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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반려동물 3천 만 시대, ‘펫코노미’ 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독일
- 뮌헨무역관 고은경
- 2017-05-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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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황을 모르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애완동물 용품 시장 –
- 더 이상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됨으로써 급증하는 니즈와 수요 –
□ 독일 애완동물 용품 시장현황
ㅇ 시장규모
2006~2016년 독일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ZZF(독일 동물전문협회), Statista(독일통계청)
- 독일 애완동물 관련 전체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약 41억5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0.9% 증가했으며, 이 중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약 30억 유로로 애완동물 용품산업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함.
- 기타 애완동물용품으로 분류되는 소모품 및 부속품 시장은 전년대비 2.5% 증가해 9억7700만 유로의 성장세를 기록함.
- 독일 애완동물용품 산업협회(IVH)에 따르면, 독일 가정의 44%가 애완동물을 키우며, 그 중 고양이 22%, 강아지 17%, 새 4%, 물고기 및 파충류 1%로 애완견이 선호도 1위인 한국과는 달리 고양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독일 내 애완동물 수
(단위: 마리, %)
연번
종류
단위
비율
1
고양이
1300만
22%
2
개
860만
17%
3
소동물(햄스터, 토끼 등)
200만
2%
4
수족관
160만
2%
5
파충류
70만
1%
총 계
2,590만
44%
자료원: IVH(독일 애완동물산업협회)
ㅇ 사료 시장 및 수입동향
최근 3년간 독일 애완동물사료 시장규모 및 성장률(HS Code 230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국가
수입액
점유율
성장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총계
689
685
689
100.00
100.00
100.00
0.51
1
네덜란드
152
148
144
22.08
21.70
20.95
-2.97
2
오스트리아
73
79
87
10.64
11.57
12.63
9.75
3
폴란드
56
74
76
8.16
10.89
11.08
2.24
4
프랑스
72
68
64
10.53
10.05
9.3
-6.93
5
영국
37
42
43
5.42
6.15
6.35
3.78
6
벨기에
39
30
30
5.72
4.47
4.38
-1.35
7
이탈리아
27
29
27
3.92
4.29
3.94
-7.73
8
덴마크
39
25
27
5.79
3.72
3.94
6.25
9
체코
14
15
21
2.11
2.27
3.14
39.23
10
스위스
20
17
19
2.94
2.51
2.85
14.1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독일의 애완동물 사료시장의 수출입 통계상 네덜란드가 압도적으로 1위를 달성했으며, 그 뒤를 오스트리아, 폴란드, 프랑스가 순위대로 높음. 한국은 순위권에 속하지 않음
2016년 동물별 사료 시장규모
연번
종류
시장 규모(유로)
증감률(%)
1
고양이
160,200만
-0.5
2
개
135,400만
+2.3
3
작은 동물(햄스터,토끼 등)
11,500만
-4.2
자료원: IVH(독일 애완동물 산업협회)
- 아울러 고양이 사료 시장 규모는 16억 유로로 가장 높은 반면 전년대비 0.5% 감소했으며, 강아지 사료 시장은 전년대비 2.3% 증가해 13억54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음.
- 애완동물 전체 건조사료 시장은 몇 년간의 지속적인 하락세를 멈추고 현재 2억9600만 유로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음.
- 통조림 사료와 건조 사료의 혼합 사료가 늘어나는 추세로 1회용으로 포장돼 있는 간편한 통조림의 시장과 훈련용 스낵이 인기를 끌며 근래 성장하고 있음.
□ 2017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독일의 펫코노미(Pet+Economy)
ㅇ 펫코노미(pet+economy)는 반려동물 관련 시장 또는 산업을 일컫는 신조어로 몇 년 사이에 애완동물 용품이 고급화되고 전문화되면서 프리미엄 시장이 커지고 있음.
- IT와 LED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반려동물을 잃어버려도 쉽게 찾기 위한 GPS가 부착돼 있는 목줄과 센서와 필터로 인한 고양이를 위한 자동 배변 처리기 및 배변 냄새 감소 기능 등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가 있음.
- 독일의 애견용품 전문점도 점점 더 큰 규모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취급하며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한 신선한 사료를 보관하는 냉동코너와 친환경적이고 웰빙사료가 즐비함 .
프리미엄 애완동물 용품
GPS로 위치 추적이 가능한 강아지 목줄
Tractive GPS GmbH사 제품
USB LED 목줄(충전가능)
Trixie Heimtierbedarf GmbH사 제품
털제거용 진공 청소기
Swirl사 제품
고양이 센서 자동화장실
Litter Robot사 제품
자료원: Tractive GPS GmbH, Ritter Robot, Swirl, Trixie 홈페이지
ㅇ 독일 애완동물시장의 주요 성장원인
- 애완동물이 더 이상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인식되면서 주인들의 니즈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맞는 공급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용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음.
- 반려동물 인구 급증 주요 원인은 인구학적 변화로 인구가 고령화되고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반려동물의 숫자가 증가함.
ㅇ 독일의 엄격한 규제로 인한 선도적인 애견 문화 에티켓
- 독일은 백화점, 음식점, 카페 등 모든 공간에 애완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애완동물을 키우기에 좋은 환경으로 애완동물용품 시장규모의 전망이 밝음.
- 반려인들은 개를 키우려면 1년에 약 26만 원의 세금을 지불해야 하며 이는 지역마다 세금 비용이 다르며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애견 요금이 의무적임.
- 애견의 산책도 의무적이며 산책을 제대로 시켜주지 않을 시에 동물학대에 해당돼 고소를 당할 수도 있으며 대부분의 동물들이 마이크로칩으로 등록돼 있음.
- 동물보호법이 강하게 준수되는 나라로 도시마다 '동물의 집'이 잘 관리되고 있음.
ㅇ 수입 규제내용 및 관세율
- 동물보호법이 강하게 준수되는 나라로 동물에 해롭거나 유럽 경제존에 제한되는 재료로 제조된 사료는 제한되며 사료 품질을 미리 담당 관청(당국)에 신청하고 승인받아야 하며 경제부에서 정한 세관의 관청들이 수출입 허가를 관리함.
- 관세율: 0% (2011.7.1. 한-EU FTA 체결 이후 관세율 없음)
ㅇ 주요 유통채널
2016년도 독일 애완동물용품 주요 판매경로
(단위: 천 개)
자료원: Statista(독일 통계청)
- 판매 경로로 보았을 때 애완동물 용품은 할인점(Aldi, Lidl, Netto 등)이 가장 높았으며, 애완용품 전문점(소비자 시장)이 두 번째를 차지함.
- 전체 매출의 81%를 차지하는 애완동물 용품 전문매장은 2016년 7억9000만 유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가장 중요한 판매 경로이며, 사료는 슈퍼마켓과 생활용품점에서 매출이 큰 편이며, 소모품과 부속품 및 액세서리는 애완동물용품 전문매장에서 판매율이 큰 편임.
- 2016년 온라인 시장 규모는 약 5억1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6000만 유로 증가했으며, Amazon, Fressnapp, Zooplus 등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ㅇ 선호 브랜드
- DeinBestes, Vitakraft-Werke Wuehrmann & Sohn GmbH, Trixie Heimtierbedarf GmbH, Fressnapf Tiernahrungs GmbH, Zooplus AG, Trixie Heimtierbedarf GmbH와 같은 브랜드들로 한국에서도 직구를 할 만큼 이미 인기가 많음.독일 유명 애완동물 용품 브랜드
연번
회사명
인기 제품
1
Vitakraft-Werke Wuehrmann & Sohn GmbH
2
Fressnapf Tiernahrungs GmbH
3
Trixie Heimtierbedarf GmbH
자료원: Vitakraft, Fressnapf, Trixie 홈페이지
ㅇ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뉘른베르크 국제 애완동물, 애완용품 박람회
(Interzoo 2017)
뮌헨 애완동물 및 애완용품 박람회
(Supreme Muenchner Heimtiermesse 2017)
개최 장소
및 기간
뉘른베르크 2018.5.8.~11.
하노버 2017.2.3.~5.
뮌헨 2017.4.8.~9.
드레스덴 2017.10.7~8.
홈페이지
연혁
1950년부터 35번째 개최
2012년부터 매년 개최
규모
115,000㎡, 61개국
5,000㎡
참가업체수
1,818개 사(독일: 1,263개사, 해외: 2,160개사)
n.a.
참관객수
39,000명
매년 1,000명 이상
전시분야
애완동물용 사료,장난감,액세서리,케이지 등
애완동물용 사료, 액세서리, 장난감, 부속품 등
한국관 참가현황
0㎡, 0개사
0㎡, 0개사
자료원: 각 전시회 주최측 홈페이지
- Interzoo 전시회는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애완동물 및 애완용품 박람회이며 VitaKraft, Inaba 등 애완동물 식품 및 용품을 취급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참가함.
- Interzoo 전시회의 전시품목은 개와 고양이 관련 용품이 41%, 설치류 등의 소동물 용품 12%, 어류 및 수족관 12%, 조류 9%, 파충류 및 양서류 6%, 기타 13%로 다양한 구성을 보이며 승마와 낚시 용품도 취급함.
- Supreme Muenchner Heimtermesse 전시회는 다양한 애완동물용품(사료, 액세서리, 장난감 및 부속품)을 구경하고 구매도 가능하며 애완동물에 대한 강의와 상담도 받을 수 있으며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신생 전시회로 매년 많은 애견인들이 찾고 있는 전시회
□ 시사점
ㅇ 온라인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직까지는 온라인 시장에서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사료 시장보다 비교적 크지가 않아 애완동물 액세서리 및 부속품 시장의 진입 및 진출 가능
ㅇ 한국의 ICT 및 IOT 기술력을 접목한 다양한 시장 진입 및 진출 가능으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ㅇ 애완동물 관련 파생산업으로 호텔과 유치원, 애견카페 등이 한국에는 즐비한 반면 독일에도 호텔, 훈련소 등이 있지만 한국에 비해 적은 편이므로 애완동물 관련 파생산업의 시장 공략 필요
- 점점 더 증가하는 반려인들의 이색 취미 및 서비스를 위한 산업으로 접근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Statista, IVH, ZZF, KOTRA 뮌헨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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