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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타리카 뷰티 케어 시장 현황
  • 트렌드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김현진
  • 2018-02-24
  • 출처 : KOTRA

- 국민 소득 증가와 더불어 '자기 관리'에 투자하는 사람 증가하고 화장품 시장 호황 -

- 코스타리카 뷰티시장 주 소비층이 20대인 점, 코스타리카의 뷰티시장 특징 파악 필요할 것으로 보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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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eauty Professionals Costa Rica


□ 코스타리카 뷰티시장 현황


  ㅇ 최근 3년간 중남미 국가 전반에 걸쳐 내수시장이 주춤하면서 화장품 소비가 31.5%로 대폭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코스타리카를 포함한 대중남미 한국산 화장품 수출액은 오히려 3년 만에(2016년 기준) 268.4% 증가하며 급성장함. 중남미 국가 가운데 한국산 화장품 주 수입국은 브라질·칠레·콜롬비아와 남미 국가임. 한편 코스타리카·파나마와 같은 중미 국가에서는 아직은 한국산 화장품이 괄목할 만한 시장 점유를 보이고 있지는 않음.

    - 그러나 코스타리카는 중미 국가 내에서는 아래 표에서 나타나듯 2016년 기준 뷰티 관련 제품 수입액 순위에서 1위국인 과테말라와 적은 격차로 2위를 차지하며 중미 국가 가운데 뷰티 관련 제품 수입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뷰티시장은 모든 여성·남성 기업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파나마에서 이 산업분야가 크게 성장하고 있고, 고객들이 제품들에 주는 관심들을 활용할 수 있다고 Chanell Lounge and Spa의 주인인 Mr. Yenory Bustamante가 말했음.

    - 화장품 매장을 제공하는 Secretos de Belleza에 따르면 대도시 지역에는 약 1만6000개의 미용실이 있으며 5년 전만 해도 약 5000개가 있었음. Fabiola Urbina, 시크릿 뷰티의 'Secretos de Belleza' 소유주는 이러한 미용실 개수의 측정은 재무부에 등록하지 않은 자신의 집에 있는 시설이든, 오직 미용산업에만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든 간에 측정된다고 말했음.


2016년 중앙아메리카 국가 뷰티 관련 제품 수입액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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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entral America Data


    - 뷰티 관련 제품 품목별 판매 점유율에서는 향수가 41.5%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음. 그 뒤로 스킨케어 제품(37.6%), 데오드란트(31.7%), 헤어 제품(29.7%), 색조화장품(29.3%)이 차지함. 한편, 자외선 차단제는 5.4%의 판매 점유율로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음.

 

  ㅇ 중산층 확대와 국민 전반적 소득의 증가와 같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몸매, 피부 관리 등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이는 뷰티 제품 시장 성장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남(코스타리카 1인당 GDP 2016년 기준 1만1824달러, World Bank).


  ㅇ 중남미 인구에서 청, 장년층이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이와 같이 젊은 소비자층의 등장은 뷰티 제품시장 성장과 변화를 초래함.

    - 10~24세 인구비율 비교했을 경우 한국은 전체 인구의 17%를 청·장년층이 차지하는 한편,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 국가는 청·장년층이 26%를 차지함(세계인구통계학지표, 자료원: 인구보건복지협회).

    - 따라서 코스타리카에서도 25살 내외의 젊은이들이 뷰티시장의 주 소비층으로 등장함. 이들은 SNS의 발달로 인해 해외 화장품 구매 및 정보 접근이 용이해져 화장품 성분과 기능 비교를 통해 구입하기를 선호하며 경제력 상승과 함께 자기 관리를 위한 소비에 비교적 망설이지 않는 추세를 보임.


  ㅇ 2016년 기준 한국의 대코스타리카 화장품 수출현황은(HS Code 330499: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품 제품류) 2015년과 비교해서는 6.49% 주춤한 수치를 보이며 국가 순위에서도 한 자리 밀려난 20위를 차지했음. 그러나 2016년 성장률 감소는 2015년에 201.24%라는 엄청난 성장을 기록한 수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춤한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예상하는 것에는 무리가 없어 보임.


 코스타리카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US$)

2014년

2015년

2016년

1

미국

8,003,192

8,266,598

6,485,969

2

멕시코

8,107,176

8,898,153

6,788,161

3

콜롬비아

5,568,870

5,670,265

6,277,957

4

스페인

1,908,390

1,935,307

1,929,588

5

파나마

1,302,964

1,152,289

1,812,610

20

한국

28,847

86,899

81,26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코스타리카 뷰티케어 시장 특징


  ㅇ 코스타리카는 과거 발전 지향적인 국가 정책으로 환경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던 기존의 중남미 국가들보다 환경보호에 일찍이 주목했기에 제품 소비에 있어서도 친환경, 동물 실험 하지 않은 제품을 소비하려는 특징이 상대적으로 앞서서 나타남. 앞으로도 '착한 화장품' 소비가 증가하는 세계 트렌드에 따라* 오가닉 제품 시장의 다양성이 확대되고 친환경을 추구하는 성향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

    * 전 세계적으로 5년 사이 오가닉 제품의 판매가 34.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중남미 국가에서도 2010~2015년 사이 51.4%의 소비 성장을 보임(자료원: 일간지 'EL Financiero Costa Rica').

    - 일례로 헤어 케어 분야에서 천연 재료를 사용한 친환경 제품의 인기가 눈에 띔. 코스타리카 한 사이트에서는 오가닉 헤어 제품을 선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피해야 할 성분, 주의해야 할 점 등을 명시해주기도 함. 또한 100% 천연 헤어케어 글로벌 브랜드를 명시해주고 코스타리카 자체 브랜드를 알려주는 등의 제품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음.  

    · 오가닉 헤어 제품 브랜드와 구매 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려주는 코스타리카 사이트: https://www.costarica.com/green/organic-hair-care

 

코스타리카 국내 오가닉 대표 유명 브랜드, Bio Land와 당사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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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bio-land.org/es/

  ㅇ 코스타리카의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땀에 의한 불쾌감을 완화할 수 있는 데오드란트 제품이 인기라는 것이 주목할 만함(뷰티케어 제품 중 데오드란트가 색조 화장품을 앞서고 판매 점유율 3위를 기록함). 또한 작년 한 해 3%의 성장을 보였으며 약 320억 코스타리카 콜론, 약 5000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했음.

    - 데오드란트 소비자가 많은 만큼 땀 억제, 악취 제거라는 기존 데오드란트의 기능에서 더 나아간 다양한 기능의 제품이 시판되고 있으며 상품 간의 경쟁이 활발함. 천연 성분을 활용한 데오드란트, 화이트, 블랙 셔츠를 자주 입는 남성들을 위해 자국이 남지 않는 데오드란트, 개인 취향에 맞춘 향기로운 데오드란트 등을 찾아볼 수 있음. 따라서 현지 소비자들은 기존의 데오드란트 역할을 넘어서 도포 부위에 자극 여부, 향, 재료, 기능 등을 구매 시에 고려하는 경향이 나타남.

   - 더 편리하고, 여러 기능이 탑재 된 올인원(All-in-One) 데오드란트 제품을 찾는 젊은 층 고객이 증가하면서 편리한 사용감의 '스프레이 형식' 제품이 2016년 4%라는 가장 큰 성장률을 보임. 한편, 넒은 부위에 바를 수 있으며 양이 많아 경제적이라고 평가받은 기존의 스틱 롤온 타입은 중산층 및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꾸준히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제품별 판매 순위에서 향수 제품이 40%가 넘는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코스타리카 뷰티 케어 제품군에서는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함. 유럽 등 선진국의 향수시장 주요 소비계층은 40대에서 70대의 중노년층임. 이 계층은 소비능력이 강하고 브랜드에 대해서도 남다른 견해를 보임. 그러나 코스타리카에서는 향수를 주로 구매하는 계층은 밀레니얼 세대로써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을 타깃으로 시장이 집중돼 있다는 것이 특징임.  

    - 2016년 코스타리카 향수시장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향수 패키지, 세트 제품의 판매 증가임. 기존에 향수는 값비싼 가격에 한 가지 향만 사용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던 젊은 층과 중산층 소비자들이 작은 용량이지만 조금 더 저렴한 값에 다양한 종류의 향을 구매할 수 있다는 데에서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남성용 바디 스프레이, 샤워 코롱식의 향수보다는 향이 가볍고 가격이 합리적임. 특히 남성의 경우 데오드란트나 벌레퇴치 등의 복합 기능을 겸비한 스프레이 타입의 바디 스프레이도 선호도가 높아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ㅇ 코스타리카에서 헤어 제품시장은 스킨케어 제품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짐. 오히려 색조화장품 부문보다 0.4% 높은 점유율을 기록함.  해당 시장은 2016년 4%의 성장을 보였고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 중임. 헤어 케어 시장에서는 가격 경쟁력 여부가 핵심 요소라고 밝혀짐.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1년부터 5년간 헤어 스타일링 제품(왁스, 스타일링 크림, 젤)이 36.4%로 가장 큰 성장률을 보였고 이는 헤어 스타일링 제품이 일상생활의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잡은 코스타리카 젊은이들의 소비 문화 영향인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코스타리카 헤어 케어 제품 중 가장 높은 판매를 보이는 샴푸의 경우 소비자들의 브랜드 로열티가 낮으며 가격 비교를 통해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인 한편 고소득층의 경우는 높은 가격의 제품이 저가 샴푸와 비교해 더 우수한 효능을 갖췄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일반 샴푸에 비해 두 배 이상 비싸게 측정돼 있음에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코스타리카의 중년 및 노년 인구의 증가로 안티에이징 제품도 2013년부터 매해 약 10%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음. 특히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바르는 화장품으로 관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뉴트리 코스메틱(Nutricosmetics: 먹는 화장품), 즉 이너뷰티 제품 매출에 힘이 실리고 있음.

    - Datamonitor의 조사에 따르면 뉴트리 코스메틱시장이 매해 10~20%의 성장을 보이며 2018년에 이르면 그 규모가 50억~6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봄.

    - 노화 방지를 위한 뉴트리코스메틱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먹는 콜라겐, 탈모 방지 및 기미, 주근깨 예방 화장품 등임. 코스타리카뿐 아니라 세계 뉴트리코스메틱 시장동향도 고령화 사회와 맞물려 안티에이징류의 제품이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조사됨(자료원: Research&Market의 '2017~2022 글로벌 뉴트리코스메틱스 마켓'보고서).

  

□ 남성도 가꾸자! 증가하는 남성 그루밍(Grooming)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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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ttps://fabulouscr.com


  ㅇ 중남미 남성 화장품 시장은 향후 5년간(2016년 기준) 연평균 5% 수준의 성장이 기대되며 중남미 전체적으로 남성 미용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코스타리카에서 또한 2016년 한 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이 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남성 뷰티시장에선 면도 관련 제품이 이변 없이 여타 제품에 비해 가장 큰 수요를 보이며 면도 관련 제품 수요, 시장점유율 또한 압도적임.

    - 한편, 남성용 샤워 워시 제품은 2016년 기준 남성 그루밍 분야에서 가장 큰 성장률(11%)을 나타냈음(자료원: Euromonitor).


  ㅇ 코스타리카에서도 남성 화장품의 경우 여타 중남미 국가에서처럼 남성성을 강조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부각하는 패키징과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고 현지에서도 이와 같은 제품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현지 수요 맞춤형 제품과 패키징을 고려해 수출이 요구됨.


  ㅇ 특히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는 3-in-1(샴푸, 바디워시, 세안이 한 번에) 제품이 코스타리카 남성 뷰티 소비자들의 큰 눈길을 끌고 있음. 국내 모 업체에서도 한번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이 가능한 워시 제품이나, 한 병에 스킨과 크림을 포함시킨 올인원 남성용 제품을 유명 배우들을 출연시킨 광고를 통해 유명세를 탄 사례가 있음. 휴대하기도 편리하고 사용법도 간편하다는 것이 남성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 오는 것으로 보임.


  ㅇ 소비주력으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 ‘힙스터’ 스타일이 인기를 끌어 수염을 관리하고 기르는 젊은 층이 증가했고 따라서 코스타리카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수염 관리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현지 업체에서도 관련 제품을 선보임. 현지 신문사에서도 수염을 잘, 빨리 기르는 방법에 관한 기사를 쓰기도 하고(http://www.diarioextra.com/Noticia/detalle/329080/como-hacer-que-la-barba-crezca-rapido), 제품을 소개하는 등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임.


La nacion지 수염관련 기사에 소개된 제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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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 nacion


□ 시사점


  ㅇ 코스타리카에서는 여전히 천연 재료를 이용해(달걀, 알로에, 허브, 오이 등)집에서 만들어 관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현지인이 많지만 서구화, 도시화되는 생활 습관과 중산층의 증가는 뷰티 제품을 대형 마트 및 상점 등에서 구매하는 방식으로 변화하는 핵심 요인임.

    - 집에서 만든 듯한 자연의 재료를 가지고 만든 상품이나 오가닉 제품 등과 같이 친환경적인 제품이 더 선호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패키징에 있어서도 원(原)재료 사진을 부각시키는 등의 천연재료 제품임을 드러나도록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방법도 있음.


  ㅇ 코스타리카를 포함한 중남미 국민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맞물려 프리미엄 미용제품 시장도 점차 활기를 띨 것으로 예측되며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그러나 여전히 큰 소득격차로 인해 구매장벽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임. 따라서 국내 업체는 글로벌 브랜드가 이미 점유하고 있는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시장보다는 중저가 화장품을 통해 구매대상을 확대하고 현지 사정에 맞는 수출전략 수립이 필요함.


  ㅇ 현재, 코스타리카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인지도가 낮은 것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지만 꾸준한 마케팅 및 홍보가 진행된다면, 향후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의 중남미 국가에서 기대할만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음.

    - 젊은 소비자층이 많이 이용하는 SNS(인스타그램, 블로그 등)를 통한 홍보와 현지 유명 블로거와 같은 유명인을 통한 마케팅과, 현지 대형 쇼핑몰과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각종 이벤트를 통한 홍보 방식을 활용하는 것 또한 한 방법임.


  ㅇ 코스타리카의 경우 화장품을 대상으로 정부기관에 제품 등록 절차를 필요로 하고 있음. 파나마의 경우도 인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의료기기, 의약품, 식품,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등은 파나마 보건부로부터 판매 승인을 받아야 하며, 동 행정절차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적 측면을 우선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음. 따라서 화장품 인증 취득 절차가 모두 스페인어로 진행되는 점, 취득 절차가 까다롭다는 점을 고려해 KOTRA 해외시장조사 서비스나 지사화 서비스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바이어 및 대행업체를 찾아 진출을 도모하는 것이 유리함.

 


자료원: Central America Data, Panamá América, 코스타리카 현지 일간지 La nación,

EL Financiero, Costa Rica, Beauty Professionals Costa Rica, https://fabulouscr.com, World Bank, Euro Monitor, Global Trade Atlas, 한국무역신문 및 KOTRA 파나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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