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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에게 활짝 문을 연 미얀마 교육시장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류태현
- 2018-05-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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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얀마 투자위원회, 교육분야 외국인 지분 100% 보유 허용 -
- 영국, 싱가포르, 호주 등 진출 의사 밝혀 -
- 한류열풍으로 한국 교육서비스 진출 유망 -
□ 미얀마 교육분야 대외 개방
ㅇ 미얀마 투자위원회(MIC), 교육분야 외국인 지분 100% 보유 허용
- 2018년 4월 20일, MIC는 Notification-7/2018를 통해 사립 학교에 대한 외국인의 완전한(100%) 자본투자를 허용
- 향후 외국인도 미얀마 교육부(MOE)가 정한 커리큘럼, 또는 국제 커리큘럼을 준수하는 사립학교를 완전히 소유하고 운영할 수 있음.
미얀마 투자위원회의 Notification 7/2018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영국, 싱가포르, 호주 등 미얀마 교육 시장진출에 관심
- 런던의 미얀마 전략 홀딩스(MSH)와 Auston Institute of management는 양곤에 사립 학교를 운영하기 위한 합작 투자 발표
- 싱가포르, 미얀마 교육 시장진출에 강한 의지 표명, 뉴질랜드 및 호주 또한 관심
□ 빠르게 성장하는 미얀마 교육시장
ㅇ 미얀마의 높은 교육열
- 낮은 소득에도 불구하고 출산율 저하와 사회 개방의 영향으로 교육열이 매우 높은 국가
- 초등학생도 늦은 시간까지 학원에 다니는 등 사교육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이직률이 높아 어학 및 직업교육 학원도 성행
ㅇ 미얀마 교육비 지출, 1년 사이 2배 이상 증가
- 미얀마 교육시장은 크게 사립학교, 유치원, 국제학교 및 어학원으로 나눌 수 있음.
- 옥스퍼드 비즈니스 그룹에 따르면, 미얀마의 교육비 지출은 2016년 7000억 달러에서 2017년 1조7000억 달러로 2배 이상 증가
대학 입학시험 당일 수험생을 기다리는 학부모들
자료원: Myanmar Times
□ 인터뷰
ㅇ 미얀마 투자청(DICA) U Myo Min(Director), 교육분야 개방에 따른 한국 기업 진출 기대
- 현재 미얀마에 진출한 영국, 독일 등 외국계 교육서비스기업과 비교할때, 한국 기업 진출은 미진한 편
- 향후 외국인의 100% 지분 보유가 가능해짐에 따라 한국 기업 진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
- 특히 미얀마의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 교육 브랜드가 미얀마에 진출할 경우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
□ 유망분야 및 시사점
ㅇ 한국어 학원
- 임금이 높은 한국 또는 미얀마 진출 한국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 현재 미얀마 현지에도 소규모 한국어 학원이 있으나, 브랜드 파워가 약함.
- 한국어 교육의 주요 수요층인 청소년 및 청년층(한국 취업, EPS*)을 겨냥한 브랜드화 전략이 필요
* 미얀마 현지 산업인력공단 EPS 센터와 협업 필요
ㅇ 입시 학원 및 온라인 교육 서비스
- 미얀마 현지의 교육열은 높으나 체계적인 입시 교육 서비스는 낮은 수준
- 미얀마는 무선통신망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한국의 발달된 입시 교육 서비스 및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인기를 모을 전망
ㅇ 한류 및 SNS 활용 마케팅이 효과적
- 주 수요층인 청년 및 청소년층에서 한류는 이미 대중화 단계, 마케팅 효과 큼.
- 미얀마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SNS(Facebook)를 활용할 경우 마케팅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음.
자료원: Myanmar Times, 옥스퍼드 비즈니스 그룹,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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