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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실험으로 본 탄자니아 시장진출 가능성은?
  • 트렌드
  • 탄자니아
  • 다레살람무역관 전우형
  • 2017-11-06
  • 출처 : KOTRA

- 한국 라면, 탄자니아 현지 물가수준에 맞는 가격전략 구사 필요 -
- 시범점포 운영을 통해 고객 접점 확보가 필요 -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직원 대상 라면 실험

  ㅇ 실험 배경: 한국 라면에 대한 현지인 반응도 조사를 위해 직원 대상 자체 시식회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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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실험 결과(시식품목: 한국 라면)
    - 식당 판매 시 섭취 희망 여부: 4인 전원 희망
    - 희망가격: 최저 3000탄자니아 실링에서 최대 6000탄자니아 실링. 평균가 3800탄자니아 실링(약 1900)
    - 아쉬운 점: 현지인 입맛에는 맵다는 점과 한 끼 식사로는 양이 다소 부족

  ㅇ 국물에 대한 의견
    - 현지인은 평소 고기, 채소를 넣어 만든 국(Soup)을 즐겨 먹음.
    - 점심에는 더운 날씨 탓에 국물을 잘 먹지 않는 편이나 아침에 주로 섭취
    - 또한 숙취 해소 음식으로도 자주 먹는다고 함.

☐ 현지 점심식사 지출수준
  

  현지인 설문

구분

월 소득(달러)

점심 빈도

식대(탄자니아 실링)

식사 메뉴

B씨, 대졸 회사원

600

거의 매일

3,000

Ugali & Soda 또는

Chips & Mishikaki

R씨, 대졸 회사원

600

매일

3,000~4,000

Chips & Fried eggs,

Rice & Meat(Stew) 또는 Kebabs

E씨, 고졸 운전직

300

매일

3,500

Wali Nyama(고기) 또는

Ugali Samaki

C씨, 대졸 회사원

700

매일

3,000~4,000

Chips & Chicken

주: 환율은 1달러 = 2230탄자니아 실링(2017년 10월 26일 기준)


  ㅇ 현지 점심 메뉴 비교
    - 보통 탄수화물류와 고기류를 한 가지씩 선택함(Wali&Kuku, Chipsi&Samaki ).
    - 현지식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으며 성인이 먹을 만한 양임.

    - 다만, 식당 위생시설이 좋지 않음.

    - 한화 1500~2000원으로 든든한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나, 음료수는 별도 구매가 필요


탄수화물

고기


Ugali(우갈리): 옥수수 가루로 만든 음식으로,

손으로 뭉쳐 소스 및 스튜에 찍어 먹음.


Mishikaki(미시카키): 고기를 한 입크기로

잘라 만든 꼬치. 보통 고기 4~5덩어리

Chipsi(칩시): 감자튀김

Samaki(사마키): 생선

Wali(왈리): 조리된 쌀

Kuku(쿠쿠): 닭고기

Pilau(필라우): 볶음밥과 유사

Stew(스튜): 고기, 야채와 약간의 국물과 함께

천천히 끓인 요리


   

자료원: Pinterest, YWCA(식당), Fasta Fasta   


인스턴트 라면 현지진출 현황

  ㅇ 2017년 10월 기준 현재 중국계 마트에서 너구리, 신라면은 3500~4000탄자니아 실링의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 중국 수입 라면은 3000탄자니아 실링에 판매되고 있음.

  ㅇ 2016년 탄자니아 수입통계에서 라면 포함 면가공류 수입가격은 개당 190탄자니아 실링임.
    - HS Code 19023000 기준, 관세율 25%, 총수입량 3980, 과세가격 76만3036탄자니아 실링


중국계 마트 전경 및 라면 판매대 모습

 

 
자료원: Popular Live Supermarket(다레살람 마사키지역 소재)
  

☐ 현지시장 분석 및 진출방안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간단한 조리과정

- 가격 대비 우수한 맛과 품질

- 매운 정도, 국물유무 등 다양한 제품군

- 라면 인식 부족(스파게티 등과 혼동)

- 현지 더운 기후와 다른 뜨거운 음식

- 인구밀집지역 및 소비상권 발달 미흡

Opportunity

Threat

- K-Drama 영향으로 한국 문화 인식

- 인터넷 이용 증가로 빠른 홍보효과 확산

- 탄자니아 소득수준 향상

- 중국 라면의 저가 및 물량 공세

- 저렴한 현지 점심 비용

- 정부의 통관절차(과세) 강화

 
  ㅇ 현지진출 방안
    - 식당 조리 판매가격은 3000~4000탄자니아 실링이 적당할 것으로 예상
    - 소비자집중지역(공항, 슬립웨이 등) 시범점포 운영으로 고객 접점 확보
    - 현지 유통망(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현지) 집중 공략(유통관계자 시식회, 제품배달서비스 등)
    - 학교 급식, 군납 등 정부조달 시장 개척


시범점포 운영안

- 인구 및 상권 밀집지역에 라면전문식당 운영
- 기호에 맞춘 다양한 토핑(계란, , 고기류, 치즈 등) 및 공기밥 제공
- 현지인 입맛과 다른 식감(떡볶이 등) 음식 제공도 고려
- 방문소비자 대상 제품 판매도 병행 (오토바이 택배서비스 제공 포함)

 
☐ 시사점

  ㅇ 라면은 한국이 살기 어려울 때 많이 먹던 음식으로, 1950년대의 한국과 비슷한 모습인 탄자니아 실정에 비춰볼 때 시장개척 가능성이 있음.
    - 공사장 근로자(잡부) 일당이 2000탄자니아 실링(1000)에 불과한 실정
    - 대형 공사현장이 많아, 라면 케이터링 수요창출도 가능
    - 위생시설(식수, 상하수도 등)이 좋지 않음을 고려하면 컵라면(봉지 대비 고가) 수요 창출 가능

  ㅇ 단순한 수입 판매를 탈피해 시범점포를 설치해 고객 저변 확대 필요
    - 고객층을 현지인 10~30대로 설정해 점차 고객기반 확산
    - 서비스업 진출확대로 우리 젊은이 및 현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 가능

  제품, 기업, 국가 이미지를 홍보하고 고객층을 확보하는 CSR 사업 전개 필요
    - 푸드트럭을 활용한 학교, 군대, 경찰서 등을 방문해 제품시식회 및 판촉전 개최 등


자료원: TRA,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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