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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비타민·건강보조제 중 강장제 많이 팔려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7-08-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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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킨 에센스, 제비집 등 강장제 수요 높아 -
- 특수 비타민보다는 종합비타민 선호 –
- 아직까지 잘 알려진 한국제품은 거의 없는 실정 -
□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 식품 개관
ㅇ 2016년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3% 성장한 538억 밧(16억1483만 달러)이며, 2020년까지 703억2100만 밧(21억1033만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태국인의 건강과 외모(외양)에 대한 관심 및 웰빙 추구 추세에 따라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단위: 백만 밧)
자료원: 유로모니터
제품군에 따른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판매량(단위: 백만 밧, %)
구분
2014
2015
2016
증감률(2015/2016)
2020(F)
강장제(토닉)
22,270.3
25,388.2
28,866.3
13.7
39,628.4
건강보조제
14,893.6
16,214.1
17,637.1
8.8
21,804.1
비타민
5,342.1
5,767.5
6,224.7
7.9
7,485.4
소아용 비타민 및 보조제
875.5
974.5
1,081.6
11.0
1,403.1
합계
43,381.5
48,344.3
53,809.7
11.3
70,321.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강장제) 태국에서는 병에 담겨 바로 복용이 가능한 치킨 에센스 및 제비집 등 강장제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으로,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의 53.6% 차지
- 태국 강장제 시장규모는 288억6630만 밧(8억6620만 달러)으로 세부 품목군 중 가장 높은 성장률(13.7%) 달성
- 치킨 에센스 및 제비집 등은 태국에서 가장 흔한 효도 선물 또는 입원환자 선물 중의 하나이며, TV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인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임.
ㅇ (비타민) 2016년 태국 비타민 시장은 세부 품목군 중 성장이 가장 부진해 전년 대비 7.9% 증가한 62억 2470만 밧(1억 8680만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
- 특수비타민에 대한 의식이 부족한 편으로 종합비타민이 가장 인기 품목이며, 2016년 총 비타민 판매량 중 56%를 차지(매출액 34억8480만 밧, 1억458만 달러). 단일 비타민 중에서는 비타민C 시장이 28.6%로 가장 높은 비중 차지
- 태국 비타민 시장의 90%는 대중을 타깃으로 하며,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시장 상품 비중은 3% 수준임. 기타 제품은 남성, 여성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함.
ㅇ (건강보조제) 2016년 기준 시장규모는 176억3710만 밧(5억2930만 달러)으로 비타민 시장 대비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음.
- 한방 또는 생약 성분에 기반한 건강보조제 보다는 일반 건강보조제 시장규모(2.86배)가 훨씬 높으며, 프로바이오틱, 단백칠 보충제, 어유 및 오메가 지방산 등의 판매량이 높음.
- 종합 건강보조제에 대한 수요가 다양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 섭취와 더불어 신선 과일 및 채소섭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함.
ㅇ (유아용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약 10억8160만 밧으로 태국 비타민 시장의 2.0% 차지
- 일반적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고 면역력 향상의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비타민 C를 중심으로 수요가 꾸준한 편임.
- 또한 어유는 비타민 A와 비타민 D 및 오메가 지방산의 천연 성분이자 뇌 발달의 중요 성분이어서 필수 보충제로 여겨짐.
□ 경쟁 동향 및 주요 제품 소개
ㅇ 외국계 브랜드가 강세이나 강장제 시장에서는 태국 기업도 상위를 차지
- 1위는 Brand’s라는 명칭으로 치킨 에센스, 제비집 등을 판매하는 싱가포르 기반의 Cerebos(Thailand)사(시장점유율 41.4%)이며, 경쟁사인 태국업체 Scotch Industrial Thailand Co Ltd의 시장점유율은 8.3%로 3위임.
- 직접판매업체인 미국의 암웨이(Amway)사의 Nutrilite브랜드(11.4%) 및 Nu Skin Enterprises (Thailand) Ltd의 Lifepak 브랜드(4.2%)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2, 4위를 차지하는 점이 주목됨.
- 그 외에는 호주 Blackmores 사의 Blackmores, 미국 화이자(Pfizer)사의 Centrum 제품이 널리 소개되고 있음.
태국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시장 점유율(2016년)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방콕 무역관 재작성
ㅇ 태국 내 인기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는 아래와 같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한국브랜드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움.
태국 내 인기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종류
제품명
회사
본사
수량
단위당 가격
제품 이미지
건강
보조제
Nutrilite Phytopowder Orange
Amway(Thailand)
Co., Ltd.
미국
8gx20sticks
875
(5.47밧/g)
Nutrilite Protein Berry Flavor
Amway(Thailand) Co., Ltd.
미국
500g
1,725
(3.45 밧/g)
Lifepak
Nu Skin Enterprises
(Thailand)
미국
60 packets
(1kg)
3,750
(3.75밧/g)
Caltrate Plus
(칼슘보충제)
Pfizer(Thailand)
Co., Ltd.
미국
120 tablets
620
(5.17밧/알)
강장제
Brand's Chicken Essence
Cerebos(Thailand)
Co., Ltd.
싱가포르
42ml x
12 bottles
411
(0.82밧/ml)
Brand's Bird
Nest with
Xylitol
Cerebos(Thailand)
Co., Ltd.
싱가포르
42ml x
6 bottles
542
(2.15밧/ml)
Scotch
Smartz
Essence of
Chicken with
Vitamin
Scotch Industrial
Thailand Co., Ltd.
태국
45ml x
6 bottles
185
(0.69밧/ml)
비타민
Blackmores
Blackmores
(Thailand)
Co., Ltd.
호주
50tablets
(300g)
450
(1.5밧/g)
Centrum
Pfizer(Thailand)
Co., Ltd.
미국
30tablets
210
(7밧/알)
Seven Seas
MERCK Co., Ltd.
영국
30pieces
120
(4밧/piece)
자료원: Big C, Amway, Nu Skin 웹사이트를 참고해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 수입시장 동향
ㅇ 태국 내 프로비타민 및 비타민(HS Code 2936) 수입은 꾸준히 증가 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전년 대비 8.1% 상승한 1억3903만 달러가 수입됨.
- 태국의 비타민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44.1%가 수입되고 있으며, 이어서 독일 14.0%, 스위스 13.9% 등의 순임.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0만 달러로 8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대부분 완제품 수입보다는 OEM방식 등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태국의 프로비타민 및 비타민(HS Code 2936)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비중
증감률
2015/2016
1
중국
47,887
51,712
61,268
44.1
18.5
2
독일
19,280
15,595
19,471
14.0
24.9
3
스위스
18,601
21,084
19,337
13.9
-8.3
4
프랑스
16,739
16,565
18,274
13.1
10.3
5
미국
6,936
8,102
6,376
4.6
-21.3
6
영국
4,476
4,447
4,150
3.0
-6.7
7
인도
3,992
3,778
3,226
2.3
-14.6
8
한국
1,106
1,883
2,007
1.4
6.6
9
일본
1,340
1,362
1,264
0.9
-7.2
기타
2,367
4,078
3,665
2.6
-10.1
합계
122,724
128,606
139,038
100.0
8.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태국 내 조제식료품(HS Code 2106) 수입은 연도에 따라 변동이 있으나, 2016년의 경우 전년대비 10.4% 증가한 5억7129만 달러가 수입됨.
- 1위인 미국과 2위인 싱가포르로부터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수입 비중이 각각 28.4%, 21.2%를 차지
- 10대 수입대상국 중 말레이시아와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년 연속 감소세에 있음.
- 2016년 기준 한국산 수입은 전년 대비 23.4%로 큰 폭 증가한 779만4000달러를 기록
태국의 조제식료품(HS Code 2106*) 수입 추이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비중
증감률
2015/2016
1
미국
133,595
147,405
162,121
28.4
10.0
2
싱가포르
106,810
117,911
121,224
21.2
2.8
3
네덜란드
48,404
46,654
55,607
9.7
19.2
4
베트남
28,311
24,631
46,842
8.2
90.2
5
중국
51,794
37,854
41,861
7.3
10.6
6
말레이시아
36,594
35,054
33,054
5.8
-5.7
7
일본
13,571
11,916
14,829
2.6
24.4
8
영국
12,610
12,318
12,041
2.1
-2.2
9
대만
8,055
7,981
11,442
2.0
43.4
10
인도네시아
13,180
14,246
11,074
1.9
-22.3
11
독일
13,151
12,825
10,472
1.8
-18.3
12
한국
8,803
7,794
9,620
1.7
23.4
기타
47,061
40,714
41,103
7.2
1.0
합계
521,939
517,303
571,290
100.0
10.4
주: 상기 HS Code는 식품보충제를 포함한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포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수입관세 및 식약청 등록
ㅇ 태국 내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의 수입관세는 각각 30%, 60%이나 아세안-대한민국 FTA 체결 관련 AK Form 제출 시 무세(0%)적용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 수입 관세
품목
HS Code
일반 세율
아세안-한국 FTA 협정세율
비타민
2936(2936.21/22/23/24/25/26/27/28/29)
30%
0%
건강보조제
2106(2106.90.69/71/72/91/96)
60%
0%
자료원: 태국 관세청(Thai Customs Integrated Tariff Database)
ㅇ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로 분류되는 식품은 태국 내 식품 및 의약품 규정 등을 관리·감독하는 태국 식약청(FDA)에서 정한 일일 섭취권장량을 만족해야 하며, 이와 다를 경우 특수목적식품으로 분류됨.
태국 식약청의 6세이상 일일 권장섭취량(RDI, Recommended Daily Intakes)
자료원: 태국 식약청(http://food.fda.moph.go.th)
ㅇ 태국 내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를 취급하고자 하는 제조업자 및 수입업자는 태국 식약청(FDA) 에 수입업자 등록을 해야하며, 제품 등록 및 라벨링 부착 절차를 거쳐야 함.
- 수입 라이선스 취득 후 13자리 식품수입취급번호(Food Serial Number; Lek Or.Yor)를 부여받으며, 갱신은 3년 단위로 이루어짐(비용은 신규 및 갱신 모두 1만5000밧, 약 450달러).
- 수입업자는 태국 FDA에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라고 라벨링 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하며, 라벨링 승인을 위해서는 원료, 생산 공정, 그리고 가능한 부작용과 안전상의 문제들을 기재한 품질 규정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함.
- 2007년 11월부터 태국 내 취급되는 비타민과 건강보조제 라벨에는 '소비자는 매일 5대 영양소와 함께본 제품을 적정량 섭취하도록 권장됨', '비타민과 건강보조제는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없음'이라는 문구를 표시해야 함.
- 인삼성분이 함유돼 있거나 유아용 식품보조제 등의 취급시에는 추가 분석 결과보고서 제출이 요구됨.
□ 결론 및 시사점
ㅇ 태국 비타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한국 투자자들에게도 아직 기회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 태국 내 바쁜 일상과 업무피로로 지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차선책으로 비타민 및 건강보조제에 대한 권장 광고가 활발하며, 소비자들도 이에 영향을 받고 있음.
- 뷰티만큼이나 건강과 웰빙에 신경 쓰는 태국인이 늘어나면서, 태국 소비자들의 한국 미용 및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수용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단, 대중소비자들은 손쉽게 구매 가능한 정부제약청(Government Pharmaceutical Organization, GPO)에서 공급하는 저렴한 가격의 비타민을 구매하고 있으므로 일반소비자 vs 고소득층 소비자의 타깃 설정을 달리해 접근해야 함.
ㅇ 최근 특정 연령대의 소비자들을 위한 특수 목적의 신제품 또는 기능성 음료 등이 시장에 꾸준히 출시되고 있음.
- Scotch Industrial Thailand사에서는 2015년 기억력 향상을 희망하는 학생층을 타깃으로 치킨 에센스와 아미노산 티로신을 종합한 강장제 'Scotch Smartz' 출시, Cerebos는 35세 이상의 성인을 위한 버섯 추출물을 선보임.
- Amway는 체중관리와 웰빙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위해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된 3가지 맛의 Bodykey by Nutrilite라는 신제품 출시
- 펩시콜라에서는 2016년 비타민이 함유된 스파클링 쿼터인 Aquafina Vit Zaa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신제품 예시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Tops 슈퍼마켓 웹사이트
ㅇ 유명브랜드일수록 마케팅 경쟁 또한 치열한 바 막대한 비용이 드는 마케팅 전략보다는 SNS 마케팅 및유통 채널을 늘리면서 한국제품 노출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음.
- 태국 최대 식품보조제 제조업체 Cerebos는 주요 지상철(BTS)역 5개에 자판기 설치를 하고 유명인사를 기용해 TV, 옥외 광고 등을 연중 진행하는 등 연간 광고 및 마케팅에 5000만 밧(15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음.- 오프라인 채널로는 체인형 드러그스토어 및 헬스 및 뷰티용품 전문점(Boots, Watsons, SaveDrug, Xtra Plus, Lab, Tsuruha, Fascino,APEX. P&F, Eveandboy) 등지로 자제브랜드(PB) OEM 계약 또는 완제품 공급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그 외 직접판매망 OEM 또는 홈쇼핑 및 온라인 쇼핑몰 진출 등도 고려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GTA, 방콕포스트, 태국 관세청 홈페이지, 태국 식약청 홈페이지, 각 제조사 홈페이지, 마트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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