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커지는 펫 푸드 시장을 노려라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8-03
  • 출처 : KOTRA

- 미국의 펫 푸드 시장 규모는 266억 달러로 매년 성장 중 - 

- 프리미엄 펫 푸드의 수요가 특히 빠르게 증가 -




□ 펫 푸드(Pet Food)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의 펫 푸드 시장 규모는 266억 달러

    - IBIS World에 따르면 펫 푸드 시장은 2011년부터 2016년 5년간 매년 평균 3.5% 성장했고,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2.4% 성장 전망

    - 내추럴 및 유기농 펫 푸드 및 간식(31.3%), 건조 개 사료(30.3%), 건조 고양이 사료(12.4%), 개 전용 간식(8.7%)등의 순으로 시장 점유

    - 미국 내 펫 푸드 판매처는 도매상(46.2%), 반려동물 상점(31.4%), 일반마켓(10.2%), 온라인(7.3%), 수출(4.9%)의 순. 최근에는 대형 마켓들이 생산자로부터 직접 구매하고자 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도매상의 비율은 점차 더 감소할 전망


제품군별 시장 점유율(2016년)

생산자의 판매처 비율(2016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6년 12월)


  ㅇ 주요 경쟁업체

    - 주요 경쟁업체로는 Nestle SA(19.6%), Mars Inc.(16.7%), The JM Smucker Company(9.0%), Colgate-Palmolive Company(5.1%) 등이 있음.


경쟁업체별 시장점유율(2016년)

external_image

자료원: IBIS World(2016년 12월)


□ 수출입 동향

 

  ㅇ 미국의 펫 푸드 수입 규모는 2016년 기준 7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7%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캐나다(33.20%), 태국(28.36%), 중국(17.64%)의 순이며, 한국은 30위

 

미국의 펫 푸드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666,767

735,562

750,586

100

100

100

1.77

1

캐나다

272,802

305,922

249,203

40.91

41.48

33.20

-18.54

2

태국

203,025

190,687

212,856

30.45

25.85

28.36

11.63

3

중국

120,797

120,731

132,390

18.12

16.37

17.64

9.66

4

캄보디아

14,992

19,918

19,274

2.25

2.70

2.57

-3.23

5

아일랜드

5,164

11,768

18,099

0.77

1.60

2.41

53.79

6

네덜란드

6,565

12,196

18,073

0.98

1.65

2.41

48.18

7

콜롬비아

3,370

7,837

17,049

0.51

1.06

2.27

117.53

30

한국

218

196

444

0.03

0.03

0.06

126.3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7년 펫 푸드 트렌드

 

  ㅇ 수퍼푸드, 건강식

    - 케일, 블루베리, 고구마, 석류, 호박 등 슈퍼푸드로 알려진 식재료를 사용해 반려동물의 건강한 식생활 필요성을 강조


  ㅇ 혁신적인 패키징
    - 디자인이 뛰어난 패키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ㅇ 펫 휴머니제이션(Humanization)

    - 펫 푸드와 인간의 음식 간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인간의 음식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펫 푸드도 판매되고 있음.


  ㅇ 원재료에 대한 투명성

    - 소비자들은 원재료에 대한 정보를 더 요구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인증된 재료를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할 것


  ㅇ 최소 가공

    - 식품 업계에서 최소 가공 및 자연산 식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것과 같이 펫 푸드도 마찬가지 경향을 띠고 있음.


  ㅇ 제한된 성분 다이어트(Limited Ingredient Diets, LID)

    - 많은 소비자가 반려동물의 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해 LID 식품을 구매


제품명(제조업체)

특징

external_image

Natural Grain Free Protein Bars

Dog Treats

(Wellness CORE)

 - 곡물 무첨가, 방부제 무첨가, 인공 색소 무첨가

 - 미국 생산

 - 저열량

 - 소고기와 블루베리, 닭고기와 고구마, 연어와 석류, 오리와 케일 등의 다양한 제품 

external_image

Wellness Natural WellBars

Crunchy Dog Treats

(Wellness Natural Pet Food)

 - 오븐으로 구워 저열량

 - 자연적인 성분만 사용

 - 미국 생산

 - 양고기와 사과, 땅콩과 꿀, 흰살생선과 고구마, 요거트와 사과 등의 다양한 제품

external_image

EOS Turkey and Cranberry Dog Treats

(Plato Pet Treats)

 - 피부, 알레르기 증상에 도움이 됨.

 - 곡물 무첨가

 - 소화를 도움

 - 미국 생산

external_image

Smart Cookie Functional Dog Treats

 (Smart Cookie Bakery)

 - 건강상태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음. 관절건강, 피부 건강 혹은 활동적인 반려견을 위한 제품 등 선택의 폭이 넓음 

 - 유기농 원료 사용

external_image

Spot farms Human Grade

Dehydrated Dog Food Grain Free

(Spot farms)

 - 무항생제 육류 사용

자료원: Amazon 및 각 생산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및 바이어 의견

 

  ㅇ 펫 푸드 시장, 미래 지향 사업으로 주목할 만함.

    - 현재 미국 내 개와 고양이를 기르는 가구는 1억7000여 만 가구에 이르며, 미국 내 반려동물의 수는 계속 증가할 전망임.

    - 특히 '반려동물 부모(Pet Parents)'라고 본인을 칭할 정도로 소비자들이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고, 그에 맞는 소비를 하는 경향이 더욱 증가하고 있음. 출산률이 감소함에 따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을 대안으로 삼음. 


미국 내 반려동물을 소유한 가구 수

미국 내 반려동물(개, 고양이)의 개체수

반려동물 종류

가구 수(백만 개)

60.2

고양이

47.1

물고기

12.5

7.9

파충류

4.7

2.6

external_image

 자료원: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2017), IBIS World(2016년 12월)


  ㅇ 프리미엄 펫 푸드(Pet Food)로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릴 수 있음.

    - 전문가들은 반려동물 주인이 익숙한 재료, 균형 잡힌 영양소와 같이 본인의 식사에서 원하는 것과 동일한 특성을 펫 푸드에도 요구할 것이라고 밝힘.

    - 화학적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고 자연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제품,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의 시장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

    - 반려동물의 건강 증진을 위해 기능성 원료를 첨가한 제품은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음.


  ㅇ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시장 트렌드를 읽고, 현지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위해 다양한 국제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음.

  

전시회명

개최장소

개최기간

Process Expo

일리노이 주 시카고

2017년 9월 19~22일

Global Pet Expo

플로리다 주 올란도

2018년 3월 21~23일



자료원: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Pet food Industry 홈페이지,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커지는 펫 푸드 시장을 노려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