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유망] 이집트, 자동차부품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지혜
  • 2017-08-28
  • 출처 : KOTRA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자동차부품(HS Code 8708)

 

external_image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이집트 통계청에 따르면, 자동차부품의 연간 교역규모는 2016년 기준 약 10억 달러이며 전년 대비  8% 감소함.


                                                                                                                                 (단위: US$, %)

2014

2015

2016

교역액

증감률

교역액

증감률

교역액

증감률

1,211,738,737

32

 1,146,589,352

-5

1,057,099,637

-8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이집트 자동차딜러협회는 2016년 이집트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자동차 부품의 수입을 중단한다고 발표함. 이는 변동환율제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며, 이집트 경제를 위한 현지화 안정성 유지와 관련해 더 나은 결정이라 밝힘. 


  ㅇ 이집트 자동차제조사협회 회장에 따르면, 이집트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자국 통화의 가치 변동에 휘둘릴 수밖에 없으며 수입상의 외환공급력에 좌우된다고 함. 외환 공급이 부족할 경우 자동차 부족으로 시장은 적자를 면치 못할 것이며, 자동차 가격도 크게 인상돼 몇몇 수입상들은 자동차와 부품을 수입할 수 없게된다는 것


□ 수입동향


  ㅇ 이집트 수입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자동차부품 수입국 1위로 전년 대비 0.53% 수입이 증가했고 21%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2위인 중국의 경우 전년 대비 72% 수입액이 증가해 점유율 19%로 한국을 바짝 추격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이집트 자동차부품 수입 상위국가 현황

순위

국가명

수입액(US$)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한국

190,252,231

222,459,688

223,631,653

15.70

19.40

21.16

0.5

2

중국

133,253,832

120,032,734

206,262,523

11.00

10.47

19.51

72

3

독일

139,095,707

101,771,487

123,971,302

11.48

8.88

11.73

22

4

일본

292,644,578

223,894,272

111,578,409

24.15

19.53

10.56

-50

5

태국

100,751,369

109,146,572

91,104,849

8.31

9.52

8.62

-17

6

인도

96,100,586

93,011,070

76,029,160

7.93

8.11

7.19

-18

7

미국

46,290,152

59,442,643

44,344,008

3.82

5.18

4.19

-25

8

터키

26,522,988

25,319,691

22,378,168

2.19

2.21

2.12

-12

9

프랑스

25,524,787

17,509,095

17,713,807

2.11

1.53

1.68

1

10

이탈리아

21,718,904

18,710,262

17,080,678

1.79

1.63

1.62

-9

11

브라질

24,285,105

28,708,991

16,487,241

2.00

2.50

1.56

-43

12

아랍에미리트

10,052,515

13,087,048

11,302,576

0.83

1.14

1.07

-14

13

스페인

9,606,419

9,404,174

9,406,969

0.79

0.82

0.89

0.03

14

대만

12,601,865

11,887,886

8,819,184

1.04

1.04

0.83

-26

15

싱가포르

3,981,273

5,368,763

8,002,377

0.33

0.47

0.76

49

  

□ 경쟁동향

 

  ㅇ 한국 제품은 중국과 독일에 시장점유율에 근소한 차이로 앞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함.


  ㅇ 이집트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원산지'를 중시함 .


  ㅇ 주요 유통되는 부품별 브랜드명은 다음과 같음. 

 

품목명

이집트 에이전트

브랜드명

원산지

Automotive Filters

El-Tawfik Trading & Import

Onnuri

한국

BTK

일본

Micro

호주

Mourice Attace Company

Shinwoo Medium filter

한국

Bosch Center

Doyang Filter

한국

K&N

미국

Societe Frainçaise De Voiture

Clean Filter

이탈리아

Real Stone

한국

Brake Pads

El-Tawfik Trading & Import

FBK

말레이시아

Societe Frainçaise De Voiture

Nisshinbo

일본

Seiken

아랍에미리트

ICER

스페인

Zaki Automotive Group

Bendix

미국

Saxid

독일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 유통구조  

 

      ㅇ 대규모 에이전트나 유통업자가 이집트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이 파트너십을 맺고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에 적합함. 시장은 브랜드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고객 수요와 시장 수용력, 시장점유 상품 등에 대한 다양한 시장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 이를 통해 신제품을 출시를 결정하고, 분기별 실적 파악을 통해 소비자의 선호브랜드를 파악하고 출시함.


    주요 유통망 점유율

    구분

    시장점유율(%)

    에이전트·유통업자(옆에 표시)

    60

    중개업자

    20

    제조업자

    20

    자료원: 바이어 설문


    유통망 정의 및 진출 전략

    구분

    진출전략

    에이전트·유통업자

    에이전트는 외국 브랜드의 공식 거래자. 자동차부품 제조 국내기업은 많은 소매점을 제공하는 현지의 대리점이나 유통업자와 접촉을 권장함. 이들은 많은 소매업자와 거래하기 위해 초기엔 시중가격 보다 낮은 가격을 설정하며, 이 전략은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임

    중개업자

    특정 브랜드와 관련이 없고, A/S를 제공하지 않는 독립적인 판매자

    제조업자

    주로 CKD 생산자이며, 자동차부품제조 국내기업은 판매 이후  고객의 피드백을 얻기 위해 이들과 접촉하기를 권장하며, 시장진출을 위해 OEM 부품만을 공급해야 함

    자료원: 바이어 설문

     

    □ 바이어 인터뷰

     

      ㅇ El-Gohary Group

        - 이집트 자동차부품 시장은 에이전트 간 시장점유률을 높이기 위한 경쟁으로, 새로운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고자 하는 에이전트들이 많음.         


  ㅇ El-Tawfik Trading & Import(A.T.M)

    - 이집트에 진출하려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들은 대규모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을 목표로 하길 권장함. 대부분의 이집트 회사는 새로운 브랜드의 유일한 공급업체가 되길 원하므로,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하는 것을 추천함(KOTRA 카이로 무역관 의견: 바이어와의 신뢰 및 시장 내 평판 확인 후 권장함).

    - 위의 전략을 통해 특히 최근에 한국으로부터 수입하고자하는 이집트 기업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출이 크게 증가할 것

    - 한국 제조업체는 유럽 브랜드와 이집트 현지 생산제품(거의 모든 제품이 ISO 인증 획득)과 경쟁 할 수 있도록 부품의 품질과 구조를 개발하는 것이 좋음.

 

  ㅇ Engineering Automotive for Trading, Import & Export(SMG)

    - 이집트 시장에서 한국 기업은 신뢰할 수 있고 품질이 우수한 부품으로 명성이 높으며, 이집트에서 많은 유명한 자동차부품 제조업체가 선택하는 파트너로서 그들의 비즈니스 성공에 크게 기여함.

    - 우리 회사의 슬로건은 '최고 중의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견고하고 내구성 있는 제품 제공을 의미함. 이런 메시지를 품은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었고, 최고의 한국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음.


  ㅇ Universal Parts Al-Alamia Uptaico

    - 평판이 좋은 회사와 장기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모색 중이고, 한국과 중동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잘 알려진 한국 기업들과 거래하는 것에 주로 관심을 가짐. 이러한 기업들의 이집트 내 독점 에이전트가 되길 선호함.


  ㅇ Nasco Automotive

    - 한국 제품이 이집트 시장에서 매우 잘 알려져 있으며 수년간 이 분야에서 많은 한국 기업을 다루었음.

    - 이집트 시장에서 필요한 수준의 양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한국 기업이 있는 한 한국 제품의 시장 진출 기회는 열려 있음.


  ㅇ Zaki Automotive Group

    - 이집트 시장에 대한 판매를 늘리기 위해 한국 기업에 '대량 판매' 전략을 채택 할 것을 추천함.

    - 한국 기업들은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방송, 라디오, TV, 신몬 등의 수단을 통해 광범위한 잠재고객을 타깃팅하길 권유함.


□ 관세율


HS Code

설명

수입관세율

8708

Parts and accessories of motor vehicles

품목별 2%, 5%, 10%

 

□ 시사점


  ㅇ 최근 이집트는 경제상황 악화로 자동차 관련 협회들이 자동차부품 수입을 중단해 한 때 자동차부품 품귀현상이 일어나기도 함.


  ㅇ 이집트 자동차부품 시장은 브랜드보다 원산지를 중시함. 일반적으로 한국 제품은 중국산보다 비싸다고 여겨지나, 고품질이라는 평을 받아 현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ㅇ 시장 진출을 위해 유럭 파트너와으이 에이전트십 체결이 중요하나 바이어들과 처음부터 독점계약을 맺는 것은 유의해야 함.

  ㅇ 이집트와 여타 국가의 유명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와의 면담 및 상담 기회를 확대해야 함.

    - Dubai Automechanika: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자동차부품 전시회. 다수의 이집트 바이어가 매년 참가함.

    - 이집트 내 주요 전시회 정보는 아래와 같음.


전시회명

 Automech Formula(2017)

전시품목

 자동차, 자동차부품, 자동차 관련 액세서리, 버스, 공장 및 주유소 장비

개최 장소

 이집트 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개최 일자

 2017년 3월 15~20일

웹사이트

 www.automech-formula.com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유망] 이집트, 자동차부품시장을 잡아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