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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철도시장 및 주요 프로젝트 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오현승
  • 2017-08-24
  • 출처 : KOTRA

- 철도 역사 리노베이션, Railway 태양광 발전 수요 증가 -

 

 

 

□ 인도 철도(Indian Railway) 개요

 

  ㅇ 1853년 설립된 인도 철도관리기관(Indian Railway, 이하 인도 철도)는 인도의 철도를 총괄하는 정부기관으로, 종업원 수 140만 명을 보유한 세계 7위의 거대기업임.

    - 인도 정부기관 철도부(Minister for Railways)의 직속 국영기업으로 철도관리뿐 아니라 생산, 기타 관련 회사까지 보유하고 있음.

    - 총 선로 길이 기준 세계 4, 수송밀도 기준 세계 3위 수준임. 화물차량 245000, 여객차량 63000여 개를 보유하고 1일 약 2만 개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음.

 

국별 철도선로길이 현황

순위

국가

길이(천km)

1

미국

228

2

중국

106

3

러시아

86

4

인도

65

5

독일

33

6

프랑스

30

7

브라질

30

8

일본

20

9

영국

16

10

한국

4

 

  ㅇ 인도는 화물과 여객차량이 동일한 선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화물수송이 총 수익의 2/3를 차지. 화물분야의 설비와 시설은 모두 정부가 소유하고 있으며, 여객분야의 경우 도시 간 연결은 정부가 소유로 돼 있으나 일부 도시 내 연결망의 경우 민간이 소유하는 경우도 있음.

 

  ㅇ 인도는 여객수송량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로 2015년부터 5개년 계획을 수립, 연평균 16.8%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국가별 여객수송 현황

순위

국가

연인원(십억 명)

1

인도

1,160

2

중국

807

3

EU

804

4

일본

260

5

러시아

128.8

6

프랑스

83.9

7

독일

79.3

8

우크라이나

49.2

9

이탈리아

39.7

10

영국

32.8

 

  ㅇ 또한 2020년까지 화물 수송량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특히 인도의 화물수송에서 석탄이 총 화물량의 45.4%를 차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임.

    - 인도의 석탄생산량은 2015 49000만 톤에서 2020 10억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정부에서 목표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석탄만 놓고 보더라도 화물수송의 증가는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상황임.

 

  ㅇ 연도별 화물수송량은 매년 약 4.3%수준으로 꾸준하게 늘고 있으며, 2016년 이후 2020년까지는 연평균 16%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

 

연도별 총 화물 수송량 현황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20

수량(백만 톤)

892

926

975

1,014

1,060

1,100

1,190

2,165

 

   ㅇ 이를 위한 인도 정부의 2020년까지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인도 철도 비전 2020 개요

구분

화물분야

여객분야

수송능력증가

- 연간화물수송능력을 10억 톤에서 15억 톤으로 증가

- 여객수송능력(1일 기준) 2300만 명에서 3000만 명으로 증가

선로 연장

- 총 노선을 114000km에서 138000km 20% 연장

- 화물전용회랑 설치

차량 확충 및 개선

- 5개의 화물차량공장건설 추진

- 2만 대의 수송능력을 지닌 기관차량 조달 및 유지보수 제조설비 건설

 

  ㅇ 이를 위한 민간자금의 유입을 위해 다양한 투자모델유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민간투자 방식(Non Government Railway): 민간디벨로퍼가 출자하고 인도 철도는 추후 철도노선 이용에 대해 민간디벨로퍼에게 인도 철도가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주로 광산, 항구 등 출발과 도착점이 분명한 철도화물을 주요 대상으로 진행됨. 철도네트워크상의 출발점과 종점을 조정하는 작업을 필요로 함.

    -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with equity participation by Railways): 인도 철도가 조인트벤처 방식으로 최소 26%의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신규레일 건설 등의 프로젝트에 활용

    - BOT(Build Operate Transfer): 민간디벨로퍼가 입찰에 선정되면 자금조달, 철도노선의 설계, 건설, 유지보수 등 모든 작업을 수행하고 투자회수기간이 끝나면 양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방식으로 화물전용의 장거리 노선 건설 등에 활용

 

   ㅇ 뿐만 아니라 과거 대량고속수송시스템을 제외한 철도분야의 해외직접투자를 금지(2014)하던 것을 민간부분의 투자 촉진을 위해 특정분야의 해외직접투자 출자비율을 100%까지 허용 추진

    - 특정분야 예시: 신호시스템, 화물터미널, 여객터미널, 철도노선관련공업단지에 대한 인프라 등

 

  ㅇ 이와 같은 규제완화를 통해서 2020년까지 민간분야의 투자는 1/4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민간투자가 기대되는 분야로는 신호설치, 역사리노베이션, 화물, 고가철도건설, 항구 광산간 화물연결에 관련한 각종개발, 철도 관련 부품 생산공장 건설 등임.

    - 참고로 2015년까지 인도 철도분야 투자누적유입액은 약 380억 루피 규모임.

 

□ 인도 철도 투자계획 및 주요 프로젝트

 

  ㅇ 인도 철도는 철도 네트워크 확장, 혼잡문제해결, 역사개발 등을 위해 2015년부터 5개년 계획을 수립. 최대 약 8조6000억 루피의 투자 예정

 

  ㅇ 특히 화물전용회랑(DFC: Dedicated Freight Corridor) 개발을 위해 총 8150억 루피의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 철도의 최대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음.

 

  ㅇ 고속철도 및 고가회랑 프로젝트의 경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최대 6500억 루피 규모로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 특히 암다바드-뭄바이-푸네를 연결하는 일본과 인도의 합작 프로젝트는 총 코스트 9760억 루피규모로 추진될 예정임.

    - 인도 철도청은 고속철도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인도 고속철도공사(HSRC)를 설립

 

  ㅇ 또한 철도네트워크의 증강을 위해 약 560개 철도정비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서 최대 3조 루피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됨.

 

정부발표 주요 투자 계획(2015~2019)

No

투자 계획

규모(십억 루피)

1

철도망 혼잡해소 관련 각종투자(화물전용회랑, 전화, 복선화, 관련시설충실화 등)

1,993

2

철도망 확대(전화시설포함)

1,930

3

안전대책(궤도, 교량보수, 철도교량, 신호 및 통신 분야 등)

1,270

4

차량 관련 투자(기관차, 객차, 화물차의 생산 및 보수 등)

1,020

5

역재개발, 물류거점설치

1,000

6

고속철도, 고가회랑

650

7

동북, 케쉬미르 지방의 철도연결 프로젝트

390

8

여객설비정비

125

9

정보통신. 조사연구

50

10

기타

132


합계

8,560

 

  ㅇ 도시교통을 잇는 메트로의 경우 현재 인도 국내 7개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2021년까지 8개의 도시에서 확대 운행될 전망임.

 

  ㅇ 이를 위해 주요도시의 도시교통네트워크 확대를 목적으로 20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총 규모는 최대 2조2000억 루피로 알려짐.

 

주요 메트로 프로젝트 공사 진행 현황

No

장소

메트로 조직

운행예정시기

총 길이(km)

1

안드라프라데쉬

Locknow Metro Rail Corporation Ltd.

2017년 하반기

36

2

마하라슈트라

Nagpur Metro Rail Corporation Ltd.

2017 11

38.2

3

우타르프라데쉬

Noida Rail Corporation

2017 12

29.7

4

마하라슈트라

City&Industral Development Corporation

2018 3

106.4

5

델랑카

Hyderabad Metro Rail Limited

2018 12

92

6

구자라트

Metro link access for

Ahmedabad & Gandinagar Company

2020년 예정

37.77

7

우타르프라데쉬

Kanpur Metro Rail Corporation Ltd

2021년 예정

38

 

  ㅇ 참고로 델리 철도공사(Delhi Metro Rail Corporation: DMRC)는 총 거리기준 세계 12위 규모의 인도 정부 산하기관으로 총 선로길이 213km, 160개의 역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총 선로 140km 길이의 69개 역 건설 예정으로 제 3단계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총 선로 길이 106km 규모의 제4단계 공사가 계획 중에 있음.

 

  ㅇ 한편, 인도 철도부연구설계표준기구(Research Design & Standards Organisation, 이하 RDSO)는 철도 설계, 디자인 및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 분야는 다음과 같음.

    - 주요 분야: 제품(신규 및 리노베이션 포함)의 디자인 개발, 신규 기술 개발, 채용 및 도입, 인도 철도에서 사용하는 원재료, 제품에 관한 각종기준설정, 기술조사, 법령상 인허가, 컨설팅서비스 제공, 차량, 기관차량, 신호, 통신 설비 및 궤도 구성 부자재 등의 안전에 관한 품목에 관한 세부 조사 등

 

  ㅇ 또한 정기적으로 서플라이어 리스트 및 자격정보의 갱신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RDSO의 승인이 완료된 분야별 서플라이어 현황은 다음과 같음.

 

분야별 서플라이어 현황 

구분

토목용부품

전기기관차 관련 부품

기계 부품

신호통신 부품

트랙션

설치용 부품

기관차

(본체·부품)

차량

숫자

307

303

259

232

107

97

18

 

  ㅇ 인도 철도에 화물공급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RDSO에 사전에 등록해야 함. RDSO는 각종 서류 제출 및 공장 방문 등을 통해 해당 기업의 기술, 재무 및 제조 기준 등을 심사함.

    - 이후 사전타당성조사(FS)를 통해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 컨설팅회사를 통한 실사작업등을 통해 세부사업계획을 작성. 이를 승인한 후 프로젝트 견적을 수립하고 감독 당국의 인허가를 받는 과정으로 진행

 

□ 시사점

 

   ㅇ 뭄바이 철도청(Mumbai Railway Vikas Corporation, 이하 MRVC)는 뭄바이 지역의 메트로 관련 프로젝트로 크게 두 가지 분야에서 추진 예정임.

    - 첫 번째는 기존 메트로 방식이 아닌 고가선로를 건설해 승객운송을 추진하는 'Elevated Suburban 철도회랑 계획'으로 1차구간은 Bandra에서 Virar, 2차구간은 Churchgate에서 Bandra를 잇는 총 길이 약 64km에 달함. 이 중 약 43km구간은 고가선로(elevated track)로 건설될 예정임.

    · 입찰은 2017년 12월 예정으로 MRVC의 프로젝트매니저 Mr. BK Kushwah는 한국 기업의 참여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힘.

    - 두 번째는 Mumbai Urban Transport Project 소위 MUTP 프로젝트로, 현재 포화상태의 뭄바이 메트로 혼잡을 줄이기 위해 총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됨. 현재 3단계 건설 관련 입찰이 예정돼 있으며, 총 규모는 약 17억 달러로 알려짐.

    · MUTP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주요 철도역의 에너지원을 태양광으로 활용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 설치도 함께 진행한다는 점

    · 태양광 전력을 전철역 지붕에 패널을 설치해 500㎿ 규모의 전력을 조달하는 한편, 철도역 관련 부지를 활용해 패널 설치를 통해서도 500㎿ 규모의 전력 조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Railway Station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EMB000010e422b5

자료원: 구글

 

  ㅇ 향후 화석연료 의존 비율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전력 조달을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함께 주목해 인도 철도 인프라 건설 진출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관련 인프라 시장 수요도 폭넓게 검토할 필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인도 철도시장동향 2017(jetro),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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