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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안경·렌즈 시장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7-07-18
  • 출처 : KOTRA

- 판매 증가세 지속, 한류 영향으로 컬러렌즈 선호 -




□ 필리핀 안경·렌즈 시장 동향


  ㅇ 2016년 필리핀 안경·렌즈 판매는 전년대비 4.9% 상승한 5억5600만 달러 기록
    - 안경 판매는 전년 대비 5.2% 증가한 5.0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콘택트렌즈(이하 렌즈) 판매는 전년 대비 2.9% 증가한 5900만 달러를 기록함.


  ㅇ 최근 3년 동안 판매 증가율은 감소추세
    - 2014년 7.0%에 달했던 증가율은 2016년 기준 4.9%를 기록하면서 증가율 자체는 감소세에 있음.


최근 3년간 필리핀 안경시장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2014

2015

2016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콘택트렌즈

56.1

4.2

56.8

1.2

58.5

2.9

안경

442.2

7.3

472.6

6.9

497.1

5.2

합계

498.3

6.9

529.4

6.2

555.6

4.9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안경·렌즈 시장 최신 경향


  ㅇ 시대의 변화
    - 시력이 좋아 선글라스를 제외하고 안경이나 렌즈착용을 즐기지 않았던 필리핀 소비자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일반 안경 및 렌즈를 착용하기 시작함.
    - 특히 안경 혹은 컬러렌즈를 패션 목적으로 착용하기 시작하면서 안경·렌즈 시장 자체가 과거에 비해 많이 커졌음.


  ㅇ 수입브랜드 선호
    - 필리핀에 렌즈, 안경테 전문 제조업체가 전무한 상황으로 필리핀 소비자는 오래전부터 수입브랜드를 선호하였음.
    - 소득이 높지 않은 중하층은 중국산 저렴한 안경을 구매하지만 안경·렌즈 구매 가능한 소비층은 주로 유럽산 브랜드를 구매해 왔으나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국산 안경·컬러 렌즈를 구매하는 젊은 소비층이 확산되고 있음.


  ㅇ 거시경제요인으로 인한 불확실한 미래 실적
     - 필리핀도 점점 고연령층이 많아지고 어린 소비자의 잦은 TV, 태블릿, 스마트폰 이용으로 안경 소비가 매년 증가할 것은 자명한 사실임.
    - 그러나 2017년 이후 국제유가 회복으로 인한 물가상승, 필리핀 내의 투자불확실성 증가로 인한 페소가치 하락 등으로 필수품이 아닌 안경·렌즈의 판매 증가세가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음.


□ 안경·렌즈의 유통경로 및 주요 브랜드


  ㅇ 주 유통 경로는 전문안경점 및 쇼핑센터
    - 2016년 기준, 87.6%의 안경·렌즈가 전문안경점을 통해 유통됨.
    - 대형백화점의 안경·렌즈 판매부를 통해 판매도 되고 있지만 주로 선글라스가 판매되며 그 수치는 매년 감소하고 있음.


  ㅇ 인터넷을 통한 판매 증가
     - 2014년 이후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데, 아직 수치는 미미한 편이지만 매년 증가하고 있음.
    -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는 식약청(FDA) 승인을 받아야 판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안경 또한 선글라스에 국한됨.


최근 5년간 필리핀 안경·렌즈 유통경로
                                                                                                         (단위: %)

판매경로

2012

2013

2014

2015

2016

  점포 판매

100.0

100.0

99.9

99.9

99.8

   - 전문안경점

87.1

86.6

86.9

87.0

87.6

   - 쇼핑센터

12.9

13.4

130

12.9

12.2

   - 인터넷

-

-

0.1

0.1

0.2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최근 5년간 필리핀 주요 안경·렌즈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12

2013

2014

2015

2016

Essilor International SA

8.8

9.1

9.9

10.8

11.5

Luxottica Group SpA

5.1

5.8

6.0

6.5

6.8

Novartis AG

3.4

3.5

3.7

3.7

3.8

Neo Vision Co Ltd

1.3

1.5

1.7

1.7

1.7

Johnson & Johnson Inc

-

-

-

1.2

1.2

Hoya Corp.

1.0

1.0

1.1

1.1

1.1

Adidas Philippines Inc

0.9

0.9

1.0

1.0

1.0

Safilo Group SpA

1.2

1.0

0.9

0.9

0.8

Sunnies by Charlie Inc

-

0.0

0.3

0.7

0.8

기타

78.3

77.2

75.4

72.4

71.3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주요 브랜드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www.essilor.com, www.luxottica.com, www.novartis.com)


□ 시사점 및 전망


  ㅇ 수입허가(LTO) 및 제품등록이 필요한 제품
    - 이 제품은 필리핀 식약청(FDA)을 통해 수입허가를 받은 기업이 수입을 할 수 있으며 수출을 하고자 하는 우리기업은 현지 수입허가가 있는 기업을 통해 제품 등록 후 수출 및 판매를 할 수 있음.
    - 안경알 및 렌즈는 색깔별, 기능별로 각각 수입허가가 필요하므로 여러 종류의 제품 수출 시 현지 수입기업에 문의하여 각각 수입허가가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함.


  ㅇ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
    - 필리핀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시력이 좋아 안경을 주로 선글라스와 컬러렌즈 등 주로 개인의 치장 및 패션을 위한 하나의 아이템으로 여겨왔음.
    - 최근 필리핀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기 시장이 커 가면서 점점 시력에 문제가 발생해 도수가 있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실제 필요로 사용할 소비자까지 증가한다면 안경·렌즈 시장은 꾸준히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진출 제언
    - 필리핀 안경전문점에서 파는 안경의 가격은 안경테와 렌즈 합쳐 해외 수입산 기준 최소 가격이 한화 25만 원 정도로, 현재 주로 중류층 이상 소비자만 안경을 구입할 수 있음.
    -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 중류층 이하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므로 프리미엄 제품에서는 한국산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것이며 한류 영향으로 국산 컬러 렌즈 판매도 양호한 상황으로 이에 맞게 수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 한국인이 설립한 베로나 안경이 현지에 진출하여 교민과 외국인, 필리핀 중류층 이상을 대상으로 안경·렌즈를 판매하면서 지점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직접 진출도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마닐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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