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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7년 주목 받는 육아용품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4-07
  • 출처 : KOTRA

- 2016년 미국의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62억 달러 - 

- 2017년 미국 육아용품시장의 키워드는 편리 및 안전 – 




□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 및 현황


  ㅇ 2016년 미국의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62억 달러로 전년대비 10.3% 성장

    - IBIS World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 5년간 매년 평균 11.8% 성장했고, 2016년부터 2011년까지 매년 7.3% 성장을 전망

    - 주요 품목은 유아용 가구(19.1%), 장난감(18.5%), 유아용 목욕용품(14.2%) 등이 있음.


2016년 기준 제품군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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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주요 경쟁업체

    - 주요 경쟁업체로는 Amazon.com(19.6%), Target Corporation(6.6%), Toys R Us Inc.(5.1%)

    - 과반 수 이상이 기타 업체로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군소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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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수출입 동향

 

  ㅇ 2016년 미국의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제품 수입 규모는 291억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33% 감소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대만 등이며, 한국은 8위 점유

    - 중국으로부터 상당 부분을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6년 소폭 감소한 2.33%의 감소세를 보임.

 

미 장난감 및 게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5 기준)

                                                                                                                    (단위: 억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276.4

298.5

291.6

100

100

100

-2.33

1

중국

226.5

245.1

237.9

81.94

82.11

81.62

-2.92

2

멕시코

9.8

10.0

9.8

3.53

3.35

3.35

-2.37

3

대만

8.7

9.4

9.4

3.13

3.13

3.20

-0.10

4

베트남

3.2

4.0

4.8

1.15

1.35

1.66

19.96

5

캐나다

4.4

4.4

4.2

1.58

1.47

1.43

-5.24

6

태국

2.8

3.0

2.9

1.01

0.99

1.00

-1.32

7

인도네시아

2.9

2.9

2.3

1.03

0.97

0.79

-20.54

8

한국

1.4

1.8

2.1

0.51

0.59

0.72

19.7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7년 주목받는 육아용품

 

  ㅇ gb 포킥플러스(gb Pockit+)

    - 초소형 접이식 유모차, 핸드백 사이즈로 접히기 때문에 유아와 함께 여행을 가거나 대중교통 이용 시에 편리. 접었을 때의 크기는 30X18X35cm, 무게는 4.3Kg

    - 2017년 출시 예정인 제품은 트래블시스템(Travel-system)*으로도 사용 가능

    * 트래블시스템: 카시트 자체를 유모차 프레임에 끼워서 사용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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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b-online.com

 

  ㅇ 베이비 스마트 밴드(Project Nursery Parent + Baby SmartBand)

    - 핏빗(Fitbit)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로 수유시간, 배변 빈도, 체중 변화 등을 기록 및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음.

    - 스마트 밴드는 휴대전화의 앱과 동기화해 휴대전화로 알림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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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rojectnursery.com

 

  ㅇ 베이비 댐(Baby Dam)

    - 욕조에 맞게 설계된 칸막이 용품

    - 아이를 목욕시킬 때 욕조에 물을 다 채우기보다는 베이비 댐을 이용해 물을 절약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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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babydamusa.com

 

  ㅇ 베이비 모니터 시스템(CloudTot Smart Baby Monitor System)

    - 아이의 동작, 호흡, 기온, 소음도 등을 쉽고 간편하게 추적 가능

    - 아이가 12초 동안 움직임이 없으면 아이를 부드럽게 밀어내고 부모에게 알람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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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ockatot.com

 

  ㅇ 젖병 온열장치(Aquaheat bottle warmer)

    - 생분해성 열 팩에 소량의 물을 첨가하면 열을 생성해 젖병을 데우는 장치

    - 배터리나 기타 전기가 필요 없으며 2분 내로 젖병을 데울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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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nobaby.com

 

  ㅇ 고무젖꼭지 소독기(Paci Protector)

    - 세균 99.9%을 제거하는 고무젖꼭지 살균기

    - 부피를 작게 차지하므로 이동 중에는 고무젖꼭지 보관 용기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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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azon.com

 

□ 미국으로 육아용품 수출 시 유의점


  ㅇ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CPSIA)’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규제

    - 12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하는 장난감 및 의류·운동기구·책 등 모든 제품의 제조업체는 제품의 사용기간 동안 떼어지거나 지워지지 않도록 제조사명 및 수입업체 정보, 제조 일자와 장소, 제조번호(Batch Number) 등 생산자 정보를 제품과 포장에 동시에 부착해야 하고 또한 어린이 용품에서의 납성분 규제와 화학성분 첨가제인 프탈레이트 사용금지 등이 포함돼 있는 법률

 

  ㅇ 주요 내용

    - 모든 사항이 안전규제에 부합할 것

    - CPSC 인정시험기관에서 시험할 것

    - 제품의 안전 적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인증서 발행(발행 주체는 제조자 또는 수입자)

    - 제품과 포장에 추적이 가능한 라벨을 붙일 것


  ㅇ 시험 유형

    - 초도인증 시험(Initial Certification Testing): 어린이용 제품의 안전규제에 대한 적법성을 입증하기 위한 최초의 인증시험

    - 부속품 시험(Component Part Testing): CPSC는 어린이용 제품의 제조자 또는 수입자가 일정 조건만 충족이 되면 부속품 공급업체의 시험성적서나 인증서를 토대로 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 이를 위해서는 부속품 공급업체의 시험성적서와 인증서가 유효하고 관련 문서에 접근권한을 확보하는 등의 적절한 관리 의무를 수행해야 함.

    - 주요 변형 시험(Material Change Testing): 어린이용 제품에 주요 변형이 가해진 경우 해당 완제품 또는 그 제품의 해당 부속에 대해 관련 시험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인증서 발행. 주요 변형이란 완제품의 디자인, 제조공정, 공급선의 변화로 기존 제품의 적합성이 의심되는 경우를 의미

    - 반복 시험(Periodic Testing): 어린이용 제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될 때 하는 제3자 시험. 최소한 1년, 2년 또는 3년 주기로 시행돼야 하며, 반복 시험계획에 대한 특별한 형식은 없으나, 수행될 시험, 시험일자 및 시험될 샘플의 수가 포함돼야 함.

 

□ 시사점


  ㅇ IBIS World는 신기술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판매 후 서비스, 고객의 충성도, 재고 관리 능력, 안전 기준 준수, 좋은 명성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꼽음.


  ㅇ 2016년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로 살펴본 육아용품 시장의 키워드는 편리(Convenience), 안전(Safety). 우리 기업도 이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노력을 해야할 것


  ㅇ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엄마들이 말하는 미국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육아 아이템으로는 아기 무릎 보호대, 얇은 면 내복 및 속옷, 수면조끼, 극세사 담요. 식기 등을 꼽음. 미국 시장에 존재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템을 조사 및 선정해 시장에 선보이는 것도 바람직할 것임.


  ㅇ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성장하는 단계이며 시장 진입을 위한 장벽은 낮은 편이나, 그에 따른 경쟁이 치열한 시장. 하지만 우리 기업이 특성화된 제품을 개발해 틈새 시장을 노린다면 판매 경로가 다양한 미국으로의 진출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음.


  ㅇ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참가로 최근 트렌드 파악 및 바이어와의 만남을 통한 신뢰 구축과 수출 통로 개척이 바람직함.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개최 기간

비고

Playtime New York

뉴욕 

Metropolitan Pavilion

2017.8.6~8.

유아의류, 신발, 수유용품,

서적, 장난감 등

ABC Kids Expo 2017

라스베이거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2017.10.15~18.

섬유·직물, 실내·외 장식 및 인테리어,

 아동·유아용 완구 및 게임 등

2018 KidsWorld Market

댈러스

Dallas Market Center

2018.8.8~11.

아동·유아용 완구 및 게임, 의류·패션·액세서리 



자료원: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gb-online.com, amazon.com, projectnursery.com, babydamusa.com, dockatot.com, innobaby.com, www.cpsc.gov,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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