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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하고 맑고 자신있게, 루마니아 여성용 위생용품시장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8-05-04
  • 출처 : KOTRA

- 루마니아 내 여권이 점차 증대됨에 따라 여성용 위생용품시장도 성장세 -

- 우리 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선 혁신적인 제품 및 진입전략이 필요 -




□ 시장개요


  ㅇ 여성용 위생용품시장은 2017년에 6% 성장

    - 여성 인구의 교육률이 늘어나고, 점점 더 활동적인 삶을 살고, 시장에 존재하는 위생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등 소비자 생활방식의 변화가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ㅇ 여성용 위생용품의 높은 인기는 또한 다양한 채널을 통한 강력한 광고와 우수한 유통덕분에 가능해짐.

    - 여성용 위생용품은 모든 소매점에서 구매가 가능한데 대형마트, 슈퍼 마켓, 약국, 시골과 도시 모두에 포진돼있음.


  ㅇ 여성용 위생용품에서 생리대가 가장 비중 차지하고 있음.

    - 루마니아의 여성인구는 무척 보수적이고 그들이 이미 쓰던 제품을 쓰는 선호하기에 탐폰은 낮은 보급률을 지님.


  ㅇ 여성용 위생용품은 1인당 소비량이 여전히 낮아 개발 가능성이 큰데 특히 시골 지역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짐.


  ㅇ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통풍이 잘 되고 흡수성이 좋으며 냄새와 피부 검사 테스트가 이루어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


루마니아 여성용 위생용품시장 성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2015

2016

2017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70.8

3.5

72.7

4.0

77.2

6.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수입관세

 

HS Code

관세율

비고

96190071

0%

생리대(패드) 탐폰, 냅킨, 냅킨 라이너, 기타 모든 소재-생리대


□ 수입규모 


루마니아 여성용 위생용품 수입규모(HS Code 9619007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1

헝가리

12.68

15.74

22.44

42.6

2

폴란드

0.04

1.77

2.77

56.5

3

우크라이나

3.02

5.05

1.99

-60.6

4

독일

0.64

0.51

1.72

235.4

5

슬로바키아

1.37

1.49

1.53

2.3

6

이탈리아

2.48

0.62

0.66

7.0

7

그리스

0.37

0.45

0.50

9.0

8

네덜란드

0.08

0.08

0.19

127.1

9

체코

0.40

0.19

0.09

-50.4

10

리투아니아

0.00

0.01

0.09

842.5

-

Total

21.21

26.50

32.12

5.6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017

 

  ㅇ 생리대는 모두 수입품이며, 루마니아에는 생리대 생산 시설이 없음.

    - 전체 수입액의 약 4분의 1을 헝가리가 차지함.

    - 폴란드와 우크라이나는 각각 3위에 올라 있지만 수입 물량은 훨씬 적음.


□ 경쟁현황


  ㅇ 다국적 기업이 매출을 주도하고 있으며 브랜드 보유 기업들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데 주력.

    - 특정 소비자를 타깃으로 제품 다양화

    · 예: Bella(브랜드명) for teens, products for night use, natural/organic products


  ㅇ Procter & GambleAlways 브랜드 가장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2017 생리대 매출액의 절반을 차지함.

    - Bella Romania Bella 17% 두번째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Sca Group Libresse 세번째로 규모임.

    · P&G 담당자 인터뷰: 해당 제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중요함. 그러므로 생산자들은 그들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만들고 확장시키는게 필요함. 이외에도 공격적인 광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며 주요 시장 플레이어들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음. 당사는 여권신장을 위한 비디오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음.


  ㅇ 모든 브랜드는 다양한 크기의 팩으로 제품을 포장함

    - 특히 도시 지역에서는 소비자들이 대형 포장을 선호하는 반면(18개 이상의 제품으로 이루어진 팩), 시골 지역에서는 낱개당 구매가 선호됨.


  ㅇ 개인 상표의 위생 패드는 루마니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없음.


루마니아 내 주요 생리대 제품

모델명과 생산자

사진

포장개수

소매가격

Always Ultra

(P&G)

8개

5 RON/pack

(1.23 US$)

Libresse Maxi

(SCA Group)

20개

13.46 RON/pack

(3.32 US$)

Bella Perfecta Ultra

(Bella)

15개

5.61 RON/pack

(1.38 US$)

Care Free

(Sarantis Group)

58개

14 RON/pack

(3.47 US$)

Every Day

(Mega Disposables)

18개

10 RON/pack

(2.48 US$)

주: 가격에 VAT 19% 포함

자료원: www.emag.ro, www.farmaciatei.ro


 

□ 유통채널


  생리대 제품 생산업체의 루마니아 지점을 통해 수입됨.

    - 해당 지점은 이 제품을 슈퍼, 슈퍼 마켓, 할인점, 대형 약국 그리고 도매상들에게도 유통시킴.


  ㅇ 도매상은 이후 작은 상점이나 다른 지역 상점과 같은 전통적인 소매점에 유통시킴.


□ 제안 및 결론


  유명 브랜드를  많이 보유한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진입하기 위해선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고, 광고 캠페인에 큰 투자를 하며, 대형마트나 슈퍼마켓 같은 큰 소매체인에 제품을 납품시킬 수 있는 대형 수입·유통업체와 제휴하는 것을 권장


  ㅇ 한국 기업이 루마니아의 CSR활동(빈곤 퇴치 캠페인 또는 여성 권한 부여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orld Trade Atlas 2017, Emag,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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