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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수도권 시내버스 대규모 입찰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조윤후
- 2017-05-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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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레 교통통신부, 5월 중 신규 시내버스 435대 입찰 공고 예정 -
- 하반기 중 산티아고 대중교통시스템에 대한 추가 입찰도 예정 -
□ 입찰 배경
ㅇ 2007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수도권 교통시스템(Transantiago)은 리카르도 라고스 대통령(2000~2006년)이 칠레 건국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급하게 추진했던 정책 중 하나임.ㅇ 특히 시내버스 시스템은 노선 및 비용 분석 결여, 교통 혼잡, 30%가 넘는 무임승차, 환경오염, 지원금 남발 등으로 칠레뿐만 아니라 중남미에서도 대표적인 대중교통 정책 실패사례로 손꼽힘.
산티아고 시내버스 노후화로 인한 교통혼잡과 매연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ㅇ 수도권 시내버스 운영회사 6개사 가운데 4개사가 2018년 10월부로 계약이 만료되므로(나머지 3개사는 2020~2021년 만료 예정) 이번 5월 중 대규모 공공입찰이 공고될 예정
칠레 트란산티아고(Transantiago) 운영 기본구조
자료원: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 예상 공공입찰 내역
ㅇ 칠레 교통통신부(MTT) 산하 수도권대중교통위원회(DTP)는 최근 일반 시민 및 다수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입찰에 반영할 주요 내용을 11가지로 나누어 정리했음.트란산티아고(Transantiago) 입찰 반영 예정 주요 내용
연번
분류
내용
1
운영회사 수
현재 7개 운영회사에 의존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참여회사 수를 늘리며 동시에 각 회사 규모를 줄임으로써 위험을 최대한으로 분산
2
서비스망
- 시민의 요구를 토대로 광역지하철으로 개통예정인 지하철 3, 6호선 등을 고려해 버스노선 재편
- 총운행거리를 500km로 확대, 19개 정류장 신설, 17개 정류장 개편, 신규 차량 435대 도입3
지원금 구조
- 지원금 내역 중 서비스 품질과 직접 연계된 항목을 도입해 운영회사의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 유도
- 차량에 대한 투자 지원금과 승객 1인당 운영지원금을 구분해 지급4
정부 영향력
정부는 운영회사의 운행 프로그램 세부내역 결정 및 변경에 상당한 영향력 행사
5
운행시간
심야 및 주말 운행시간 및 요금 개선
6
이행지표
- 서비스 품질 향상 특히, 규칙적인 배차를 위해 다양한 지표 수정 및 개발
- 배차, 좌석이해지수(ICFP), 차량품질지수(ICV), 승객서비스품질지수(ICA) 등7
신규 서비스
신규 서비스는 좌석, 운행길이, 서비스 품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수 운영회사를 선정 후 할당
8
차량 규제
- 승객의 안전과 안락함을 개선코자 패드가 부착된 좌석, CCTV, 운전석 보호막 설치 등 새로운 규제 도입
- 차량 사용연한 주행거리 기준 20% 감축, 연식 기준 15% 감축9
친환경 차량
차량 배출기준은 최소 EURO VI-EPA 2010이며, 운영회사별로 최소 1대씩 저탄소 차량 의무 도입
10
지원금 제도
- 매년 운영회사의 요청에 따라 지원금 규모를 확대하는 현행 지원금 조정 제도 폐지
-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무임승차 감축에 대한 운영회사의 책임 증가11
인프라
운영회사는 정부에서 지정하는 인프라(정류장, 터미널 등) 의무 사용
자료원: 수도권대중교통위원회(DTP) 보고서 재구성
ㅇ 위 표에 나타난 제언을 토대로 현재 칠레 교통통신부(MTT)에서 입찰 세부내역을 조정하고 있으며 5월 중 감사원 심의를 거쳐 공고될 예정
□ 시사점 및 전망
ㅇ 본 입찰은 현행 수도권 시내버스 시스템에 대해 10년 만에 이루어지는 대규모 정부 프로젝트이며, 동시에 산티아고를 중남미 최고의 ‘친환경 스마트시티’로 도약시키기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가 드러나는 사업으로도 평가됨.ㅇ 우수한 기술력과 안정된 재정력을 갖춘 우리 기업에 칠레 기업 혹은 유럽 기업의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가 더해진다면 입찰과정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으로 판단됨.
ㅇ 또한 현행 교통카드 시스템(Tarjeta Bip)도 2019년 2월 계약이 만료돼 2017년 하반기 중 새로운 입찰이 공고될 예정이므로 관련 기술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할 것으로 보여짐.
자료원: 수도권대중교통위원회(DTP) 보고서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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