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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디부아르 자동차부품시장, 필터류가 유망하다
  • 트렌드
  • 코트디부아르
  • 아비장무역관 장혜진
  • 2017-10-19
  • 출처 : KOTRA

- 차량 판매 늘면서 AS 자동차부품 수요 꾸준히 증가 -

- 현지 시장 진출 위해 방문조사 등 철저한 사전준비 필요 -


 

 

□ 시장 개요

 

  ㅇ 코트디부아르는 대중교통이 발달돼 있지 않아 자가용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어서 차량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코트디부아르&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SSA) 자동차 시장 비교분석

주: 100점에 가까울수록 더 매력적인 시장이란 의미

자료원: BMI


    - 자동차 판매 성장세 부문에서 코트디부아르가 사하라사막 이남 아프리카 국가(SSA)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고, 도로 환경 역시 SSA평균을 상회해 도로 상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임을 있음.


  ㅇ 한편, 자동차부품 수입시장은 통계 변동이 심하게 나타남. 2016(수입액 1700 달러)에는 2015(수입액 3260 달러) 비해 수입이 폭으로 감소했지만, 2017년에 다시 증가해 8월에 이미 2016년 전체 수입량에 달하는 수입이 이루어졌음또한 현지 부품 시장은 비공식적인 유통채널이 활성화돼 있어 정확한 분석이 어려움.


□ 주요 수입국가 및 수입품목


  ㅇ 최근 3년간 코트디부아르에 자동차부품을 수출한 주요국은 다음과 같음.

 

최근 3년 자동차부품 주요 수입국가(HS Code 8708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2015

2016

2017(1~8월)

2015

2016

2017(1~8월)

1

중국

2,476,345

1,992,617

2,501,804

7.59

11.78

14.83

2

미국

615,474

692,675

2,326,770

1.89

4.10

13.79

3

프랑스

19,513,980

4,209,299

2,072,330

59.83

24.89

12.28

4

아랍에미리트

869,558

1,453,463

1,419,128

2.67

8.59

8.41

5

일본

1,577,900

1,031,861

954,323

4.84

6.10

5.66

6

독일

719,340

1,099,351

835,746

2.21

6.50

4.95

7

호주

22,652

327,355

662,472

0.07

1.94

3.93

8

나이지리아

7,590

476,562

656,629

0.02

2.82

3.89

9

한국

329,326

971,660

647,015

1.01

5.74

3.84

10

가나

72,843

130,671

533,179

0.22

0.77

3.16

-

전체

32,616,945

16,914,676

16,870,790

-

-

-

주*: 순위는 2017년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프랑스는 2015 전체 자동차부품 수입의 절반 이상( 60%) 차지하며 부동의 선두자리를 지켰지만, 점차 점유율이 줄어들기 시작함. 2017년엔 중국이 점유율 15% 기록하며 프랑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

    - 눈여겨볼 만한 점은 한국의코트디부아르 수출이 2015 전체 1% 그쳤던 것에 반해, 2016년부터 점차 증가해 2017년엔 주요 수입국 9위를 차지했다는 점임.

    - 미국 제품 수입량도 폭으로 상승함. 2015 기준으로 1.89% 그쳤던 점유율은 2017년에 13.79% 기록하며 2 수출국으로 부상

 

  ㅇ 2016년 기준 자동차부품 중 주요 수입품목은 아래와 같음.

 

 2016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품목(HS Code 8708, 842123, 842131 기준)

HS Code

상품명

수입 금액(달러)

8708990000

기타(섀시)

8,255,160

8421230000

오일필

6,965,160

8421310000

에어필터

4,839,660

8708300000

제동장치와 부분품

3,372,390

8708800000

서스펜션 시스템과 부분품

3,146,420

8708400000

기어박스와 부분품

2,090,380

8708930000

클러치와 부분품

1,678,350

8708910000

방열기와 부분품

1,327,990

8708500000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 차축

1,291,420

8708940000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운전박스과 부분품

1,207,860

8708700000

로드휠 부분품과 부속품

956,644

8708100000

완충기와 부분품

811,650

8708920000

소음기와 배기관 부분품

276,869

8708950000

팽창시스템을 갖춘 안전 에어백과 부분품

85,042

8708210000

안전벨트

51,960

자료원: 코트디부아르 관세청


    - 수입을 가장 많이 한 품목은 섀시 종류(HS Code 8708990000)임. 2016 825만5160달러가 수입되면서 전체 부품 수입액의 23% 차지함.

    - 뒤를 이어 오일필터(19%) 에어필터(13%) 가장 많이 수입됨. 오일필터와 에어필터의 경우 코트디부아르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 수입 동향

                                                                                                                                                          (단위: 달러, %)   

상품명(HS Code)

수입액

증감률

2017/2016

2015년

2016년

2017년(1~8월)

오일필터(842123)

4,500,267

4,356,309

4,809,262

10.21

에어필터(842131)

2,182,546

3,168,284

2,735,544

-13.6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오일필터 에어필터는 소모품으로,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제품 특성 수요가 꾸준히 있음. 더욱이 차량 판매가 많아지면서 소모품 수입 역시 증가함.

    - 오일필터의 경우 2017년 8월에 2016년 전체 수입액을 달성하며 큰 증가 폭을 보임.


□ 현지 시장 동향 및 특징


  ㅇ 코트디부아르 내 차량 및 부품 판매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음.

 

코트디부아르 수입 자동차 판매 업체

업체명

Africauto

Setaci

ATC Comafrique

기업 로고

    external_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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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급 브랜드

HYUNDAI, MAZDA, FORD

KIA

NISSAN, AUDI, 

VOLKWAGEN, VOLVO

설립연도

N/A

1978년

2004년

제공서비스

- 신차 판매, 중고차 판매

- 고객 서비스 기간 2년, 주행거리 10만km

- 신차 판매, 차량 렌트

- 고객 서비스 기간 1년

- 신차 판매, 차량 렌트

공통점

레바논계 기업

 자료원: 각 업체 공식 홈페이지 및 관계자 인터뷰


    - Africauto에서는 현대와 독점 계약을 맺은 공식 판매처임.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도 판매함. 고객 서비스는 구매 후 2, 주행거리 10km까지 보장됨.

    - Setaci 2009 기아자동차와 독점계약을 맺어 아비장에서 기아자동차 차량을 판매하는 대표 업체가 됐으며, 각종 부품도 판매하고 있음.


  ㅇ 업체들의 공통점은 모두 레바논계 기업이라는 점임. 현지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는  소위 ' 손'으로 불리며 영향력을 끼치는 레바논인들이 많으며, 나이지리아인들도 종종 찾아볼 있음.

    - 이들의 성공비결은 현지 사정을 잘 파악한 뒤, 자신들만의 영업전략 및 가치관을 수립하고 현지 시장을 공략한 것이 비결이라 할 수 있음.


  ㅇ 상기 업체들의 제품은 고가로 판매가 되고 있어서 일반 소비자들은 쉽게 접근하지 못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부품을 주로 찾는 경향이 있음. 위 업체 외에도 코트디부아르에서 자동차부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는 매우 다양함.

    - 중고부품은 전통 시장이나 길거리에서 구매할 있는데, 부품 가격의 30~70% 저렴하게  구입가능

    - 하지만 상점이 아닌 길거리에서 구입한 제품은 정품이 아닌 경우가 허다하며, 가품을 잘못 구입해  차량이 망가지는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음.

    - 심지어 도난차량이나 사고 차량을 불법으로 들여와 분해한 판매하는 사례도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상점이 아닌 길거리에서 판매가 단속하기도 어려운 실정임.


  ㅇ 아비장 Treichville 지역 내에 자동차부품 판매 상점이 몰려 있는 거리가 있음.

    - 새 제품과 중고제품 모두 구입 가능


아비장 Treichville 자동차부품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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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실제 판매업자에 따르면, 이런 상점들은 Africauto나 Setaci보다는 저렴하게 판매하지만 여전히 일반 소비자들은 비싸게 느껴 중고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함.


  ㅇ 현지 시장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입소문이 중요하다는 점임. 고객들은 주로 광고보다는 주변의 소문을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음.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코트디부아르 자동차부품 수출은 2016(97만1660달러) 기준으로 급증하기 시작함.

    - 2016 기준 코트디부아르가 가장 많이 수입한 품목은 기어박스와 부분품(HS Code 87084)으로 46만6000달러가 수입됨.


2016 한국의 주요 수출품목(HS Code 8708 기준)

HS Code

상품명

수입액(달러)

8708400000

기어박스와 부분품

466,079

8708800000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부분품

137,549

8708300000

제동장치와 부분품

129,785

8708290000

차체 부분품

125,958

8708990000

기타(섀시)

69,661

8708930000

클러치와 부분품

52,614

8708500000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 차축

51,371

8708910000

방열기와 부분품

49,805

8708100000

완충기와 부분품

49,170

8708700000

로드휠 부분품과 부속품

45,567

8708940000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운전박스와 부분품

32,886

8708920000

소음기와 부분품

5,468

8708950000

팽창시스템을 갖춘 안전 에어백과 부분품

4,097

자료원: 코트디부아르 관세청


  ㅇ 한국산 차량은 현지에서 인기가 좋음 편임.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주로 현대나 기아에서 출시하는 4륜 구동식 차량을 선호하는데, 비포장도로가 많은 현지 도로 상황에 적합하기 때문

    - 현대와 기아 차량은 성능 면에서 현지인들에게 인정을 받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아비장 내 한국산 자동차부품 판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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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자동차부품 관세율


  ㅇ 부품별로 부과되는 관세는 7.5% 혹은 12.5%이며, 부가세는 18%로 동일


자동차부품 관세율

HS Code

항목명

관세(%)

부가세(%)

8708

부분품과 부속품

12.5

18

842123

오일필터

7.5

18

842131

에어필터

7.5

18

 자료원: 코트디부아르 관세청


□ 시사점 및 주의사항


  ㅇ 코트디부아르 자동차 판매 성장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고, 부품 시장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하지만 여전히 가격이 가장 걸림돌임. 일반 소비자들은 정품을 구매하기엔 부담을 많이 느껴 중고품을 주로 찾음.

    - 한 판매업자는 중고차량을 들여와 직접 분해해 판매하기도 한다고 밝힘.

 

  ㅇ 한국 제품이 현지에서 인기가 좋은 것은 사실이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을 직접 방문하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수

    -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영어가 통하질 않으므로 프랑스어를 어느 정도 구사해야 고객들과의 신뢰를 쌓기 수월함.

    - 현지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이나 입소문을 통해 주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이들과의 신뢰 형성이 매우 중요

    - 광고 및 홍보도 현지 시장에서는 큰 효과를 내지 못함.

    - 유통구조 역시 매우 불투명하고, 세금 및 통관문제가 걸림돌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를 유념해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ㅇ 자동차부품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레바논계 혹은 나이지리아 업체들과 협업을 하거나, 이들의 영업전략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ㅇ 가격에 매우 민감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해 저렴한 가품이 횡행하기도 하므로, 우리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내세워 고객들의 신뢰를 얻는 것도 좋은 진출 전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코트디부아르 관세청, BMI Research, Global Trade Atlas, 바이어 및 업체 관계자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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