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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홍콩 반려동물용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경남
  • 2018-01-11
  • 출처 : KOTRA

- 홍콩 펫 케어시장, 최근 5년간 8% 연평균 성장률 달성 -

- 식습관부터 생활까지, 반려동물과 모든 것을 공유하는 휴머니제이션이 트렌드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 및 사료 첨가제(HS Code 23099030)


□ 선정 사유 


  홍콩 내 반려동물 개체 수 증가 추세  


홍콩 내 반려동물 개체 수 증가 추이

(단위: 천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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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SCMP에 따르면 홍콩 가정의 10.6%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음. 유로모니터는 홍콩 인구의 가처분 소득 증가, 낮은 출산율 및 인구 고령화 등의 요인으로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구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밝힘.

    - 2003년부터 홍콩 정부는 공공주택, 대중교통 및 공공장소 내 반려견 보유 및 동반을 규제하는 정책을 펼쳐왔음. 그러나 SCMP에 따르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취임 이후, 이는 반려견을 키울 정당할 권리에 대한 불합리한 제재라며 홍콩 내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

    - 한편, 정부의 규제를 받지 않으며 활동량이 많지 않아 면적이 좁은 홍콩의 가정집에서 키우기 적합한 반려묘 및 작은 포유동물이 인기를 끌며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홍콩 펫 케어 제품 시장규모


홍콩 펫 케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홍콩 달러)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반려동물 식품

574.1

636.1

696.2

742.6

791.1

841.7

    - 개, 고양이 사료

561.5

622.5

681.5

727.3

775.3

825.4

    - 기타 동물 사료

12.6

13.6

14.7

15.3

15.8

16.3

 반려동물 제품

47.5

50.9

54.6

58.5

62.6

67

    - 고양이 모래

13.2

14.2

15.2

16.3

17.6

18.9

    - 헬스케어 제품

7.2

7.8

8.3

8.8

9.3

9.8

    - 건강 보조제

4.5

4.8

5.2

5.7

6.1

6.7

    - 기타

22.6

24.1

25.9

27.7

29.6

31.6

총계

621.6

687

750.8

801.1

853.7

908.7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홍콩의 펫 케어 시장규모는 8억5370만 홍콩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약 6.6% 성장함. 2017년 예상 매출액은 약 9억870만 홍콩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5년간 약 8%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임.

    - 반려동물 식품시장은 2017년 기준 8억4170만 홍콩 달러의 매출액(점유율 약 92.6%)으로 홍콩 펫 케어시장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2012년부터 약 3.8%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해 온 반려동물 식품시장은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및 유기농 제품 선호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


홍콩 반려동물용품시장 증가 추이

(단위: 백만 홍콩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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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양이 모래, 반려동물 건강관리 제품과 건강 보조제 및 기타 제품을 포함하는 반려동물용품시장은 2016년 기준 6260만 홍콩 달러의 규모를 기록했으며 최근 5년간 약 7.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임. 유로모니터는 반려동물용품시장이 2022년까지 약 9120만 홍콩 달러의 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 캐나다 등 서양 국가 강세의 홍콩 사료용 조제품 수입시장


최근 3년 홍콩 사료용 조제품 수입규모 및 동향(HS Code 2309 기준)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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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홍콩 무역발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6년 홍콩의 사료용 조제품 수입액은 13843 달러로 전년 동기(12592만 달러) 대비 9.9% 증가함.

    - 2017년 기준 홍콩의 사료용 조제품 최대 수입국은 미국(점유율 45.2%)과 캐나다(12.8%)임. 해당 국가들로부터 각각 71506000달러와 20292000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함. 한편, 태국(9.3%)과 중국(4.8%) 및 일본(4.1%) 등 아시아 국가가 뒤를 따르고 있음.


  ㅇ 성장하는 홍콩 사료 첨가제 수입시장


최근 3년 홍콩 사료 첨가제 수입규모 및 동향(HS Code 23099030 기준)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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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한편, 반려동물 건강 보조제는 2017년 기준 홍콩 반려동물용품시장에서 전년 대비 8.6%의 가장 높은 매출액 성장률을 보임.

    - 2016년 반려동물 건강 보조제를 포함하는 사료 첨가제 수입액은 224 달러이며, 2017 11월 기준 이미 전년도의 수입액을 초과한 3037000달러를 기록함.
    - 홍콩의 사료용 조제품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7 1547000달러로 51%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그 뒤를 638000달러의 수입액으로 중국(점유율 21%)이 따르고 있음.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사료용 조제품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최근 3년간 사료용 조제품 대한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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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홍콩 무역발전국


    - 홍콩의 사료용 조제품 수입국 17위인 한국은 2016 59만 달러의 수입규모로 0.4%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7.8% 증가한 수치임.

    - 2017 11월 기준 홍콩의 사료용 조제품 대한 수입규모는 56만7000달러이며 최근 3년간 약 3%의 연평균 증가율을 기록함.


휴머니제이션(Humanization) 트렌드


  ㅇ 반려동물과 함께 공유하는 건강한 식습관

    - SCMP에 따르면, 웰빙에 대한 관심이 커감에 따라 채식주의를 선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이에 가족으로 여기는 반려동물과도 채식 식습관을 공유하고자 하는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음.

    - 국제 비건 레스토랑 체인 Loving Hut의 홍콩 지점 매니저 Christine Kwok SCMP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20년 동안 채식주의자로 살아왔으며, 반려묘 4마리에게도 건강을 위해 비건 사료를 배급한다고 밝힘.

    - 한편, 규칙적으로 천천히 섭취하는 식습관 역시 공유하기 위해 소량의 사료를 정해진 시간에 배급하는 사료 배급기가 등장해 홍콩 소비자들로부터 이목을 끌기도 함.


홍콩 반려동물용품 전문점에서 유통되는 사료 자동 배급기 및 자동 음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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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외출할 때 옷 입고 유모차 타는 반려동물 

    - ProQuest에 따르면 휴머니제이션 트렌드에 따라 옷, 목줄, 신발 등의 반려동물 의복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음. 할로, 크리스마스, 춘절과 같은 기념일 시즌에는 특히 코스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고 덧붙임.

    - 유로모니터는 홍콩의 소비자들이 야외 활동 트렌드를 함께 즐기고자 실내 반려동물을 위한 유모차, 캐리어 등의 이동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설명함. 또한 가정 내에서 반려동물의 집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이동 제품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덧붙임.


  ㅇ 건강보조제로 영양 균형 관리까지

    - 식사만으로 얻기 어려운 영양소를 영양제 섭취를 통해 보충하듯이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 보조제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는 2017년 홍콩 내 반려동물용 건강 보조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약 700만 홍콩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함.

    - 홍콩의 애완용품점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반려견 눈물 방지, 집중력 향상 등 다양하고 세분화된 기능을 갖춘 건강보조제가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고 있음.

    - 또한 피부, 털 개선 및 마사지 테라피의 기능을 가진 반려동물 전용 오일 트리트먼트가 출시됐음. 해당 고농축 오일은 식용으로도 함께 사용이 가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홍콩 내 유통 중인 반려동물 제품 및 유통채널


  ㅇ 반려동물 유통채널


백화점 AEON Style 내 애완용품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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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애완용품점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용품점에서 시험 사용 및 구매 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구매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음.

    - 유로모니터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 반려동물 용품점의 성장에도, 동물병원이 의료 진단 및 전문성으로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는 유통채널로 남아있을 것이라 예상함.


  ㅇ 인기 반려동물제품


제품 사진

브랜드명

제품명

제품 설명

유통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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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evo

Adult Organic

Dog Food

채식협회(Vegetarian Society)의 인정을 받은 반려견용 100% 채식 사료

일부 소형 애완용품점에서 구매 가능하며, 아직 마트 등에서는 유통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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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pen Pet

Lebistro

Programmable

Food Dispenser

설정한 시간에 정해놓은 양의 사료를 배급하며, 천천히 섭취할 수 있도록 통제가 가능

애완용품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유통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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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iyaya

Multifunction

Pet Stroller 5 In 1

친환경 재질로 만들어진 다기능 반려동물용 유모차로, 배낭, 카시트, 운반 가방 및 트롤리로 변형해 사용 가능함.

주로 반려동물 전용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통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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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G

Goodie Bone

with Rope 

Dog Toy 

천연고무를 사용한 반려견 완구로, 끝부분에 간식을 채우는 등 감각 및 치아 발달에 적합함.

홍콩 내 애완용품점이 주 유통 채널이며, 온라인 웹사이트에서도 구매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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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ive Life

Joint Care

Complete Formula

글루코사민 및 콘드로이틴을 함유해 관절 및 연골 통증을 예방, 개선함.

Aeon Style 등 대형 백화점 및 인터넷, 애완용품점을 통해 구입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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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me

Naturali

Hybrid for

Dog and Cat

반려견 및 반려묘의 눈물 자국을 개선하며, 구취 및 소화 개선 기능을 가짐.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구입 가능함.

자료원: 각 브랜드 웹페이지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반려동물용 건강보조제, 다양한 개발 및 조합 가능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건강보조제()와 과일, 우유 등을 재료로 한 다양한 맛의 반려견 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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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 촬영


    - ProQuest는 건강 보조제의 경우 건강 문제 유형 및 영양소별로 다양한 제품 개발이 가능함. 반려동물 종류 및 발전 단계별로 세분화가 가능해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함.

    - 더불어, 각종 영양소를 추출할 수 있는 원재료가 다양해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공유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면 홍콩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ㅇ 건강 개선 및 미용 기능을 겸비한 그루밍 제품 환영받을 것


AEON Style에서 유통되고 있는 반려동물용 샴푸 및 그루밍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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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시장조사업체인 Frost & Sulivan은 보고서에서 건강 관리 제품 이외에도 애완동물용 그루밍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내 떠오르는 사업으로 반려동물 그루밍 시장을 꼽음.

    - 홍콩 전문 애완용품점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러한 소비자들은 자신을 치장하듯 애완동물의 외모 역시 가꾸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음. 이전에는 털 빠짐, 눈물 자국용 제품 등 기능성 그루밍 제품을 찾았다면 최근에는 샴푸 및 트리트먼트, 스프레이 등 미용 목적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임. 건강 개선 및 미용 목적을 동시에 충족한 그루밍 제품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면 소비자들로부터 환영받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Frost & Sulivan, ProQuest, SCMP, 유로모니터, 홍콩무역발전국, 애완용품점 인터뷰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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