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캐나다 혼족을 위한 홈 엔터테인먼트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8-03-17

- 캐나다 1코노미 ③: '집', 복합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 '홈 엔터테인먼트' 확산 -

- 집에서 문화생활, 취미, 운동, 소비까지 모든 걸 다 해결하는 새로운 트렌드, 1인 가구가 선도 -




1코노미 시리즈

KOTRA 토론토 무역관은 캐나다의 '1코노미' 관련 떠오르는 시장에 대한 정보를 앞으로 4회에 걸쳐 제공할 계획임.

 ① 스마트 헬스, ② 가구시장, ③ 엔터테인먼트, ④ 공유서비스 순으로 진행될 예정

주: (참고) KOTRA 토론토 무역관 작성, '1코노미, 캐나다의 새로운 소비동력으로 떠오른다(클릭 시 이동)',

'독거노인 맞춤형 스마트 헬스가 뜬다(클릭 시 이동)', '1인세대 겨냥한 새로운 가구시장 흐름(클릭 시 이동)'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 '홈 엔터테인먼트' 인기

 

  ㅇ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개인의 생활방식과 소비성향를 반영한 홈족, 혼족·나홀로족, 포미족, 싱글슈머, 네오싱글 등 신조어가 탄생하고 있음.


1코노미 관련 신조어

신조어

정의

홈(Home)족

- 집에서 혼자 음식·문화 등 힐링을 즐기는 사람

혼족·나홀로족

- 혼자 활동하고 즐기는 사람

- 혼자 식사하는 혼밥족, 혼자 술을 마시는 혼술족 등이 포함됨.

포미(For Me)족

- 자신이 가치를 두는 제품은 비싸도 과감히 투자하는 사람

싱글슈머

혼자를 뜻하는 'Single'과 소비자를 의미하는 'Consumer'를 결합한 신조어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

네오싱글족

혼자 생활하는 자체를 즐기는 독신주의자

주: 위의 신조어들은 주로 최근 한국 사회에서 유행하는 어휘들이나, 캐나다에도 상응하는 패턴을 보이는 소비자 그룹이 존재함.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종합


  ㅇ 인터넷, SNS 등이 발달하면서 1인 가구의 취미 향유 방식과 형태는 과거와는 전혀 색다른 소비문화 형성

    -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중시하는 캐나다 1인 가구는 고차원적인 소비에 지출할 적극적인 의향을 보임.

    - 1인 가구에게 더 이상 취미는 일 외에 남는 시간에 하는 부수적인 활동이 아니라,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사수해야 하는 필수 가치로 여기고 있음.

 

  ㅇ 캐나다에는 혼자 요리, 쇼핑, 영화시청 등 취미를 즐기는 1인 가구의 보편화로 인해 집에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홈 엔터테인먼트 확산 추세

    - 특히 홈 엔터테인먼트는 불확실한 미래보다 현재의 행복을 소비하는 '욜로(YOLO)족'과 일과 삶의 균형을 지향하는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세대'들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음.

 

복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재탄생하는 집


  ㅇ 집이 단순 주거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휴식·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면서 홈시어터, 홈트레이닝, 홈카페·바(Bar) 관련 제품이 각광받고 있음.

 

  1) 영화관 부럽지 않은 나만의 홈시어터


  ㅇ 텔레비전, 영상 관련 디바이스, 콘텐츠 종류가 다양해지고 품질이 향상되면서 집에서도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홈시어터 부상

    - 가전제품 유통기업 Best Buy Canada는 홈시어터 세션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

    - Best Buy 관계자에 따르면, 캐나다 홈 오디오와 시어터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임. 최근 소비자들의 4K TV, 울트라 HD TV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디오 및 스피커 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상승하는 추세

 

  ㅇ 홈시어터는 일반적으로 TV, 서라운드 스피커, 서브우퍼, 사운드 바, 오디오 비주얼 리시버·프로젝터, 디지털 비디오 플레이어 등 다양한 제품 라인으로 구성됨.


Best Buy Canada의 'Home Theatre' 세션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장소: Best Buy)


  ㅇ 캐나다 홈 오디오·시어터시장은 2017년 기준 소니(26%), 삼성전자(7.6%), 파나소닉(6.9%)이 선두를 달리고 있음.


주요 기업별 홈 오디오 및 시네마 시장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2017

Sony of Canada

30.2

31.3

32.3

33.2

26

Samsung Electronics Canada

7.5

8.1

8.8

9.7

7.6

Panasonic Canada

10.7

8.9

9.1

8.8

6.9

Philips Canada

-

-

-

4.9

4.9

Denon Canada

5.1

5.6

5.9

6.1

4.8

Bose Canada

4.4

4.8

5.2

5.7

4.5

JVC of Canada

4.0

4.2

4.3

4.6

3.6

Onkyo & Pioneer Corp

-

4.1

4.1

3.6

2.8

Thomson Consumer Electronics

1.7

1.9

1.9

-

-

Pioneer Electronics of Canada

3.8

-

-

-

-

Private Label

4.9

4.6

4.0

3.9

3.1

기타

27.7

26.4

24.3

19.5

35.8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2) 실내에서 간편하게 혼자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ㅇ 최근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홈트니스(Home+Fitness)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홈트레이닝 열풍이 이어짐.

    - 집에서 책이나 블로그,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운동 영상을 보면서 운동하는 '홈트(홈트레이닝)족'은 간편한 운동기구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ㅇ 날씨·장소·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홈트레이닝은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은 캐나다 1인 가구 사이에서 인기

    - 홈트레이닝은 운동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과 시간 소요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특히 겨울이 5개월 정도 지속되는 캐나다 토론토의 경우 날씨와 기온에 영향을 받지않고 언제든지 실내에서 간편하게 운동하는 홈트족이 늘어나고 있음.

 

  ㅇ 홈트레이닝 관련 제조사들은 1인 가구의 작은 주거공간을 고려해 부피는 줄이고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제품들을 공개

    - 홈트족은 짧은 운동시간에도 칼로리 소모를 극대화할 수 있는 탄성밴드, 기능성 요가 매트, 턱걸이·윗몸 일으키기·푸쉬업 기구 등으로 다양한 응용 동작과 멀티트레이닝이 가능함.

 

시판 중인 홈트레이닝 제품들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장소: Fitness Depot, Sport Chek)


  ㅇ 미국의 Perfect Fitness는 제품(사진 왼쪽) 왼쪽 하단에 자사의 YouTube 채널을 홍보

    - 이 기업은 YouTube 채널을 통해 운동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날짜·단계별 홈트레이닝 동작들을 선보임. (참고: YouTube 채널로 이동)


  3) 엔터테인먼트와 휴식 개념을 강조한 홈카페·바(Bar)

 

  ㅇ 최근 저렴한 비용으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고급 커피를 즐기고 손님을 대접하는 일명 '홈카페족'이 늘어나고 있음.

    - 이에 관련 업계에선 에스프레소 기기, 우유 거품기, 캡슐커피·기기 등을 잇따라 출시

    - 소비자들은 외출을 하지 않고 집에서 직접 원두를 갈아 추출한 신선도 높은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음.

    - 에스프레소 기기가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을 위한 캡슐커피 시장도 성장 중임. 분쇄된 원두를 캡슐에 넣어 밀봉한 캡슐커피는 에스프레소 기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사용과 보관이 간편하고 포장상태가 좋으면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꼽힘.


시판 중인 홈카페 제품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장소: Best Buy)


  ㅇ 단순한 커피관련 용품 구비를 넘어 집을 홈카페·바(Bar) 바꿀 수 있는 가구도 인기

    - 1인 가구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와인잔 걸이, 와인병 걸이 같은 와인 바 또는 주방수납장, 커피 스테이션으로 활용 가능


  ㅇ 와인 테이블 가구나 카운터가 있는 부엌에 식탁 의자보다 높은 스툴을 놓고, 분위기 조성이 가능한 독특한 조명을 설치하는 사례 증가


홈카페·바(Bar) 가구 경쟁동향 

기업 또는 브랜드명

제품명

사진

가격(C$)

Wade Logan

(미국)

Rihanna Versatile

Pub Table

external_image 

335.99

Monarch

Specialties Inc.

(캐나다)

Bar with

Wine Storage

external_image

336.99

Wrought Studio

(미국)

Canela Bar with

Wine Storage

external_image

359.99

주: 제품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 제외된 가격임.

자료원: Wayfair.ca


□ 전망 및 시사점


  ㅇ 캐나다에서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주거공간을 개인의 취향·취미에 따라 재구성하는 '홈'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이에 우리 기업들은 홈시어터, 홈트레이닝, 홈카페·바 관련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캐나다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야 함.


  ㅇ 한편, 1인 가구의 주거공간이 작아지면서 스크린을 설치하고 초점거리를 확보해야 하는 프로젝터에 대한 관심은 낮아질 수 있음.

    - 반면, 작지만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한 사운드 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TV와 무선으로 간단히 연결할 수 있는 사운드 바는 별도의 리모콘 조작이 필요 없고, 블루투스 지원으로 스마트 기기에 내장된 음원을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음.


  ㅇ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우리 기업들은 가상현실(VR) 홈트레이닝·콘텐츠, 스마트 체중계, 스마트폰 앱 등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ㅇ 전반적으로 1코노미 트렌드 면에서는 한국이 캐나다보다 더 빠르게 앞서 가는 상황임. 이 점을 고려할 때, 우리 기업들은 한국에서 주효한 1코노미 관련 아이디어 상품 및 기술들을 재빠르게 선제적으로 캐나다 시장에 진출시켜 현지 소비 수요를 창출하고 리드하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Best Buy(관계자 인터뷰), Fitness Depot, Sport Chek, Wayfair.c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혼족을 위한 홈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