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아침식사 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8-01-30
  • 출처 : KOTRA

- 베트남의 아침식사, 가정간편식(HRM)을 찾는 소비자 증가 -

- 시리얼시장 꾸준한 성장 기대돼 -

 

 

 

□ 아침식사 시장동향

 

  ㅇ 세계에서 아침식사 지출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 중 하나, 하노이

    - 미국의 경제전문지인 블룸버그(Bloomberg)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하노이 시민들은 하루 총소득의 12%를 아침식사 비용으로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아시아 개발도상국 평균치가 4.8%임을 감안할 때 이는 상당한 수치로 볼 수 있음.

    - 베트남의 경제소득이 타 국가에 비해 낮은 요인도 높은 식사 지출 비율에 기여하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베트남 사람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아침식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사례를 보여주는 통계임.

 

각 대륙별 소득대비 평균 아침식사 지출비율

external_image

자료원: 블롬버그(Bloomberg),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빵, 시리얼 등 가정 간편식(HRM, Home Meal Replacement)으로 사랑받는 아침식사

    - 최근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가장 많은 40%가 아침식사로 주로 빵을 즐겨 먹는다고 대답함. 전통적으로 즐겨먹는 쌀국수 외에도 시리얼과 같은 간편식을 주로 즐겨 먹는 것으로 나타남.

    - 전통적 식사인 쌀국수나 밥으로 아침식사를 했던 과거와는 달리, 간편식을 많이 즐기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베트남의 빠른 산업화로 일상이 바빠졌기 때문임.

    - 설문지의 응답자 중 한 명인 Huong (하노이 거주 여성, 27)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하노이의 출근길은 교통체증이 심각해 조금이라도 집에서 늦게 나서면 지각하기 일쑤"라면서 바쁜 아침시간 간편한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했음.


베트남인의 아침식습관 관련 설문 조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주: 구글 및 페이스북을 통한 무작위 설문조사, 응답자 50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아침식사 트렌드의 변화

    - 아침식사 관련 설문조사에서 주로 '간편식'을 즐겨 먹는다는 베트남 주부 Huyen (30, 여성)는 인터뷰에서 "과거 베트남은 굉장히 가난해서 집에서 보통 아침식사로 밥에 느억맘(Nước mắm, 베트남 생선소스)을 비벼 먹곤 했습니다. 소득수준이 상승한 뒤로는 주로 식당에서 쌀국수, 찹쌀밥, 반미(샌드위치)를 사먹습니다. 최근에는 서구 식단이 보편화되면서 시리얼과 같은 간편식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라고 답했음.

    - 베트남은 과거 농경사회였던 대가족의 형태에서, 산업화로 많은 인구가 도시로 몰려 소가족 형태로 진화하면서 식사문화 또한 간소화되거나 외식을 자주 하는 풍토로 바뀌었음.

 

베트남의 아침식사 트렌드 변화

과거(1970~1990)

과거(1990~2010)

최근(2010~)

 , , 느억맘 등으로 차린 전통 아침식사  

Kết quả hình ảnh cho com xua vietnam

길거리에서 쌀국수로 아침을 챙김

ve-viet-nam-toi-thay-moi-nguoi-ton-nhieu-tien-ra-hang-an-sang

아침식사용으로 마트에서 시리얼을 고름

Related image

자료원: 현지 언론(VNEXPRESS),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시리얼 시장동향

 

  ㅇ 중산층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시리얼 

    - 급격한 산업화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식사 대신 아침식사용 시리얼(Ngũ cốc)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시리얼을 주로 구매하는 소비자군은 서구 식단의 영향을 크게 받는 일정 소득 이상의 중산층이며, 저소득층이나 고령층의 경우 전통적인 식습관을 고수하는 특성이 있음.

    - 서구화된 식습관은 보수적이고 소비성향이 낮은 하노이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소비습관을 가진 호찌민시를 중심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ㅇ 2017년도 베트남 내 시리얼 시장은 판매액이 17% 성장하며, 1556억 동( 685만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했음.

    - 유로모니터는 2018년도 베트남 내 시리얼 판매액이 13%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베트남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함께 시리얼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Kellogg사와 Nestle사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47%, 42%로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음. 대표 제품으로는 Kellogg Coco Pops, Corn Flakes, Special, Nestle사의 Koko krunch, Corn flakes 등이 있음.

 

베트남 내 시리얼 판매동향

(단위: VND 십억)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베트남에 유통 중인 시리얼(Ngũ cốc) 은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흔히 알려진 과자 식감의 시리얼(RTE, Ready-To-Eat Cereals)과 곡물을 납작하게 말려 따뜻한 우유와 곁들여 먹는 핫 시리얼(Hot Cereals)이 있음. 

    - 과자형태의 시리얼은 일반적으로 젊은 층에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Nestle 사의 초코맛 KoKo Krunch 제품의 경우 전체 시리얼 시장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반면 핫 시리얼의 경우, 식감이 부드럽고 영양가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주로 30대 이상의 연령대에 사랑받고 있음.


베트남에서 즐겨 먹는 두가지 형태의 시리얼 사례

external_imag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시리얼 바(Cereal Bar)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산 제품들

    - 일반 시리얼 시장은 Kellogg Nestle 등의 외투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반면, 한국산 시리얼 바(Cereal Bar)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시리얼 바(Cereal Bar)는 바쁜 아침시간 식사대용뿐만 아니라, 간식을 즐겨 먹는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음.

    - 특히 최근 귀리가 체중감소에 효과적이라는 현지 언론 보도 이후 '귀리 시리얼바'는 베트남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몰이 중임.

 

현지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시리얼 바

external_imag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바쁜 베트남의 아침식사는 간편식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특히 시리얼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짐.

    - 젊은 층에게는 과자형태의 시리얼이, 중장년층에게는 부드러운 곡물형 시리얼이 인기가 있음.

    - 베트남 내 시리얼 유통의 대표 경쟁사인 Nestle사와 Kellogg사는 소매유통 판로를 개척하고자, 온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상품 유통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베트남 내 주요 온라인 소매 유통채널

연번 

업체명

홈페이지

1

VinGroup

www.adayroi.com

2

Recess Co

www.lazada.vn

3

Saigon Union of Trading Cooperatives

www.coophomeshopping.vn

4

Aeon Vietnam Co

www.aeoneshop.com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베트남 소비자들, 한국산 식품에 대한 신뢰도 높아 우리 기업 시장진출 유리할 것

    - 중국산 수입 식품에 관련한 안전선 논란이 불거져 베트남 소비자들의 불신이 증가한 반면, 한국일본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높은 편임.

    - 특히 아침식사 트렌드의 변화로 보다 더 '간편한' 식사를 추구하는 베트남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해 관련 시장을 공략해 볼 수 있음.

    - 가정 간편식(HMR)을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곡물과 견과류가 첨가된 건강 시리얼 등이 꾸준히 인기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이외에도 아직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건강 선식, 미숫가루, 영양죽 등도 아침식사 대용식으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아침식사 시장을 공략하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