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위스 즉석식품시장에 진출한 '한국 라면'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17-09-13

- 현지 즉석식품(Ready Meals) 시장, 최근 3 증가 추세

- 한국 제품, 세부분야인 라면으로 진입 가능 -




시장현황


  즉석식품(Ready Meals) 시장은 스위스에서 꾸준히 증가 2016 기준 72000 스위스 프랑을 기록. 즉석식품(ready meal) 시장은 스위스의 포장식품시장(packaged food) 4.4%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스위스의 포장식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즉석식품 시장 또한 꾸준히 증가해 왔음.

 

최근 3년간 즉석식품 전체 포장식품 시장 현황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

순위

국명

매출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132.33

127.52

132.63

100

100

100

4.01

1

이탈리아

74.65

65.71

63.86

56.41

51.53

48.15

-2.82

2

독일

19.44

16.69

18.43

14.69

13.09

13.89

10.39

3

프랑스

5.00

14.07

13.82

3.78

11.04

10.42

-1.81

4

오스트리아

11.83

11.66

12.87

8.94

9.14

9.7

10.36

5

벨기에

7.25

6.59

7.69

5.48

5.17

5.8

16.63

6

태국

3.84

3.26

3.85

2.91

2.56

2.9

18.07

7

베트남

2.36

2.06

2.97

1.79

1.62

2.24

44.03

8

중국

2.27

2.01

2.77

1.72

1.57

2.09

37.94

9

헝가리

1.90

1.80

2.00

1.44

1.42

1.51

11.04

10

네덜란드

0.83

0.76

1.04

0.63

0.6

0.78

35.89

11

일본

0.50

0.50

0.73

0.38

0.39

0.55

48.28

12

한국

0.48

0.52

0.67

0.36

0.41

0.5

27.49

자료원: Euromonitor

 

시장 트렌드

 

   1인 가구의 증가 또한 즉석식품 소비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 통계청의 최신 자료인 2014 기준 360 가구 1인 가구 130 가구임스위스 언론사 thelocal.ch에 의하면 2013년 대비 1인 가구는 1.8% 증가함. Euromomitor 또한 즉석식품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강함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 증가에 힘입어 소비가 증가했다고 전함.

 

  Euromonitor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소비자들이 더욱 신속하고 간편한 것을 요구하게 됐으며, 이에 따라 즉석식품의 소비가 전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특히 인스턴트 라면(Instant noodle)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함께 매우 높은 편리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최근 3년간 스위스의 인스턴트 라면 판매 동향

                                                                                                                                    (단위: 백만 스위스 프랑)

 구분

2014

2015

2016

Instant noodle cups

2.2

2.3

2.4

Instant noodle pouches

1.7

1.7

1.7

Instant noodle

3.9

4.0

4.1

자료원: Euromonitor

  

한국의 인스턴트 라면


  라면, 컵라면

    - 즉석식품 스위스에 진출 한국 제품의 진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라면류임. 한국의 라면 시장은 2013 2조 원을 넘어섰고, 세계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음

    - 현재 한국의 라면은 스위스에서 아시아 마트, 아시아인들에게 인기 많은 관광지(융프라우 체르마트) 그리고 최근에는 Migros Coop 같은 대형 유통망에서도 쉽게 있는 제품이

  

스위스의 면류 수입현황

 

  HS Code 1902 기준 스위스의 면류 수입은 2015 소폭 감소한 2016년에 들어 전년의 수준을 회복. , HS Code 1902 라면류뿐만 아니라 파스타 기타 면과 쌀국수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참고치로 활용해야 것임.  

 

 최근 3년간 스위스의 면류(HS Code 1902)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매출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세계

132.33

127.52

132.63

100

100

100

4.01

1

이탈리아

74.65

65.71

63.86

56.41

51.53

48.15

-2.82

2

독일

19.44

16.69

18.43

14.69

13.09

13.89

10.39

3

프랑스

5.00

14.07

13.82

3.78

11.04

10.42

-1.81

4

오스트리아

11.83

11.66

12.87

8.94

9.14

9.7

10.36

5

벨기에

7.25

6.59

7.69

5.48

5.17

5.8

16.63

6

태국

3.84

3.26

3.85

2.91

2.56

2.9

18.07

7

베트남

2.36

2.06

2.97

1.79

1.62

2.24

44.03

8

중국

2.27

2.01

2.77

1.72

1.57

2.09

37.94

9

헝가리

1.90

1.80

2.00

1.44

1.42

1.51

11.04

10

네덜란드

0.83

0.76

1.04

0.63

0.6

0.78

35.89

11

일본

0.50

0.50

0.73

0.38

0.39

0.55

48.28

12

한국

0.48

0.52

0.67

0.36

0.41

0.5

27.49

자료원: WTA

  

  ㅇ HS Code 1902301010 기준, 한국의 라면 수출은 2014~2016 매년 204000달러, 267000달러, 452000달러 기록함. WTA KITA 집계 기준이 일부 상이한 점을 감안하더라도 한국의 HS Code 1902 수출 절반 또는 이상이 라면에 해당한다고 간주할 있음. WTA KITA 양측  통계를 종합할 한국의 대스위스 라면 수출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있음.

 

대스위스 라면 수출 규모 변화

                                                                                                                    (단위: 천 달러)

2014

2015

2016

2017(2분기)

204

267

452

344

자료원: 한국 무역협회(KITA)

 

경쟁 구도


  현지 주요 유통망인 미그로스(Migros) 기준 일본의 Nissin, 독일의 Knorr 등이 주요 경쟁 상대로 있음. 서양식인 Knorr 현지 입맛에 적합하며, 일본식인 Nissin 제품은 높은 인지도와 다양한 제품군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

 

Migros에서 판매되는 라면

기업명

라면 종류 가격(CHF)

니씬

(Nissin)

external_image

크노르

(Knorr)

external_image

농심

external_image

자료원: Migros.ch

 

유통채널

 

   시장 진출은 대형 유통망, 한인 혹은 아시아 마트를 통해 진출하는 방법이 있음. 후자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를 통한 세일즈 활동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대형  유통망

    - 스위스의 식품 소비재 유통망은 Migros Coop 지배하고 있음. 리들(Lidl) 독일 저가 체인, Migros 저가 브랜드인 데너(Denner) 등도 있으나 양대 기업의 시장지배력이 절대적임.

    - 미그로스와 쿱의 현지 시장점유율은 1, 2위이며 2016 기준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현지 즉석식품 판매 3/4(4 3%, 29%) 양사를 통해 이루어짐.

 

스위스 주요 대형 유통망

유통망명

매출액(백만스위스 프랑)

특징

Migros

(www.migros.ch)

20,238

 - 모든 공급업체는 Migros 벤더등록 필수

 - 유럽 제품구매는 본사 품목 담당자가 제조사·벤더로부터 직접구매

 - 아시아제품은 중국 바잉오피스 Migros China 통해 구매함

Coop

(www.coop.ch)

16,889

 - Migros 마찬가지로 유럽 내 제품구매는 본사 품목 담당자가 제조사·벤더로부터 직접 구매

 - 아시아제품은 중국·홍콩 바잉오피스인 Euro Group 통해 구매함

Denner AG

(www.denner.ch)

2,916

 - Migros 그룹 계열사이나 Denner 구매부서 팀에서 유럽 내 제품을 직접 구매함

 - 아시아 제품은 중국 바잉오피스를 통해 구매함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체 작성

 

    - 국내 기업 농심의 경우 Migros Coop 통해 라면을 판매하 시장을 점차적으로 확대하 추세임. 경쟁구도에서 언급한 일본 기업 마찬가지로 스위스의 대형유통망을 통해 스위스 시장에 진출했음.

 

대형 유통망 Migros에서 판매되는 한국 기업 농심의 라면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체 자료

 

  아시아 식품점 소형 매장을 통한 진입을 고려할 있으나 경우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고 인근 유럽 벤더를 통하는 경우도 있음. 식품을 포함한 중소 바이어의 구매 수요는 KOTRA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바이어 인콰이어리 정보를 통해 확인이 가능(http://buykorea.org/).

 

스위스 주요 한국 식품점

구분

위치

특징

홈페이지

유미하나

취리히

한국 교민이 운영하는 마트로 주로 한국 식품 일반 소비재를 판매하며, 그밖에 일본 아시아 제품을 구매 있음

http://www.yumihana-zuerich.ch/de

다온

바덴

한국 교민이 운영하는 식당으로, 식사 한국 식재료 구입 가능함

http://www.daon.ch/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체 작성


시장 진출 고려할 규제사항


  관세

    - 육류 가공품이나 면 등의 식품은 한국-스위스 EFTA 무관세가 적용되지 않음.

    - 일반적으로 가공식품을 수입 100kg 70.25스위스 프랑을 내야 함. 원산지가 한국이라는 것이 증명되면, 100kg 26.25스위스 프랑을 내는 관세혜택을 받을 있음.

    - 부가가치세 2.5%

    - 비행기로 오는 경우, 지정된 공항에만 수입업체가 수입 가능함.

    - 자세한 사항은 링크(http://xtares.admin.ch/tares/login/loginFormFiller.do;jsessionid=

W5nyZy1TmyJntQNz0pxwx81R2vtL0m02JwH8xLxTmxgLlyW3xGgt!26331516)에서 HS Code 1902 통해 검색한 확인바람.

 

  사용 언어

    - 스위스는 독일어, 프랑스어 또는 이탈리아어가 모국어이므로 포장 라벨, 설명서에 이중 하나 이상의 언어가 표기 있어야함.

 

  식품 음료 관련

    세관 당국은 식품의 경우 포장 라벨링의 품질에 대해 매우 엄격하며, 허위 정보 기재는 엄격히 금지 있음.

    - 일반적으로 라벨에 전산 데이터 검색을 위한 EAN 코드·영양 또는 에너지 가치 정보를 제공함. 특정 제품에 관해서는 제조사·배급자 , 원산지, 유통기한 등의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함.

    - 스위스의 식품법은 일반적으로 EU 식품법을 따름.   


 

자료원: thelocal.ch, Euromonitor, Migors.ch, WTA,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위스 즉석식품시장에 진출한 '한국 라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