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러시아 화장품 유통구조 살펴보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이태훈
  • 2017-07-21

- 온 오프라인 다양한 유통구조 -

- 한국 화장품 인기 꾸준, 국내 제품의 판로확대 필요 -




□ 꾸준히 성장하는 러시아 내 한국 화장품의 입지


  ㅇ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의 유럽산 럭셔리 화장품 구매 빈도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비교적 저렴한 한국산 화장품의 구매 빈도가 증가함.


  ㅇ 이러한 경제위기 상황을 역이용해 한국 화장품은 3년 연속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뛰어난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음.

 

  ㅇ 2016년 대러시아 한국 뷰티제품 수출액은 약 4800만 달러로 약 10위를 기록했으며 경기 회복에 따라 이러한 회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러시아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 달러, %)

HS Code

제품 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33

향료, 화장품

3,624

2,631

2,602

 

 

 

-1.12

3303

향수 및 화장수

613

456

435

16

17.3

16.7

-4.5

3304

미용 및 메이크업용

기초화장용 제품류 외

1,172

872

914

32.3

33.1

35

+4.8

3305

두발용 제품류

529

341

356

14.6

12.9

14

+4.25

3307

면도용 제품류, 탈취제 외

490

350

279

13.5

13.2

11

-2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화장품, 온 오프라인 매장 통해 유통 활발


  ㅇ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대형 매장, 할인매장, 화장품 전문 유통채널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드럭스토어 유통망을 통한 유통도 활발한 편임. 대형 매장의 경우 구매 빈도는 떨어지는 편이나 1회 평균 구매 금액은 증가하고 있으며, 할인 매장의 경우는 구매 빈도 및 평균 구매 금액 모두 상승하는 추세에 있음.

 

 러시아 오프라인 화장품 유통구조

external_image

 자료원: Intercharm Report


  ㅇ 온라인 유통의 경우, 기존 오프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유통 채널에서 온라인 유통을 병행하는 경우가 활발하며, 또한 소규모 웹 사이트에서 소량 다품종 판매 형식으로 다양한 국가의 화장품들을 수입해 판매하기도 하는 편

 

   러시아의 경제 침체에도 러시아 온라인 유통 시장은 두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수 년 안에 러시아는 전 세계적인 e-Commerce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러시아 대표 온 오프라인 화장품 유통 브랜드


브랜드명

개요

 

 Le'talie

러시아 최대의 화장품 온 오프라인 유통매장 보유

Riv Goshe

상트페테르부르크에 기반을 둔 러시아 화장품 유통 체인

Ulivka Radugi

러시아의 유명 드럭스토어 및 생활용품 체인

Il' De Bote

러시아 화장품 오프라인 체인

 Spektr

독일계 드럭스토어 체인


  


□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 사진


Le'tuale

Riv Goshe

Spektr

Il'de Bote


□ 시사점

 

  ㅇ 앞서 통계와 같이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만큼 국내 기업에 진출 기회가 있음.


  ㅇ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유통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 e-Commerce의 발달로 인해 다품종 소량수입 온라인 디스트리뷰터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ㅇ 화장품의 경우 러시아 각지에 있는 인증 대행사를 이용하면 인증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지만 (약 1개월 소요), 미백 및 안티에이징 등 의료적 효과가 있는 화장품은 러시아 보건부의 인증을 별도로 취득해야 하는 바 이 점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함. 

,

  ㅇ 다양한 러시아 화장품 유통 네트워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선제적이고, 특히 화장품은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산업분야이므로 SNS 등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홍보방법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GTIS,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직접 취재 자료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화장품 유통구조 살펴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