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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5위 자동차 생산국 체코, 자동차부품 생산설비 시장 엿보기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7-08-24

- 체코 자동차 생산확대로 자동차부품 생산설비 수요 증가 -

- 2017년 상반기 금속성형용 공작기계 대한국 수입 4배 이상 증가 -

 

 


체코 자동차 산업현황

 

  ㅇ 유럽 제5위 자동차 생산국, 2017년에도 자동차 생산 증가 예상

    - 2016년 체코의 자동차 생산량은 134만 대로 역대최고 생산을 기록했으며 유럽국가 중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에 이어 5위의 자동차 생산국임

 

2016년 유럽국가 자동차 생산현황

자료원: 유럽 자동차제조사협회(ACEA)

 

    - 유로존 경기침체 회복 이후 지속적으로 체코 내 자동차 생산이 증가하고 있음. BMI에 따르면 2017년에도 소득 증가 및 차량 노후화에 따른 신차 판매 증가와 신모델 생산 등의 요인으로 자동차 생산이 전년대비 8.3%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체코 승용차 생산 및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대, %)

구분

2014

2015

2016

2017f

2018f

2019f

승용차 생산

1.25

1.30

1.34

1.46

1.50

1.53

증감률

10.5

4.2

3.5

8.3

3.0

1.9

승용차 판매

0.19

0.23

0.26

0.28

0.29

0.29

증감률

16.7

20.0

12.5

7.1

4.1

1.5

주: 2017년 이후는 전망치임

자료원: BMI

  

  ㅇ 신모델 및 전기차 개발로 부품 생산설비 수요 증가 예상

    - 체코 최대 자동차 생산업체인 스코다는 2017년 하반기에 신모델인 코디악(Kodiaq) SUV의 초기 생산 가동을 시작했으며, 예티(Yeti) 모델 생산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이를 대체하는 콤팩트 SUV 카루크(Karoq)를 생산할 예정임.

    - 또한 2019년에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양산에 돌입하고 2025년까지 4개 이상의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생산할 계획을 밝혀 신차 개발에 따른 부품 생산설비 수요가 예상됨.

    - Czechoslovak Group(CSG)은 체코 대형트럭 브랜드인 Tatra Avia 브랜드 재건을 위해 2년간 투자를 진행했으며, Avia 4년 만에 D21모델의 생산을 재개할 예정으로 대형 트럭분야에도 설비수요가 있을 것임.

 

자동차부품 생산설비 시장 동향

 

  1) 공작기계


  ㅇ 공작기계 생산매출 경기침체에도 성장세 유지

    - 2009~2010년 금융위기와 2013년 유로존 경기침체에도 성장세를 이어가 2015년에는 공작기계 생산 매출이 전년대비 12.7% 증가한 163억 체코 코루나( 73870만 달러)로 최대 규모를 달성했으나 2016년에는 전년대비 13% 감소함. 

    - 또한 자동차 및 항공산업이 발달해 두 분야의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유럽 공작기계산업협회(CECIMO)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체코의 1인당 공작기계 수요는 60개국 중 8위로 높은 수준임.

 

체코 공작기계 생산 매출규모

                                                                                                                                            (단위: 백만 체코 코루나,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매출액

10,354

11,553

12,659

14,539

16,384

14,250

증감률

12.9

11.6

9.6

14.9

12.7

-13.0

자료원: 체코 금속기술협회(SST)

 

  ㅇ 금속절단 공작기계 생산이 대부분 차지

    - 2015년 기준으로 금속절단 공작기계(Cutting Machine) 생산이 전체의 8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금속성형 공작기계(Forming Machine)의 생산이 나머지 16%를 차지함. 

    - 금속절단 공작기계의 생산비중은 연마·광택 가공기가 36%, 그 다음으로 머시닝센터의 생산 비중이 21%를 차지함. 또한 체코 생산업체는 수치제어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의 수요에 맞게 개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금속성형 공작기계는 기계 프레스, 수압 프레스, 공압 프레스 등의 프레스 장비와 판금 등의 장비가 주종을 이룸.

 

2015년 공작기계 생산비중 현황

주: 괄호 안은 HS Code

자료원: 체코 금속기술협회(SST)

 

  ㅇ 공작기계 수출입 동향

    - 금속절단 공작기계는 체코 내 생산비중이 크기 때문에 수출금액이 수입금액보다 많으나, 생산비중이 상대적으로 작은 금속성형 공작기계의 수입규모는 수출의 약 3배 수준으로 수입비중이 높음.

 

2016년 공작기계 수출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주: 금속절단 공작기계는 HS Code 8456~8461 합계 기준이며, 금속성형 공작기계는 HS Code 8462,8463 합계 기준임.

자료원: 체코 통계청, KOTRA 프라하 무역관 재작성

 

    - 최대 교역국인 독일로부터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일본, 이탈리아, 한국 등 주요 공작기계 강국으로부터 대부분 공작기계를 수입함.

    - 2017년 상반기 기준 한국은 체코의 제4위의 공작기계 수입국(금속절단용 5위, 금속성형용 3위)으로 전체 수입의 6.8%의 비중을 차지함.

     - 대한국 금속절단용 공작기계의 수입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프레스 기계를 포함한 금속성형용 공작기계는 최근 증가하는 추세로 2016년에는 전년대비 52%, 2017년 상반기에는 4배 이상의 큰 폭으로 증가함.

 

공작기계 국별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7

2015

2016

2017.1~6

2015

2016

2017.1~6

1

독일

180,224 121,869 63,612 37.6 38.1 38.0 17.5

2

일본

42,156 36,356 20,983 8.8 11.4 12.5 9.9

3

대만

45,967 25,511 12,987 9.6 8.0 7.8 3.7

4

이탈리아

33,782 26,864 10,640 7.1 8.4 6.4 -12.7

5

한국

27,857 19,447 9,774 5.8 6.1 5.8 -1.5

금속절단기 합계

478,852 319,975 167,418 100 100 100 13.6

1

독일

52,717 57,272 18,913 30.3 40.0 25.4 3.1

2

오스트리아

18,229 5,556 10,384 10.5 3.8 13.9 286.6

3

한국

3,169 4,816 6,651 1.8 3.3 8.9 418.4

4

이탈리아

28,870 16,577 6,204 16.6 11.5 8.3 -0.2

5

중국

4,436 3,444 4,902 2.5 2.4 6.6 214.2

금속성형기 합계

174,190 144,354 74,521 100 100 100 32.1

주: 금속절단 공작기계는 HS Code 8456~8461 합계 기준이며 금속성형 공작기계는 HS Code 8462, 8463 합계 기준임.

자료원: 체코 통계청


  2) 금형


  ㅇ 유럽 금형시장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수요가 감소했으나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해 가고 있음.


  ㅇ 전반적인 금형시장 트렌드

    - (차량경량화로 수요 증가) 전기자동차로 전환 및 연비 개선, 배기가스 감축 등의 요인으로 차량경량화가 대두되고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지속적인 개발로 플라스틱 금형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가격경쟁력 심화) 수십 년 동안 금형 가격경쟁력이 심화돼 유럽 금형 제조사가 중동부 유럽국가로 생산을 이전하고 있으며, 중국 금형업체와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첨단기술 통해 성형시간 단축) CNC가공, 고속가공, 5축 가공, 하드 밀링, 무인가공 등의 첨단기술 및 자동화된 품질 및 데이터 관리로 성형시간 단축이 요구되고 있음.


  ㅇ 금형 수입동향

    - 2016년 금형 수입규모는 32965만 달러로 전년도와 유사했으며, 고무·플라스틱 사출·압출식 금형이 전체 수입의 73.3%로 대부분을 점유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중국, 이탈리아임. 2017년 상반기 기준 독일은 전년대비 수입이 9.5% 감소한 반면, 중국과 이탈리아는 각각 15%, 12% 증가함.


 체코 금형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HS Code

품목

2015

2016

2017.1~6

증감률 '16/'17

848071

고무·플라스틱 사출·압출식 주형

236,388

241,534

137,944

5.0

848079

고무·플라스틱 주형(사출, 압출식 제외)

36,851

45,634

22,501

-8.8

848041

금속 사출·압출식 주형

20,327

12,884

10,519

59.7

848049

금속사출·압출식 주형(사출·압출식 제외)

12,296

13,520

5,942

-7.6

848050

유리 성형용 주형

11,197

7,308

3,485

-1.9

848060

광물성물질 성형용 주형

6,056

5,199

3,253

20.0

848030

주형 제조용 모형

3,419

1,930

1,602

51.5

848020

주형 베이스

2,739

1,545

536

-17.9

848010

금속 주조용 주형틀

13

99

7

-26.6

금형(8480) 합계

329,286

329,653

185,789

5.0

 자료원: 체코 통계청


    -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 중국(2), 일본(5)에 이어 체코의 9위 금형 수입국임. 2014~2016년에 30% 이상 수입이 증가했으나, 2016년 소폭 감소 후 2017년 상반기에 다시 52%로 증가세를 회복함.

 

금형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80 기준)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1~6

대한 수입액

7,330

9,967

9,328

3,991

증감률

30.7

36.0

-6.4

51.9

자료원: 체코 통계청

 

유통구조 및 부품조달업체 정보

 

  ㅇ 유통구조

    -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Tier 1차, 2차, 3차 업체에 수출하거나 공작기계 및 금형 생산업체에 물품을 유통하는 유통업자를 통해 수출이 가능함.

    - 체코 투자청이 제공하는 부품조달업체 정보에 따르면 체코에는 총 852개의 자동차 Tier 1차, 2차, 3차 업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됨. Tier 1257, Tier 2 354, Tier 3 421개 업체가 소재함. 체코 내에서 부품조달부터 완성차 생산까지 전 공정의 작업이 가능함.


  ㅇ 주요 부품조달업체 정보 

    - 체코투자청에서 분야별로 부품 조달업체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분야를 선택한 후 공급자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음(이메일 정보로 가입 후 로그인 필요)

    · https://suppliers.czechinvest.org/Aplikace/suppliers_ext.nsf/index.xsp

  

투자청에서 제공하는 공급자 정보

자료원: 체코 투자청

 

시사점

 

  ㅇ 글로벌 100대 부품 기업 중 69개가 체코 내 위치해 체코 및 유럽 전역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생산증가로 인한 부품 생산설비 수요는 유효할 것으로 보임

    - BMI에 따르면 2021년 이후에는 생산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돼 신차생산 및 전기차생산 동향을 파악해 진출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최근 KOTRA 프라하 무역관을 통해 자동차부품 업체 입찰에 참여해 금형을 수출한 사례도 있어 입찰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KOTRA 주최 수출상담회 및 GP사업 참가를 통해 체코 및 유럽 주요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 체코 내 조달입찰 공고 정보는 공식사이트(https://www.vestnikverejnychzakazek.cz/)를 통해 얻을 수 있음(체코어로만 제공되므로 구글번역 이용).

   

  ㅇ 단기에 공장설립은 어려우므로 현지진출을 고려하는 우리 기업들은 KOTRA 프라하 무역관 지사화 사업을 통해 현지 유지보수 협력사를 확보하고 바이어의 요구에 적기 대응체재를 갖추는 것이 유리할 것임.

    - KOTRA 프라하 무역관 지사화 문의: 박정현 차장(jhpark1@kotra.cz



자료원: BMI, ACEA, 체코 금속기술협회, 체코 통계청, 체코 투자청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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