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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내관광에 새로운 바람 분다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광수
  • 2017-03-02
  • 출처 : KOTRA

- 일본 국내 관광자유로운 장기 체재 플랜이 각광받아 -

- 국내외 관광객 유치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 장기 체재형 국내 관광이 인기, 장애 요소 극복과 수요 파악이 과제


  관광청 조사에 따르면, 일본 국내에서 8박 이상의 관광 목적 여행을 한 사람은 2015128만 명에 달하며 2010년 이후 사상 최고를 기록

    - 지금까지 장기 체류 여행지는 주로 해외였으나 물가 상승 및 치안 악화 등으로 해외 장기체류 여행은 2013년 이후부터 55만 명 전후에 머물고 있음.

 

  ㅇ 그러나 인구의 감소에 따라 국내의 관광목적 숙박 총인원은 2013년 기준 17600만 명에서 2040년에 14900만 명으로 감소할 전망으로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양면에서 장기체류를 촉진할 필요성이 있음.


  롱스테이 재단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국내의 장기체류 여행을 방해하는 요인은 ‘1, 2주 정도의 적당한 집세제도가 없다39.7%로 최다 득표.적합한 체재시설 정보가 없고 인력 부족 32.2%로 그 뒤를 이었음. 

    - 본격적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장기 체류 가능한 부동산과 시설 소개, 적절한 요금 플랜의 설정이 필수적이라고 관광 전문가는 지적함.


  또한 변화하는 소비자층에 따라 일본 여행업계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문가는 지적

    - 고령화로 인해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있는 시니어 층이 증가했는데, 시니어 층은 체력 저하와 지병 등으로 편한 여행 일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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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자층 대상 장기 체재 여행 상품이 호조, 외국인들의 리조트 숙박도 증가 


  70세 이상의 일본의 고령자들은 체력의 한계로 국내 여행을 특히 선호하는 경향이 크며 주로 장기 체재함.

    - 일본 국내의 장기 체재 장소로 인기가 많은 건 오키나와로 30일 이상의 숙박이 전년대비 2~5% 증가. 방문객은 겨울철에 가장 많고 숙박객의 1/31주일 이상 숙박하는 것으로 밝혀짐


  한큐교통은 이러한 수요를 잡기 위해 고령자 대상 장기체재 플랜에 승무원이 동행하는 상품을 개발. 사내에 장기체재위원회를 발족해 더욱 관련 상품 개발에 주력할 예정    

    - 여름의 홋카이도 쿠시로시 10일간 여행 상품은 성인 14만~24만 엔으로 참가자는 4년 연속 증가하며 2016년 여름에는 약 900명에 달함.

    참가자의 80% 이상이 60~80세로 시니어가 많은 것이 특징. 승무원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으며 단신 참가여도 여행이 즐겁다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보임.


쿠시로 축제

 

자료원: 쿠시로시 홈페이지


 고령자층 대상 장기 체재 여행 상품이 호조, 외국인들의 리조트 숙박도 증가 


  레저 백서에 따르면 회원제 리조트의 2015년도 시장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3550억 엔 규모로 일본인들 사이에서 수요가 증가 추세를 보이며 외국인 관광객이 새로운 성장 요인이 될 전망 

    - 회원제 리조트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 급증하는 이유로는 혼잡한 인기 관광지는 호텔 장기 예약이 어려우며 호텔을 예약한다 해도 장기체재에 필요한 생활도구가 구비돼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보임.  


  ㅇ 도큐전철의 리조트 회원권 빅 위크의 경우, 요금은 5년 계약으로 세금 별도, 52만 엔부터로 매년 1주일 체재할 수 있음. RCI사를 통해서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사업자와 서로 고객을 보냄. 지금까지 외국인 275개 팀이 빅 위크를 통해 숙박함


시사점


  일본은 국내 관광산업 부흥을 위해 노력 중인 상황으로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과 시니어 국내 여행객을 모두 사로잡을 수 있는 장기 체재 대응 전략 수립에도 집중 중    

    - 해외 인바운드 관광객에 만족하지 않고 국내 시니어층 고정 팬을 대상으로 관광산업 모델을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톡톡히 기여, 수익을 창출


  외국인 관광객이 다양한 플랜으로 장기 이용할 수 있는 회원제 리조트는 우리나라도 벤치마킹할 만한 사례로,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관광산업 부흥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일본 정부, 지자체 및 기업의 대응 방식을 참고해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관광 생태계 구축이 필요



자료원: 일경MJ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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