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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인도의 교육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7-09-01
  • 출처 : KOTRA
Keyword #인도 #교육

- 중국에 이은 세계 최대의 인구대국, 젊은 연령층 등 미래 교육수요 풍부 -

- 미래시장이나 통신망 발달과 높은 교육 수요로 현재도 충분히 매력적 -

 



□ 인도 교육시장 주요 현황


  ㅇ 세계 최대의 교육 수요국의 하나
    - 인도에는 130만 여개의 학교가 있으며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를 기준으로 재학 중인 학생은 1억3000여 명임.
    - 종합대학(University)은 753여 곳, 단과대학(College)은 4만1435여 곳이 있음.


  ㅇ 인도 정부의 정책
    - 인도는 이미 세계 최대의 고등교육 시스템이 존재하는 국가 중 하나이지만, 제도상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인도 정부는 원격교육을 촉진해 2020년까지 고등교육 입학비율을 30% 시킨다는 목표를 세움.
    - 회계연도 2016/17 기준 교육분야에 지출된 정부 예산은 3조2300억 루피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FICCI, 2017).


인도 교육시장 주요 현황

인구

12억1085만4988명(2011년 인구조사)

언어

힌두어(대부분), 영어(일부), 기타 지방언어

의무교육

초등교육(14세까지)

학기 시작 월

4

대학교 수

종합대학 753, 단과대학 4만1435(회계연도 2013/14 기준)

학생 수

1억3077만8801명(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취학률

72.3%(초등교육 기준, 2014년)

교육주관부처

인적자원개발부(Ministr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문맹률

25.96%(2011년 인구조사)

자료원: 인도 인구총조사(2011), CBSE, Department of Higher Education 등


  ㅇ 연방국가로서 주정부가 교육에 강력한 권한을 행사
    - 인도는 29개 주와 7개 연방직할지로 구분돼 있는데, 인도 헌법에 따르면 학교 교육제도는 원칙적으로 주정부의 관할이며 각 주정부는 교육정책과 정책실행에 있어서 독자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음. 
    - 1976년 헌법 수정안에 따라 인도 중앙정부 또한 교육정책 관련 권한을 가지게 됐음. 중앙정부 차원에서 교육정책이 제안되기도 하나, 주정부의 재량권이 아직은 상당한 상황임.


□ 인도의 교육체계 및 교육과정별 규모
   
  ㅇ 인도의 초중교육과정 및 고등교육 과정
    - 인도의 초중등 교육과정은 유치원(Pre-primary), 초등 저학년(Primary, 1~5학년), 초등 고학년(Upper Primary, 6~8학년), 중등 저학년(Secondary, 9~10학년), 중등 고학년(Senior Secondary, 11~12학년)으로 구분돼 있음. 
    - 인도의 대부분의 대학은 분야별로 표준화된 입학시험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입학시험의 종류는 다음과 같음.
    ① JEE(Joint Entrance Exam): 인도 전역에 16개가 있는 인도 공과대학(IIT, Indian Institutes of Technology) 입학을 위한 시험
     CAT(Common Admission Test), XAT, JMAT, MAT, SNAP: 인도경영대학(IIM, Indian Institutes of Management) 또는 기타 경영대학원 석사 입학을 위한 시험
     AIEEE(All India Engineering Entrance Exam): 엔지니어링 및 건축, 디자인 학부 과정 입학을 위한 시험
     PMT(Pre Medical Test): CBSE에 의해 주관되는 시험으로, 의과대학(MBBS, Bachelor of Medicine and Bachelor of Surgery) 입학을 위한 시험
   
  ㅇ 교육과정별 규모
    - 초중등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생 수는 약 2억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됨. 초등 저학년은 8090만 명, 초등 고학년은 5423만 명, 중등 저학년은 3024만 명, 중등 고학년은 3625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인도 초중등 학교 등록생 수

  구분

공공부문 학교

민간부문 학교

정부(명)

지방단체(명)

보조받는

민간기관(명)

보조받지 않는 민간기관(명)

초등 저학년(Primary)

43,324,000

24,827,821

4,649,347

8,099,485

초등 고학년(Upper Primary)

22,951,000

15,230,497

5,823,375

10,230,142

중등 저학년(Secondary)

8,813,691

3,451,521

10,537,642

7,441,667

중등 고학년(Higher secondary)

10,890,079

1,290,192

16,144,037

7,932,526

총계

85,978,770

44,800,031

37,154,401

33,703,820

부문별 총계

130,778,801

70,858,221

주: 소유 주체에 따름(2014년 말 기준)

자료원: British council’s report on ‘Indian School Education System 2014 (December)’


    - 인도 독립 당시 종합대학 20곳, 단과대학 500곳에 불과했던 고등교육기관은 이후 급격히 증가해 회계연도 2015/16 기준 각각 753개, 4만1435개로 크게 증가함. 회계연도 2015/16 기준 고등교육기관에 등록된 총학생수는 3458만여 명으로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3.5%씩 증가하고 있음. 학부생이 2742만 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고등교육 유형별 등록 학생 수 추이(명)

회계연도

박사

석박 통합

석사

학부

준석사

(PG Diploma)

장기수료

(Diploma)

단기수료

(Certificate)

통합과정

(Inte

grated)

총계

2011/12

81,430

34,154

3,367,190

23,174,950

196,159

2,071,609

184,717

74,122

29,184,331

2012/13

95,425

30,374

3,448,151

23,890,309

194,072

2,207,551

191,871

94,664

30,152,417

2013/14

107,890

31,380

3,822,219

25,500,325

276,502

2,285,576

187,340

125,002

32,336,234

2014/15

117,301

33,371

3,853,438

27,172,346

215,372

2,507,694

170,245

141,870

34,211,637

2015/16

126,451

42,523

3,917,156

27,420,450

229,559

2,549,160

144,060

155,422

34,584,781

CAGR

 

4.5

3.1

3.4

3.2

4.2

-4.9

16

3.5

자료원: AISHE Final Report 2015~2016


□ 인도 민간교육 시장현황


  ㅇ 민간교육 시장 규모
    - 인도는 세계 2위의 인구 대국이며 2015년 기준 인도 아동(5~14세)은 전체 인구의 19.4%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인도는 K-12(유치원부터 12학년)에 등록돼 교육받는 학생 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임. K-12 학제를 구성하는 교육기관 중에서 민간 교육기관의 비중은 25% 달함. 약 3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됨.
    - E&Y(2017)에 따르면 민간 교육기관의 등록 비율은 지난 10년 동안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동시에 인도의 K-12 교육의 연평균 성장률도 최근 5년간 4%로 나타났음. 현 추세대로라면 2022년까지 13만 개소의 민간 교육기관 설립이 필요함.


  ㅇ 민간교육 시장 발전
    - 회계연도 2011/12에서 회계연도 2015/16 기간 중 민간 고등교육기관에 등록한 신입생은 1700만여 명에 이르는 반면 공공 교육기관에 등록한 학생 수는 1300만 명에 그쳤음.
    - 최근 경제발전과 함께 중산층이 성장하고 자녀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들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특히 고등교육 분야에 두드러지고 있음. 현재 인도 공공부문 교육기관의 교육수준이 낮은 수준이기 때문임.
    - 2014년도 정부조사에 따르면 인도인들은 교육 접근성, 교육의 질 및 인프라, 환경, 지리적 한계 등의 이유로 공공부문 교육기관보다 민간부문 교육기관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교육비 수준
    - 인도 정부 설문조사(2015)에 따르면, 민간 교육기관의 교육비는 공공부문 교육기관의 두 배에 달함.
    - 이는 민간 교육기관은 진보된 학습시스템, 고급 교육 인프라를 제공하면서 높은 교육비를 요구하기 때문임.


2015년 공공·민간 교육기관별 교육비 수준

                                                                                                            (단위: 루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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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ational Sample Survey report, 2015, Ministr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 주요 민간교육 기업 및 경쟁현황


  ㅇ 미취학 아동 교육기관(Pre-schools)

기업명

키드지(Kidz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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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미취학 아동

교육비

- 등록비용: 500루피

- 신입원생 입학비용: 5000루피

- 분기별 수업비용: 5000루피(기타 부과되는 비용은 미포함)

교육과정

- 플레이그룹: 1.6~2.6세    - 유아반: 2.6~3.6세   - 주니어반: 3.6~4.6   - 시니어반 : 4.6~5.6

주요 특징

- 키드지(Kidzee)는 인도 및 네팔의 선두 교육기관인 지런(Zee Learn Ltd)사의 계열사 중 하나임. 키드지는 인도 전역에서 45만 명의 어린이들을 수용하고 유치원 산업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 아시아에서 가장 성공한 유치원 프랜차이즈 중 하나이며 인도와 네팔의 550개 이상의 도시에서 1700개 이상의 센터를 운영 

- 고유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서 키드지는 iLLUME라는 독자적인 실내 학습방식을 개발했음

- 홈페이지: http://www.kidzee.com/


기업명

유로키즈(Euro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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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대상

미취학 아동

교육비

- 입학원서 작성비용: 100루피

- 입학비용: 1만 루피

- 등록비용: 2000루피

- 연간비용(당해년도 4~내년 3): 1만1000루피

- 월간비용: 2500루피

- 교통시설 비용: 월 최대 1000루피

교육과정

- 플레이그룹: 1.6~2.6세   - 유아반: 2.6~3.6세   - 주니어반: 3.6~4.6세    - 시니어반: 4.6~5.6

주요 특징

- 유로키즈는 2001년에 설립, 인도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에 혁신을 가져온 기관임. 하버드 대학의 유아교육개발센터에서 발견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최근 버전6의 커리큘럼을 개발했음. 해당 연구는 EFS(Executive Function Skills) 구축에 초점을 맞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일찍부터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익히게 됨

- 홈페이지: http://www.eurokidsindia.com/#home


  ㅇ 초중등학교(K-12) 

기관명

G.D. Goenka Public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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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K-12(유치원부터 12학년)

교육비

① Day boarding

- 입학 비용: 14만5000루피

- 유치원~8학년: 32만9640루피

- 9~10학년: 38만2680루피

- 11~12학년: 40만800루피

 Boarding

- 입학 비용: 24만 루피

- 유치원~8학년: 71만7120루피

- 9~10학년: 79만5870루피

교육과정

기본적인 학교 교육에 필요한 모든 교과목

주요 특징

- 고엔카 학교는 1982G.D. Goenka Group에 의해 설립됐으며, 인도 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혁신적인 교육의 선두주자로써 교육 브랜드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해당 학교는 최초로 중앙냉방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체육관에도 최신기술의 피트니스 장비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최초로 통학버스에 에어컨을 도입했으며, 화장실에는 센서로 작동하는 수도시설을 설치했고, 정수기를 구비했음

- 지난 21여 년 동안 60곳이 넘는 프랜차이즈 학교들이 인도 전역 및 해외 국가에 개교했으며, 유치원부터 중등학교 교육을 아우르는 질높은 교육의 트렌드세터로 부상했음

- 홈페이지: http://gdgps.gdgoenka.com/


기관명

델리 퍼블릭 학교(Delhi Public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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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K-12(유치원부터 12학년)

교육비

- 입학 비용: 8만1000루피

- 유치원: 10만7000루피

- 1~5학년: 11만6000루피

- 6~8학년: 12만7000루피

- 9~10학년: 14만 루피

- 11~12학년: 14만4000루피

교육과정

기본적인 학교 교육에 필요한 모든 교과목

주요 특징

- 델리 퍼블릭 학교 소사이어티(Delhi Public School Society)는 인도 및 해외에서 가장 큰 교육기관 중 하나임. 해당 소사이어티는 1949년 핀케쉬 바르자티야(Pinkesh Barjatiya)에 의해 설립됐으며, 후에 아난트 바르자티야(Anant Barjatiya)에 의해 발전됐음. 또한 소사이어티 등록법(Societies Registration Act of 1860)에 의거해 등록된 단체임

- 기본적으로 해당 소사이어티가 학교의 모든 행정적 권한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 중 몇 군데는 뉴델리의 CBSE(Central Board of Secondary Education)와도 협력하고 있음

- 인도 및 해외국가를 통틀어 200개 이상의 학교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 개교한 국가에는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인도네시아, 쿠웨이트, 네팔,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우간다, 가나, 방글라데시가 있음

- 홈페이지: http://www.dpsfamily.org/index.html


  ㅇ 코칭 교육기관(Coaching Institution) 

기업명

아카쉬 인스티튜트(Aakas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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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11~12학년(의대 및 공대대비)

교육비

엔지니어링 코스: 11만8000루피

메디컬 코스: 12만 루피

교육과정

메디컬 및 엔지니어링 코칭

주요 특징

- 아카쉬 교육 서비스(AESPL, Aakash Educational Services Pvt. Ltd)는 초드리(J.C Chaudhry)에 의해 현재의 비전을 가진 기관이 됐음. 이 기관은 현재의 헬스케어 및 엔지니어링 산업에 전례 없는 발전을 이끌어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의료인 및 엔지니어 배출에 기여함.

- 현재 의학 및 엔지니어링 시험 코칭을 함께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22년 동안 인도에서 1위 의학 및 엔지니어링 코칭 기관이었음

- 홈페이지: http://www.aakash.ac.in/


기업명

라우 IAS 스터디 서클(Rau’s IAS Study Cir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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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공무원 시험 응시자

교육비

코스 비용: 14만 루피

교육과정

모든 국가공무원 시험 대비 과정(IFS, IAS )

주요 특징

- 인도에서 행정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기관으로 1953년에 설립됐으며, 가장 경쟁적인 시험에서 학습자들이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있음

- 해당 기관에는 경험치가 많은 교사들과 공무원들로 구성돼 학습자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음


□ 시사점
   
  ㅇ 인도 교육시장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미래시장
    - 널리 알려진 것처럼 인도는 중국에 이은 세계 제2의 인구대국이며, 2030년에는 중국의 인구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됨. 평균연령이 30세 이하일 정도로 젊은 층이 많아 교육 대기 수요층이 풍부한 국가임.
    - 최근 인도가 7%대의 경제성장세를 지속하고 있고, 산업화가 촉진되며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자녀들에게 더 좋은 교육기회를 주려는 학부모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ㅇ 어쩌면 인도 교육시장은 이미 기회의 땅일 수 있음.
    - 인도는 IT강국으로 소프트웨어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음. 최근 인도 정부가 인터넷망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모바일 4G서비스가 확대되면서 통신망에 접근할 수 있는 인구의 저변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이에 저렴하면서도 인도의 열악한 교통 인프라를 감안했을 때 접근성도 편리한 통신교육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남. 특히 교육열이 높은 인도에서 제한된 예산범위에서 큰 교육효과를 누릴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각 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음.


  ㅇ 교육 관련 기자재, 혹은 인도교육 시장 진출도 고려할 필요
    - 몇 년 전부터 인도 출판시장이 확대되면서 제지제품의 대인도 수출이 확대되고, 통신교육 수요가 늘면서 관련 장비 또한 향후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온라인 교육업체를 중심으로 이미 소수의 기업이 인도에 진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도의 경우 공공교육 시설은 비영리를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직업훈련, 개인교습 서비스와 같은 부문의 외국인 투자가 용이한 측면이 있음. 잘 알려진 것처럼 한국은 세계적으로 온라인 사교육 산업이 잘 발달해 있는 국가임.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Jaya Soin S.Mng. Samiksha Sarna A.Mng.



자료원: British Council 보고서(2014), 인도 University Grants Commission 연차보고서(2015-~2016), 인도 인적자원부 설문자료(2015~2016), 회계연도 2017/18 중앙은행 예산안, E&Y 인도 교육시장 보고서(2017),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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