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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패션 주얼리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8-05-11
  • 출처 : KOTRA

- 패션 미용 개성표현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가격부담이 적은 패션 주얼리 소비 확대-

- 현지 주얼리 트렌드와 소비수요 변화를 상시 반영하고 한류 활용 마케팅 전략 필요-

 

 

  

□ 개요


  ○ 중국 주얼리시장에서는 보통 고급 주얼리(귀금속)와 패션 주얼리(신변장식용품)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패션 주얼리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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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타오바오

 

제품

귀금속 주얼리(고급 주얼리)

HS CODE

7113

관세율

14.7%(FTA발효4년차)

관련 통관 인증 제도

금 및 관련 제품은 중국인민은행이 발급한 황금 및 관련제품 수출입허가증(<金及其制品出口准许证>) 필요

 

제품

신변 장식 용품(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관세율

10.2%(FTA발효4년차)

관련 통관 인증 제도

특별한 세관 감독조건이 없음

 

  ○ 글로벌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전체 주얼리 시장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함.

    - 2017년 주얼리 시장 전체매출규모는 6 4백억 위안(미화 환산 약 1004억 달러)으로 2012년 대비 41.0%가량 성장(연평균 7.3%)해 왔으며, 2018년은 약 6 7백억 위안으로, 2017년 대비 3% 수준 성장이 전망됨.

    - 2017년 고급 주얼리와 패션 주얼리 시장은 2012년 대비 각각 39.8%(연평균7.3%), 48.9%(연평균 8.3%)로 성장하여 패션주얼리가 더 높은 증가률을 보임

    - 2015년 이후 전체 시장에서 패션 주얼리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여 2017년 약 14%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주얼리 시장 매출 규모

(단위: 십억 위안)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고급 주얼리

393.0

491.3

492.7

527.2

527.7

549.4

패션 주얼리

61.2

69.2

74.7

80.1

85.6

91.2

전체

454.2

560.5

567.4

607.3

613.3

640.6

EMB000008181e82

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급 주얼리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고급 주얼리의 품목별 매출비중은 반지가 45%로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는 목걸이(31.8%), 귀걸이(10.8%), 팔찌(9.2%)의 순서임.  

    - 중국 전통 관습상 결혼예물 중 반지가 대표 역할을 해옴. 중국 민정부(民政部)의 발표에 따르면 증국의 결혼 등록수치는 매년 약 1100만 쌍에 달함.

 

중국 고급 주얼리 품목별 비중

(단위: %)

EMB000008181e8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의 의거 고급 주얼리의 원재료를 기준으로 본다면, 금이 매년 60% 이상을 차지하고 합금이 10% 이상, 플래티늄, 은이 그 다음순위임

    - 금은 전통적으로 중국 황실의 대표 색상으로 재력을 과시하는 동시에 현금화가 용이하여 중국인의 금 선호도가 높고, 패션 주얼리에서도 도금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중국 귀금속 제품별 시장 매출 비중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61.5%

64.0%

61.0%

62.0%

62.9%

64.1%

합금

11.8%

12.0%

15.0%

14.8%

14.7%

13.9%

플래티늄

10.0%

7.0%

6.0%

6.2%

5.7%

5.6%

2.2%

2.0%

1.8%

1.7%

1.6%

1.6%

기타

14.5%

15.0%

16.2%

15.3%

15.2%

14.7%

자료원: 유로모니터

 

□ 패션 주얼리 시장 동향

 

  ○ 최근 외모 가꾸기 패션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와 개성표현 중시로 인해, 중국 여성을 중심으로 패션 주얼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Ecdataway <2018년 티엔마오여왕절(3.8부녀절) 소비지출 보고서(2018年天猫女王节的销售额数据)>에 따르면 전년도 동기대비 패션 주얼리 품목은 32.4% 증가했음.

    - 최근 지우링호우(90년대 이후 출생)세대들이 점차 패션 주얼리의 주력 구매층이 되고 있고, 특히 25~35세의 고학력, 고소득의 소비자들이 개성과 다양성, 패션과 브랜드를 따지는 주얼리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

 

<패션주얼리 목걸이 귀걸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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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타오바오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 패션 주얼리 품목중 목걸이와 팔찌가 31.2%, 25.2% 1,2위를 차지하며, 팔찌 제품의 경우 메탈, 나무, 가죽, 유리 등 다양한 재료로 제작할 수 있어 목걸이에 이어 큰 비중을 차지함.

 

중국 패션 주얼리 품목별 비중

(단위: %)

EMB000008181e86

자료원: 유로모니터

 

□ 수출입 동향

 

  2017년 중국 패션주얼리 (HS Code 7117 기준)의 수출액이 19 29백만 달러로전년대비 17.9% 감소하고, 최근 3년 간 수출액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에, 수입액은 2 2 5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31.1% 증가하고, 최근 3년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의 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기준) 수출 및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수출

수입

HS Code

종류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7117

신변장식용품

2,657

2,349

1,929

149

172

225

자료원: KITA

 

  ○ 2017년 중국의 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기준)대한국 수입액(한국→중국)은 전년 대비 11.1% 증가한 455만 달러로 수입국 중 8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약 427만 달러규모의 수입을 진행함.

 

중국 대 한국 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기준)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수입

HS Code

종류

2013

2014

2015

2016

2017

7117

신변장식용품

4,865

4,092

3,940

4,100

4,555

자료원: KITA

 

  ○ 2017년 중국의 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기준)대한국 수출액(중국→한국)은 전년 대비 31.9% 감소한 1815만 달러로 수출국 중 16위를 차지했으며, 최근 3년간 수출이 감소추세임.

 

중국 대 한국 패션 주얼리 (HS Code 7117 기준)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구분

수출

HS Code

종류

2013

2014

2015

2016

2017

7117

신변장식용품

13,646

57,436

47,883

26,660

18,150

자료원: KITA

  

□ 경쟁 및 유통 동향

 

  ○ 중국 고급 주얼리의 경우, 중국주얼리조상망(国珠宝招商网)에서 발표한 2017년 중국 주얼리 산업 브랜드 100()에 따르면, 브랜드가치 10억 위안 이상 브랜드는 총 35개 기업으로 그 중 상위 5개의 기업은 ZHOU DA FU(周大福), ZHOU DA SHENG(周大生), ZHOU SHENG SHENG(周生生), LAO FENG XIANG(凤祥), XIE RUI LIN(谢瑞麟).

 

  ○ 중국내 패션 주얼리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함. 오프라인의 경우 ZARA, H&M과 같은 외국계 SPA 브랜드와 중국 패션 주얼리 브랜드인 BIRRAY钡瑞 SANFU(三福), AJIDOU(阿吉豆) 등이 있음.

 

패션 주얼리 브랜드 및 매장 사진

브랜드명

매장

비고

ZARA

EMB000008181e87

- 외국계 SPA 브랜드로 패션 제품 뿐만 아니라 주얼리 제품도 함께 판매함.

- 비교적 화려한 디자인의 주얼리 제품 다수 보유

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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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계 SPA 브랜드로 패션 제품뿐만 아니라 주얼리 제품도 함께 판매함.

- 화려한 디자인부터 단순한 디자인까지 제품군이 넓음

BIRRAY(钡瑞)

EMB000008181e89

- 중국 패션주얼리 브랜드로 최근 일본, 유럽 등지역에서 수입 판매

- 향후 온라인판매 도입 계획

SANFU(三福)


          

EMB000008181e8a


- 중국 잡화 브랜드

- 패션 주얼리뿐만 아니라

잡화, , 화장품도 같

이 판매

AJIDOU(阿吉豆)


EMB000008181e8b


- 중국 패션주얼리 브랜드

- 2003년 상하이에 본사 설립, 상하이, 난징, 무한, 광저우, 창춘, 선양, 하얼빈 등에 매장 보유

자료원: 장강망(), 중국브랜드망(品牌)chinaretailnews, insideretail.asia

 

  ○ 현지 (중국)바이어 인터뷰


Q1. 한국 주얼리 제품이 중국 시장에 유통되려면 어떤 절차가 필요한지?

A1. 주얼리 제품에 특별한 수속이 따로 있지 않고 전통적인 수출입 과정을 거치면 된다, 중국향 화물을 보내는 것은 서울 동대문에 집중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소형 주얼리 업체에서 구매하고 있다.

 

Q2. 한국 주얼리 제품이 실제로 중국에서 인기가 있는지?

A2. 인기가 많다. 특히 디자인 및 외관에서 미국과 유럽 제품과 비교했을 때 뒤쳐지지 않으며, 가격측면에서 미국과 유럽 제품에 비해 저렴해, 우수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Q3. 시안 주얼리 오프라인 매장 중 한국 주얼리 제품이 입점되어있는 곳이 있는지?

A3. 현재는 입점한 곳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Q4. 앞으로 한국 주얼리 제품을 유통할 계획이 있는지?

A4. 유통할 계획이 있다. 현재 한 곳의 한국 주얼리 제조업체와 디자인과 스타일을 중점적으로 협의 하고 있다.

 

□ 시사점

 

  ○ 현지 패션 주얼리 제품의 트렌드와 관련, 상기 인터뷰의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매출이 가장 높은 목걸이와 팔찌는 디자인 면으로 간단하면서도 우아한 스타일, 또한 개성을 강조하고 돋보이게 하는 설계를 추구하는 스타일이 소비자의 인기를 많이 얻고 있다고 함.

    - 또한 패션 주얼리 제품 소비자는 대상에 따라 나이, 직업의 차이로 취향이 많이 다르고, 최근 국내 패션 주얼리 시장에서는 디자인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함. 예를 들면 이전에 현대적 감각을 보여주는 디자인이 유행이었으나 최근에 엔티크풍을 가미한 디자인이 유행이라고 함


  ○ 타오바오의 주얼리 검색에서 ‘한류, 한국식’의 수식어가 인기가 있으며, 한국 연예인이나, 한국 소셜 네트워크 유명인 등의 협찬 사진을 홍보용 사진으로 사용하기도 함.

    - 무역사절단 참가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주얼리 디자인은 독특하고, 세련되어 중국내에서도 인기가 많다. 만약 한국에서 연예인뿐만 아니라 SNS 유명인이 협찬하거나 착용하고 있는 사진이 있다면, 중국 내에서도 한국 브랜드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홍보하는데 더욱 효과가 있을 것이다.” 라고 말한 바 있음

 

  ○ 상기 현지바이어들의 의견과 시장현황을 종합해볼 때, 패션주얼리 시장개척 및 진출을 위해, 현지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변화를 면밀히 조사하여 디자인과 스타일에 반영해야 함. 또한 중국에서 “한류()” 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 제품(복장, 주얼리 등)이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고, 특히 한국 패션 주얼리 제품이 디자인에서 경쟁력이 있고, 유럽 동종 제품에 비해 비교적 가격적 경쟁우위를 보이고 있는 바, 한국 브랜드와 디자인을 내세우는 동시에 왕홍(*网红) 활용 등 온라인 마케팅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왕홍 : 网红- 网络红人의 약자로 인터넷상에서의 어떤 활동과 전문지식 지속 제공으로 인해 네티즌과 일반대중의 큰 주목과 인기를 얻고 있는 사람

 

자료원 : 유로모니터, 중국 민정부(民政部), 지연자순(), Ecdataway, 타오바오, KITA, 바이두, 중국주얼리조상망(招商), 장강망(), 중국브랜드망(品牌), chinaretailnews, insideretail.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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