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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조기교육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05-11
  • 출처 : KOTRA

- 급속도로 성장한 중국 조기교육시장 -

- 1~2선 도시 집중된 조기교육시장과 고급화 및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 -

 

 

 

□ 중국 조기교육시장의 성장

 

  ㅇ 조기교육시장이란?

    - 통상적으로 조기교육은 0~6세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을 지칭하는 말로, 0~3세의 경우 비정규 교육으로 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3~6세의 경우 비정규 교육 및 유치원 교육이 혼재되고 있음.

    - 생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대뇌 세포의 70~80%가량은 3살 이전에 형성되며, 지력(智力) 수준의 경우 4살 이전에 결정된다고 함.

    - 이에 중국인의 교육에 대한 열기가 높아지면서 조기교육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중국 '유치원 업무 규정'에 따르면, 조기교육의 목적은 유년기 지, , , 미를 함양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임. 교육시기는 태교,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나눌 수 있음.

 

조기교육시기, 목적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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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ews sina 참고,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제작


  ㅇ 영유아의 증가

    - 2016년 11일 중국 정부는 '全面二胎(전면적 2자녀)'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함. 이는 이전 '单独二胎(부모 중 한 명이 독자면 두자녀까지 출산 가능)'에서, 부모가 독자가 아니더라도 일정 조건에 따라 두자녀까지 출산이 가능하도록 하는 국가 차원에서 출산 장려 정책임. 이 정책 시행 이후, 2017년 기준 전체 인구수가 138300만명에서 13900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출산율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12~2017년 중국 출생인구 수

(단위: 만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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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전망산업 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조기교육시장의 성장

    - 이런 중국의 교육 열풍과 영유아 수의 증가로 인해 중국의 조기교육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음. 특히 바링허우(八零后)의 소득 수준 성장에 따라, 이들의 자녀에 대한 조기교육 지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전망 산업 연구원이 발표한 '2018~2023년 중국 조기교육산업 발전 전망 예측 및 투자 전략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중국의 조기교육시장의 규모는 5000억 위안(85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2016년 대비 17.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앞으로 중국의 질적 성장, 소득 수준의 향상, 생활 수준의 향상 등에 따라, 조기교육시장은 더욱더 성장할 전망임.

 

2010~2017년 중국 조기교육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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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전망산업 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주요 조기교육 브랜드

 

  ㅇ 영미권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의 강세

    - 현재 중국 내에는 미국 및 영미권의 해외 조기교육 브랜드와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띄고 있음.

    - 해외 대표 브랜드로는 gymboree(金宝贝), My gym(美吉姆), Fastrackids(天才宝贝)등이 있으며, 중국 브랜드로는 신아이잉(新愛婴), 동팡아이잉(东方爱婴), 홍황란(红黄蓝) 등이 있음.

    - 현재 중국 국내에는 2400여 개의 조기교육 전문 센터가 있으며 gymboree(金宝贝), My gym(美吉姆), 신아이잉(新愛婴), 동팡아이잉(东方爱婴) 등은 대형 브랜드의 경우 전국에 300여 개 이상의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ㅇ 조기교육 브랜드 현황

    - 전망산업 연구원에 따르면, 기교 수업 8명에서 14 사이로 한 반을 구성하고 있음. 매주 2~3, 45~60분씩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해외 브랜드의 경우 중국 국내 브랜드에 비해 높은 교육 비용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gymboree(金宝贝), My gym(美吉姆)등 해외 브랜드의 평균 교육 비용은 회당 250~300위안(4만2500~5만1000)으로 나타났음. 신아이잉(新愛婴), 동팡아이잉(东方爱婴) 등 중국 브랜드의 경우 회당 150~200위안(2만5500~3만4000)으로 나타남.

 

주요 조기교육 브랜드

브랜드명

국가명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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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mboree(金宝贝)

미국

- 1976년 미국에서 아동발달 전문가의 이름을 따서 만든 브랜드로, 전 세계 아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전달하는 것을 모토로 체육, 음악, 예술,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있음.

- 전 세계 30여 국가에 700여 개의 조기교육 센터를 운영 중.

- 현재 중국 내 300개 이상의 조기교육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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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gym(美吉姆)

미국

- 0~8세 아동을 대상으로 게임, 운동, 체조, 음악 등을 활용해, 인지 및 정서, 체력, 사교성 발달을 지원하는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 0~3, 3~8세의 아동 교육을 나눠서 진행하고 있으며, 운동, 음악, 예술 수업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전 세계 30여 국가에 500여 개의 센터가 분포하고 있으며, 2009년에 중국에 진출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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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아이잉(新愛婴)

중국

- 2003년 중국에서 설립된 조기교육 센터로, 전국 아동에게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아동 여행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음.

- 현재 중국내 100여 개 도시에 500개 이상의 조기교육 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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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팡아이잉(东方爱婴)

중국

- 1998년 10월 베이징에 처음 설립된 조기교육 브랜드로, 0~3세 사이의 영유아 전문 교육 브랜드임.

- 주요 교육 과정으로는 수학, 과학, 음악, 문화, 탐사 등이 있음.

- 현재 160개 이상의 도시에 330개 이상의 조기교육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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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MBABY(运动宝贝)

중국

- 2008년 설립된 조기교육 센터로 0~6세 아이를 대상으로, 능력 발굴을 목표로 조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창의성을 중시하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개별 맞춤식 프로그램을 실시함.

- 대표적으로 운동, 음악, 창의력 증진(예술), 종합 교육 등 4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현재 중국 각지에 100여 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자료원: 金宝贝, 美吉姆, 新愛婴, 东方爱婴, 运动宝贝

 

□ 조기교육시장 특징

 

  ㅇ 1~2선 도시에 집중된 조기교육시장

    - 중국의 양극화 현상의 심화에 따라 중국내의 교육 격차는 심각한 수준에 도달함. 베이징 대학교의 중국교육재정과학연구소(中国教育财政科学研究所)에 따르면, 도시 미취학 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도시 지역의 연간 1인당 평균 교육비 지출은 8143위안( 135만 원)으로 집계된 반면, 농촌지역의 경우 연간 평균 3936위안(65만 원)으로 집계돼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남.

    - 조기교육시장의 경우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와 동부 연안 지방의 2선 도시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8년 발표된 '중국 조기교육 청서(中国早教蓝皮书)'는 전체 조기교육시장 중 1선 도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15.1%에 달한다고 밝힘.

 

  ㅇ 해외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

    - Gymboree(金宝贝) My gym(美吉姆) 등 해외 브랜드의 경우 중국 조기교육 브랜드보다 약 100위안 정도 높은 교육비를 받고 있음. 하지만 이런 교육비 차이에도 불구하고, 중국 부모들은 해외 브랜드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미국식 아동 교육에 기초를 두었다는 해외 브랜드의 선진 교육 이미지와 중국 브랜드에 비해 교육 센터 수가 적으며 높은 교육 비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주요 요인 작용함.

    - 자녀에게 양질의 교육을 시키고 싶은 부모들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공략해, 중국 브랜드에 비해 고급 교육의 이미지를 형성했음.

 

  ㅇ 다양한 조기교육 콘텐츠의 활용

    - 최근 스마트폰 및 스마트TV 기반의 다양한 조기교육 콘텐츠가 출시되고 있음.

    - 이런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와 다양한 조기교육 콘텐츠 출시로 인해 조기교육센터, 유치원 외에도 가정에서 양질의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해짐.

    -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게임 형식의 콘텐츠, 애니메이션 및 영상 콘텐츠, 동화 콘텐츠 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조기교육 방법을 교육하는 콘텐츠도 출시되고 있음.


중국 조기교육 콘텐츠

분야

콘텐츠

게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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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오후러위안(巧虎乐园)

- 지능, 판단력 발달 글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슝마오러위안자오치(熊猫乐园早教)

- 사물인식, 숫자학습, 영어학습, 한어병음 학습 프로그램

우쿵스쯔(悟空识字)

- 서유기 바탕의 중국어 글자 학습 조기교육 프로그램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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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와얼거(贝瓦儿歌)

- 자연지식 및 상식 관련 노래를 통해 아이들의 인지력, 사고력 증진 및 언어 학습을 보조하는 프로그램

커우따이구스팅팅(口袋故事听听)

- 태교음악, 동요, 아동 전래동화, 잠자리 동화, 당시 삼자경(唐诗三字经)등을 제공하는 플랫폼

친바오얼거(亲宝儿歌)

- 동요와 함께 동화를 제공해 아이들에게 동요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프로그램

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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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치이만화피엔스(爱奇艺动画片屋)

- 동영상 전문 사이트 아이치이(爱奇艺) 서비스 일종으로, 조기교육, 영어, 동화, 동요 등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카다구스(咔哒故事)

- 0~9 아동 대상의 동화 전문 애플리케이션

- 전래동화, 잠자리 동화, 동요 제공

베이러후동화스(贝乐虎动画屋)

- 0~12 아동 대상의 동화 영상 애플리케이션

- 조기교육, 동화, 영어, 영화, 동요 제공

 

 

 

 

조기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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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마마 

(蚂蚁妈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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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라유자오

(考拉优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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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바오베이자오치취안지화

(爱宝贝早教全计划)

도서

- 각 연령대 별로 조기교육 방법 및 방향을 제시해 부모, 교사로 하여금 올바른 조기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함.

 

APP

- 마이마마(蚂蚁妈妈), 라오라유자오(考拉优教): 조기교육 방법 및 영상 제공, 관련 정보 공유 가능한 플랫폼  

- 아이바오베이자오치취안지화(爱宝贝早教全计划): 시기별 교육 플랜 및 교육 자료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바이두 백과사전 및 각 홈페이지 자료 종합

 

□ 시사점

 

  ㅇ 더욱 발전할 중국 조기교육 및 영유아시장

    - 계획 출산(计划生育)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국에서 '单独二胎(부모 중 한명이 독자면 두자녀까지 출산 가능)'을 철폐하고 '全面二胎(전면적 2자녀)' 정책을 시행한 것은 조기교육 및 유아 시장에 잠정적인 수요 증가를 가져올 것임.

    - 실제로 전면적 2자녀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한 2016년에는 신생아 수가 2015년에 비해 100만 명 이상 증가했으며, 2017년에도 1700만 명대를 유지했음.

    - 이런 신생아의 증가에 따라 영유아시장은 더욱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임.

    - 또한 중국 부모의 교육열의 증가, 소득 증대 및 농촌의 성장은 조기교육시장 및 영유아 시장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임.

 

선양 화평구(和平区) J 조기교육 센터장 인터뷰

A: 조기교육 센터 열풍이 분지는 얼마나 됐나? 조기 교육 열풍의 이유는 무엇인가?

B: 중국에서 조기교육시장이 형성된 것은 2000년대 초반이지만, 이렇게 화제가 된 건 2010년도 이후다. 조기교육 열풍의 이유는, 중국 국민의 소득증가가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다. 소득 증가로 인해,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자녀가 어린 시절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부모들의 심리로 인해 이런 조기교육 시장이 호황을 이루고 있는 것 같다.

 

A: 해당 센터는 주로 어떤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가?

B: 우리 교육 센터는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전달하는 것을 교육 모토로, 아이들의 사회성 발달 및 원활한 사고력 발달을 위해, 각종 체육 활동 및 예술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A: 현재 중국내에 여러 대형 조기교육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경쟁은 심한 편인가?

B: 경쟁이 심한편이다. 조기교육이라는 업계 특성상 콘텐츠 및 교육, 교사의 질 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 발굴, 우수한 교사 채용 등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A: 조기교육시장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보는가?

B: 현재 이미 영상 콘텐츠 및 각종 스마트 도구를 이용한 조기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각종 콘텐츠와 조기교육 센터에서의 교육이 복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본다.

 

A: 각종 영상 콘텐츠 및 스마트 도구의 발달로 가정내에서도 양질의 조기교육을 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렇다면 이런 콘텐츠 및 도구들이 조기교육 센터의 위기를 초래하지 않는가?

B: 꼭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이런 콘텐츠 및 도구를 센터 내 교육에 이용하고 있어 도움을 받고 있다. 또한 조기교육의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사회성 발달이다. 집에서 아이와 부모 둘 또는 셋이 하는 것이 아닌 다수의 아이들과 함께 교류하면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이미 부모들도 이런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어, 위기보다는 도움이 되고있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인터뷰


  ㅇ 3~4선 도시 조기교육시장 발전 가능성 높음.

    - 현재 중국 조기교육시장의 15.1%1선 도시에 분포하고 있음. 하지만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는 전체 인구에 5%가량으로 나타남.

    - 비교적 발달한 2선도시에도 조기교육 센터는 1선 도시에 비해 적은 편이며, 3선 도시와 4선 도시의 경우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나, 3, 4선 도시의 조기교육시장은 교육 업계의 블루오션으로 작용할 수 있음.

 

  ㅇ 한국 기업의 문화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한 고급화 전략의 필요성

    - 중국 조기교육시장 내의 Gymboree(金宝贝) My gym(美吉姆) 등 해외 브랜드는 고급화 이미지 전략으로 중국 시장 내 성공한 케이스임.

    - 한국의 교육 업계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 가격 경쟁을 통해서 승리할 가능성은 희박함. 따라서 미국 브랜드와 같은 고급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 현재 중국에 진출한 영미권 브랜드의 경우, 영미권식 교육 및 문화 차이로 인해, 중국 현지 생활 방식 및 문화와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

    -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과 문화적 동질성이 강한 국가임. 따라서 한국식 교육 방식 및 생활 패턴, 문화 등은 중국 현지 생활 방식, 교육 사상 등과 큰 충돌이 없을 것으로 예상함.

    - 현재 EBS의 경우 어린이 방송 및 애니메이션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대교는 중국 업체와 합작을 통해 현지 프렌차이즈화를 추진하고 있음.

    - 아직까지 한국 기업이 중국 조기교육시장에서 성공한 사례가 없지만, 아직 식지 않은 중국의 한류 열풍 및 한국의 선진 교육 이미지, 문화적 동질성을 활용해 중국 조기교육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전망산업 연구원, News sina, 金宝贝, 美吉姆, 新愛婴, 东方爱婴, 중국교육재정과학연구소, '중국 조기교육 청서(中国早教蓝皮书)', 바이두,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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