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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관련 POS 단말기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경민
  • 2018-02-07
  • 출처 : KOTRA

- 미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시장 성장 -

- 다양한 기능을 갖춘 모바일 POS 단말기 수요 증대 예상 -

 

 


 개요

 

  ㅇ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 모바일 간편결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히 인증을 마치고 결제하는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으로 인증코드를 받아서 처리하거나 스마트폰의 NFC(Near-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통신) 기능,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전송) 기능을 이용

    - PayPal의 성공 이후 본격적인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한 관심은 Apple Pay, Google Pay, Samsung Pay IT 기업에서 관련 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촉발

 

  ㅇ 글로벌 결제 서비스의 성장

    - 미국의 리서치 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에 따라 비접촉식 결제방식(Contactless Payment)이 증가하고, 전세계 비접촉 결제시장은 2017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55.5%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

    - 2017Apple Pay, Google Pay, Samsung Pay를 포함하는 비접촉식 결제서비스의 사용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15000만 명을 달성할 것으로 보임.

 

  ㅇ POS 단말기시장의 변화

    - 전통적인 POS(Point of Sale) 단말기(Terminals)에 비해 크기가 작고 연간 하드웨어 유지 보수비용도 줄임으로써 전체 비용을 낮출 수 있기에 모바일 POS 단말기를 채택하는 제휴 매장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미국의 모바일 결제시장 현황

 

  ㅇ 미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시장

    - 고사양 스마트폰의 보급, 오프라인 사용처 확대, 다양한 부가서비스 확대 등으로 향후 모바일 간편결제가 전통적인 신용카드의 지불방법보다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측

    - 미국의 결제 서비스 기업인 Worldpay에서 발간한 'Worldpay Global Payment Report(201711월 발간)'에 의하면 북미에서 신용카드에 의한 결제방식이 2016년 기준 47%에서 202123%로 감소할 것이라 예상한 반면, Apple Pay 같은 eWallet에 의한 결제방식은 2016년 기준 18%에서 202145%로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음.

 

북미 결제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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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orldpay Global Payment Report 2017

 

  ㅇ 미국 소매업계의 대응

    - 소매업계의 인식도 변화되고 있어 미국 내 소매업계의 50% 이상이 향후 1년 이내에 Apple Pay 등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

    - 미국의 리서치 기관인 BRP 컨설팅의 'The Mobile World of Retail 2017' 보고서에서 이는 결제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지원 증가와 대중에 의한 모바일 결제수용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함.

    - 또한 고객이 모바일 간편결제를 활용해 쇼핑 환경이 개선되고 자신들이 누린 경험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면 결국 소매업계도 모바일 간편결제용 POS 단말기를 도입할 수밖에 없다고 봄.

    - 현지 Starbucks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하는 관계자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이 Starbucks 및 Dunkin Donuts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합하는 소매업체들의 확장은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

 

미국 내 소매업계의 결제 서비스 도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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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RP Special Report(2017)

 

 미국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업자들

 

  ㅇ Apple Pay

    - Apple2014년 출시한 서비스로 iOS의 기본 앱인 Wallet을 통해 사용함. 최초 사용 시 iTunes Store에 등록된 신용카드의 CVC(Card Verification Code, 보안코드)를 입력하면 기본 결제카드로 wallet에 등록되며 해당 카드 발급사의 서버에 정보를 보내어 해당 카드가 도난 당한 카드는 아닌지, iTunes Store에 등록된 사용자 정보와 카드 소유주 정보가 일치하는지 등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침.

    - 결제 시 스마트폰을 NFC 단말기 가까이 가져가면 자동적으로 터치 아이디 인증 창이 뜨게 되고 사용자가 홈 버튼에 지문을 스캔하거나 Face ID를 이용하면 모든 결제가 진행됨. 오프라인으로는 NFC 단말기가 활성화돼 있고 Apple Pay에 가맹된 사업체에서만 지불·결제가 가능함.

    - NFC 기반 근거리 무선통신을 이용하고 단말기는 오직 카드사로부터 받은 카드 정보에 대한 토큰(Token: 신용카드 번호를 난수로 이루어진 암호로 변환해 저장함으로써 해당 카드 정보가 유출돼도 부정사용을 막는 기술)만 가지고 결제를 진행하게 됨.

    - 기본적으로 카드 정보를 직접적으로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결제정보 유출에 비교적 안전한 편임. 스마트폰을 통한 결제는 반드시 Touch ID 또는 Face ID를 사용해야만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Apple Watch의 경우 착용한 상태에서 활성화됐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함.

 

iPad POS Apple Pay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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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ilverEdge

 

  ㅇ Google Pay

    - Google Pay20159월 서비스를 개시한 간편결제 서비스인 Android Pay가 전신으로 Google20181월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Google Pay라고 하는 단일 통합 서비스로 결합한다고 발표

    - 카드 등록을 하고 잠금 해제 후 NFC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가져가면 결제가 완료되므로 별도의 앱 실행이 필요 없어 편리함.

    - Google Pay의 경우 소비자의 Google 계정에 저장된 결제 정보를 이용하기 쉬워져 결제 속도를 높일 수 있고, Google이 운영하는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기 용이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움.

 

  ㅇ Samsung Pay

    - 삼성전자가 2015 3월에 공개한 세계 최초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NFC를 동시 지원하는 핀테크 결제 솔루션

    - Samsung Pay의 마그네틱 결제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루프페이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 등 개인 생체 인증 기능을 이용해 카드 인증을 마치면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장을 발생시켜 쏘아 보냄.

    - 이 방식은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고 결제가 완료·취소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보안 면에서 훨씬 안전하다고 함.

    - 무엇보다도 기존 마그네틱 POS 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기에 가맹점의 결제 단말기가 NFC 기술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이용이 가능해 가맹점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음. NFC 방식으로만 가능한 Apple Pay Google Pay에 비해 유리함.

 

주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비교

서비스명

지원되는 기기

사용법

사용 가능한 가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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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Pay

iPhone 6 이상, Apple Watch, iPad,

MacBook Pro with Touch Bar

NFC 지원되는 단말기에 대고

생체인식

400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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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ay

Android 4.4 이상의 NFC 지원 Android 태블릿,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NFC 지원되는 단말기에 대고

지문인식 등

150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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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sung Pay

Galaxy Note 5 이상, Galaxy S6 이상 스마트폰,

Gear S2 이상 스마트워치

NFC 또는 MST, EMV

(Europay, MasterCard,

VISA) 단말기에 대고 생체인식

3000만 개 

자료원: Tom’s Guide

 

  ㅇ 그 외 서비스 사업자들

    - PayPal은 모바일 앱으로 오프라인에서 결제 가능한 서비스를 내놓는 한편, 삼성전자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Samsung PayPayPal 계정을 등록해 오프라인 결제의 편의성 도모

    - 미국의 대형 금융기업인 JPMorgan에서는 2016년 자체 디지털지갑인 Chase Pay를 내놓았고, 미국의 대형 유통체인인 Walmart도 매장에서 Apple Pay의 사용을 금지하고 2016년 자체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Walmart Pay를 출시하는 등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 경쟁이 치열함.

 

 미국의 모바일 POS시장 현황 및 전망

 

  ㅇ 미국 POS시장 현황

    - 미국의 전자 결제 서비스 기업인 Square20136iPadPOS 기기로 변환시킨 Square Stand를 출시한 이후, 201710Square Register를 발표하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Apple Pay 결제 단말기를 무상으로 배포하는 등 Apple과 제휴해 모바일 간편결제 인프라 확대에 주력

    - 한편 소규모 소매점에서의 결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Apple PayAnyhwere와 협력해 iOS기기에 연결된 소형 모바일 근거리 무선 통신 카드 판독기를 판매 중

    - 리서치 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POS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Square, VeriFone Systems, NCR Corporation 등이 주요 사업자로 경쟁 중이고, 소매점 POS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가장 높음.

 

2017년 미국 POS 소프트웨어시장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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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POS 단말기의 대미 수출규모 및 동향

    - Global Trade Atlas POS 단말기 수입통계(HS Code 8470.90 기준)에 의하면 201710월 미국의 POS 단말기 수입은 11056만 달러에 달하며 전년대비 44.24% 수입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등 아시아 국가와 독일 등 유럽 국가들로 이루어져 있고, 한국은 12위 수입대상국으로 201710월 기준 약 67만 달러 규모의 POS 단말기를 미국으로 수출해 전년대비 981.32%의 수출 증가를 보임.

    - 중국은 모바일 결제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로 탄탄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미국 모바일 결제용 POS 단말기 시장에서도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됨.

 

미국 POS 단말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70.90 기준)

(단위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

점유율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총계

73,222

76,651

110,563

100

100

100

44.24

1

중국

25,249

40,179

65,360

34.48

52.42

59.12

62.67

2

독일

19,448

8,763

10,367

26.56

11.43

9.38

18.31

3

캐나다

4,574

5,247

6,817

6.25

6.85

6.17

29.92

4

말레이시아

4,697

4,086

5,716

6.41

5.33

5.17

39.88

5

폴란드

1,583

2,090

5,032

2.16

2.73

4.55

140.70

6

인도네시아

34

5,247

3,458

0.05

6.85

3.13

-34.08

7

이탈리아

726

2,110

3,016

0.99

2.75

2.73

42.94

8

불가리아

1,978

2,775

2,695

2.70

3.62

2.44

-2.89

9

프랑스

2,812

2,124

2,180

3.84

2.77

1.97

2.62

10

대만

2,156

489

1,587

2.95

0.64

1.44

224.53

12

한국

5

62

673

0.01

0.08

0.61

981.3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미국 POS시장 전망

    - 리서치 기관인 Juniper Research에서는 관련 보고서에서 소비자들이 기존 신용카드 방식의 느린 결제속도에 실망하고 비접촉식 결제 서비스를 선호하는 성향이 결국 비접촉식 인프라를 확장시키는 작용을 할 것으로 분석

    - 한편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가 2020년까지 모든 POS 단말기를 비접촉식으로 바꾸겠다는 발표로 모바일 간편결제를 위한 POS 단말기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됨.

    - 또한 미국 뉴욕 지하철인 MTA(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2020년까지 NFC방식의 결제 단말기를 도입할 예정

    - BRP 컨설팅에서는 관련 보고서에서 향후 2년 동안 태블릿, 하이브리드 POS 단말기 및 모바일 기기의 사용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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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RP Special Report (2017)

 

 시사점

 

  ㅇ 미국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시장은 향후 지속적 성장 예상

    - 미국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시장은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손쉬운 결제방식의 경험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모바일 결제시장의 성장으로 스마트폰과 쇼핑문화의 융합이 이루어져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됨.

    - 한국 기업들은 한국의 발전된 모바일 결제시스템으로 갖춘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국 모바일 결제시장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한다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임.

 

  ㅇ 미국 소매업체 대상으로 가격경쟁력 있는 POS를 제공

    - 현지에서 소매점을 운영하는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외 여러 부가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갖춘 편리한 POS의 제공으로 차별적인 제품을 공급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음.

    - 미국의 주요 간편결제사업자들은 서비스 자체를 통한 수익뿐만 아니라 결제 서비스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음. 일례로 Chase Freedom 신용카드의 경우 2018 1/4분기에 모바일 결제를 이용하면 포인트를 5배로 주는 프로모션 진행 중

    - 시장점유율이 높은 Apple PayGoogle PayNFC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관련 단말기의 수요증가가 예상되므로 사용하기 편리한 NFC 단말기를 공급하는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소매점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iPad POS 단말기와 같은 태블릿 형의 수요증대가 예상되므로 한국 기업들의 뛰어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태블릿형 POS 단말기를 공급할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음.

 

 

자료원: Gartner, Worldpay Global Payment Report, BRP Special Report, Global Trade Atlas, Tom’s Guide, IBIS World, Juniper Research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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