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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천연비누, 싱가포르 웰니스족을 잡아라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서희창
  • 2017-12-14
  • 출처 : KOTRA
Keyword #천연비누

-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웰니스 트렌드 확산-

-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과, 패키징으로 현지 시장 공략해야-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용 비누(HS Code 340111)


□ 선정 사유


  ㅇ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인식확산과 더불어 천연비누시장 높은 성장세 전망

    - 싱가포르 인구의 고령화 현상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웰니스'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꾸준히 확산되고 있음.

    - 특히 외면적인 건강함을 추구하는 현상과 한국산 뷰티제품의 높은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기에, 천연성분 비누시장 또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싱가포르 현지 천연비누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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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ap Stories


시장 현황  


  ㅇ 싱가포르 목욕용품 시장규모

    - 201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싱가포르 목욕용품시장은 전체적인 소비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16년도 기준 약 1500만 싱가포르 달러의 시장규모를 보이며, 전년 대비 0.7% 성장함.

    - 싱가포르 정부는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으며, 특히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상승할 전망. 이에 따라 뷰티 및 생활용품과 같은 주류 소비재 상품에 대한 소비 또한 증가할 것으로 현지 업계 관계자는 기대하고 있음.

    - 바이어 B사에 따르면 타 화장품류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비누제품의 특성과 대기오염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민감피부 및 피부트러블에 효과가 좋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함. 반면, 일반 세안용 비누제품은 이미 과포화 시장이며, 가격경쟁이 심화돼 수익증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목욕용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4

2015

2016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103.3

N/A

105.1

1.7

105.9

0.7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상승

    - 전체 수입 규모 지속적으로 상승세 보임.

    - 2016년 기준 총 수입량 중 40% 내외의 점유율을 인도네시아와 독일이 차지하고 있음. 반면 후발주자 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인도, 말레이시아 등 싱가포르와 인접한 국가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해 현저하게 감소함.

    - 한국 제품의 경우에는 전년대비 15% 성장한 수입량을 기록했으며, K-Beauty로 대변되는 한국산 뷰티용품에 대한 수요는 현지에서 꾸준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 천연비누 제품은 제주감귤, 인삼, 허브 성분 등 차별화된 성분과 패키징으로 현지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340111 기준)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인도네시아

17.7

12.9

16.4

26.2

17.2

19.5

11.8

2

독일

10.2

11.4

15.4

15

15.2

18.4

21

3

인도

11.8

10.6

8.3

17.4

14.2

9.8

-31

4

사우디아라비아

4.5

11.7

7.6

6.7

15.7

9

-42.6

5

말레이시아

6.2

7

4.9

9.1

9.4

5.8

-38.2

6

필리핀

2.1

1.2

8.2

3.2

1.7

9.8

476

7

미국

5.1

4.8

4.4

7.5

6.4

5.3

-17

8

영국

0.8

1.1

4

1.2

1.6

4.8

200

9

일본

1.2

1.1

2.3

1.8

1.5

2.7

80

10

중국

2.2

1.6

2

3.3

2.1

2.4

14.2

15

한국

0.1

0.2

0.24

0.14

0.26

0.3

15.4

전체

67.9

74.9

84.1

-

-

-

-

자료원: IE Singapore


□ 경쟁동향


  ㅇ Unilever

    - Dove, Lux, Lifebouy 등과 같이 현지시장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세안용 비누제품 브랜드를 확보하고 있으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약 21% 최고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선두주자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현지인을 타깃으로 출시한 휴대용 손 청결제 제품이 성공적인 판매를 기록중임.


  ㅇ Reckitt Benckiser

    - 현지 시장점유율 2위인 Reckitt Benckiser사는 주력 제품인 Dettol로 널리 알려져 있음.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비누가 녹기 쉬운 싱가포르 시장의 특징을 겨냥해 액체 및 거품용 핸드워시시장에서 점유율 우위를 기록하고 있음.


  ㅇ 일본산 브랜드 천연비누  

    - 천연비누시장은 대부분 중소규모의 브랜드가 주류인 것으로 확인됨. 특히 싱가포르 현지에서 Tokyuhands, Welcia-BHG 등과 같은 일본 생활용품 전문 리테일 숍이 증가하고 있기에, 해당 유통망을 통해 일본 브랜드 천연비누 제품이 현지시장에 수월하게 진출하고 있음.  


싱가포르 현지 일본산 소비재용품 전문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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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ohyuhands & Nylon.com.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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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Lazada Singapore


□ 관세율, 수입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ㅇ 관세율

    - 화장용 비누(HS Code 340111)에 싱가포르 정부는 별도의 관세를 적용하지 않음.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 만 부과됨.


  ㅇ 수입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 비누 제품에 대한 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없음.

    - 다만 아세안 화장품 위원회(ASEAN Cosmetic Committee)의 ASEAN COSMETIC DIRECTIVE가 적용되고 있음. 화장품류의 정의 및 범위, 성분, 라벨링 등과 같은 세부사항 규정을 준수해야 함.

    · (세부사항 링크 참조) http://www.hsa.gov.sg/content/hsa/en/Health_Products_Regulation/Cosmetic_Products/Overview/

ASEAN_Cosmetic_Directive.html)


□ 시사점


  ㅇ 현지기후에 대한 충분한 이해 필요  

    - 싱가포르의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현지 구매자들은 화장품류 제품 구매 시 번들거림 현상을 꺼림. 같은 가격이라도 보습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특히 고체비누 제품의 경우 쉽게 녹는 현상이 빈번하기 때문에 물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친숙함. 일반 비누시장이 아닌 Spa 또는 미용목적의 프리미엄 제품 확보가 관건임.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수입제품의 경우 녹거나 변색돼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없는 상태로 배송받아 문제가 됐던 경우가 있었다고 함. 이후 배송 상 포장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요구하거나, 사전에 관련 책임사항을 계약서상에 반드시 기입하는 경우도 있다고 함. 


  ㅇ 현지 소비자 구매패턴 및 특성파악

    - 무수히 많은 뷰티 브랜드가 진출해 있는 시장특성상,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구매자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가지고 있음. 좀 더 값싸고 질 좋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등 다른 지역소비자와 비교할 때 더 까다로움. 근래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가격비교 후, 소비자가 직접구매를 하는 소비패턴이 확산되고 있음.


  ㅇ 관광객을 겨냥한 틈새시장 공략  

    - 싱가포르는 대표적인 관광국 이며 관련 산업 또한 꾸준히 성장세에 있기에, 관광객을 상대로 한 특성화된 제품으로 틈새시장 또는 새로운 판로개척 또한 가능함.

    - 특히 방문객들의 쇼핑지출로 얻는 수익이 매년 180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으며, 기념품류 제품과 같이 특성화된 패키징과 디자인을 접목시킨 천연비누 상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 또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

    - 실례로 한국의 P사는 싱가포르의 국화인 Vanda Miss Joaquim을 형상화한 천연비누 제품으로 세계문화유산 싱가포르 국립식물원의 기념품 매장에 입점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이력을 바탕으로 인근 국가 시장진출 또한 성공함.



자료원: IE Singapore, 유로모니터, Straits Times, 싱가포르 보건과학청,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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