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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수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8-02-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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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에 의하면 2017년 기준 중국 온수기시장 판매액은 전년대비 23% 증가한 661억 위안 규모에 이름. 가전제품시장에서 시장성이 비교적 밝은 제품으로 평가됨.
중국 온수기 시장규모
(단위: 만 대, 억 위안)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시장규모
2,210
423
3,532
544
3,849
609
3,941
661
주: 이 수치는 가스 온수기와 전기 온수기 위주로 집계됨
자료원: 중국 보고청(中国报告大厅)
ㅇ 온수기가 중국 가정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가전제품으로 부상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온수기들이 시장에 등장
- 중국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온수장치로는 가스 온수기, 전기 온수기, 태양열 온수기, 공기열 온수기, 보일러 등 주로 5가지 종류가 있음.
- 그 중 전기 온수기, 가스 온수기, 태양열 온수기 시장점유율이 각각 41%, 37%, 18%를 차지
- 중국 남방지역에서는 최근 집안 난방장치가 보급되기 시작하고, 보일러를 사용해 집안의 난방 및 온수를 동시에 해결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온수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2017년 중국 온수기 10대 최신 브랜드
ㅇ 온수기 종류별로 소비자의 브랜드 순위가 다름.
① 전기온수기
· 저장식 전기온수기는 1990년대에 중국 시장에 보급돼 10년간 고속 발전해 매년 평균 25%의 성장세를 유지했음.
· 최근에는 저장식 온수기가 체적이 크고, 가열속도가 느리며, 쉽게 누전되는 등 원인으로 가열속도가 빠르며, 외관이 예쁜 순간식 전기온수기가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 아직은 시장보급이 초보단계에 불과
· 전기온수기 브랜드 중 하이얼(海尔), 스미스(史密斯), 더얼러스(德而乐施)가 시장 선도
· 현재 중국에는 전기온수기 생산기업이 667개사가 있으며 주로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지역에 1/3 정도 분포돼 있음.
전기온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태평양가구망(太平洋家居网)
② 가스온수기
· 순간식 가스온수기가 비교적 경제적이고, 사용이 편리한 이유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가스온수기 브랜드 순위는 완허(万和), 넝뤼(能率), 완쟈러(万家乐)가 앞자리를 차지
가스 온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排行榜123网
③ 태양열 온수기
· 저탄소 시대에 에너지 절약이 중시되며 태양열 온수기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며 수명이 길다는 면에서 인기
· 초기 설치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날씨가 흐림을 대비해 보조전기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설치 장소가 까다로움 등의 보급 제약 요인이 있음.
· 현재로는 농촌지역에서 많이 설치하고 있고, 도시 아파트 단지 옥상에 흔히 설치된 광경을 볼 수 있음.
· 주요 브랜드로는 스지무거(四季沐歌), 리눠루이터(力诺瑞特), 황양(黄阳)이 시장 선도 브랜드임.
태양열 온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排行榜123网
④ 공기열 온수기
· 태양열 다음으로 녹색에너지를 이용한 온수기로 공기열 온수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공기열 온수기는 체구가 크고 특정된 설치장소가 필요하고,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아직 부족한 터라, 널리 보급은 안 된 상태임. 그러나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적인 해당 제품은 시장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됨.
· 주요 브랜드로는 메이디(美的),거리(格力), 중광어우터스(中广欧特斯)가 시장 선도 브랜드로 꼽힘.
공기열 온수기 10대 브랜드
자료원: 排行榜123网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11월 기준 중국 온수기(HS Code 8419) 수입규모는 전년동기대비 1% 증가한 19억4005만 달러임.
- 주요 수입국은 독일, 일본, 미국, 한국으로 한국이 수입국 중 수입액이 제 4위를 차지
- 한국산 온수기(HS Code 8419) 2017년 1~11월 수입규모는 전년동기대비 35% 증가한 1억9851만 달러로 집계됨.
중국 온수기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84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증감률
('17/'16)
2015
2016
2017.11.
전 세계
2,335,336
2,113,537
1,940,051
1
1
독일
444,621
392,554
356,539
-3
2
일본
244,831
266,263
279,774
15
3
미국
259,231
229,861
217,838
3
4
한국
219,443
183,907
198,514
35
5
이탈리아
177,851
181,304
166,587
-2
6
스위스
136,200
127,268
99,227
-17
7
스웨덴
86,900
72,251
88,851
29
8
네덜란드
40,478
119,830
68,782
-37
9
프랑스
99,845
129,135
63,330
-49
10
대만
67,957
60,537
58,483
4
자료원: KITA
□ 중국 온수기시장 발전 트렌드
ㅇ 스마트하고 똑똑한 온수기 등장
- 중국의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이 성수기에 접어드려 온수기도 예외없이 스마트화로 차별화 전략을 두고 발전하고 있음.
- 초기의 단순 원격제어로부터 빅데이터, 인터넷 연결, 안전예방, 자체 점검, 공유,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온수기시장의 새로운 발전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있음.
- 스마트 기능이 추가되면서 기업 간의 경쟁력도 치열해 최저원가로 스마트화 온수기를 개발하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 선택 폭이 넓어짐.
ㅇ 온수기도 건강성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의 수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음.
- 욕실용 물에 녹(綠), 잔류 염소, 세균, 중금속 들 유해물질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 민감하고 꼼꼼하게 따지는 등 소비자의 기준이 높아지고 있음.
- 현재 온수기 생산기업들은 앞다투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웰빙이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기존 온수기에 정수기능을 추가하는 등 보다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온수기 제품 개발에 노력을 가하고 있음.
- 중국 시장에는 이미 건강형 전기온수기 브랜드가 20여 종에 이르고 236여 개 모델이 출시돼 판매되고 있음.
□ 전시회 정보
ㅇ 2018 아태 온수 과학기술 박람회
전시회명
2017 亚太热水科技博览会
개최기간
2018년 8월 18~20일
개최장소
중국 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中国进出口商品交易会展馆)
주관기관
아태전기산업연맹협회, 광둥성 가정용전기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cnpv.com/E180105/143102370.htm
전시품목
전기온수기, 가스온수기, 태양열온수기, 온수 기타 설비 등
참가 문의
전화: +86-20-36657000
ㅇ 2018 중국 주방 및 욕실 자재 전시회
전시회명
2018中国国际智能热水器展览会
개최기간
2018년 7월 18~20일
개최장소
상하이 신국제박람센터(上海新国际博览中心)
주관기관
상하이 건축재료산업협회(上海市建筑材料行业协会)
홈페이지
http://www.globalimporter.net/tradeexpo-d-561892.htm
전시품목
각종 온수기를 포함한 욕실장치 및 주방장치
참가 문의
- 이메일: 3671856722(at)163.com
- 전화: + 86-21-6493 0917
□ 시사점
ㅇ 중국은 아직도 전통적인 저장식 온수기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지만 사회와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녹색에너지를 사용한 온수기, 순간식 온수기, 스마트화 온수기, 건강형 온수기 등이 출시되고 있음.
ㅇ 한국 기업은 중국인의 건강을 중요시하거나 스마트 전자제품에 대한 수요 등 새로운 트렌드를 잘 이해해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온수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중국 보고청, 한국무역협회, 태평양가구망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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