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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위생도기(Sanitaryware)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12-15
  • 출처 : KOTRA

- 공공화장실 보급 확대에 따른 위생도기 수요 확대 전망 -

 

 

 

□ 개요

 

  ㅇ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 중 하나이지만, 기본적인 위생시설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인구의 비율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음.

 

  ㅇ 특히 화장실을 포함한 위생시설의 보급률은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ICIC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도의 위생시설 보급률은 4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아시아 각국가별 위생시설 보급률 현황

(단위: %)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40

50

66

95

자료원: Crisil 2014

 

    - 인구조사(2011)결과에 따르면 시골지역의 위생시설 보급률은 32.7%에 불과하며, 이는 시골인구의 약 70%가 기본적인 위생시설을 누리지 못하는 것을 의미

 

  ㅇ 인도 정부가 클린 인디아(Swachh Bharat) 정책의 일환으로 화장실 보급 미션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약 7억 명이 넘은 사람들이 화장실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WSP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충분한 위생시설의 결과 해마다 약 500만 명의 사람들이 수인성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5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산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인도의 위생시장(Sanitary market) 규모는 2007 66억 달러에서 202015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특히 위생도기시장은 약 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3~15% 이상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위생도기 생산 관련, 인도 제조 메이커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음. 또한 다른 시장에 비해 외국 기업의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대부분의 인도 위생도기 관련 제조업체들이 인건비가 저렴했던 30년 전, 시설투자를 통해 생산설비를 완료함. 이후 인도 내 유통망을 구축하고 브랜드 이미지도 형성함.

    - 현재 인도에서 위생도기 설비를 갖추고 새롭게 신제품을 출시하더라도 새로 진입하는 업체는 14~15% 수준의 투자에 따른 이익률(Return on Capital Employed) 수준을 얻지 못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분석하고 있음.

 

  ㅇ 위생도기시장은 크게 Organized* Unorganized 분야로 나누어짐. 전체 시장의 60% 이상이 다국적 기업을 포함한 인도 제조 메이커의 Orgnanized 업체가 점유하고 있음. 나머지 40%가량이 Unorganized 분야에 해당하는데 주로 구자라트 지역의 Morbi, Wankaner, Thangad에 근거를 두고 있음.

    * Organized 분야: 표준화된 기술로 생산 유통되는 분야

 

  ㅇ 구자라트에 주로 위치한 다른 소규모 제조업체(Unorganized 분야)들은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토착기술로 위생도기를 생산하고 있음.

 

Unorganied 분야의 한 회사에서 위생도기를 생산하는 모습

EMB000002944930

자료원: Youtube

 

  ㅇ 대표적인 인도 제조 메이커는 Hindustan Sanitaryware & Industries Limited(HSIL), Cera Sanitaryware(CRS), Parryware Roca(PR) 등으로 이 3개 업체가 Organized 분야의 위생도기 제조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음.

    -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HSIL으로 프리미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인도 전역에 유통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어 위생도기 분야를 선도하고 있음. 특히 소매분야의 매출로 인한 수익이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설 및 프로젝트 판매로 인한 수익은 15%로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위생도기 제조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음.

 

HSIL의 대표 럭셔리 브랜드 Queo의 다양한 위생도기 제품 전시 모습

EMB000002944931

자료원: Google

 

    - CRS는 폭넓은 제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움직임에 맞추어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기본 제품라인도 정부의 화장실 보급 정책에 따라 수요 증가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음.

 

주요 인도 위생도기 제조업체 시장점유율 및 매출 현황

구분

매출규모(백만 달러)

전체 시장점유울(%)

Organized 시장점유율(%)

HSIL

97.5

18

26

CRS

68.1

12

1

PR

85.1

15

23%

자료원: ICIC Securities Reserch 2015


  ㅇ 위생도기의 유통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음.

    - 첫 번째 유통 구조는 Retail Outlet 유통경로로 소매업체를 통해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이루어짐. 두 번째 유통 구조는 Dealer Network 유통경로로 딜러를 통해 건축업자, 프로젝트 계약자들에게 판매가 이루어지는데 각 기업별 유통 네트워크 현황은 다음과 같음.

 

주요 기업별 유통 네트워크 현황

구분

Retail Outlet

Dealer Network

HSIL

19,000

3,000

CRS

15,000

1,500

PR

12,000

1,000

자료원: Company, I-Sec Research 2014

 

  ㅇ 주요 위생도기 생산 업체 현황은 다음과 같음.

 

  1) Hindustan Sanitaryware & Industries Limited

홈페이지

www.hindwarehomes.com/investoroverview.aspx

주요 특징

- 1960 Somany가문과 영국의 Twyford Ltd가 공동으로 창립

- 인도 최고의 위생도기 기업으로 평가받음

- 욕실, 주방용품 등으로 제품군을 다양화시키고 있음

 

  2) Cera Sanitaryware Ltd

홈페이지

www.cera-india.com/CERA/Sanitary-Ware

주요 특징

- 인도 위생도기 분야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위생도기뿐 아니라 샤워기,  스팀박스, 월풀 욕조수도꼭지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

 

  3) Parryware Roca Private Limited

홈페이지

www.parryware.in/

주요 특징

- 인도에서 가장 역사 깊고 오래된 위생도기 제조 메이커 중 하나

- 2006년 스페인의 Roca와 조인트벤처, 2008 Roca의 자회사로 변화함

 

  4) Kohler

홈페이지

www.kohler.co.in/

주요 특징

-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 세계 50개 지역에 공장을 보유

- 인도는 구자라트에 공장이 있으며, 연간 생산능력은 150만 대

-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생산 중. 현재 생산능력의 두 배 이상 증가시킬 예정

 

  5) Toto Ltd

홈페이지

https://in.toto.com/

주요 특징

- 1914년 설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위생도기 제조 메이커

- 2015 8월 인도 구자라트에 생산 공장 설립

-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해 생산

 

□ 수입 시장동향

 

  ㅇ 위생도기 제품(HS Code 6910.90) 2017년 상반기 수입규모는 2978만 달러로 중국이 전체 수입 시장점유율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상반기 6000달러 규모로 매우 적은 수준


연도별 주요 국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점유율)

증감률(%)

-

총계

57.55

49.02

54.36

10.9

1

중국

49.12

41.62

43.99(80.93)

5.72

2

터키

0.81

1.07

1.91(3.51)

78.52

3

독일

1.03

1.18

1.53(2.82)

29.39

4

리투아니아

-

-

1.52(2.80)

-

5

이탈리아

1.55

1.48

1.43(2.63)

-3.51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ㅇ HS Code  6910.9000 기준 수입 관세율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산식

최종 관세율(%)

Assessable Value(AV)

-

100

-

Basic duty of Customs(BCD)

0

0% x AV

0

Education Cess(EC)

2

2% x MFNT2)

0.2

Higher Education Cess(HEC)

1

1% x MFNT

0.1

IGST

18

18% x (AV+BCD+EC+HEC)

18.054

Total Custom Duty1)

-

BCD+EC+HEC+IGST

18.354

주: 1) on assess value, 2) Most Favoured Nation Tafiff 적용 10%

 

□ 시사점

 

  ㅇ 인도의 위생도기 시장은 수입 제품에 대해 비교적 낮은 관세율이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내국 제품 위주의 생산과 유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특징이 있음.

    - Bharat Sanitary Store를 운영하고 있는 Mansoor Quettawala씨에 따르면, 인도 국내 업체들의 제품 질이 충분히 좋고 일반 대중을 타깃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생도기를 수입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답변함.

    - 반면 관련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Sand N Ceremic Ritesh Rathod씨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취향과 선호가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탈리아 디자인, 독일의 품질, 미국 브랜드 선호 등 점차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함. 또한 예산이 넉넉하지 않는 사람들이 주로 인도산 제품 또는 중국산 제품을 찾는다고 함.

 

  ㅇ 따라서 단순한 수출에 의한 방법으로 위생도기 관련 시장을 진출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인도에 생산법인을 세우고 유통을 장악하는 장기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

 

  ㅇ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대표적인 위생도기 관련 전시회는 ISH India(2018 2 22~24일 예정, 인도 벵갈루루)가 있음.

    - 전시회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http://ish-india.in.messefrankfurt.com 참조

    - 뭄바이, 벵갈루루 등 주택 건설 경기가 활발한 지역을 중심으로 위생 도기 수요가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뭄바이의 관련 업체 The Bath SolutionsRagesh Shukla씨에 따르면 다양한 위생 도기 재료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세라믹 제품이며, 뭄바이에서만 다수의 주택 건설 프로젝트가 신규로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함.

 

  ㅇ 또한 인도 정부의 클린 인디아 정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화장실 건설 확대와 관련해 공공 화장실 건설 관련 프로젝트 참여는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분야임.

 

  ㅇ 아울러 인도에서 위생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위생 관련 용품 관련 틈새 시장은 계속해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길거리의 쓰레기를 치우는 청소 도구,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천 수건에 대한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티슈용품 등은 그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음.

    · 인도는 특히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을 아끼기 위해 식당, 카페 등에서도 티슈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음.

 

  ㅇ 종교적인 이유로 화장실을 집안에 설치하기를 꺼리는 인식을 개선하고, 화장실 이용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인도 정부와 공익광고를 함께 실시해 제품 이미지를 높여가는 장기적인 파트너십 구축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ICIC Securities Report on Sanitaryware, Euromonitor Report, 바이어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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