 주요 타깃층인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소셜 인플루언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


  ㅇ 의류용 액세서리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는 데다 타산업 대비 상표 충성도가 비교적 낮은 산업으로, 우리 기업들은 OEM으로 시장 진출하는 방안도 적극 고려 필요



자료원: ZARA, H&M, Canada Goose, 유로모니터(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Gap Canada, Totes-Isotoner Canada, Reitmans, Hugo Boss Canada, Canadian Tire,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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