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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크는 미국 프리미엄 뷰티시장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김동그라미
  • 2017-08-11
  • 출처 : KOTRA

- 미국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규모 261억 달러 -

- 소비자 소득 증가와 가치 중심의 소비 성향으로 수요 확대 전망 -

 

 

 

□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 동향

 

  ㅇ 프리미엄 뷰티 제품은 지난 5년간 큰 폭으로 성장하며 미국 뷰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함.

    - 2016년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매출 규모는 261766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함.

    - 2011~2016년 프리미엄 뷰티 제품 및 퍼스널 케어 부문의 연평균 성장률은 6.2%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인 3.3%를 크게 웃돌았음.

    - 반면, 같은 기간 매스(mass) 뷰티 및 퍼스널 케어 부문의 연평균 성장률은 2.4%에 불과했음.

 

  ㅇ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은 색조화장품임.

    - 2016년 프리미엄 색조화장품 매출은 809390만 달러로 전체 프리미엄 시장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함.

    - 프리미엄 시장에서 색조화장품 다음으로 향수와 스킨케어 제품이 684300만 달러, 648720만 달러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

 

  ㅇ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은 성인 선케어 제품임.

    - 2016년 프리미엄 성인 선케어 시장 규모는 21130만 달러로 2011년보다 매출이 84% 증가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13%로 전체 품목 가운데 유일하게 두 자릿수를 기록했음.

    성인 선케어 다음으로 2011~2016년 연평균 성장률은 색조화장품(9.8%), 스킨케어(7.7%), 데오드란트(7.1%), 베이비-어린이 제품(6.8%) 순으로 나타남.

 

  ㅇ 미국의 경제 성장 및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의 가치 중심 변화로 프리미엄 브랜드 선호도 상승

    - 미국 고용시장 활성화와 이에 따른 소비력 증가로 뷰티 제품의 소비 트렌드가가 중저가 브랜드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이동하고 있음.

    - 미국 최대 소비층으로 뷰티 시장의 트렌드를 이끄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 중심이 제품의 품질, 도덕적 공정과정, 자연성분, 혁신적인 기술 등으로 이동하면서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프리미엄 제품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각광받고 있음.

 

□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 전망

 

  ㅇ 향후 미국을 포함한 북미 지역의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 성장 규모가 매스 제품의 두 배 수준이 될 전망

    - 유로모니터는 2016~2021년 남미, 아시아, 중동, 동유럽 시장은 매스 브랜드 제품의 매출 성장규모가 프리미엄 제품을 월등히 앞설 것으로 예상함.

    - 하지만 북미 시장은 이와 반대로 프리미엄 제품이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ㅇ 미국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은 규모는 오는 2021310억 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

    - 2016~2021년 해당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0%로 오는 2021년에는 3184670만 달러 규모가 될 전망

    - 품목별로는 세트·키트 제품이 연평균 성장률 5.8%로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색조화장품이 5.1%로 그 뒤를 이음.

    - 이밖에 스킨케어와 성인용 선케어 품목이 각각 4.9%4.6%로 전체 시장 연평균 성장률을 웃돔.

 

2016~2021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지역별 성장 전망

자료원: 유로모니터

 

□ 프리미엄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제품에 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ㅇ 건강하고, 도덕적인 화장품 수요 확대

    - 건강과 자연보호에 대한 관심도 증가가 뷰티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음.

    - 소비자들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택할 때 성능 외에도 성분의 안전성, 제조의 공정성 등을 고려하고 있음. 이는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뷰티 매거진 AllureHarris Poll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35세 이상 뷰티 소비자들 가운데 자연성분으로 구성된 제품인 그린 뷰티를 선택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59%에 달했음.

    - 또 이 가운데 밀레니얼세대는 73%가 올 내추럴(all- natural) 제품을 찾는다고 응답했음.

 

  ㅇ 더마코스메틱(Dermacosmetics)의 부상

    - 피부과학(Dermatology)과 화장품(Cosmetics)의 합성어인 더마코스메틱스는 기능성 약국 전용 화장품이나 피부 전문가가 만든 화장품을 뜻함.

    - 더마코스메틱은 피부 전문가가 직접 개발한 화장품이라는 점 때문에, 가격은 매스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비싸지만 기능이 뛰어날 뿐 아니라 자극이 적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강함. 

    - 더마코스메틱 인기를 반영하듯 프랑스 더마코스메틱 브랜드인 La Rocche-Posay와 미국 Rodan + Fields는 지난해 매출이 배로 성장했음.

 

  ㅇ 웰니스 트렌드 반영한 제품 인기

    - 최근 건강 관심도 증가로 식단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생활화된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음.

    - 이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이 시장에 속속 등장하고 있음.

    - 뷰티 전문 브랜드인 Burt’s Bees는 식물성분을 바탕으로 한 프로틴 파우더를 출하며, 이너뷰티 및 건강보조제 시장으로 진출함.

    -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를 위해 땀과 유분에도 지워지지 않는 메이크업 제품이나, 간편하게 휴대해 필요할 때 덧바를 수 있는 실용적인 패키징 제품들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ㅇ 뷰티 디바이스(Beauty Device)의 인기 확산

    - 집에서 간단하게 사용하는 뷰티 디바이스를 소비자들이 효과적으로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솔루션으로 인식하면서 수요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음(지난해 전동 페이셜 클렌저는 전 세계적으로 83억 대가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음).

    - 이러한 뷰티 디바이스는 데일리 뷰티 습관 개발, 피부상태 점검 등 기능이 다양해지고, 개인의 피부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개인화(personalization) 될 것으로 예상됨.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 및 브랜드

브랜드 및 제품명

특징

Beauty Counter

Cleansing Ba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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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ean label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성분을 배제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함

- 메이크업, 스킨케어, 보디, 유아용 제품 라인이 있음

- 소비자에게 제품에 첨가하지 않는 성분표인 'Never List'를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와 신뢰를 형성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효과를 봄

- 제품은 뷰티카운터의 베스트셀러인 클렌징 밤으로 용량은 78g, 가격은 80달러임

La Roche-Posay

Anthelios Mineral SPF 50

Sunsc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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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마코스메틱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음

- 홈페이지에 각 제품과 제품에 적용된 독자적인 기술을 함께 소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화장품 효능에 설득력을 줌

- 제품은 베스트셀러 선블럭으로 50ml33.50달러임

Tarte

Lifted sweatproof masc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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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레니얼 세대에세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파라벤 등 유해성분을 배제한 안전한 화장품으로 홍보

- 최근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의 증가 추세에 맞추어   애슬레저 뷰티라인을 론칭했음

- 땀과 유분에 강한 색조화장품과 운동 후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샴푸, 덧바를 수 있는 선블럭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돼 있음

- 제품은 땀에도 번지지 않는 마스카라로 7ml23달러임

Nuface

White Rose Mini Facial To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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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티에이징 디바이스로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음

- 얼굴 윤곽을 정리해주고, 리프팅 효과가 있다고 제품을 소개함

- 디바이스는 Nuface에서 함께 판매하는 스킨케어 제품과 함께 사용하도록 권장함

- 제품은 미니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한 장점이 있음

- 2oz 젤 프라이머와 세트 상품으로 가격은 225달러임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미국 뷰티 소비자의 소득 확대와 제품의 질과 성능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으로,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 프리미엄 제품 시장이 확대되면서 대형 뷰티 기업들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사업 부문을 확대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음.

    - Revlon은 지난 2016642000만 달러에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인 Elizabeth Arden을 인수하며 프리미엄 뷰티 시장에 진출했음.

    - Johnson & Johnson 20166월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인 OGX를 포함한 보그 인터내셔널을 인수했음.

 

  K-Beauty도 미국 뷰티 시장의 성장세와 흐름을 같이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시장에서 통하는 '프리미엄'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하고, 그에 맞는 제품 개발과 브랜딩 작업이 필요함.

    - 단순히 고가의 제품이 프리미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조건에 부합해야 함.

    - 제품 개발 시 인체 유해성분 배제, 기술력을 이용한 효능 극대화, 도덕적 공정과정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함. 이를 효과적인 홍보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있어야 프리미엄 브랜드로 롱런할 수 있음.

 

  ㅇ 뷰티 디바이스 개발 및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 판매로 매출 효과 극대화

    - 화장품 만으로 극적인 피부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뷰티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뷰티 디바이스는 같은 브랜드의 특정제품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글로벌 코스메틱 인더스트리 매거진, 알루어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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