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호주 캠핑 및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전희정
  • 2018-02-05

- 회계연도 2017/18 기준 호주 캠핑 및 스포츠용품 소매시장 1.5% 성장 -

- 일부 지역의 캠핑 시설 확충에 따른 캠핑 장비 및 카라벤 수요 확대 전망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호주의 캠핑 및 스포츠용품 소매 시장규모는 회계연도 2017/18 기준, 46억 호주 달러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향후 5년 동안은 연평균 약 1.8%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ㅇ 현재 호주 내 관련 제품 소매업체 수는 3684여 개로 인구 밀집도가 높은 뉴사우스웨일스(30.4%), 빅토리아(24.7%), 그리고 퀸즐랜드(22.1%)에 집중돼 있음.

 

  ㅇ 호주의 캠핑 및 스포츠용품 소매시장에서 품목별 차지 매출 비중은 체육관 및 피트니스 장비 제품이 25.4%로 가장 많음. 뒤이어 캠핑장비 18.5%, 낚시장비 18.2%, 기타 관련 제품 17.7%, 해양 스포츠 및 겨울 스포츠 장비 10.2%, 그리고 골프 장비가 10%를 차지하고 있음.

    - (체육관 및 피트니스 장비) 해당 품목 매출은 지난 5년간 소폭 감소했음. 이는 직접 운동 기구를 구매하는 고객보다 헬스장이나 운동 클래스에 등록하는 고객이 증가하면서 관련 장비에 대한 구매는 감소했기 때문임. 해당 품목 주요 제품으로는 요가 매트, 러닝 머신, 운동용 자전거 및 복싱·웨이트 트레이닝 장비 등이 있음.

    - (캠핑장비) 장거리 여행보다 근교에서 캠핑 휴가를 즐기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관련 장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특히 휴가 시즌이나 학교 방학 기간에는 캠핑 장비 및 액세서리(텐트, 침낭, 캠핑용 요리 도구 등)의 구매가 눈에 띄게 증가한다고 함. 또한 서호주 주정부의 'Caravan and Camping Action Plan 2013~2018'과 같은 지역 내 캠프장 확장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주 정부 투자가 일부 진행됨에 따라 신규로 개설되거나 레노베이션된 캠핑장의 방문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낚시장비) 호주 낚시활동재단(Australian Recreational Fishing Foundation)에 따르면 매해 약 500만 명 이상의 호주인들이 낚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낚시 활동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관련 장비 수요 역시 증가함. 호주 정부의 낚시 활동에 대한 투자 역시 해당 시장 성장에 크게 기인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특히 호주 빅토리아(Victoria) 주정부는 회계연도 2014/15 기준까지 지난 4년간 약 1600만 호주 달러를 해당 시장에 투자한 것으로 조사됨.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 투자는 호주 내 관련 시장의 확대와 산업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주었음.

    - (해양 스포츠 및 겨울 스포츠 장비) 해당 시장 주요 품목으로는 스키, 수상 스키, 스노우 보드 및 스케이트 보드 등이 있음. 해당 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대여해 사용하는 추세로 실제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골프장비) 호주의 저조한 경제 상황 및 더딘 가계 소득 발전은 해당 시장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음. 특히 고가의 골프 장비(골프 가방, 장갑, 골프채 등)에 대한 수요는 지난 5년간 소폭 감소했음.

    - (기타 장비) 이외 스포츠 장비로는 각종 , 야구 방망이, 라켓 기타 다양한 스포츠 관련 액세서리 등이 포함됨. 해당 시장은 지난 5년간 소폭의 매출 감소가 있었음.

  

호주 캠핑 및 스포츠용품 소매시장 내 품목별 매출 비중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 호주 내 주요 업체 및 경쟁동향

 

호주 주요 스포츠 및 캠핑용품 소매업체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


  ㅇ 호주의 캠핑 및 스포츠용품 소매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Super Retail Group Rebel Sports, Boating, Camping and Fishing(BCF), Rays 등의 대형 소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1972년 설립된 Super Retail Group은 현재 호주, 뉴질랜드, 중국 등의 국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회계연도 2017/18 기준 33.5%의 시장점유율을 보유, 152540만 호주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음. 당사 대표 소매 브랜드인 Rebel Sports는 아디다스, 나이키 등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제품을 포함한 각종 해외 브랜드 제품(스포츠 웨어, 장비, 도구 등 전반)을 함께 판매하고 있으며 주로 시내 대형 백화점이나 아웃렛에 입점해 있음.

 

  ㅇ Kathmandu Holdings Limited는 해당 시장점유율 4.3%의 여행 및 야외 의류, 기타 장비 판매 브랜드로 1987년 뉴질랜드에서 설립됐으며 호주에는 현재 약 164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2017 7월에는 영국에 분점을 내기도 했음.

 

  ㅇ 해당 시장점유율 3.9%로 추정되는 Associated Retailers Limited SportsPower, Camping World, Compleat Angler, Sportscene 등의 소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SportsPower는 로잉기계, 운동용 자전거, 트레드밀, 가정용 운동기구 등 운동 기구·기계를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Camping World는 텐트나 캠핑용 침대, 아이스박스 등 각종 캠핑 관련 장비를 취급하는 브랜드임.

 

  ㅇ Spotlight Pty Ltd 2004년 설립됐으며 Anaconda라는 캠핑 및 야외 어드벤처 관련 장비를 판매하는 소매 브랜드 보유하고 있음. 해당 시장점유율 1%대로, 주요 품목은 캠핑, 하이킹, 낚시, 겨울 스포츠용품 및 장비 등임.

 

  ㅇ 골프용품 전문의 Drummond Golf Pty Ltd 역시 1%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1974년 호주 빅토리아 주에서 설립됐음.

 

유통채널별 주요 기업 리스트

업체명

브랜드명

브랜드 홈페이지

Super

Retail Group

external_image

Rebel Sports

www.rebelsport.com.au

external_image

Boating, Camping and

Fishing(BCF)

www.bcf.com.au

external_image

Rays

www.raysoutdoors.com.au

Kathmandu

Holdings Limited

external_image

Kathmandu

www.kathmandu.com.au

Associated

Retailers Limited

external_image

SportsPower

www.sportspower.com.au

external_image

Camping World

www.campingworld.com.au

external_image

Compleat Angler

www.compleatangler.com.au

external_image

Sportscene

www.sportscene.com

Spotlight Pty Ltd

external_image

Anaconda

www.anacondastores.com

Drummond

Golf Pty Ltd

external_image

Drummond Golf

www.drummondgolf.com.au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스포츠 기구·기계 수출 계획 시 충분한 마케팅 시간 고려하고 접근해야 함.

    - 런닝머신, 운동용 자전거 등 일부 특정 기능이 탑재된 운동 기계를 수출하고자 할 경우 제품 성능에 대한 인증, A/S 여부, 호주 내 중간 관리 업체 섭외 등 제품을 마케팅뿐 아니라 사전, 사후 관리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 따라서 이미 잘 알려진 대형 브랜드가 아니라면, 고객에 충분히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장시간의 플랜을 가지고 호주 시장 내에서의 제품 테스트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시간적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함.

 

  ㅇ 스포츠 웨어, 성능뿐 아니라 디자인도 중요함.

    - 점차 스포츠 의류, 액세서리가 개인의 개성과 감각을 대표하는 하나의 패션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더 다양한 디자인의 스포츠 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특히 10대에서 부터 60~7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들이 건강과 미용, 운동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요가복, 요가 매트, 런닝화, 양말 등 관련 소비재의 수요가 지속 증가는 추세임.

    - 글로벌 브랜드가 아니라면 K-mart, Target, Rebel Sports, Anaconda 등의 호주 내 다수 매장을 보유한 대형 소매 브랜드를 타깃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무엇보다 우리나라 제품과 다방면에서 경쟁 구도에 있는 타 아시아 국가 및 중국산 제품과 견줄 수 있는 가격과 품질,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중요함.

 

  ㅇ 카라벤 캠핑 수요 높은 호주, 관련 제품 수요도 많음.

    - 호주의 캠핑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동시에 카라벤을 이용한 캠핑 활동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일반 캠핑장비 뿐 아니라 자동차 배터리 충전기, 카라벤 커버, 각종 플러그 및 소켓 등 카라벤에 사용되는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소폭이나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캠핑 및 카라벤 관련 시장이 지속 커지면서 현재 호주 각지에선 매해 10여 개의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기회가 된다면 호주 내 주요 관련 전시회에 참여해 볼 것을 추천함.

    · (2월) Newcastle Caravan, Camping & Holiday Expo

    · (4) Newcastle Caravan, Camping & Holiday Super Show

    · (6) Queensland Caravan, Camping & Touring Supershow

    · (9) Sydney Caravan Camping Lifestyle Expo 등

 

 

료원: IBIS World, Hoovers, Company360, 업체별 홈페이지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호주 캠핑 및 스포츠용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