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온수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8-02-05
  • 출처 : KOTRA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보고청(国报告大)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중국 온수기시장 판매액은 전년대비 23% 증가한 661억 위안 규모에 이름. 가전제품시장에서 시장성이 비교적 밝은 제품으로 평가됨.


중국 온수기 시장규모

(단위: 만 대, 억 위안)

구분

2014

2015

2016

2017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시장규모

2,210

423

3,532

544

3,849

609

3,941

661

: 이 수치는 가스 온수기와 전기 온수기 위주로 집계됨

자료원: 중국 보고청(国报告大)

 

  ㅇ 온수기가 중국 가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온수기들이 시장에 등장

    - 중국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온수장치로는 가스 온수기, 전기 온수기, 태양열 온수기, 공기열 온수기, 보일러 등 주로 5가지 종류가 있음.

    - 그 중 전기 온수기, 가스 온수기, 태양열 온수기 시장점유율이 각각 41%, 37%, 18%를 차지

    - 중국 남방지역에서는 최근 집안 난방장치가 보급되기 시작하고, 보일러를 사용해 집안의 난방 및 온수를 동시에 해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온수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2017년 중국 온수기 10대 최신 브랜드


  ㅇ 온수기 종류별로 소비자의 브랜드 순위가 다름.

    ① 전기온수기

    · 저장식 전기온수기는 1990년대에 중국 시장에 보급돼 10년간 고속 발전해 매년 평균 25%의 성장세를 유지했음.

    · 최근에는 저장식 온수기가 체적이 크고, 가열속도가 느리며, 쉽게 누전되는 등 원인으로 가열속도가 빠르며, 외관이 예쁜 순간식 전기온수기가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 아직은 시장보급이 초보단계에 불과

    · 전기온수기 브랜드 중 하이얼(海尔), 스미스(史密斯), 더얼러스(德而)가 시장 선도 

    · 현재 중국에는 전기온수기 생산기업이 667개사가 있으며 주로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지역에 1/3 정도 분포돼 있음.


전기온수기 10대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태평양가구망(太平洋家居网)

 

    ② 가스온수기

    · 순간식 가스온수기가 비교적 경제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이유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가스온수기 브랜드 순위는 완허(万和), 넝뤼(能率), 완쟈러(万家)가 앞자리를 차지

 

가스 온수기 10대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排行榜123

 

    ③ 태양열 온수기

    · 저탄소 시대에 에너지 절약이 중시되며 태양열 온수기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수명이 길다는 면에서 인기

    · 초기 설치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날씨가 흐림을 대비해 보조전기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설치 장소가 까다로움 등의 보급 제약 요인이 있음.

    · 현재로는 농촌지역에서 많이 설치하고 있고, 도시 아파트 단지 옥상에 흔히 설치된 광경을 볼 수 있음.

    · 주요 브랜드로는 스지무거(四季沐歌), 리눠루이터(瑞特), 황양(黄阳)이 시장 선도 브랜드임.


태양열 온수기 10대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排行榜123


    ④ 공기열 온수기

    · 태양열 다음으로 녹색에너지를 이용한 온수기로 공기열 온수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공기열 온수기는 체구가 크고 특정된 설치장소가 필요하고,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아직 부족한 터라, 널리 보급은 안 된 상태임. 그러나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해당 제품은 시장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됨.

    · 주요 브랜드로는 메이디(美的),거리(格力), 중광어우터스(中广特斯)가 시장 선도 브랜드로 꼽힘.

 

공기열 온수기 10대 브랜드

external_image

자료원: 排行榜123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11월 기준 중국 온수기(HS Code 8419) 수입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 증가한 19억4005만 달러임.

    -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일본, 미국, 한국으로 한국이 수입국 중 수입액이 제 4위를 차지

    - 한국산 온수기(HS Code 8419) 2017년 1~11월 수입규모는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1억9851만 달러로 집계됨.


중국 온수기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84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11.

전 세계

2,335,336

2,113,537

1,940,051

1

1

독일

444,621

392,554

356,539

-3

2

일본

244,831

266,263

279,774

15

3

미국

259,231

229,861

217,838

3

4

한국

219,443

183,907

198,514

35

5

이탈리아

177,851

181,304

166,587

-2

6

스위스

136,200

127,268

99,227

-17

7

스웨덴

86,900

72,251

88,851

29

8

네덜란드

40,478

119,830

68,782

-37

9

프랑스

99,845

129,135

63,330

-49

10

대만

67,957

60,537

58,483

4

자료원: KITA


중국 온수기시장 발전 트렌드

 

  ㅇ 스마트하고 똑똑한 온수기 등장

    - 중국의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이 성수기에 접어드려 온수기도 예외없이 스마트화로 차별화 전략을 두고 발전하고 있음.

    - 초기의 단순 원격제어로부터 빅데이터, 인터넷 연결, 안전예방, 자체 점검, 공유,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온수기시장의 새로운 발전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음.

    - 스마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기업 간의 경쟁력도 치열해 최저원가로 스마트화 온수기를 개발하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 선택 폭이 넓어짐.

 

  ㅇ 온수기도 건강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음.

   -  욕실용 물에 녹(綠), 잔류 염소, 세균, 중금속 들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 민감하고 꼼꼼하게 따지는 등 소비자의 기준이 높아지고 있음.

    - 현재 온수기 생산기업들은 앞다투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웰빙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온수기에 정수기능을 추가하는 등 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온수기 제품 개발에 노력을 가하고 있음.

    - 중국 시장에는 이미 건강형 전기온수기 브랜드가 20여 종에 이르고 236여 개 모델이 출시돼 판매되고 있음.

 

전시회 정보

 

  ㅇ 2018 아태 온수 과학기술 박람회

 

전시회명

2017 水科技博览会

개최기간

2018 8 18~20

개최장소

중국 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国进出口商品交易)

주관기관

아태전기산업연맹협회, 광둥성 가정용전기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cnpv.com/E180105/143102370.htm

전시품목

전기온수기, 가스온수기, 태양열온수기, 온수 기타 설비 등

참가 문의

전화: +86-20-36657000

 

  ㅇ 2018 중국 주방 및 욕실 자재 전시회


전시회명

2018国国际智能水器展览会

개최기간

2018 7 18~20

개최장소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上海新国际)

주관기관

상하이 건축재료산업협회(上海市建筑材料行业协会)

홈페이지

http://www.globalimporter.net/tradeexpo-d-561892.htm

전시품목

각종 온수기를 포함한 욕실장치 및 주방장치

참가 문의

- 이메일: 3671856722(at)163.com

- 전화: + 86-21-6493 0917

 

시사점


  ㅇ 중국은 아직도 전통적인 저장식 온수기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사회와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녹색에너지를 사용한 온수기, 순간식 온수기, 스마트화 온수기, 건강형 온수기 등이 출시되고 있음.


  ㅇ 한국 기업은 중국인의 건강을 중요시하거나 스마트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 등 새로운 트렌드를 잘 이해해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온수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국 보고청, 한국무역협회, 태평양가구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온수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