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무더위 기승에 여름상품 불티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7-08-22
  • 출처 : KOTRA

- 휴대용 선풍기, 이동식 에어컨, 쿨매트 인기 -

- 온라인 판매 크게 늘어 -

 

 


□ 대만, 한국보다 덥고 긴 여름

 

  ㅇ 1년에 반은 여름

    - 기상학적으로 일평균 기온이 20도 이상 계속되면 여름 시작

    - 타이베이시 월평년값자료*에 따르면, 4월부터 월평균 기온 4월부터 20도를 넘기 시작해 11월까지 계속됨.

    · 30년간(1981~2010) 월별로 평균한 자료. 일평년값은 공개되지 않아 월평년값으로 대체

    -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일수(월평년값 기준) 4월에 6.4일로 시작해 7~8월엔 거의 한달 내내(각각 29.8, 29.2) 계속되고 11월경에야 2.2일 수준으로 줄어듦.

    - 서울의 경우, 6월부터 9월까지 월평균 20도를 유지. 대만의 여름이 한국보다 앞뒤로 최소 1개월 이상씩 추가되는 셈.

 

-대만 월평균 기온(서울-타이베이 월평년값 기준)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중앙기상국(대만), 기상청(한국)

 

  ㅇ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무더위

    - 8 7일에는 타이베이 기온이 섭씨 38.5도까지 올라 올 들어 최고, 역대 8번째 고온을 기록

    - 당일 정오 기온분포도는 산악지대를 제외한 평지 대부분이 붉게 달아오른 모습

 

기온분포도(2017년 8월 7일 정오 기준)

external_image

자료원: 중앙기상국

 

□ 올 여름 인기상품

 

  ㅇ 대만 주요 온라인쇼핑몰, 무더위로 실적 '훌쩍'

    - PChome 7월 매출액, 전년동월대비 13.9% 증가한 24억 신 타이완 달러(904억 원)으로 역대 동월대비 최고 매출 기록

    - momo온라인쇼핑 7월 실적(26억 신 타이완 달러, 980억 원)은 전년동월대비 26.8% 늘어 올 들어 최고 증가율을 기록

 

  ㅇ PChome 인기상품

    - 여름철 가전 매출이 크게 증가*. 특히 이동식 에어컨 판매량 전년동월대비 30% 증가

    * PChome은 대만에서 전자제품 전문 온라인쇼핑몰로 통함.

    - 아이스크림 제조기, 빙수기 같은 주방용 소형가전도 판매실적 좋은 가운데 탄산수 제조기 판매량 전년동월대비 70% 급증

 

  ㅇ momo 온라인쇼핑* 인기상품

    * TV홈쇼핑과 연동되는 플랫폼으로 여성 소비자 선호도 높음.

    - 휴대용 미니 선풍기, 대나무 매트, 쿨매트(방석 및 침대용), 창문단열필름, 커튼 매출 호조

    - 휴대용 미니 선풍기 판매 전월(6)대비 60% 증가

    - 매트류(대나무자리, 쿨매트)은 전년동월·전월 대비 30~40% 판매 증가

    - 반려동물용 여름상품(전동 이발기, 쿨매트, 음수대 등)도 인기

 

올 여름 인기상품

아이스 텀블러

ㅇ 루텐(露天) 옥션

- 주간 판매량 100개 이상

ㅇ 生活市集 공동구매

- 주간 판매량 3000개 이상

external_image

휴대용 미니 선풍기

ㅇ momo 온라인쇼핑

- 전월(6월)대비 60% 증가

- 4월부터 매출 증가세 지속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동식 에어컨

ㅇ ET Mall TV홈쇼핑

 - 방송 40분 만에 1400대 판매

ㅇ PChome

 - 전년동월(2016년 7월)대비 30% 증가

external_image

탄산수 제조기

ㅇ PChome

 - 전년동월(2016년 7월)대비 70% 급증

external_image

쿨타올

ㅇ momo 온라인쇼핑

 - 월간 판매량 2000개

external_image

쿨매트, 대나무자리·마작자리

ㅇ momo 온라인쇼핑

 - 전년동월대비 30~40% 증가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 사진은 예시

자료원 : 현지 언론보도 및 각 온라인쇼핑몰 자료 종합

 

□ 시사점

 

  ㅇ 지구 온난화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기온이 높아지는 추세 속 여름상품 시장 확대 예상

    - 최근 핀란드 물리학자 안티 리포넨이 발표한 세계 각국 기온변화 애니메이션을 보면 2000년대 이후 기온상승 변화가 뚜렷해짐.

 

세계 각국 기온상승추세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기온이 높아질수록 푸른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화

자료원: Temperature anomalies arranged by country from 1900~2016 by Antti Lipponen

 

  ㅇ 대만은 여름상품 소비철이 한국보다 길어 판로개척 가능성이 기대됨.

    - 여름이 한국보다 길고 평균 기온도 높은데 습도까지 높아 사우나처럼 푹푹 찌는 날씨. 낮게는 28도까지 떨어지는 밤에도 체감기온은 32도 이상

 

  ㅇ 밖에 나갈 엄두 안 나는 폭염에 여름상품의 온라인쇼핑 시장 확대가 기대됨.

 


자료원: 중앙기상국, 기상청, 현지 언론보도(공상시보, 경제일보, ETNEWS), Climate Central,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무더위 기승에 여름상품 불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